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윈도우10 게임모드,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 XBOX PC 게이밍 투어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 댓글: 40개 |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금일(27일) 서울 청담 씨네시티 엠큐브에서 ‘2017 XBOX PC 게이밍 투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PC 게임 분야 전략과 향후 계획이 발표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PC 게임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게임 모드, 게임 바, 빔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이어서 ‘마인크래프트’와 포르자 시리즈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마인크래프트’는 스킨과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는 콘텐츠 판매 플랫폼인 마켓플레이스를 런칭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만든 스킨과 아이템을 판매해 수익을 낼 수 있으며, 게이머들은 이로 인해 양질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거로 자신했다.

또한, 포르자 시리즈는 지난 12일 뉴욕 국제 오토 쇼에서 포르쉐와 6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 포르쉐 자동차 팩을 추가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강조하며 향후 포르자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 제프 스튜어트 - PC 게임, 윈도우10 게임모드로 더 재미있게 즐겨라!




▲ 제프 스튜어트 아태지역 총괄 디렉터

마이크로소프트 아태지역 총괄 디렉터인 제프 스튜어트는 윈도우10 게임모드를 설명하기에 앞서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우리의 콘솔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지금이 PC 게임 시장의 최고 전성기라 생각한다"며, 이런 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을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향후 윈도우10 게임모드를 통해 게이밍 환경을 더욱 개선할 예정이다. 크로스 멀티플레이 역시 이런 게이밍 환경 개선의 일환으로, 예로 든 '포르자 호라이즌3' 외에도 많은 게임을 크로스 멀티플레이로 즐길 수 있다.

윈도우10 게임모드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최적화 기능을 들 수 있는데, 리소스를 전부 게임에 집중해 유저에게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자체 게임 스트리밍 기능도 추가했다. 빔 브로드캐스팅(Beam Broadcasting)으로 1초 미만의 지연율을 보이며,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윈도우 키 + G로 불러올 수 있는 등 뛰어난 편의성을 자랑한다.









■ 토드 스티븐스 - '마인크래프트' 이젠 편의점에서 구입하세요!




▲ 토드 스티븐스 마인크래프트 파트너 프로그램 디렉터

마이크를 넘겨받은 토드 스티븐스는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와 PC/Mac용 카드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5일 출시되는 '마인크래프트' 카드는 권장 소비자가 3만 원으로, 전국 만여 개 이상의 편의점 등에서 판매된다. 토드 스티븐스는 카드 판매로 기존에 '마인크래프트'를 구입하기 어려워한 게이머들도 좀 더 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을 거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 '마인크래프트' 카드, 5월 5일 전격 출시!

이어서 '마인크래프트'에 새롭게 도입되는 베드락(Bedrock) 엔진 버전에 대해 설명했다. 기존에 자바를 기반으로 한 '마인크래프트'의 업그레이드 버전 엔진인 베드락 엔진은 크로스 플랫폼에 이상적인 설계에 다양한 하드웨어를 지원하며, 다양한 신규 콘텐츠들이 업데이트된다.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엔진과 동시에 콘텐츠 판매 플랫폼인 마켓플레이스도 추가된다. 활발한 창작과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마켓플레이스는 게이머들에게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크리에이터에게는 콘텐츠 판매의 활로를 개척해줌으로써 게이머와 크리에이터 모두를 위한 플랫폼이다. 현재 런칭 파트너로 9개 크리에이터가 선정됐으며 계약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참여할 예정이다.









■ 크리스 비숍 - 한국, 포르자 시리즈 TOP 10 판매국




▲ 크리스 비숍 포르자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

포르자 시리즈는 지난 12일 포르쉐와 6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해 포르쉐 자동차 팩을 출시했다. 크리스 비숍은 "이 포르쉐 자동차 팩은 '포르자 호라이즌3'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팩"이라며 "앞으로 포르자 시리즈에서는 구모델부터 최신 모델까지 다양한 포르쉐 차량을 제공해 최고의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포르쉐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어서 그는 '포르자 모터스포츠6 APEX(이하 APEX)'를 무료로 공개한 이유에 대해 "'APEX'를 게이머가 즐김으로써 포르자 시리즈에 익숙해지길 원했다"라며 "그 덕인지 'APEX'와 '포르자 호라이즌3'를 즐기는 게이머가 많아졌는데, 한국은 무려 TOP 10 판매국에 들 정도"라고 말하며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여줬다.

끝으로 크리스 비숍은 5월 9일 출시되는 '포르자 호라이즌3' 핫 휠 확장팩 영상을 공개하며, 홧 휠 확장팩을 통해 포르자를 즐기던 게이머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BCD 미디어 세션 질의응답


●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BCD 미디어 세션에서는 마켓플레이스 론칭 파트너인 녹스크루(Noxcrew)와 토드 스티븐스이 질문에 대답했다.

Q. 녹스크루가 마켓플레이스로 판매하는 콘텐츠의 가격은 얼마 정도인가?

큰 규모의 맵 2개는 4~6달러 정도이고 작은 2개는 1달러 정도로 책정했다.


Q. 마켓플레이스에서 구입한 콘텐츠는 윈도우10과 포켓 에디션(모바일) 등 타 플랫폼과도 공유되나?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버전과 기존의 자바 버전은 서로 공유가 안 된다. 하지만 iOS와 안드로이드 포켓 에디션은 공유할 수 있다.


Q. 마켓플레이스의 콘텐츠 국가 제한이 있나?

없다. 모든 콘텐츠는 국가 별로 차이 없이 제공된다.


Q. 한국 크리에이터도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할 수 있을까?

9개의 런칭 크리에이터가 확정된 상태로 향후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크리에이터를 모집할 생각이다.


Q.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마이크로소프트와 사전에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마인크래프트' 콘텐츠 개발에 대한 이력 같은 걸 포트폴리오로 제공하면 검토한 후 계약을 진행한다.


Q. 기존에 자유롭게 배포하던 콘텐츠들은 어떻게 되나?

베드락 버전의 콘텐츠만 마켓플레이스로 옮겨진다. 기존에 무료였던 콘텐츠는 계속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개인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는 건 마켓플레이스와 별개로 자유롭게 하면 된다.


Q. 기존에 '마인크래프트' 구매자의 경우 베드락 버전을 새로 사야 하나?

자바 버전 구입자는 모장 홈페이지를 통해 코드를 받아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윈도우10 '마인크래프트' 구매자의 경우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포켓 에디션도 마찬가지다. 단, 콘솔 버전은 다르게 적용된다.


● 포르자 호라이즌3

Q. '포르자 호라이즌3'는 리얼 레이싱 기반인데, 핫 휠 확장팩을 기획한 의도가 뭐였나?

'포르자 호라이즌3'가 리얼 레이싱은 맞지만, 원래부터 익사이팅한 드라이빙을 추구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뛰어넘는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었다.


Q. 크로스 멀티플레이시 PC의 핵 사용 등이 문제되진 않을까?

윈도우10의 자체 보안이 워낙 강력하고 좋은 편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Q. 스콜피오의 경우 4K UHD를 지원하는데 이를 대비해 고해상도 텍스쳐를 지원할 예정이 있나?

스콜피오와 관련해 고해상도 텍스쳐 추가 등에 대해선 아직 거론된 사항이 없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