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리니지2: 레볼루션, 틴버전으로 15세 이용가 등급 받아

게임뉴스 | 이현수,허재민 기자 | 댓글: 18개 |
'리니지2: 레볼루션'의 틴버전이 15세 이용가 결정을 받았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오늘(22)일 '리니지2: 레볼루션'의 틴버전의 등급을 15세 이용가로 결정했다. 틴버전은 기존의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게 된 주요 요인인 아이템 거래사이트 모사 및 사행성 조장 요소를 제외한 버전이다.

틴버전에서는 거래소 시스템의 재화가 기존의 블루다이아 대신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는 그린다이아로 변경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틴버전은 같은 거래 시스템이 존재하나, 게임 내에서 얻는 재화로 거래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아이템 거래사이트 모사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넷마블게임즈는 '리니지2: 레볼루션 틴'을 15세 이용가로 등급분류 신청했으며 이는 여성 캐릭터의 둔부 및 가슴의 부분적인 노출과 자유로운 PK 시스템으로 선정성과 폭력성 요소를 제한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넷마블게임즈는 iOS 기반 플랫폼에 게임을 계속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15세 이용가로 재분류된 '리니지2: 레볼루션'은 추가적인 앱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하며, 7월 중 '그린 다이아'를 이용해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방식의 새로운 거래소를 오픈할 예정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 5월 10일,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게임물 등급분류를 12세 이용가에서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으로 조정했다. 게임 내 가상화폐인 블루다이아를 이용하여 이용자 간 아이템을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 거래소 시스템이 청소년 유해 매체물인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를 모사했다는 것이 조정의 근거였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1조 및 등급분류 규정 제7조 제4호에 따라 ‘청소년이용불가’로 등급이 분류된 '리니지2: 레볼루션'의 아이템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 비귀속 아이템과 거래를 할 수 없는 귀속 아이템이다.

비귀속 아이템은 거래소 거래를 통해 '블루다이아'라는 게임 속 재화로 바꿀 수 있으며 이 블루다이아는 거래소 판매대금을 제외하면 현금 구매만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문제가 된 것은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블루다이아가 음성적으로 현금화가 가능하므로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




당시 넷마블게임즈 측은 게임물등급관리위원회의 결정 사유에 따라 콘텐츠를 수정하여 '리니지2: 레볼루션'을 이용 중인 모든 사용자들에게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만약 청소년 이용 불가 확정되며 넷마블게임즈는 청소년 이용자층을 포기해야 하는 것은 물론 iOS 사용자 전부를 잃어버리게 된다. 애플 앱스토어는 정책상 청소년 이용 불가 콘텐츠를 등록시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넷마블게임즈 게임물등급 분류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에 냈다.

서울행정법원은 18일, 법원은 "우연적인 결과로 취득한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유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면 그 대가로 취득한 유료재화를 게임 공간에서 화폐처럼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게임 결과물의 환전에 준하는 결과를 초래하며,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유료 재화가 음성적으로 환전까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사행성이 노골화 될 수 있음"이라고 넷마블게임즈의 등급분류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넷마블은 이와 같은 법원의 결정에 즉각 서울고등법원에 항고했다. 넷마블게임즈는 "가처분 신청 기각에 대해 레볼루션 이용자들이 원활히 게임을 하실 수 있도록 즉시 항고할 예정이다"라며 "게임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처분 신청이 기각됨에 따라 당시 출시를 앞두고 있던 '리니지M'도 덩달아 관심을 받았다.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자유시장경제를 표방하고 개인 간 거래, 통합 거래소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등급분류에 관해서는 "상황을 알고 있고 내부 논의 중이다"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유사한 거래소 시스템으로 인해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게 되면 애플 앱스토어의 매출을 모두 포기해야 했기에 업계의 이목이 쏠렸다.

