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인그레스를 즐기기 위한 필수 도구! 아이템 가이드

게임뉴스 | 지민호 | 댓글: 3개 |
인그레스(Ingress)에는 포탈을 점령하기 위해 설치하는 '레저네이터', 포탈의 효율을 높이는 '모드 아이템', 적의 포탈을 파괴하는 '공격 아이템', XM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파워 큐브', 아이템을 추가로 보관하는 '캡슐', 포탈의 원격 회복과 링크 연결에 필요한 '포탈 키' 등 다양한 아이템(Item)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아이템의 획득은 포탈을 해킹해서 획득할 수 있으며,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더라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따라서 아이템의 정확한 효과는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알아둬야 인그레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인그레스를 즐기기 위한 필수 도구! 아이템 가이드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레저네이터 (Resonator)



모드 아이템 (Mods)
 ㄴ

포탈 쉴드 (Portal Shield)
 ㄴ

포스 앰프 (Force Amp)
 ㄴ

터렛 (Turret)
 ㄴ

멀티 핵 (Multi-hack)
 ㄴ

히트 싱크 (Heat Sink)
 ㄴ

링크 앰프 (Link Amp)
 ㄴ

ITO EN 트랜스뮤터 (ITO EN Transmuter)



공격 아이템 (Weapons)
 ㄴ

XMP 버스터 (XMP Burster)
 ㄴ

울트라 스트라이크 (Ultra Strike)
 ㄴ

ADA 리팩터 (ADA Refactor) & 자비스 바이러스 (Jarvis Virus)



포탈 키 (Portal Key)



파워 큐브 (Power Cube)



캡슐 (Capsule)



미디어 (Media)




◇ 인그레스 아이템 가이드

○ 레저네이터 (Resonator)

레저네이터는 중립 포탈을 점령할 때 사용하는 설치 아이템이다. 하나의 포탈에 최대 8개의 레저네이터를 설치할 수 있으며, 레저네이터 레벨의 평균이 포탈의 레벨이 된다. 이때 소수점 아래는 버린다.

예를 들어 2레벨 레저네이터 4개, 3레벨 레저네이터 4개를 설치했을 때의 레저네이터 레벨의 평균은 2.5이고, 여기서 소수점 아래를 버린 2가 포탈의 레벨이 되는 것이다. 포탈의 레벨이 높을수록 기본 방어력과 링크의 최대 거리가 늘어나므로 높은 레벨의 레저네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몇 가지 제약이 있다.

우선 요원의 레벨보다 높은 레벨의 레저네이터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요원 한 명이 하나의 포탈에 설치할 수 있는 레저네이터의 개수에는 제한이 있으며, 레저네이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제한도 강력해진다. 제한 개수는 1레벨 8개, 2~4레벨 4개, 5~6레벨 2개, 7~8레벨 1개다.

그러므로 8레벨 이상의 요원이 혼자서 레저네이터 8개를 모두 설치할 경우 만들 수 있는 포탈의 최대 레벨은
(8+7+6+6+5+5+4+4) / 8 = 5.6이 되고 소수점 이하를 버려 5레벨이 된다. 포탈 레벨을 더 높이고 싶다면 다른 요원과 함께 레저네이터를 설치해야 한다.





각각의 레저네이터는 일정량의 에너지를 지니고 있고 이 에너지는 하루에 15%씩 감소한다. 만약 에너지를 충전해주지 않는다면 레저네이터는 7일 후에 자연 소멸하며 이를 디케이(Decay)라고 부른다.

레저네이터는 설치 시 요원과 포탈과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해서 포탈 주변에 설치된다. 이 거리는 레저네이터가 자연 소멸하거나 파괴되기 전까지는 변하지 않는다. 만약 레저네이터를 포탈에 가깝게 설치해 촘촘하게 상대 진영 입장에서는 공격하기 매우 편해지므로 가능하면 최대한 먼 거리에서 레저네이터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포탈과 자신의 거리에 따라 레저네이터의 설치 거리가 달라진다.







