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새로운 신공패와 전설 장신구, 령 개편까지! 신규 아이템 추가&개편

게임뉴스 | 이동현 기자 | 댓글: 2개 |
7월 19일(수), 블레이드&소울에 무한의 탑 신규 시즌이 추가되면서 신공패가 대거 추가됐다. 명왕 장신구에서 진화하는 PvE용 전설 장신구가 새로 추가되고 영웅급 장신구 시스템도 변경됐다. 또한 령이 추가로 개편되면서 동급령 변환비용이 줄고 신규 진화식이 추가됐다.

신규 신공패의 경우 지난 주 테스트 서버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때와 큰 차이는 없다. 다만 검사, 권사, 소환사, 린검사의 일부 신공패 옵션이 조정되었다. 명왕에서 진화하는 새로운 장신구들의 경우 테스트서버에서보다 성능이 다소 감소해서 출시됐다.

령은 동급의 다른 타입 령으로 교환하는 비용 중 천원수가 3개에서 1개로 하향조정되어 다른 령으로 교체 시 부담이 줄게됐다. 또한 각성 초월령/만월령 단계까지 천원수와 곤륜주를 사용한 새로운 확정진화식이 추가됐다.





◆ 적/낙수가 끝나고 진/신목이 왔다! 신규 신공패 등장

진목시즌이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되면서 테스트서버에 선공개되었던 직업별 신공패 6종이 모두 업데이트됐다. 신규 영웅급신공패의 이름은 신목, 진목신공패며 새로운 전설신공패의 이름은 무궁, 무진, 무이, 무적 신공패다. 이 과정에서 검사, 권사, 소환사, 린검사의 경우에는 신공패 옵션이 일부 조정되어 넘어왔다.

먼저 검사는 진목, 신목 신공패 모두가 효과가 하향조정됐다. 진목신공패는 막기, 격검 성공 시 9초간 진목효과 발동에서 지속시간이 5초로 감소했으며, 치명타 피해량 증가 폭은 16%에서 8%로 감소, 항마 방어력 증가치는 600에서 1,000으로 늘어났다. 신목 신공패의 경우 화염 속성 습격 사용 시 대지가르기 재사용시간 감소 효과가 5초에서 3초로 줄었다.

이번 신규 신공패의 하향으로 검사는 기존에 사용하던 무애를 계속 사용하면 될 것 같다는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다. 진목신공패의 경우 치명타 피해량 16%를 풀타임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쓸만하지 않을까라는 평이 있었으나 지속시간과 치명피해 증가폭이 모두 크게 줄어들면서 성능이 급감했다는 것이다. 신목신공패의 경우 번개속성이 아닌 화염속성에 한해서만 너프가 적용되었는데, 하향되기 전에도 화염검사는 굳이 신목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였던만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사는 진목신공패에 산사태 사용 시 점혈 재사용시간 초기화 옵션이 붙으면서 성능이 좋아졌다. 진목신공패는 낙수와 함께 조합할 수 있는데, 화염권사가 쓸만하지만 기대했던 낙수+명화보다는 떨어진다는 평이 많았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점혈 4단계 사용 가능 뿐 아니라 재사용시간 초기화 기능까지 붙으면서 산사태로 점혈 4단계를 넣은 뒤 투지발산을 쓰면 다시 산사태-점혈 4단계를 사용할 수 있어 꽤 유용해졌다는 평이다.

이외 신목신공패의 경우에는 통배권 명중 시 산사태 재사용시간 감소폭이 3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너프됐다. 하지만 신목 자체가 명화, 청월과만 조합할 수 있어 바람권사용 신공패로 평가받는데, 바람권사는 맹호경파산을 사용하는만큼 통배권 너프가 큰 의미는 없는 변화라는 평이다.



▲ 검사는 무애신공패의 입지가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 화염권사의 기대작이었던 무궁신공패가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등장했다


소환사 신공패는 진목에서만 변화가 적용됐다. 기존에는 말벌, 각성 말벌 치명타 명중 시 덩굴채찍 재사용시간 1초 감소 효과였다. 하지만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면서 말벌 1초식과 각성 말벌 치명타 시로 조건이 변경됐다. 또한 말벌 강화 시 말벌 1초식, 각성 말벌 치명타 시 덩굴채찍 재사용시간 2초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결과적으로는 버프라고 볼 수 있는데, 소환사 입장에서는 여전히 아쉬운 옵션이라는 평이다. 현재 바람 소환사의 핵심은 투척꽃가루를 활용한 말벌강화인만큼 진목신공패가 덩굴채찍이 아닌 투척꽃가루 쿨타임 감소 효과로 변경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으나 덩굴채찍 쿨타임 감소를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노선이 잡혔기 때문이다.

