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설 제외 장비 시스템 대 변경! 피닉스 업데이트 세부 내역 2차 공개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




7월 5일부터 이루어지는 에오스의 대규모 업데이트 피닉스의 신규 콘텐츠 세부 내역이 추가로 공개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정보들은 대부분 장비 아이템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PvP와 던전에 관해서도 일정 부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마법 잉크 아이템들이 삭제되어도 기존 장비 아이템 감정 방식은 그대로 유지된다. 즉, "미 감정 아이템 획득 → 감정 → 무작위 옵션 수치" 시스템은 이전과 동일한 것이다. 하지만 전설 아이템의 경우 유일하게 전용 재감정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마법 잉크 아이템들이 삭제되면서, 하나의 장비에 계속해서 마법 잉크를 사용해 옵션을 뽑던 기존에 비해 좋은 옵션의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훨씬 많은 아이템이 필요해진다. 이를 어느 정도 상쇄하기 위해 아이템 드랍 방식이 변경된다. 보스를 처치하면 부위별 장비 아이템 상자가 드랍 되고, 상자를 사용할 때 캐릭터의 특성에 맞춰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이 때 상자 아이템은 자동 주사위 방식을 통해 파티원 가운데 한 명에게 돌아간다.

또한 파티 던전에서는 희귀 등급 장비 상자만 드랍되고, 공격대 던전에서는 보스 처치 시 기본적으로 영웅 등급 장비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공격대 던전은 입장 회수 제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나, 제한 기준이 시간인지 주 단위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예를 들자면 파티에 대지 가디언, 빙결 소서리스, 강신 워록, 선율 아처, 습격 로그가 있다. 보스를 처치하고 '영원의 장비 상자 - 무기'가 드랍되면 5명이 자동 주사위를 굴리게 되고, 이 중 선율 아쳐가 가장 높은 주사위가 나왔다면 해당 장비 상자에서는 '[선율] 영원의 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단, 상자를 사용하는 시점의 특성에 맞춰 장비가 나오기 때문에 선율 아처가 상자를 획득했더라도 사격 특성으로 변경하고 사용한다면, 해당 상자에서는 사격 특성의 장비가 나오게 된다.

이러한 장비 드랍 시스템 변경으로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파티 구성원 중 없는 클래스의 아이템은 나오지 않게 된다. 또한 카카오게임즈 측은 이를 통해 드랍량 역시 대폭 상향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장비 아이템의 착용 레벨과 귀속 시스템 역시 변경된다. 업데이트 이후 모든 70레벨 이상 장비의 착용 제한이 70레벨로 고정되며, 드랍되는 장비는 기본적으로 모두 획득 시 귀속 상태로 변경된다. 단,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전설 아이템은 유일하게 착용 시 귀속 속성을 유지하게 된다. 업데이트 이전 인벤토리 혹은 창고에 보관되어 있는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의 경우 업데이트가 진행되어도 귀속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

하지만 미 감정 상태인 희귀와 영웅 등급 아이템도 봉인 시스템을 통해 귀속을 해제하고 위탁 판매소에서 거래를 할 수 있다. 획득 시 귀속 상태의 아이템을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하는 봉인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으나, 봉인 상태를 해제하는데 필요한 전용 아이템은 캐쉬샵에서 구매해야 한다.

또한 피닉스 업데이트가 마무리되면 고급 등급의 장비는 더 이상 얻을 수 없게 된다. 이는 피닉스 업데이트로 던전 아이템 보상 등급 및 드랍량이 상향되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인 고급 등급 장비의 사용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7월 5일 1차 업데이트를 통해 고급 등급 장비 및 비밀의 주화가 몬스터 드랍 목록에서 제외되어 얻을 수 없게 변경된다.

보유하고 있던 비밀의 주화와 고급 등급 장비, 비밀의 주화 상인, 기존에 판매하던 아이템 레벨 103~127의 장비는 착용 시 귀속이 유지되며, 비밀의 주화 상점에 새롭게 추가되는 아이템 레벨 133의 장비는 획득 시 귀속 상태가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수호의 주화와 투혼의 주화 역시 삭제된다.

이전에 공개되었던 장비 세트 효과의 경우 영웅 등급 장비에만 추가될 예정이다. 3세트와 6세트마다 세트 전용 효과가 추가되며, 아직 자세한 내역은 확인할 수 없다. 또한 영웅 등급보다 상위 등급인 전설 아이템에도 세트 효과가 적용되는지 역시 공개되지 않았다. 악세서리의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전장과 투기장 점수로 획득할 수 있다. 단, 기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자에서 대폭 상향된 확률로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필드 PvP와 던전 시스템도 변경된다. 우선 필드 PvP의 경우 기존의 살의와 함께 반목이라는 신규 스킬이 추가된다. 반목을 활성화하면 반목 상태의 캐릭터 간 서로 공격이 가능해지며, 패널티나 혈흔이 부여되지 않는다. 살의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활성화 시 조건 없이 누구나 공격할 수 있으며, 자신 역시 타 유저들에게 무조건적으로 공격당할 수 있다. 또한 살의 상태인 캐릭터는 타 유저 공격 시 혈흔이 쌓이지만, 살의 상태인 캐릭터를 공격하거나 죽인 유저는 혈흔이 쌓이지 않는다.

