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글로벌 '홍련의 해방자' 정식 출시! 6월 4주차에는 어떤 이슈가 있었을까?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20개 |
6월 4주차에는 글로벌 서버의 V4.0 업데이트가 정식으로 출시됐다. 글로벌 모험가들은 새롭게 변신한 파이널판타지14에 적응하고 있는데, 방어 직업을 다루는 모험가의 경우 적개심 관리가 예전보다 어려워진 부분이 까다롭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국내 서버에서는 공격대 탈주와 보상 관련 사건이 자주 발생했다. 레이드 던전 보상의 경우 주 1회 성공 제한이 적용되며, 이전 단계 던전을 진행하지 않고 다음 단계 던전을 진행하면 이전 단계 던전은 성공한 것으로 처리되어 보상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글로벌 서버에서는 V4.0 신규 레이드인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을 위해 어떤 직업과 조합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한창 진행중인데, 6월 4주차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보자.




▣ [국내 서버] 레이드 던전 보상에 대해 확실하게 파악하자!


■ 레이드 보상 관련 사건 발생

6월 4주차는 레이드 파티와 관련된 사건이 자주 발생했다. FF14 신규 영웅 난이도 레이드 던전 보상은 주 1회 성공 제한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1(영웅)의 공략에 성공했으면 해당 모험가는 다시 성공해도 아이템 획득 권한이 없으므로 얻을 수 없게 된다. 만약 공략에 성공하고 자신의 직업 아이템이 나오지 않았다면 다음 주를 기약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다음 단계 레이드 던전을 입장할 시 이전 단계 레이드 던전은 성공한 것으로 간주하여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천동편 1(영웅)을 진행하지 않고 천동편 2(영웅)을 입장하면 천동편 1(영웅)이 성공된 것으로 표기되어 천동편 1(영웅)의 아이템을 얻을 수 없게 되는 식이다.

해당 시스템에 대한 경고 문구는 파티장이 던전 입장을 진행할 때 나타난다. 다른 파티원들도 입장할 때 메시지를 볼 수 있으므로 알맞은 던전으로 입장하는지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 관련 자료: 주제한 콘텐츠와 영웅 난이도 던전 정보: Inven 라그린네)




▲ 레이드 던전 이용 조건은 아래에 명시되어 있다


■ 파이널판타지14 신규 유행어 "튄다!" 탄생

최근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튄다'라는 말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초코보 서버 샘물 부대원이 주변 모험가들과의 문제로 인해 자유 부대 채팅창에 '튄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자유 부대를 탈퇴하고 서버를 이전한 사건으로 탄생한 말이다.

해당 사건이 발생한 후 공격대 탈주 사건의 게시물이 올라오면 모험가들이 '튄다'라는 댓글을 남기고 있다. 또한, 최근 레이드 공략 혹은 송골매 획득을 위한 공격대에서 갑자기 탈주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모험가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 관련 자료: FF14 인벤 서버별 사건/사고 게시판: Inven 강심)




▲ 최근 레이드 관련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 [글로벌 서버] 정식으로 상륙한 V4.0 업데이트! 과연 어떤 이슈가 있었을까?


■ 암울한 시절은 이제 그만! 당당하게 떠오르는 나이트?

V3.X 시절은 나이트에게 암울했던 시기였을 것이다. 공격 기술의 위력이 낮다는 점도 있지만, 마법 공격이 난무하는 최상위 레이드 던전을 도전할 때 받아넘기기 능력이 적의 마법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고 마법 공격 방어 기술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크게 작용했다.

하지만 V4.0 업데이트에서는 나이트가 빛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공격 기술 위력이 증가하고 부족한 범위 기술이 추가됐으며, '받아넘기기' 능력과 '방벽' 기술이 마법 공격 방어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암흑기사만 가지고 있는 '앙갚음(대상의 공격력 10% 감소)'이 공용 기술로 변경되고 '철벽 방어'와 '경계'를 사용할 경우 지정한 파티원의 피해량을 더욱 감소시키는 '중재(Intervention)'로 ST 포지션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직업 연구가 한창 진행되는 글로벌 서버는 7월 4일부터 새로운 레이드인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을 맞이한다. 해당 레이드에 어떤 직업이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지 글로벌 서버 모험가뿐 아니라 국내 모험가에게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단점을 개선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나이트


■ 방어 직업의 적개심 관리가 어려워졌다?

글로벌 서버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신규 확장팩에서 방어 직업을 모험가들이 적개심 관리가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V3.X 버전에서는 방어 태세로 적개심 콤보를 적당히 사용한 후 공격 태세로 전환하여 DPS 사이클을 운용해도 적개심이 유지됐다.

하지만 V4.0 버전에서는 공격 태세로 전환한 후 적개심 콤보를 적절히 섞어주지 않으면 순간적으로 다른 파티원에게 적개심이 넘어가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V4.0 버전의 방어 직업은 DPS 관여도 중요하겠지만, 적개심 관리에 지금보다 더욱 집중할 필요가 생겼다.




▲ 적개심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 사무라이와 흑마도사는 시너지 효과를 뛰어넘을 것인가?

V4.0 업데이트에서 사무라이와 흑마도사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은 시너지 효과 기술이 추가됐다. V3.X 시절부터 시너지 효과가 없는 직업은 시너지 효과를 뛰어넘는 것이 어려운 바람에 조기 공략 파티 구성에 모습을 보기 힘들었는데, 이번 확장팩에서는 과연 해당 직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자신의 화력으로 모든 것을 이겨내야 한다


■ 주간 팁과 노하우

V3.4 업데이트에서 출시된 신규 던전 '구브라 환상도서관(어려움)'을 공략할 때 바닥에 떨어져 있는 책을 볼 수 있다. 던전을 빠르게 공략하다 보면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인데, 그 안에는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Inven 누난날가져' 유저가 모은 자료를 확인하자. (* 관련 자료: 구브라 환상도서관(어려움) 책 내용: Inven 누난날가져)




▲ 바닥에 있는 책을 읽어보면 흥미로운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