린검사는 바람속성용인 진목신공패의 풍연섬 명중 시 마다 회천령 재사용 시간 0.5초 추가 감소 효과가 2초 추가 감소 효과로 상향조정됐다. 신목신공패의 경우에는 번개베기 명중 시 귀검령 재사용시간 9초 감소 효과였으나 7초 감소 효과로 하향됐다.

진목신공패의 경우에는 평이 좋지 못하다. 바람 린검사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창천신공패로, 회천령 중 태풍참을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함께해야한다. 그런데 진목신공패는 창천과의 합성식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회천령 쿨타임을 줄이더라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신목신공패의 경우에는 엔드스펙 최고의 신공패로 꼽히던 적수신공패의 유일한 합성식으로 추가된만큼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너프는 아쉽다는 분위기다. 귀검령 쿨타임을 그만큼 덜 줄일 수 있게 된 셈인데, 이 때문에 번개베기 3초식이 신목신공패에 모두 적용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모이고 있다.

이외 진목시즌부터는 입장권 구매식이 변경됐다. 무법자의 섬에서 얻을 수 있는 고양이 해적단 징표와 투영의 사원에서 얻을 수 있는 홍문 수련 징표로 교환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소양상 염주로는 입장권을 구매할 수 없다.



▲ 이것이 투척꽃가루 쿨타임 감소였다면... (R.I.P)



▲ 진목신공패는 창천과의 합성식이 없어서 그리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 더 이상 소양상 염주를 이용해 입장권을 구매할 수 없다



◆ 공격력과 치명, 치명피해 특화, 신규 전설 장신구 추가

이외 신규 전설 장신구 추가 및 영웅급 장신구 시스템의 변경도 적용됐다. 신규 전설 장신구는 명왕반지, 귀걸이, 목걸이에서 진화할 수 있는 극천반지, 창극귀걸이, 패기목걸이다. 또한 영웅급 던전에서 드랍되는 영웅급 장신구들의 경우 난이도에 상관없이 일반 장신구가 드랍되며,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를 재료로 각성으로 진화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먼저 극천반지, 창극귀걸이, 패기목걸이는 속성이 아닌 공격력과 치명 피해, 치명 확률에 초점을 맞춘 장비다. 속성피해가 없는 대신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효과를 이용해 상기 능력치들을 강화하고 높은 DPS를 기록하는 형태다. 이들은 명왕시리즈에서 진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진천반지, 천극귀걸이, 천기목걸이 10단계에서 상호 변환할 수도 있다.

현재 신규 장신구의 효율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진행중이다. 극천반지의 경우에는 기존에 내력회복때문에 진천반지를 PvE에서 활용하고 있던 이들에게는 매우 좋은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으며 진화재료인 융철반지의 입찰가가 수천금으로 뛰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하지만 천극귀걸이나 천기목걸이에 대해서는 아직 이렇다할 반응이 없다. 속성피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엔드스펙에 가까워질수록 속성 장신구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아직 충분한 실험결과가 나오지는 않은 상태라 판단이 어렵다.

만약 기존에 던전 플레이용으로 진천반지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극천반지로 교환하는 것이 추천되며, 이외 속성장신구 대신 신규 전설 장신구를 사용하는 것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 전장이나 무한의 탑 등 콘텐츠를 겸하는 경우에는 변환을 신중히 고려하자.

= 신규 전설 장신구 능력치 및 획득법 정리







▲ 기존에 진천반지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극천반지로 교환해 사용할만하다



◆ 마천루 속성 악세의 각성시스템 도입, 영웅급 장신구 시스템 변경

영웅급 장신구의 경우에는 마천루 속성장신구와 비슷한 방식으로 개편이 적용됐다. 먼저 던전에서 드랍되는 모든 장신구는 폭주반지, 융철반지 등 일반 아이템으로 통합되며 각성 장신구는 더 이상 드랍되지 않는다.

변화에 맞춰 기존 일반 장신구는 '옛 폭주반지' 등으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골동품으로 분류되어 새로운 폭주반지 등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각성 폭주반지 등 기존의 각성 장신구들은 폭주반지 등의 이름으로 자동 변경됐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장신구들은 동일한 일반 장신구로 통합되었으며, 새로운 일반 장신구는 기존의 각성 장신구와 동일한 수준의 능력치를 지닌다.

또한 영웅급 속성 장신구인 폭주반지, 아만귀걸이, 태평목걸이는 세트 효과가 추가되어 2개 이상 착용 시 치명피해 550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 새로운 수장고 반지의 모습, 기존의 각성 수장고 반지와 동일한 능력치다


새로운 영웅급 각성 장신구도 추가됐다. 각성 폭주반지, 각성 아만귀걸이, 각성 태평목걸이, 각성 융철반지, 각성 자칸귀걸이, 각성 무간목걸이, 각성 주낙문귀걸이, 각성 수장고반지, 각성 융철팔찌, 각성 주낙문팔찌, 각성 뿌리팔찌, 각성 협곡 허리띠, 각성 협곡장갑이 그것이다.

