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좋은 포켓몬 찾기 전, 트레이너 레벨부터! 포켓몬고 빠른 레벨업 공략

게임뉴스 | 문영호 | 댓글: 46개 |
Q : 어떤 포켓몬을 키우면 좋은가요?, 이 포켓몬 쓸만한가요?"
A : 일단 트레이너 레벨부터 올리세요!"

포켓몬 GO를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의 주된 관심사는 어떤 포켓몬이 좋은지, 내가 잡은 포켓몬이 좋은 포켓몬인지에 대한 것이다. 그런데 속초나 해외 등에서의 플레이 경험이 있는 유저들은 먼저 트레이너 레벨부터 올리라는, 마치 동문서답처럼 들리는 이런 답변을 입을 모아 제시한다.

좋은 포켓몬을 묻는 말에 트레이너 레벨을 올리라니! 하지만 그 이유를 찬찬히 따져보면 경험자들이 입을 모아 트레이너 레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또한, 빠른 레벨업을 위해 경험자들이 추천하는 방법도 함께 모아봤다.


트레이너 레벨, 이래서 중요합니다!


■ 포켓몬의 최대 레벨이 높아진다!

트레이너에게도 레벨이 있듯이 포켓몬에도 레벨이 있다. 포켓몬의 레벨은 별의 모래와 사탕을 사용하는 '강화'를 통해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이 오르면 포켓몬의 HP, 공격력, 방어력, 그리고 이 세 가지를 이용해 계산되는 CP까지 모두 오른다. 즉, 레벨이 오르면 배틀에서 더 강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포켓몬의 '개체값'이다. 같은 종류의 포켓몬이라도 저마다 다른 개체값을 갖고 있으며, 종류와 레벨이 같은 포켓몬이라면 개체값이 높은 포켓몬의 능력치가 더 높다. 다시 말해 개체값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최대 레벨을 달성했을 때의 능력치인 '성장 잠재력'이 높다.

하지만 이는 최대 레벨을 달성했을 때의 이야기일 뿐, 세 종류의 개체값이 모두 최고인 포켓몬이라도 레벨이 낮다면 즉시 전력으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좋은 개체값의 포켓몬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트레이너의 레벨을 올려 포켓몬의 최대 레벨도 높인 후, 강화를 통해 내 포켓몬의 레벨도 올려야만 한다.



▲ 지금은 더 강화할 수 없지만, 트레이너 레벨이 오르면 추가 강화가 가능하다


■ 야생에서 만나는 포켓몬이 강해진다!

트레이너의 레벨이 오르면 포켓몬의 최대 레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야생에서 만나는 포켓몬의 레벨도 높아진다. 따라서 야생 포켓몬의 CP도 자연스럽게 높아져, 더 강한 포켓몬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알에서 부화하는 포켓몬의 레벨에도 적용된다.

포켓몬의 레벨을 올리는 강화에는 별의 모래와 사탕이 필요하다. 그런데 별의 모래는 포켓몬 포획이나 알 부화, 체육관 배치 보상 등 한정된 방법으로만 얻을 수 있다. 또한, 포켓몬의 종류에 따라 사용되는 사탕의 종류도 달라지고, 같은 종류의 포켓몬을 포획 및 박사에게 전송해야만 해당하는 종류의 사탕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낮은 트레이너 레벨에서 포획한 낮은 레벨의 포켓몬을 강화하여 육성할 경우, 향후 트레이너 레벨이 올라 레벨과 CP가 더 높은 포켓몬을 포획했을 때의 상실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따라서 먼저 트레이너의 레벨부터 높인 후, 레벨이 더 높은 야생의 포켓몬을 포획해 육성하는 것이 별의 모래와 사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 이러려고 별의 모래와 사탕을 썼나 자괴감 들고 괴롭기까지 하다


■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종류가 늘어난다!

트레이너 레벨이 오르면 몬스터볼이나 상처약 등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종류가 늘어난다. 특히 '라즈열매'와 '수퍼볼', '하이퍼볼'은 포켓몬을 더 쉽게 잡는 데 도움을 주며, '풀회복약'이나 '기력의 덩어리' 등은 HP 회복량이 많아 가방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트레이너 레벨이 일정 이상이 되어야만 얻을 수 있으며, 레벨업 보상이나 포켓스톱 방문 등으로 얻을 수 있다.

트레이너 레벨에 따라 해금되는 도구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레벨 5 : 상처약, 기력의 조각
레벨 8 : 라즈열매
레벨 10 : 좋은 상처약
레벨 12 : 수퍼볼
레벨 15 : 고급 상처약
레벨 20 : 하이퍼볼
레벨 25 : 풀회복약
레벨 30 : 기력의 덩어리


■ 레벨업 보상으로 많은 도구를 받을 수 있다!