○ 모드 아이템 (Mods)

모드 아이템은 포탈에 설치해 부가 기능을 활성화하는 아이템을 말한다. 모드 아이템에는 포탈 방어에 도움을 주는 '포탈 쉴드', '포스 앰프', '터렛'과 아이템 파밍에 도움을 주는 '멀티 핵', '히트 싱크', 'ITO EN 트랜스뮤터', 그리고 포탈 간의 링크 최대 거리를 증가시키는 '링크 앰프' 등이 있다.

포탈 하나에 설치할 수 있는 모드는 최대 4개이나 한 명의 요원이 설치할 수 있는 모드는 최대 2개다. 또한, 같은 아이템이라도 커먼(Common), 레어(Rare), 베리 레어(Very Rare) 등의 등급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 달라지며, 같은 효과를 지닌 모드를 중복 설치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설치 시 주의가 필요하다.



▲ 아군 포탈에 모드 아이템 설치해 추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1. 포탈 쉴드 (Portal Shield)

포탈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으로 XMP 공격으로 받는 대미지를 줄여준다. 방어력 증가 수치는 커먼 등급이 30, 레어 등급이 40, 베리 레어 등급이 60이며, 프랑스의 보험 회사인 'AXA'와의 제휴로 추가된 AXA 포탈 쉴드는 방어력이 70 증가한다. 중복 설치에 따른 패널티는 없다.

포탈 쉴드를 설치하면 포탈 주변에 돔 형태의 보호막이 발생해 상대 요원의 공격을 받을 때 대미지가 줄어든다. 다만, 계속 공격을 받으면 일정 확률로 파괴되기도 한다. 포탈 쉴드의 등급이 높을수록 쉴드가 파괴될 확률이 낮아진다.









2. 포스 앰프 (Force Amp)

상대 진영이 아군 포탈을 해킹/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반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으로 레어 등급만 존재한다. 설치 시 포탈의 반격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하나 중복 설치할수록 효율이 낮아진다.









3. 터렛 (Turret)

상대 진영이 아군 포탈을 해킹/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반격의 빈도와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으로 레어 등급만 존재한다. 설치 시 포탈의 반격 빈도는 2배, 치명타 확률은 30% 증가하나 중복 설치할수록 효율이 낮아진다. 터렛만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포스 앰프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4. 멀티 핵 (Multi-hack)

아군 포탈이 번아웃되기 전까지 해킹할 수 있는 최대 횟수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이다. 증가하는 최대 해킹 횟수는 커먼 등급이 4회, 레어 등급이 8회, 베리 레어 등급이 12회다. 번아웃된 포탈에 설치하면 번아웃을 초기화하는 효과가 있어 이를 이용하면 빠른 파밍이 가능하다.

중복 설치 시 가장 높은 등급의 멀티 핵 1개만이 100% 효율을 발휘하고 나머지 멀티 핵은 50%의 효율로만 작동한다. 예를 들어 베리 레어(해킹 12회 추가) 1개와 커먼(해킹 4회 추가) 1개를 설치했다면 베리 레어는 100% 효율로, 커먼은 50% 효율로 작동하므로 '12 + 4/2 = 14회'의 추가 해킹이 가능하다.









5. 히트 싱크 (Heat Sink)

아군 포탈의 해킹 쿨다운을 감소시키는 아이템이다. 쿨다운 감소량은 커먼 등급이 20%, 레어 등급이 50%, 베리 레어 등급이 70%다. 포탈을 해킹하자마자 바로 히트 싱크를 설치하면 쿨다운과 해킹 횟수를 초기화하는 효과가 있어 이를 이용하면 빠른 파밍이 가능하다.

중복 설치 시 가장 높은 등급의 히트 싱크 1개만이 100% 효율을 발휘하고 나머지 히트 싱크는 50%의 효율로만 작동한다. 예를 들어 레어(쿨다운 50%) 1개 커먼(쿨다운 20%) 1개를 설치했다면 레어는 100% 효율로, 커먼은 50% 효율로 작동하므로 '1 - (1 - 0.5) X (1 - 0.2/2) = 0.55 = 55%'의 쿨다운이 적용된다.