이들 각성 장신구는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를 제물로 진화할 수 있으며, 속성피해 장신구의 경우 제물의 속성은 무관하다. 부가재료로 보옥 10개와 10금이 필요하며 진화 결과에 따라 A, B, C 세 단계 중 하나의 장신구를 얻을 수 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장신구의 능력치가 상승하는데, 운이 좋다면 각성 시도 시 한번에 가장 뛰어난 C타입까지 성장할수도 있다. 낮은 등급으로 진화한 경우에는 동일한 일반 장신구를 재료로 다시 성장을 시도할 수 있으며 보다 높은 능력치를 지닌 타입 중 하나로 확정 성장한다.

새로운 각성 장신구는 세트효과도 강화된다. 폭주/아만/태평의 속성피해 시리즈는 2개 이상 착용 시 치명피해가 700 증가한다. 융철/자칸/무간 등 상태이상 피해 관련 장비들은 2개이상 착용 시 상태이상시간 증가 20%와 치명방어 300 증가가 붙는다.

팔찌와 허리띠는 세트효과는 없고 특수효과가 추가된다. 각성 융철팔찌는 저항 시 3초간 치명피해 500증가, 각성 주낙문팔찌는 저항 시 3초간 3회 치명타 피해량 70% 증가, 각성 뿌리팔찌는 저항 시 3초간 회복 500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각성 협곡허리띠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이 30% 회복되며, 각성 협곡장갑은 일정 확률로 추가피해 2,000 효과가 발휘된다.

참고로 전설 장신구 등의 재료로 장신구를 사용하는 경우 각성 단계를 만들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왕장갑 6단계의 돌파 재료로는 협곡장갑이 필요하며, 각성 협곡장갑으로 진화한 경우에는 재료로 넣을 수 없다.



▲ 영웅급 일반 장신구에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를 넣어 각성 진화를 할 수 있다



▲ 각성 장신구는 전설 장비 등의 진화 재료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 령 추가 개편, 동급 변환비용 감소 및 확정 진화식 추가

령 추가 개편도 적용됐다. 먼저 1만금 가량에 해당하는 재료가 필요해 너무 비싸다는 평가를 받았던 동일등급 령으로 맞교환하는 비용이 3분의 1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또한 초월/만월령의 확정 진화식이 추가됐다.

각성 홍문령-비월령 단계에서 교환하는 경우 기존에는 정수 6종 중 하나와 천원수 3개가 필요했으나 이제는 천원수 수량이 1개로 줄고 나류국의 금화 5개를 추가로 요구하도록 변경됐다. 진 홍문/비월령에서 진 용신/호신령까지는 천원수 3개가 필요했으나 천원수 1개와 나류국의 금화 1개만 있으면 다른 타입으로 변경할 수 있다.

초월/만월령의 경우 각 단계에서 확정 진화식이 추가됐다. 진 홍문/비월령에서는 홍문수 10개를 이용해 확정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확정진화식은 없으며, 초월/만월령 1~4단계에서는 천원수 3개, 곤륜주 10개, 30금을 지불하면 다음 단계로 확정진화할 수 있다. 초월/만월령 5단계에서는 천원수 5개, 곤륜주 20개, 30금을 넣어 각성 초월/만월령 또는 진 초월/만월령으로 확정진화할 수 있다.

만약 진 홍문령을 가지고 있는 경우 확정진화식만으로 각성 또는 진 초월/만월령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재료의 수량은 홍문수 10개, 천원수 17개, 곤륜주 60개, 150금이다. 7월 19일 시장가격을 기준으로 진 홍문령/비월령이 58,000금, 재료의 비용은 약 75,000금 정도며 각성 초월/만월령은 14만금전후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확정 진화식을 활용하면 시장에서 구매하는 비용에 비해 손해도, 이득도 거의 없는 셈이다.

이때, 각성 초월/만월령급 이상의 령 구매를 생각하고 있고, 봉인된 각성 초월/만월령보다 2만금정도 싼 가격에 초월/만월령 5단계를 구매할 수 있다면 확정진화를 시도해 보는게 좋다. 어차피 봉인된 각성 초월/만월령은 봉인해제 시 능력치가 가장 떨어지는 A타입만 나오기 때문에, 초월/만월령 5단계 가격+확정진화 비용이 봉인된 각성 초월/만월령과 비슷하다면 A타입이 나와도 손해가 아니다. 여기에 진화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진 초월/만월령이 한 번에 뜰 수도 있기 때문에 밑져야 본전이 되는 것이다.



▲ 동급의 다른 타입 령으로 교환하는 비용이 크게 줄었다



▲ 초월/만월령에 확정진화식이 추가되었다 (각성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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