던전의 경우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 치명타 적중력, 관통력' 등의 수치를 이용해 산출되는 전투력에 따라 입장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던전 난이도 시스템이 추가되어 '쉬움, 보통, 어려움, 지옥'으로 나누어진다. 공격대 던전과 지옥 난이도 던전은 입장 회수 제한 기능이 추가되며, 드라이어드 20인 던전은 삭제된다. 이로써 에오스에서 20인 공격대 던전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이 외에도 봉인석 아이템은 레벨업 속도 조정에 맞춰 성장 속도가 조정되며, 회복 아이템과 전문기술 제작 아이템 등 레벨 제한이 있는 아이템들은 모두 전투력으로 사용 조건이 변경된다. 또한 모든 필드에서 평화 지역이 삭제되고 분쟁 지역으로 통합된다.


◈ 피닉스 업데이트 Q&A 2편

Q1. 마법 잉크 아이템 삭제 후 아이템 감정방식에 변화는 없는가?

아이템 감정 방식은 기존과 동일하며, 추가 및 변경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Q2. 마법 잉크 아이템 삭제 후 아이템 드랍율은 얼마나 증가하는가?

먼저, 드랍되는 방식에 변경이 있습니다. 보스를 처치 하면 부위별 장비 상자를 획득 할 수 있으며, 이 상자는 사용하는 시점의 캐릭터의 특성에 맞춰 장비 획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부귀의 장비 상자 – 무기”를 화염 소서리스 캐릭터가 사용하면 화염 특성의 무기를 획득하게 되고, 사격 특성의 아처가 사용하면 사격 특성의 무기를 획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상자 아이템은 자동 주사위 방식을 통해 획득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피닉스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파티 구성원 중에서 없는 클래스의 아이템을 획득 하지 않게 됩니다.
이를 통해, 드랍량이 대폭 상향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획득 배율 관련 세부 수치로 환산 시 부정확한 수치가 될 수 있으며, 조정 가능성이 있어 드랍 10배 문구를 제외하였습니다.
(09:51 수정)


Q3. 장비나 아이템에 대해 변경되는 사항은 없는가?

미 감정된 영웅&희귀 등급의 아이템은 봉인 시스템을 통해 귀속 해제가 가능하며, 위탁 판매소를 이용하여 거래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소지하고 있던 아이템 역시 봉인이 가능하나, 미감정 상태의 아이템만 봉인이 가능합니다.
봉인에 필요한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하실 수 있으며, 봉인 해제에 필요한 아이템은 캐쉬샵을 통해 판매됩니다.

1) 공통 사항
70레벨 이상 모든 장비의 착용 제한이 70레벨로 고정 됩니다.
피닉스 업데이트 이후에 드랍되는 장비의 기본 속성이 모두 “획득 시 귀속”으로 변경 되며, 이 전에 인벤토리 또는 창고 등에 보관되어 있는 “착용 시 귀속” 속성을 보유한 아이템의 경우 업데이트 이후에도 해당 속성이 유지됩니다.

2) 고급 등급 장비(녹색)
업데이트 이후에는 던전의 아이템 보상 등급 및 드랍율이 상향 조정되어, 고급 등급 장비의 사용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더 이상 고급 등급 장비는 드랍되지 않고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만 드랍될 예정입니다.

[고급 등급 장비 관련 1차 업데이트 예정(7/5)]
- 고급 등급 장비 및 비밀의 주화가 드랍에서 제외되어, 얻을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고급 등급 장비 및 비밀의 주화가 드랍 제외되는 대신 골드의 드랍량이 증가합니다.
- 현재 보유중인 고급등급 장비 및 비밀의 주화는 그대로 유지 됩니다.
- 비밀의 주화 상인 역시 그대로 유지 됩니다.
- 해당 상점에서 판매중인 아이템 레벨 103~127의 고급등급 장비는 기존과 동일한 거래 속성을 갖습니다.
- 해당 상점에 새롭게 추가될 아이템 레벨 133의 고급등급 장비는 획득 시 귀속 속성이 적용됩니다.

3) 희귀 등급 장비(파랑)
기존과 동일합니다.

4) 성장형 희귀등급 장비
레벨업 속도 조정과 랜덤형 장비와의 형평성에 맞추기 위해 성장 속도의 밸런스가 변경 됩니다.

5) 영웅등급 장비(자주)
기존 소지하고 있는 영웅 장비는 착용 시 귀속 속성이 유지됩니다.
새로 드랍되는 영웅 장비는 획득 시 귀속 속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3세트, 6세트에 세트 효과가 추가됩니다.