5월 25일, '리니지2: 레볼루션'의 등급유지가 결정됐다. 6월 2일 넷마블게임즈는 청소년 이용 불가 판정을 받은 아이템 거래소 서비스를 폐쇄하기로 하고 '그린다이아'라는 새로운 재화를 추가하기로 했다. 그린다이아는 거래소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재화이며 레벨업 보상 등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거래소 폐쇄와 맞물려 아직 상점에서 그린 다이아와 관련한 상품은 찾아볼 수 없으나,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결정에 따른 거래소 시스템 개편의 일환이다. 그린다이아는 현금 구매 즉 '충전'을 통해 획득했던 블루다이아와 다른 성격을 지니기 때문이다.

넷마블게임즈 측은 "기존 거래소 시스템이 아이템 현금 거래 사이트를 모사했다는 지적이 있어, 그린다이아 방식으로 바꿨다. 다만 아직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입장이 나오자 않아 거래소 시스템이 어떻게 바뀐다고 확답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청소년 보호가 우선적이다"라며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은 게임이 설정, 인증 시스템, 구축 등에 걸리는 시간을 배려하고 이용자를 보호하는 견지에서 콘텐츠 수정을 위한 유예 기간을 넷마블게임즈에 제공했다.



▲ '리니지M은 거래소 기능이 없이 출시되어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런 이유로 업계 관계자들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거래소 개편과 등급 재분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리니지2: 레볼루션'뿐만 아니라 유료 재화로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13개 게임에 대해 등급분류 신청을 권고했고 '리니지M'도 출시를 앞두고 있었다.

만약, '리니지2: 레볼루션' 거래소 기능이 개편되고 이를 통해 게임이 12세 이용가로 되돌아갈 경우 다른 게임사 입장에서는 참고할 만한 레퍼런스가 생기에 많은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오늘 (22일), 게임물관리위원회는 넷마블게임즈의 내용수정신고 신청에 대해 틴버전에 15세 이용가 결정을 내렸다. 이로써 거래소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다른 게임사들도 사업 전략을 새로 짤 수 있게 됐다​.

'리니지2: 레볼루션' 등급 재분류 일지


3월 20일

넷마블게임즈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공모절차 진행.


4월 초

상장을 앞두고 넷마블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등급 재분류 권고 내용 포함.

- '아이템 거래소와 생물체에 대한 폭력적인 표현'을 문제 삼아 청소년 이용제한이 필요한 콘텐츠가 담겼는지 검토. 이에 따라 넷마블게임즈는 심의 신청을 재접수.


5월 10일

'리니지2: 레볼루션' 심의 등급 청소년 이용불가로 결정.

-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유료 재화를 이용해 이용자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게임 내 시스템'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사행심 조장과 과다 소비, 과이용등을 유발할수 있다고 판단.

-'리니지2: 레볼루션'의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재화인 '블루다이아'가 유료 재화인 만큼, 청소년 유해 매체인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와 다를바 없다는 것이 문제.


5월 11일

넷마블게임즈, '리니지2: 레볼루션' 등급 재분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서울행정법원에 제출.


5월 18일

서울행정법원 등급분류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 넷마블게임즈 서울고등법원에 항고.

- 서울행정법원, "우연적인 결과로 취득한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유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면 그 대가로 취득한 유료재화를 게임공간에서 화폐처럼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게임 결과물의 환전에 준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유료 재화가 음성적으로 환전까지 이뤄지는 상황에서 사행성이 노골화될 수 있다"라며 기각판결 이유 설명.


5월 19일

게임물 관리위원회 자체 등급분류 게임물 중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를 모사한 게임물 13중에 대해 등급분류 신청 권고. 다만, 거래소가 있다고 해서 모두 사행성이라고 판단하지는 않는다 밝힘.


5월 25일

넷마블게임즈 내용 수정신고 신청서 제출에 대하여 등급유지 결정.


6월 2일

'리니지2: 레볼루션' 거래소 시스템 이용 중지 공지.


6월 16일

'리니지2: 레볼루션' 거래소 기능 삭제, 향후 등급결정에 따라 서비스 재개 결정. 새로운 재화 그린다이아 추가

- 그린다이아는 레벨업 보상 등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6월 22일

게임물관리위원회 '리니지2: 레볼루션 틴' 15세 이용가 등급 결정.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