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베일에 싸인 리니지 '고대 낚시' 완벽 해부, 획득 '경험치' 총정리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댓글: 2개 |
'낚시' 리뉴얼이 화제다. 단순히 낚시 화폐인 베리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해도 그만 하지 않아도 그만이었지만 이제는 일일 퀘스트 같은 '필수 콘텐츠'가 됐다. 캐시 아이템으로만 얻을 수 있었던 '경험치 낚싯대'를 이제 아데나로 제작하는 것은 물론, 횟수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낚시가 가능해졌기 때문. 무엇보다 성장 낚시와 비슷한 수준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랍다.

이러한 가운데 낚시 리뉴얼이 적용된 지 약 일주일에 달하는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고대 낚시'의 명확한 효율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기본적인 변화는 대부분 인지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효율의 문제와 비용의 문제, 시간의 문제 등 세부적인 내용은 아직까지 복잡한 계산을 거쳐야기에 아직도 논쟁이 뜨겁다.

그래서 업데이트된 날을 기준으로 약 일주일일 동안 다방면으로 실험하고 통계를 내 봤다. 캐시 아이템이었던 성장의 낚시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의 효율이 있는지, 원하는 경험치를 얻기 위해 소모되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얻을 수 있는 베리의 양까지 정리했다.






■ STEP 1. 낚시를 해야할 가장 큰 이유 - 경험치

리뉴얼로 제작할 수 있게 된 신규 낚싯대 '고대 금/은빛 릴'은 일반 금/은빛 릴과 비교하면 낚시 횟수는 더 적지만, '미끼'가 필요 없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즉, 고대 낚시는 미끼가 없어서 원하는 만큼 낚시를 돌려 원하는 만큼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성장 낚시와 비교해도 획득 경험치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

현 시점에서 고대 금/은빛 릴 낚시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 또 고대 릴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물고기(고대/금빛 베리아나)로 더 많은 베리를 노려볼 수도 있기에 일일 8시간의 낚시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는 게 좋다. (이벤트 기간인 3월까지는 낚시 시간에 제한이 없다. 4월부터는 일일 8시간으로 제한될 예정)

어짜피 리니지의 레벨업은 엔드 콘텐츠이자 시간과의 싸움이다. 낚시로 얻는 경험치를 하루 이틀 쌓다 보면 '붉은 진 데스' 대열에 합류할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다.






■ STEP 2. 경험치는 얼마나 주나? - 90초마다 군터 기준 경험치 0.00182% 획득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대 낚시는 '대체 왜 이런 혜택을 주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돌 정도로 효율이 좋다. 베리 수급은 일반 금/은빛 릴보다 낮아 아데나 측면에서는 '손해'지만, 얻게 되는 경험치만 놓고 보면 결코 손해가 아니다.

길게 설명해봤자 이해하는 데 더 복잡할 것 같은 고대 낚시. 낚시 1회(90초)로 얻는 경험치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위 표는 각각 55레벨, 65레벨, 70레벨, 75레벨, 80레벨, 82레벨 캐릭터로 다양한 아인 축복 상황에 따라 얻는 경험치를 소수점 4자리까지 수집한 뒤, 각 구간에 따라 경험치 감소 폭을 증가하여 계산한 수치다. 소수점 6자리 이후로 미세한 오차는 있지만, 실제 게임 내에서 표기되는 경험치를 바탕으로 측정했기에 거의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55레벨 기준 아인 축복이 0%일 때 얻는 경험치는 0.02912%. 라이트 유저가 가장 많이 머물고 있다는 군터 레벨을 기준으로는 0.00182%다. 이는 90초에 얻을 수 있는 경험치를 말하며, 이 수치는 성장 낚시와 비교해도 될 정도다. 단순히 경험치만 놓고 본다면 말이다. 군터 기준 일반 성장 낚시 1회 시 0.00236%의 경험치를 획득하니, 가성비 측면에서 고대 낚시가 압도적으로 더 좋다.



■ STEP 3. 55만 아데나로 군터 기준 경험치 0.546% 획득

고대 낚싯대 1회 제작 비용은 55만 아데나. 1회 제작 시 총 300회의 낚시를 할 수 있다. 낚시 1회에 소요되는 시간은 90초로 낚시 300회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시간 30분이다. (현재는 이벤트로 24시간 이용이 가능하지만, 4월부터는 일일 8시간만 이용 가능)

즉, 하루에 55만 아데나를 투자하여 고대 낚싯대 1개를 제작하고, 7시간 30분 동안 낚시를 300회 돌린다고 가정하면, 군터 기준 약 0.546%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레벨업이 느린 활 요정을 기준으로 일반적인 사냥터에서 약 1시간 30분 동안 사냥한 것과 같다.












■ STEP 4. 24시간 풀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1.74% 획득

현재 낚시 리뉴얼과 함께 3월 말까지는 고대 낚시를 24시간 이용할 수 있고, 4월부터는 일일 8시간의 제한이 주어진다. 게임 플레이 시간이 적은 직장인들은 이벤트 기간에 최대한 고대 낚시를 활용할 방법을 고려하고 있을 터. 24시간 풀로 낚시를 돌렸을 때 얻는 경험치는 아래 표를 참고하자.

물론, 시간 대비 얻는 경험치의 양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지만, 하루 풀로 낚시를 돌렸을 때 군터 기준 약 1.74%의 경험치나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 무려 노드상으로 말이다. 자연 회복되는 축복 수치는 계산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하루에 얻는 경험치는 약 2%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된다.

