[뉴스] 신규 프리 던전과 미감정 아이템 추가, 6차 밸런스 패치 내용은?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6개 |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1월 12일(목)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신규 액세서리를 얻을 수 있는 '헤스란 증표'가 추가됐으며, 새로운 미감정 아이템이 드랍되는 프리 던전도 추가된 것. 미감정 아이템은 기존에 120, 170제만 존재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220제도 등장해 아이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지난번에 예고된 6차 밸런스 패치도 진행됐다. 커세어, 바바리안, 커세어, 룬캐스터, 워록, 캐노니어, 몽크까지 총 6개의 클래스의 스킬 및 특성이 변경됐으며, 캐노니어에 대해 집중적으로 패치가 이뤄졌다.

이외에도 기타 게임 내 버그들이 수정됐다. 루시엔 윈터스폰에게 퀘스트 진행이 안 된 문제점과 NPC가 보이지 않던 문제점 등 게임 진행에 불편과 어려움을 겪었던 사항들이 개선되었다.




▲ 커세어는 미세한 버프가 있었다.



■ 헤스란 증표 아이템

‘헤스란 증표' 아이템이 추가됐다. 최소 260레벨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는 헤스란의 증표는 지정된 지역에서만 드랍된다. 증표를 얻으면 마을로 이동해 우클릭으로 사용, 사용한 증표 레벨에 따라 증표 퀘스트가 무작위로 시작된다.

증표 퀘스트는 일일 횟수 제한이 없으며, 신규 액세서리를 획득할 수 있다. 조건이 만족하면 파티원과 함께 증표 퀘스트를 수락할 수 있고, 거래도 가능한 아이템이다.







■ 신규 프리 던전과 미감정 아이템 추가

신규 프리 던전과 미감정 아이템이 추가됐다. 프리던전은 세이르 숲, 덧댄다리 숲, 샤레저 묘실에서 입장 가능하며 타보르의 동굴은 권장 레벨 100, 샤레저 묘실은 권장 레벨 230에 네탄멜레크 영묘는 권장 레벨 240이다.

이번 미감정 아이템은 패널티 옵션이 다소 많았다. 한손검 파저리타스 소드는 지능 수치가 대폭 깎이는 옵션을 보였으며, 판금 장갑 스우리트 플레이트 건틀릿은 지능이 180이나 감소되는 수치를 보여줬다.




▲ 파저리타스 소드.



▲ 프라케 팬츠.



◈ 세이르 숲 → 타보르 동굴 (권장 레벨 100)



▲ 출처 (롯햄리아)



▲ 출처 (롯햄리아)


◈ 덧댄다리 숲 → 샤레저 묘실 (권장 레벨 230)



▲ 출처 (롯햄리아)



▲ 출처 (롯햄리아)


◈ 샤레저 묘실 → 네탄멜레크 영묘 (권장 레벨 240)



▲ 출처 (롯햄리아)



■ 스킬 밸런스 패치

6차 스킬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바바리안, 커세어, 룬캐스터, 워록, 캐노니어, 몽크까지 총 6개의 클래스의 스킬 및 특성이 변경됐으며, 캐노니어에 대해 집중적으로 패치가 이뤄졌다. 바바리안은 워크라이를 통해 시전자가 건 모든 디버프가 최대 10초까지 증가하며, 워록의 마스테마는 낙인 지속시간 20초에 도트 간격 절반으로 감소했다.

몽크는 쌍쇄공 스킬 사용시 50% 확률로 스태미나 소모량이 50% 감소, 금종조 스킬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14초로 변경됐다.


◈ 바바리안




ㄴ워크라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 ▶ 42초로 감소됩니다.




ㄴ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워크라이에 걸린 적 대상에게 시전자가 건 '모든' 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 증가합니다. (최대 10레벨)

ex) 해당 특성을 습득한 바바리안이 하이랜더의 크로스컷을 사용하여 출혈 디버프를 건 다음 워크라이를 사용하면, 출혈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 레벨만큼 증가합니다.

"님 디최몇?(디버프 최대 몇 초?)"