트레이너 레벨이 오르면 몬스터볼을 비롯해 여러 도구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중에는 '부화 장치'를 시작으로 '루어 모듈', '행복의 알' 등 유료 재화인 포켓 코인으로 구매해야 하는 도구도 포함된다.

또한, 일반 몬스터볼보다 포켓몬을 더 쉽게 잡을 수 있는 '수퍼볼', '하이퍼볼'은 레벨업 보상으로 비교적 많은 양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고급 몬스터볼은 상점(숍)에서는 살 수 없으며, 포켓스톱을 방문해야만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도구다.



▲ 상점에서 살 수 없는 고급 몬스터볼은 레벨업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다


■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늘어난다!

트레이너 레벨이 5가 되어 팀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늘어난다. 가장 대표적으로 체육관에 도전할 수 있다. 체육관에서는 세 개의 팀으로 나뉜 유저들이 체육관의 점령을 놓고 경쟁하며, 체육관에 자신의 포켓몬을 배치하면 주기적으로 유료 재화인 포켓 코인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포켓몬을 선택해 대략적인 개체값을 확인하는 '포켓몬을 조사한다' 기능도 5레벨이 되어야 이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포켓몬의 개체값을 대략적으로 알려주므로, 같은 종류의 포켓몬 중 어떤 포켓몬을 육성할지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레벨 5가 되면 포켓몬의 개체값을 알아보는 조사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 트레이너 레벨, 우선은 20을 목표로!

위와 같은 이유로 트레이너 레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그런데 목표가 제시되지 않은 과제는 끝이 보이지 않는 길처럼 유저를 지치게 한다. 따라서 무작정 트레이너 레벨을 올리는 것보다, 트레이너 레벨의 목표를 먼저 정하는 것이 좋다.

권장하는 목표 레벨은 20이다. 먼저 레벨 20이 되면 가장 높은 등급의 몬스터볼인 '하이퍼볼'을 사용할 수 있어, 레벨이 높거나 포획률이 낮은 포켓의 포획이 수월해진다. 또한, 알에서 부화하는 포켓몬의 최대 레벨은 20이므로, 레벨 20 이후에 알에서 부화하는 포켓몬의 최대 레벨은 모두 같다. 따라서 희귀한 포켓몬이 등장하는 10km 알은 레벨 20 이후에 부화에 도전해야 육성에 필요한 자원을 줄일 수 있다.

끝으로 레벨 20이 되면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트레이너 XP(경험치)가 급격하게 오른다. 레벨 20까지는 레벨업에 필요 XP가 1천 단위로 증가했지만, 레벨 20부터는 필요 XP가 한 번에 25,000이 추가로 필요하게 되어 레벨업 속도가 느려진다. 따라서 비교적 레벨업이 쉬운 레벨 20을 목표로 한 후, 20이 되면 좋은 포켓몬의 판별이나 강화, 체육관 전투 등 포켓몬 GO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



▲ 레벨 20이 지나면 필요 XP가 크게 늘어나 레벨업이 어려워진다


트레이너 레벨을 빠르게 올리는 노하우!


트레이너 레벨을 올리기 위한 XP(경험치)는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중에서 포켓몬 GO를 한 발 먼저 경험한 국내외 유저들이 추천하는 빠른 레벨업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레벨업의 기본은 많은 포켓몬 포획, 향로와 루어 모듈을 활용하라!

포켓몬 포획은 포켓몬 GO의 가장 기본적인 콘텐츠이자 레벨업 방법이다. 포켓몬을 잡으면 100 XP를 얻을 수 있으며, 매일 첫 번째 포켓몬을 잡으면 추가로 일일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포켓몬을 잡으면 포켓몬의 강화에 사용되는 '별의 모래'를 얻을 수 있으며, 같은 진화 계열 포켓몬의 강화 및 진화에 필요한 '사탕'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포켓몬 포획은 트레이너 레벨업뿐만 아니라 향후 진행할 포켓몬의 육성에도 꼭 필요한 행동이다.

레벨업 보상이나 상점(숍) 구매 등으로 얻을 수 있는 '향로'나 '루어 모듈'을 사용하면 단시간에 많은 포켓몬을 잡는 데 효과적이다. 향로는 사용한 트레이너의 주변에 포켓몬이 추가로 출현하며, 다른 트레이너에게는 효과가 없다. 루어 모듈은 포켓스톱에 사용하는 도구로, 사용된 포켓스톱의 주변에 꽃잎이 휘날리면서 포켓몬이 추가로 출현한다. 향로와 루어 모듈은 30분 동안 효과가 지속되며, 게임 접속을 종료해도 사용 시간은 계속 흘러가니 주의해야 한다.



▲ 루어 모듈이 사용된 포켓스톱 주위는 포켓몬이 많이 출현한다


■ Excellent, 커브볼을 노리면 추가 XP와 포획률 상승까지!

