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더 피스트 어뷰징은 강력하게 제재한다! 레터라이브 26회 현장 Q&A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12개 |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옥 3층에서 모험가들과 함께 진행한 레터라이브 26회 3부에서는 현장에서 궁금한 부분을 답변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17시부터 진행된 Q&A에서 모험가들은 PVP 어뷰징과 서버 문제 그리고 팬 페스티벌 관련하여 최정해 실장과 김승현 팀장 그리고 정재훈 팀장에게 다양하게 질문했다.

운영진은 게임에 대한 모험가들의 질문을 정성스럽게 답변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서버 문제와 PVP 어뷰징에 대해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약속했으며, 모험가들이 원하는 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업데이트 및 이벤트에 반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럼 어떤 질문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보자!



▣ 3부: 모험가들과 운영진과의 Q&A


Q. 현재 V3.4 버전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한국 서버의 홍련의 해방자 출시 일정을 자세하게 알려주실 수 있나요?

최정해: 다들 예상하고 계시겠지만, 정확한 날짜는 서울 팬 페스티벌에서 공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지진이나 전쟁 같은 상황만 발생하지 않으면 2017년에 반드시 V4.0 업데이트 출시할 것을 목표로 한 상태예요.

다만, 홍련의 해방자는 글로벌 서버에서 FF14 이용자가 1,0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호평을 받은 타이틀이라서 저희도 여러분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PR을 신중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말 올해 안에 홍련의 해방자를 만날 수 있다고 약속드릴 수 있으니까 믿어주시고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Q. 지난 레터라이브에서 서버 문제를 해결해서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해당 문제가 계속 일어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결과 바이러스 확인을 하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이 부분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저희가 CPU 사용량, 트래픽, 메모리, 하드 이용률 등을 24시간 확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것이 적정량보다 많이 올라가거나 서버가 다운되면 담당자들에게 알림이 와서 저희가 즉각 대응하는 시스템이죠.

사실 지난 레터라이브에서는 저희가 해결됐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서버 문제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여러분들의 반응을 보니까 저희 측에 문제가 있다고 인지해서 SQEX 개발팀과 함께 최상급 문제로 지정하여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서버 문제가 다양한 면으로 일어나니까 저희 측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 이슈가 된 안티 바이러스 문제와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라 그런 답변을 드린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정확한 원인을 찾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Q. 한국 서버에 V4.0 업데이트가 출시될 때 V4.06 업데이트에서 진행한 밸런스 조정 패치를 V3.0 업데이트처럼 미리 적용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다음 주에 요시다 나오키 PD와 만나서 오래 회의를 할 예정입니다. 그 회의에서 질문하신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정확하게 알려드릴 수는 없고, 해당 사항이 결정되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현재 글로벌 서버가 V4.06 버전이 적용된 상태인데, 직업 밸런스가 출시된 시점보다 잘 잡힌 것으로 알고 있어요. 가급적이면 V4.06 버전의 밸런스를 미리 적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디아뎀 제도를 V3.5 버전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고 나왔는데, 디아뎀 제도 채집 품목은 다른 방법으로 수급할 수 없나요?

최정해: 디아뎀 제도에 입장할 수 없으니까 당연히 디아뎀 제도의 채집 물품은 획득하기 어렵겠죠.


Q. 환상약 순위 언제 다시 볼 수 있나요?

최정해: 원하시면 다음 레터라이브 27회에서 우수 고객님들의 환상약 순위를 준비하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Q.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언급된 더 피스트 어뷰징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정재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많이 언급되는 어뷰징 문제는 해결 방법을 세밀한 부분까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부분을 공개하면 그것을 치밀하게 이용하여 어뷰징을 진행하는 분들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죠.

어떤 조건과 기준으로 제재하겠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현재 어뷰징 행위를 진행한 모험가들을 찾은 상태입니다. 저희는 게임에서 추억을 남기는 것이지 악의적으로 보상을 받는 행위는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합당한 제재를 조치할 계획입니다.

