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리니지 풀드상 '사냥 vs 낚시' 논란 종결, 사냥보다 낚시에 투자하라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고대 낚시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적용된 지 약 일주일. 많은 유저들이 풀드상 고대 낚시를 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풀드상 사냥을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커뮤니티를 포함하여 게임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명확한 결론을 내리고 있지 못하고 있다. 줄줄이 소모되는 드상을 조금이나마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하는 모습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냥이 아닌, '고대 낚시'에 드상을 소비하는 게 더 효율적이다. 축복 201% 이상인 상황에서 축복을 소모할 때마다 얻는 경험치의 차이를 비교했더니, 고대 낚시가 약 1.2~1.4배 정도로 사냥보다 더 효율이 더 좋았다.

사냥이 아닌 낚시에 드상을 소비하는 게 베스트라는 사실이 꽤 충격적이지만, 시대가 변하듯 레벨업과 관련된 콘텐츠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 만큼, 하루빨리 받아들여 적응할 필요가 있다.



▲ 드상 소비? 이제 사냥보다 '고대 낚시'다



■ 군터 기준, 풀드상 사냥 시 '드상 1개'로 얻는 경험치 = 0.0553%

풀드상 사냥과 풀드상 고대 낚시의 경험치 효율을 비교하는 방법은 꽤 간단하다. 풀드상 사냥의 기본이 되는 축복 201% 이상일 때, 사냥과 고대 낚시를 하여 축복 100%를 소모하여 얻는 순수 경험치 양을 비교하는 것이다. 그리고는 그 경험치 양에 드상 1개의 가격을 값어치로 매기면 된다.

이렇게 구한 경험치가 바로 순수 축복 100%로 올릴 수 있는 경험치이자, 드상 1개 가격인 28만 아데나로 올릴 수 있는 경험치인 것이다.





위 표는 축복 상태에 따라 몬스터 1마리를 처치할 때 얻는 경험치를 정리한 것이다. 군터 레벨 캐릭터로 용의 계곡 던전 1~2층에서 항상 일정하게 경험치를 주는 해골을 처치하여 데이터를 수집했다

군터 기준, 축복 0%일 때 해골 1마리가 주는 경험치는 0.00050%다. 축복 201% 이상에서는 추가 경험치 130% 효과가 더해져 총 0.00115%의 경험치를 얻는다. 이렇게 축복 201% 상태에서 얻은 경험치 0.00050%에 축복 0% 상태에서 얻은 경험치 0.00115%를 빼면, 축복 소모로 얻은 경험치 0.0007%를 구할 수 있다.








축복 소모로 얻은 경험치 0.0007%를 얻을 때 소모하는 축복은 0.85%다. 그러므로 0.0007%를 100으로 나누고, 85를 곱하여 축복 1%를 소모하여 얻는 '순수 경험치'를 계산하면 된다. 이렇게 계산하여 나오는 0.000553%가 바로 축복 1%를 소모하여 얻는 경험치다.

축복 1%로 얻는 경험치가 0.000553%이므로 축복 100%로 얻는 경험치는 0.0553%가 된다. 즉, 군터 레벨을 기준으로 풀 드상 사냥 시, 드상 1개를 소모하면 0.0553%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만 정상이나 지배 결계 등 기본 경험치 보상이 더 높은 몬스터의 경우, 드상 소비 효율이 약간 더 좋아질 수는 있겠지만, 축복 부스팅에는 영향이 없어 효율의 큰 증가폭을 기대하기 어렵다.)



■ 군터 기준, 풀드상 고대 낚시에서 '드상 1개'로 얻는 경험치 = 0.0763%

이제 풀드상 고대 낚시를 할 때 드상 1개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를 구한 뒤, 앞서 계산한 0.0553%의 경험치와 비교하는 일만 남았다.

아래 표는 레벨 구간에 따라 다양한 축복 버프를 활성화한 뒤, 고대 낚시로 얻는 경험치를 소수점 4자리까지 수집한 수치다. 소수점 6자리 이후 미세한 오차는 있지만, 실제 게임 내에서 표기되는 수치를 그대로 대입했고, 레벨 구간에 따라 감소/증가하는 폭을 역으로 계산하여 오차를 줄였다.





축복 201% 이상을 유지한 상태로 고대 낚시를 할 때, 낚시 1회로 감소하는 축복은 약 3.5%다. 축복 1500%에서 300%까지 체크해보니, 축복 100%를 소모할 때 필요한 낚시 횟수는 28.5회였다. 그러므로 [풀드상 낚시 1회로 얻은 경험치]에 [노드상 낚시 1회 경험치]를 빼고, 28.5를 곱한 값이 축복 100%로 얻는 순수 경험치가 된다.

군터 레벨일 때 축복 201%에서 얻는 경험치인 0.004186%에 축복 0%에서 얻는 경험치 0.001820%를 빼면 0.002366%다. 이 수치가 축복 3.5%를 소모하여 얻는 경험치이므로 축복 100%를 채우기 위해 28.5를 곱하면, 0.0674%의 값이 나온다.

즉, 군터 레벨 기준, 풀드상 고대 낚시에서 드상 1개로 얻는 경험치는 0.0674%다. 풀드상 사냥 시 드상 1개로 얻는 0.0553%의 경험치와 비교하면 고대 낚시로 얻는 경험치가 0.0121% 더 많다. 약 1.3배 정도나 되는 차이기에 드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사냥보다 고대 낚시에 소모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 사냥, 고대 낚시보다 더 알차게 드상을 소비하는 방법 - 주간 퀘스트

하드 유저가 아닌 이상 드상 소비는 항상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앞서 비교한 결과를 통해 알게 된 것처럼 고대 낚시에 드상을 투자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

사실 드상의 효율을 100% 발휘하는 방법은 고대 낚시도 아니고, 성장 낚시도 아니다. 바로 이벤트 보상이나 주간 퀘스트 보상에 소비할 때 얻는 경험치가 가장 많다.

기란 마을 12시 방향의 오두막에 있는 테이블에서 일반 드상 4개(축복 400%)로 고급 드상 1개(축복 500%)를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제작한 고급 드상 1개는 일일 이벤트 보상이나 주간 퀘스트 보상을 완료할 때 반납하면 되는데, 이때 군터 기준 0.625%의 경험치를 얻는다.



▲ 드상을 최고 효율로 소비하는 방법중 하나, 주간 퀘스트 보상


기본 보상으로 주어지는 경험치는 군터 기준 0.0625%다. 고급 드상 1개를 반납하여 얻는 최종 경험치 0.625%에 기본 경험치 0.0625%를 뺀 0.5625%가 바로 고급 드상 1개로 얻을 수 있는 순수 경험치다.

풀드상 고대 낚시와 사냥 시 축복 100%로 얻는 경험치는 각각 0.0674%, 0.0553%였다. 고급 드상 1개는 축복 500%를 회복시키므로 각각 5를 곱하면, 고급 낚시는 0.3370%, 사냥은 0.2765%다. 고급 드상 1개로 이벤트와 주간 퀘스트로 얻는 경험치 0.5625%와 비교하면 제법 차이가 크다.

물론, 드상 소비가 자유롭다면 사냥, 고대 낚시, 주간 퀘스트와 이벤트 보상 모두에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드상이 무한대로 살 수 있는 품목이 아니기에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 역시 매우 중요하다. 리니지의 레벨업은 엔드 콘텐츠이자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원하는 상황에 현명한 방법으로 소비하길 권장한다.



▲ 드상 4개를 고급 드상으로 변환하여 주간 퀘스트, 이벤트에 반납하는 게 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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