6. 링크 앰프 (Link Amp)

포탈 간의 최대 링크 거리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이다. 최대 링크 거리는 '160m x 레저네이터 평균 레벨 ^ 4' 공식으로 정해지지만, 포탈에 링크 앰프를 설치하면 최대 링크 거리를 늘릴 수 있다. 증가하는 최대 링크 거리는 레어 등급이 2배, 베리 레어 등급이 7배다.

일본의 통신 회사인 'SoftBank'와의 제휴로 추가된 'SoftBank 울트라 링크'는 최대 링크 거리 증가량이 5배인 대신 포탈에서 나가는 링크를 8개 증가시키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링크 앰프는 중복 설치할수록 효율이 낮아진다.









7. ITO EN 트랜스뮤터 (ITO EN Transmuter)

일본의 음료 회사인 '이토엔'과의 제휴로 추가된 아이템으로 (+)와 (-) 2종류의 트랜스뮤터가 존재한다. 트랜스뮤터(+)를 설치하면 해당 포탈에서는 방어 관련 아이템만을, 트랜스뮤터(-)를 설치하면 해당 포탈에서는 공격 관련 아이템만을 획득할 수 있다.

같은 모드를 중복 설치해도 추가 효과가 발동하지 않고, (+)와 (-)를 같이 설치할 경우 효과가 상쇄되어 무효가 되므로 둘 중 1개만 설치하는 것이 좋다.










○ 공격 아이템 (Weapons)

공격 아이템은 포탈에 설치하는 레저네이터, 모드 아이템과는 달리 사용 즉시 상대 진영 포탈에 대미지를 주는 아이템을 말한다. 공격 아이템에는 포탈과 레저네이터를 공격해 대미지를 주는 'XMP 버스터', '울트라 스트라이크'와 포탈의 소유 진영을 교체하는 'ADA 리팩터', '자비스 바이러스' 등이 있다.



▲ 공격 아이템으로 상대 진영 포탈을 공격한다.






1. XMP 버스터 (XMP Burster)

가장 기본적인 공격 아이템으로 대미지가 낮은 대신 공격 범위가 매우 넓다. 레벨이 높을수록 대미지와 공격 범위가 증가한다. 아이템 사용 시 '발사' 버튼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에너지가 한 점으로 집중되는 효과가 나타나는데 에너지가 집중되었을 때 버튼을 떼면 최대 20%의 추가 대미지가 적용된다.









2. 울트라 스트라이크 (Ultra Strike)

XMP 버스트와 비슷한 공격 아이템으로 공격 범위가 좁은 대신 대미지가 매우 높다. 레벨이 높을수록 대미지와 공격 범위가 증가하며, 같은 레벨의 XMP 버스터보다 8배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XMP 버스터와 마찬가지로 '발사' 버튼을 길게 터치했다가 떼는 방법으로 최대 20%의 추가 대미지를 적용할 수 있다.

레벨이 가장 높은 8레벨 울트라 스트라이크도 공격 범위가 30m이므로 다수의 레저네이터를 공격하기는 어렵다. 주로 고레벨의 레저네이터를 하나씩 빠르게 파괴하거나 포탈에 설치된 쉴드와 같은 모드를 파괴할 때 사용한다.









3. ADA 리팩터 (ADA Refactor) & 자비스 바이러스 (Jarvis Virus)

'ADA 리팩터'는 인라이튼드 소유의 포탈을 레지스탕스 소유로, '자비스 바이러스'는 레지스탕스 소유의 포탈을 인라이튼드 소유로 교체하는 아이템이다.

레지스탕스 요원이 ADA 리팩터를 사용할 경우 진영이 변경된 포탈의 소유자가 해당 요원으로 변경되며, 반대로 인라이튼드 요원이 사용할 경우 해당 포탈의 소유자가 '_ADA_'로 변경된다. 마찬가지로 인라이튼드 요원이 자비스 바이러스를 사용할 경우 진영이 변경된 포탈의 소유자가 해당 요원으로 변경되며, 반대로 레지스탕스 요원이 사용할 경우 해당 포탈의 소유자가 '_JARVIS_'로 변경된다.