'바바리안'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는 저돌적인 전사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이번 변경 사항들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겉으로는 투박해 보이는 바바리안의 이면에 놀라운 유연함과 부드러움이 살아 숨쉬고 있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이토록 추운 겨울에도 말이죠!)

이번 변경과 추가로, 바바리안(특히 바바리안 3서클)은 다른 그 어떤 클래스보다 자신의 상위/하위 클래스와 유연하게 섞일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바바리안이 단순히 자신이 가진 디버프만으로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전사였다면, 신규 특성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으로 인하여 이제 바바리안은 자신의 상위/하위 클래스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스킬과 디버프를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 뜨거워진 바바리안의 함성이, 얼어붙은 전장에 울려 퍼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커세어




ㄴ 졸리로저
쌍수맹공 사용 시, 스태미나 소모량이 졸리로저 스킬 레벨당 5% 감소합니다.
졸리로저의 깃발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졸리로저 휘날리며"

파티창에 영롱하게 반짝이는 커세어의 초록 아이콘은 아군에게는 든든한 해적 단장이 함께하고 있다는 안도감을, 적에게는 어둠 속에 빛나는 맹수의 안광과 같은 공포를 선사합니다. 특히 지난 졸리로저의 변경 이후로, 저희는 커세어가 이끄는 해적단이 몇몇 최상위 컨텐츠에서 여타의 파티보다 훨씬 강력한 면모를 보여줌을 확인한 바 있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아군을 보조하는 커세어의 능력이 정작 자신에게는 충분히 발휘되고 있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아무리 무자비한 무법자를 자처하는 커세어에게라 할지라도, 이는 너무 가혹한 처사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커세어가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만큼 자기 자신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저희는 커세어가 '충분히' 자기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판단될 때까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 룬캐스터




ㄴ거인의 룬
거인화 상태에서 위저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룬캐스터의 깊은 바리에이션을 기대해주세요."

룬캐스터는 '소수의 스킬, 긴 캐스팅과 재사용 대기시간'만으로도 충분한 페널티를 갖고 있는 클래스입니다. 이번 거인의 룬 호환성 상향 역시, 룬캐스터가 적은 수의 스킬을 최대한 극대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그러나 한번에 거인의 룬과 모든 위저드 계열 클래스의 스킬이 호환되도록 변경하는 경우, 저희는 몇몇 예상치 못한 문제점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의도하지 않은 또 다른 제약이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룬캐스터가 가장 많이 포함된 전직 클래스인 위저드 클래스의 스킬들부터 제약을 해제하고, 단계적으로 추이를 관찰하여 '안전하게' 거인의 룬의 호환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는 룬캐스터의 다른 스킬들 역시 저희가 의도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고대의 문자에 담긴 힘을 이끌어내고 계시는 많은 룬캐스터 여러분들을 위해, 여러분께서 말씀하여 주시고, 기다려주시는 다른 조처들 역시 최대한 빠르게 선보여 드릴 예정입니다.


◈ 워록




ㄴ마스테마
이전: 낙인 지속시간 5초
현재: 낙인 지속시간 20초
변화: 낙인 지속시간 20초, 도트 간격 절반으로 감소

"쥐어짜낸 증오"

마스테마의 낙인 지속시간 증가로 인한 스킬의 대미지 상승은 어느정도 저희가 의도했던 바였습니다. 마스테마가 '더 오래' 적을 미워하되, 대미지를 입히는 간격은 '이보다 조금 더' 늘려서, 결과적으로 마스테마로 입힌 누적 대미지의 총량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말이죠.

다만 저희는 마스테마의 증오가 이 정도로 강력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사랑과 마찬가지로, 증오 역시 지나치면 눈이 멀고 마는 법, 저희의 의도보다 더 맹렬한 증오를 발산하던 마스테마가 대미지를 입히는 간격이 지금의 2배로 늘어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여신의 가호 아래 악령의 힘을 다루는 클래스'인 워록이 신성 속성과 충분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이번 6차 밸런스 패치 본래의 의도는 여전히 유지됩니다. 이에 따라 1월 12일 정기 업데이트 이전과 비교하면, 마스테마는 '4배의 지속시간, 2배의 도트 간격'을 가짐으로써 이전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더 자유로운 신성 속성 대미지와의 연계가 가능해지게 될 것입니다. 구원자 여러분들께 심려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캐노니어




ㄴ캐논 블래스트
스킬 범위가 20% 증가했습니다.
오버히트가 2로 변경됩니다.