낚시를 24시간 풀로 돌릴 때 필요한 비용은 220만 아데나. 고대 낚싯대 4개를 제작하면 240회가 남아 다음날 이어서 사용할 수 있다.












■ STEP 5. 이벤트 기간에 노드상 풀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36.7% 획득

이용 제한이 없이 이벤트 기간에 24시간 낚시를 풀로 진행했을 때 얻는 경험치와 필요한 낚싯대 제작 비용은 다음과 같다. 이벤트 종료까지 약 3주가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중간에 있을 점검 시간 등을 고려하여 약 3주(21일)로 계산한 통계다.





가장 효율이 좋은 노드상 상태에서 고대 낚시를 3주 동안 풀로 돌리면 군터 기준 36.69%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82레벨 기준으로는 18.34%. 라이트 유저가 평범하게 사냥하여 얻는 경험치보다 훨씬 많다. 게다가 자연 회복하는 축복은 계산하지 않았기에 실제 얻는 경험치 양은 약 10% 정도 더 많다.

획득할 예상 베리는 약 6일 동안 고대 낚싯대를 20개 이용하여 얻었던 데이터를 기준으로 측정했다. 매우 낮은 확률로 얻는 고대/앵무 베리아나를 제외하면, 고대 낚싯대 1개(낚시 300회)로 약 12만 8천 베리를 얻을 수 있었는데, 위 통계에는 고대 낚시 1회(낚시 300회)에 12만 5천 베리아나 획득을 기준으로 작성됐다.

데이터 수집 당시 고대 베리아나 2개와 앵무 베리아나 14개가 잡혔지만, 통계에는 포함하지 않았다. 사실 표본이 많을수록(낚시를 많이 할수록) 고대 베리아나를 비롯하여 앵무 베리아나 역시 꽤 잡히므로 실제 얻는 베리가 더 많다고 생각하면 된다.



■ STEP 6. 이벤트 기간에 풀드상 풀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84.4% 획득

군터 레벨 기준, 이벤트 기간에 고대 낚시를 풀드상으로 돌리면 84%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82레벨 기준으로는 약 42%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 사냥보다 고대 낚시에 드상을 소모하는 게 더 효율적이므로 레벨업이 목표고, 드상을 넉넉하게 소비할 준비가 됐다면 이번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다.




※ 풀드상 사냥 vs 낚시 논란 종결 → 풀드상 고대 낚시가 더 효율적인 이유 [클릭]



■ STEP 7. 이벤트 종료 후 - 일일 8시간 '풀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0.5824% 획득

이벤트가 종료된 후, 하루에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면 군터 기준 일일 0.58%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10일 동안 낚시를 한다면 약 5.8%, 100일 뒤에는 58%나 올릴 수 있다. 하루에 낚싯대 비용 약 66만 아데나만 투자하고 상아탑 등 기본적인 사냥을 병행하면, 군터에서 파란 데스까지 1년이 채 걸리지 않는다.












■ STEP 8. 이벤트 종료 후 - 한달 노드상 '풀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17.47% 획득

일일 8시간의 노드상 고대 낚시를 한 달간 돌렸을 때 얻는 경험치는 군터 기준 17% 이상. 필요한 낚싯대 비용은 1,600만 아데나 정도. 획득할 베리를 예상하면 최소 400만 베리다.

고대 낚시 300회를 20번(총 6,000회) 돌렸을 때, 300회마다 평균 15만 정도의 베리를 얻을 수 있었다. 유저들이 낸 통계에 따르면 약 12만 정도의 베리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기자가 낸 통계에 고대/앵무 베리아나를 포함시키지 않았으므로 실제로 얻는 베리의 양은 앞서 말한 400만 베리 그 이상이다. 하여 아데나로 환전 후 손실을 따졌을 때 약 7~900만 아데나 정도의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STEP 9. 이벤트 종료 후 - 한달 '풀 드상 낚시' = 군터 기준 경험치 40.2% 획득

4월부터 한 달간 풀드상으로 고대 낚시를 했을 때 얻는 경험치는 군터 기준 약 40%다. 하지만 드상이 269개나 필요하다는 사실. 1서버 데포로쥬 서버를 기준으로 드상 1개의 가격을 28만으로 책정했을 때, 필요한 드상 비용은 약 7,500만 이상의 아데나가 필요하다.

30일간 노드상으로 고대 낚시를 돌려 얻는 경험치는 17.5%로 풀드상 고대 낚시와 비교하면 약 22.5%의 차이가 발생한다. 이 22.5%의 경험치를 올리기 위해 7,500만 이상의 아데나가 필요한 것이다. 사냥보다 고대 낚시에 드상을 사용하는 편이 더 효율이 좋다고 하더라도 비용적은 측면을 감당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인 만큼, 드상 낚시는 현실적인 요소를 잘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다.




※ 풀드상 사냥 vs 낚시 논란 종결 → 풀드상 고대 낚시가 더 효율적인 이유 [클릭]



■ STEP 10. 이벤트 종료 후 - 레벨업에 필요한 비용과 기간

낚시 이벤트가 종료된 후, 꾸준한 낚시를 통해 레벨업을 할 때 필요한 기간과 비용은 아래 표와 같다. 82레벨에서 하루에 8시간씩 낚시할 경우, 344일 뒤에 레벨업이 가능하다. 사냥을 병행하여 일일 0.2~3% 정도의 경험치를 보강한다면 82~84레벨 구간을 무려 1년 만에 돌파할 수 있다. 드상 소비가 어려운 라이트 유저로 하여금 천금 같은 콘텐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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