두 아이템 모두 포탈의 모드와 레저네이터를 유지한 채 소유자만 교체할 수 있어 상대 진영의 링크와 필드를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경험치 보너스는 없다. 잘못 연결한 링크를 빠르게 파괴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탈의 레벨 x 1,000'만큼의 XM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자신의 레벨 + 1'의 포탈까지만 변환할 수 있다. 같은 포탈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1시간의 쿨다운이 존재하며, 1시간이 지나기 전에 사용할 경우 아이템만 소모되니 주의하자.










○ 포탈 키 (Portal Key)

포탈 해킹 시 일정 확률로 해당 포탈의 '포탈 키'를 획득할 수 있다. 포탈 키는 포탈의 에너지를 원격 충전하거나 링크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링크 연결 시에는 링크가 도착하는 포탈의 포탈 키가 필요하며, 링크 연결 1번에 포탈 키 1개를 소모한다.

인벤토리에 해킹하려는 포탈의 포탈 키를 가지고 있다면 같은 포탈 키를 획득할 수 없다. 포탈 키를 중복 획득하고 싶다면 인벤토리에 있는 포탈 키를 바닥에 버리거나 캡슐에 넣어둔 후에 해킹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글리프 해킹을 하면 포탈 키를 중복 획득할 수 있다.



▲ 포탈 키를 사용하면 포탈의 에너지를 원격 충전할 수 있다.







○ 파워 큐브 (Power Cube)

XM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아이템으로 회복되는 XM 에너지는 '파워 큐브 레벨 x 1,000'이다. 주로 아군 포탈을 원격 충전하거나 상대 진영 요원들과 포탈을 두고 교전할 때 자주 사용한다. 특히, 치열한 경쟁전이 펼쳐지는 어노말리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다.

일본의 'LAWSON' 편의점, 미국의 'CIRCLE-K' 편의점과의 제휴로 추가된 로손 파워 큐브와 서클K 파워 큐브는 '자신의 최대 XM 에너지 x 4'에 달하는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의 XM 게이지를 충전하고 남은 XM 에너지는 별도의 게이지 바에 저장되어 있다가 XM 에너지를 소모할 때마다 자동으로 충전한다.

중요한 것은 로손, 서클K 파워 큐브의 에너지 충전의 기준은 '자신의 최대 XM 에너지'이므로 요원의 레벨이 높을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가능하다면 초반에는 사용하지 말고 모아두는 것을 추천한다.



▲ 기본 파워 큐브와 로손, 서클K 파워 큐브



▲ 로손, 서클K 파워 큐브를 사용하면 별도의 게이지 바에 에너지가 저장된다.







○ 캡슐 (Capsule)

아이템을 보관하는 아이템으로 최대 100개까지 보관 가능하다. 요원끼리 다량의 아이템을 교환할 때 매우 유용하며, 포탈 키를 캡슐에 보관해둔 상태로 포탈을 해킹하면 같은 포탈 키를 획득할 수도 있다. 다만, 캡슐의 크기만큼 인벤토리의 최대 보유량이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일본의 '미쓰비시도쿄 UFJ 은행(MUFG)'과의 제휴로 추가된 'MUFG 캡슐'은 아이템을 보관하면 낮은 확률로 이자가 붙는 효과가 있어 인기가 많다.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키 로커(Key Locker)'는 최대 100개의 포탈 키를 보관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보관한 포탈 키는 인벤토리의 최대한도인 2,000개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더 많은 아이템을 지닐 수 있다.



▲ 각종 아이템을 보관하는 캡슐



▲ 특별한 캡슐에는 추가 기능이 있다.







○ 미디어 (Media)

인그레스의 스토리나 이벤트 정보를 알려주는 영상 아이템이다. 별다른 효과 없이 인벤토리를 차지하므로 리사이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암호가 포함된 미디어는 암호를 해독해서 패스코드를 획득하기도 한다.



▲ 인그레스와 관련된 영상이 나오는 미디어 아이템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