ㄴ캐논샷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ㄴ슛다운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ㄴ시즈버스트
최종 변경 내역의 내용이 수정,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했으며, 캐스팅 시간이 50% 감소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범위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여, 이번 변경에서는 제외됩니다. 가능한 빠르게 수정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 ▶ 7초로 변경합니다.
스킬의 후딜레이가 감소합니다.




ㄴ시즈버스트: 집중
시즈버스트 스킬 사용 중에는 피격 시에도 캐스팅이 유지됩니다.




ㄴ닐링샷: 조준 포격
닐링샷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 사용 시, 특성 레벨 당 치명타 확률이 1% 증가합니다.




ㄴ캐논 배라지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ㄴ바주카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스킬 해제가 더 빨라집니다.
이제 바주카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캐노니어 스킬의 기본 광역 공격 비율이 200% 증가합니다. (캐릭터, 장비로 증가한 광역 공격 비율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술은 폭발이다. -오카모토 타로"

지난 6차 밸런스 패치: 세부 안내를 통해, 저희는 캐노니어가 처한 현실이 클래스 컨셉을 살리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점과,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질 캐노니어 스킬 범위의 전반적인 상향 및 일부 제약의 완화를 예고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후 저희는 지난 안내에서 '충분히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 약속 드렸던 대로, 변경된 캐노니어가 클래스 고유의 무기가 갖는 특성을 살리기에 충분한가에 대한 추가적인 내부 검토를 진행하는 한편, 많은 구원자 여러분께서 캐노니어에 대한 넘치는 애정으로 제시하여 주신 의견들을 면밀히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클래스들의 스킬 조정과 마찬가지로, 캐노니어 역시 변경의 최종 목표는 '단 한 방에 모든 적들을 여신 곁으로 보내는' 것이 아닌, '고질적 문제로 인해 클래스의 정체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개선하는' 것에 있었으나, 내부 검토와 여러분의 의견을 신중히 종합하여 본 결과, 저희는 '지난 변경은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바주카 상태를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의 개선을 위하여 바주카 상태에서도 캐노니어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고정 포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넓은 공격 범위의 발목을 잡던' 광역 공격 비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바주카 상태에서 광역 공격 비율이 대폭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강력한 한 방 한 방'이라는 컨셉이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 일부 스킬의 쿨타임을 줄이거나 오버히트를 추가함으로써 이전보다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간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무거운 대포가 주었던 후딜레이로 인한 답답함을 호소하신 부분에 대하여, 저희 역시 깊이 공감하는 바 있었기에 개선하였으며, 이러한 개선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검토될 예정입니다.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쏘아 올리신 작은 대포알이 저희들의 마음을 관통하였듯, 저희들의 작은 개선도 여러분의 마음에 닿기를 바랍니다.


◈ 몽크




ㄴ쌍쇄공: 스태미나 감소
쌍쇄공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스태미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슈뢰딩거의 스태미나"

이번 변경으로, 원활한 전투를 진행하는 데 가장 문제가 되었다고 판단된 쌍쇄공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적당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그러나 조정된 쌍쇄공에 대한 내부 검토 결과, 이전 안내에서 여러 구원자 여러분께서 주셨던 의견과 일치하는 몇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했습니다.

쌍쇄공은 급하게 변경할 경우 몽크 클래스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킬인 만큼, 제대로 손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여, 다음 패치에서 추가적인 보완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ㄴ양광수
차징 시간이 스킬 레벨당 0.5초 ▶ 0.25초로 변경됩니다.