포켓몬을 포획할 때도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을 잡을 때 보이는 움직이는 색깔 원의 안에 몬스터볼을 맞추면 판정에 따라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판정은 원의 크기에 따라 Nice, Great, Excellent로 나뉘며, 최대 100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몬스터볼을 빙빙 돌려 회전을 준 후 포켓몬을 맞추는 커브볼 테크닉을 사용하면 10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엑설런트스로와 커브볼은 추가 경험치뿐만 아니라 포켓몬이 잡힐 확률도 높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몬스터볼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 포켓몬 포획에도 테크닉이 있다! '포켓몬 GO' 엑설런트스로와 커브볼 [바로 가기]



▲ 테크닉을 사용하면 그냥 잡을 때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포켓스톱이 몰린 곳을 찾아라! 목표는 30분 이내에 10곳

포켓스톱에 방문해 중심의 원판을 옆으로 스와이프하면 도구를 얻을 뿐만 아니라 50의 XP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또한, 30분 이내에 서로 다른 10개의 포켓스톱을 이용하면 보너스가 발생해 획득 XP가 100으로 늘어나며, 얻는 도구의 수도 기존의 3개에서 6개로 늘어난다.

포켓스톱 주변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포켓몬이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루어 모듈을 사용하면 포켓몬 출현 확률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포켓스톱이 몰린 곳을 중심으로 플레이하면 보다 빠른 레벨업이 가능하다. 포켓스톱은 주로 공원이나 사적, 조각상과 같은 조형물 등에서 주로 찾을 수 있다.



▲ 이렇게 포켓스톱이 몰린 곳은 그야말로 이상적인 레벨업 장소


■ 구구는 닭둘기? 사실은 경험치 보물! 포켓몬 진화 XP



▲ 흔해도 너무 흔한 구구. 하지만...

사탕을 사용해 포켓몬을 진화하면 비교적 많은 500 XP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포켓몬을 잡거나 포켓스톱을 도는 것보다 많은 양의 경험치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포켓몬의 진화에 필요한 사탕의 수는 최소 12개에서 최대 400개까지 서로 다르며, 어떠한 포켓몬을 진화시켜도 모두 동일한 500 XP를 얻는다.

즉, 가장 적은 양인 12개의 사탕으로 진화할 수 있는 포켓몬을 사용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트레이너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사탕 12개를 사용하는 포켓몬으로는 구구, 캐터피, 뿔충이가 있다. 특히 구구는 아주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포켓몬이며, 다른 포켓몬보다 포획률도 높아 몬스터볼도 절약할 수 있어 대표적인 진화 재료 포켓몬이라 할 수 있다.

구구(또는 캐터피, 뿔충이)를 사용한 진화와 XP 획득의 과정은 아래와 같다.

 ① 흔하게 보이는 구구를 잔뜩 잡는다. (1마리 당 기본 100 XP)
 ② 박사에게 전송해 구구 사탕을 추가로 얻는다.
 ③ 사탕을 사용해 구구를 피죤으로 진화시킨다. (500 XP 획득)
 ④ 진화시킨 피죤을 박사에게 전송해 구구 사탕을 얻는다.
 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



▲ "너는 지금까지 박사에게 보낸 구구의 수를 기억하나?"



▲ 꼬렛도 구구만큼 흔하지만, 진화에 필요한 사탕의 수가 많다

이 과정은 모든 포켓몬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구구만큼 흔하고 쉽게 잡히는 꼬렛에도 적용할 수 있으나, 진화에 필요한 사탕의 수가 25개로 훨씬 많아 효율은 떨어지는 편이다.

간혹 포켓몬을 진화시키면 그동안 도감에 등록되지 않았던 새로운 포켓몬이 등록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도 500 XP를 추가로 얻는다. 따라서 진화로 도감의 완성을 함께 노린다면 더 많은 트레이너 XP를 얻을 수 있다.


※ 이 모든 과정을 '행운의 알'과 함께하라!



▲ 30분간 획득 XP를 두 배로 만드는 도구인 '행운의 알'

레벨업 보상이나 상점(숍) 구매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도구인 '행운의 알'을 사용하면 30분 동안 획득 XP가 2배가 된다. 즉, 행운의 알을 사용한 상태에서 포켓몬을 진화하면 무려 1000 XP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모든 노하우를 행운의 알을 사용한 상태에서 활용하면 트레이너 레벨을 훨씬 빠르게 올릴 수 있다.

행운의 알은 무료로도 얻을 수 있지만 그 기회가 한정적이다. 따라서 항상 행운의 알을 사용하기는 부담스럽다. 이 때문에 포켓몬의 진화에 필요한 사탕과 진화시킬 포켓몬을 미리 준비해둔 후, 행운의 알을 사용한 직후에 몰아서 진화시키는 방법도 애용되고 있다.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