6) 전설등급 장비(노랑)
전설 등급의 장비는 장비의 희귀성을 감안하여, 착용 시 귀속 속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전설 등급 전용 재감정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7) 수호의 주화 변경 사항
각 등급별 수호의 주화가 드랍에서 제외되어, 더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희귀 등급 장비 분해 시 수호의 주화는 획득할 수 없으며, 희귀 장비 제작에 필요한 특별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하게 됩니다.
수호의 주화 상인에게서 수호의 주화를 통해 장비를 구입할 수 없도록 상점 목록이 변경됩니다.
단, 이미 보유하신 주화를 통해 “던전 탐험가 상자”는 지속적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8) 투혼의 주화 변경 사항
용맹의 훈장 보급상자와 투사의 훈장 보급상자에서 투혼의 주화를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투혼의 주화 상인에게서 투혼의 주화를 통해 장비를 구입할 수 없도록 상점 목록이 변경됩니다.
단, 이미 보유하신 주화를 통해 “투혼의 전투 지원 상자”는 지속적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Q4. 장비 습득에 대한 변경 사항은 없는가?

공격대 던전의 경우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먼저 공격대 던전의 경우 입장 회수 제한 기능이 추가 되며, 보스 처치 시 영웅 등급 장비를 기본으로 드랍하도록 변경됩니다.
입장횟수 제한과 보상 상향을 통해 반복플레이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간 대비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하려 합니다.

[던전 타입 별 장비 드랍 정보 요약]
1) 파티 던전
- 희귀 등급 장비 드랍
- 장비 드랍 시 상자 형태로 드랍
- 상자를 열면 자기 클래스와 특성에 맞는 장비 획득
- 장비 속성 획득 시 귀속

2) 공격대 던전
- 영웅 등급 장비 드랍
- 장비 드랍 시 상자 형태로 드랍
- 상자를 열면 자기 클래스와 특성에 맞는 장비 획득
- 장비 속성 획득 시 귀속
- 입장 회수 제한

보스 처치 시 장비 상자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장비 상자는 루팅 시 자동 주사위 방식을 통해 분배됩니다.
(입찰 / 포기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Q5. 액세서리에 대한 변경사항은 무엇인가?

기존과 동일하게 전장과 투기장을 통해 획득이 가능합니다.
전장과 투기장에서 얻는 점수를 이용하여 상자(용맹의 훈장 보급상자, 투사의 훈장 보급상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상자를 사용하면 기존 대비 대폭 상향된 확률로 액세서리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Q6. 전투력의 기준은 무엇이 되는가?

전투력은 캐릭터 능력치를 기반으로 생성되며, [공격력/방어력/생명력/치명타적중력/관통력] 등의 수치를 이용해 전투력이 산출됩니다.

[전투력 반영 제외사항]
PVP 관련 능력치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버프 or 스킬을 이용한 능력치 상승은 전투력에 반영 되지 않습니다.


Q7. PvP 및 혈흔 등은 어떻게 개선되는가?

2종류의 PvP 스킬을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반목 스킬 활성화]
‘반목’상태의 캐릭터간 서로 공격이 가능하게 됩니다.(‘살의’ 상태의 캐릭터 포함)
‘반목’상태의 대상을 공격 시 패널티가 부여되지 않으며, 혈흔이 쌓이지 않게 됩니다.

[살의 스킬 활성화]
살의 상태인 캐릭터는 조건 없이 누구나 공격이 가능합니다.
살의 상태일 시 네임태그가 빨간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반목 또는 살의 상태가 아니라도 살의 상태의 캐릭터를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살의’ 상태가 활성화된 대상을 죽여도 혈흔이 쌓이지 않게 됩니다.
‘살의’ 상태인 캐릭터가 누군가를 공격하게 되면 혈흔이 쌓이게 됩니다.

[혈흔 해제 방법]
퀘스트 또는 던전 플레이를 통해 혈흔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해제가 가능합니다.


Q8. 던전에 대한 변화는 없는가?

각 던전에 대한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투력에 따라 입장
2) 공격대 던전은 입장 회수 제한 기능 추가
3) 업데이트 이후 던전 난이도 시스템 추가
※ 던전 난이도 : [쉬움, 보통, 어려움, 지옥] 4가지로 구성
※ '지옥' 난이도는 입장 회수 제한
4) 참여인원 모집이 어렵고 이용도가 낮은 ‘드라이어드 20인’ 던전 삭제


Q9. 기타 변경사항은 없는지?

1) 봉인석 : 레벨업 속도 조정에 맞춰 성장 속도가 변경됩니다.
2) 회복 아이템 / 전문기술 제작 아이템 등의 사용 조건이 전투력으로 변경됩니다.
3) 왜곡된 / 뒤틀린 차원 : 평화 지역이 삭제되고, 분쟁 지역으로 통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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