"소림 칠십이예(少林 七十二藝) 삼십칠(三十七)"

이전의 양광수는 차징에 걸리는 시간과 지속 시간이 동시에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나쁜' 시간 대비 대미지 효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차징에 걸리는 시간만을 반으로 줄임으로써, 이전에 비하여 시간 대비 대미지 효율이 증가하였습니다만 여러 구원자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개발팀에서도 여전히 아쉽게 여기는 부분들이 남아 있습니다. 쌍쇄공이 몽크의 성능을 책임진다면 양광수는 몽크의 매력을 책임지는 스킬이기에, 저희와 여러분들께서 안타까워하는 부분들이 몽크가 양광수를 사용하는 것처럼 '손가락 튕기듯' 간단히 조정되기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양광수의 대미지를 포함하여, 이러한 아쉬운 부분들은 추후 계획되어 있는 패치를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ㄴ금종조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 ▶ 120초 14초로 변경됩니다. (단, PvP 지역에서는 24초)
스킬 레벨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스킬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사용 후 0.5초 동안 버프가 지속됩니다.
스킬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됩니다.




ㄴ금종조: 세이프티 존
특성 페널티가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증가 ▶ 1초 증가로 감소합니다.


"탄식에서 감탄으로."

사전 안내 이후 많은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주신 의견을 검토한 결과, 개발팀에서는 금종조를 설계 이념 단계에서부터 재검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는 그간 무적기의 연계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컨텐츠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것을 관찰하여 왔기에, 이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저희는 '신체 단련을 통한 수련으로 여신의 은총을 더해가는' 몽크의 컨셉상, 금종조를 전투 상황에 맞추어 전술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그간 금종조와 많은 비교가 되었던 세이프티 존이 4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에 20초의 지속시간을 가진, '전략적' 활용이 가능한 스킬이라면, 개선된 금종조는 9초(5레벨 기준)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1.5초의 지속시간(스킬 사용 직후 버프 지속시간 0.5초), 그리고 조금 더 빨라진 발동 속도를 가진 '전술적' 활용이 가능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금종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감소한 것에 발맞추어 [금종조: 세이프티 존]의 페널티 역시 함께 감소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원자 여러분께 당부 드리자면, 비록 이전에 비하여 금종조를 최대 20배 더 자주 사용하실 수 있게 되셨지만 그럼에도 만약을 위하여! 소울 크리스탈은 꼭 한두개쯤 가지고 다니시길 권장합니다.




■ 게임 내 버그 수정

기타 게임 내 버그 사항이 수정됐다. 스킬 부분에서는 소서러, 도사의 문제점이 변경됐는데, 소서러는 사역마 소환 스킬에서 지속 대미지를 받고 있을 때 소환된 사역마가 캐릭터를 공격하는 문제를, 도사는 삼재부 스킬이 스킬에 피격된 몬스터가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됐다.

문제가 됐던 퀘스트 부분도 수정됐다. 루시엔 윈터스폰 NPC와 대화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됐으며, 퀘스트 진행 중 간헐적으로 NPC가 보이지 않던 버그도 고쳐졌다.

◈ 스킬

클래스스킬 내용
소서러사역마 소환지속 대미지를 받고 있을 때 소환된 사역마가 캐릭터를 공격하는 문제
도사삼재부 소환스킬에 피격된 몬스터가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는 문제


◈ 퀘스트

퀘스트명내용
공통퀘스트 진행 중 간헐적으로 NPC가 보이지 않는 문제
목숨값수수께끼의 마족장치 제거 시 이펙트가 어색한 문제
그린가문의 원조이주민 소녀, 청년과 대화 시 퀘스트와 관계없는 내용이 출력되는 문제
막다른 곳퀘스트 진행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디오니스의 먹이
적의 적은 몬스터
대성공 혹은 대실패 (3)퀘스트 완료 후 루시엔 원터스폰 NPC와 대화를 할 수 없는 문제
이제는 가트레와 동료들이
꽃이 지닌 가치(2)간혈적으로 일부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는 문제
여신의 봉인탑퀘스트 완료 후 여신의 문장 아이템이 회수되지 않는 문제
성난 벌들(2)퀘스트 정보 오타 수정


◈ 기타 수정사항

내용
돌연변이 슬라임, 미니베니오 몬스터 처치 시 모험일지에 등록되지 않는 문제
몬스터 카드를 TP로 해제할 때 TP가 부족한 경우, 카드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 능력치가 감소하는 문제
스티드 챠지: 강화 특성의 아이콘이 어스웨이브: 대지속성 아이콘과 동일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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