다만, 제재는 진행해도 그 분들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명단을 공개하진 않을 것입니다. 신고가 오면 무시하지 않고 IP 접근, 지인 캐릭터, 게임 기록 등을 모두 확인하여 세밀하게 조사하니까 걱정하지 말고 더 피스트를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서울 팬 페스티벌에 많은 모험가가 모여서 복잡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혹시 기념품을 구매할 때 번호를 배분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그런 상세 안내를 레터라이브 27회에서 전달할 예정인데요. 행사자에 2,800명이 오실 테지만, 모든 분들이 줄을 서진 않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물론 일찍 입장하면 그만큼 빨리 줄을 설 수 있겠죠. 하지만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 이후에는 번호를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 팬 페스티벌은 정말 많은 분이 큰 비용을 지급하고 먼 곳에서 오셔서 즐기는 행사인 만큼 불편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준비한 예산의 2.5배를 더 투입했지만, 모든 분들이 만족할 만큼의 수량이 아닐 거라고 예상되는 것이 가장 걱정이죠.

무엇보다 여러분의 안전이 중요한 만큼 동선과 콘텐츠 진행 관련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으므로 믿어주시길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공개할 예정이니까 해당 방송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기념품 가격은 일본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비싸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운반, 관세, 인건비, 수수료 등을 고려해서 다소 비쌀 수 있지만, 이익을 남기려고 그렇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행사를 즐기기 위한 요소로 준비하는 것이니까 너그럽게 이해 부탁드립니다.


Q. 서버가 다운된 것에 대한 보상이 타 게임에 비해 적은 편이라 유료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 불만이 많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정해: 서버가 다운되도 1개의 서버에 동시 접속한 인원이 상당히 많습니다. 수천 명의 모험가가 물리적으로는 수십 개의 서버에 나뉘어서 게임을 하는 것이거든요. 실제로 서버가 다운되는 것은 그 수십 개의 서버 중에 일부라서 다른 서버에 계신 분들은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죠.

저희가 4시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그 시간의 3배 분량의 보상을 지급하는 것이라고 공정 거래 위원회 약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 약관을 준수한 내용이라 그 부분에 대한 세부적인 보상은 어떤 게임에서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불편을 드린 점은 정말 죄송하지만, 관리하는 수백 개의 서버가 몇 년 동안 1번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PC가 간헐적으로 재부팅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서버 장비를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간혹 그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바람에 현실적으로 그런 부분까지 저희가 세밀한 보상을 지급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사실 글로벌 서버에서도 이런 문제가 동일하게 일어나긴 합니다. 빈도가 크게 다르진 않지만, 워낙 규모가 크니까 유독 한국 서버가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생각하는 부분인데요.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노력할 것으로 약속드리겠습니다.


Q. 어뷰징 관련 세부 질문을 드릴까 합니다. 파티 매칭으로 1승만으로 순위 페이지에 올라가서 거의 이용을 하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 상황에서 어뷰징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가이드 없이 파티 매칭 시스템 자체에 진입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정재훈: 현재 시즌3에서 파티 랭킹 관련하여 7명이 있는데요. 그 외에는 없는데요. 그 내용으로 많은 모험가들이 어뷰징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커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용률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친구들끼리 1번 즐겼다가 순위에 올라가는 경우도 분명 있을 거예요. 하지만 저희가 보는 데이터는 단순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닙니다. 친구와 지인들이 모여서 점수를 밀어주는 방식을 사용했을 경우 그것이 정상적인 플레이 범주에 들어가는지 고민을 하게 되죠.

물론 콘텐츠가 활성화되지 않은 바람에 지인들끼리 정상적으로 플레이했다면 긍정적으로 봤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런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어요. 아무리 콘텐츠가 이용률이 적어도 특정 모험가에게 점수를 몰아주는 방식은 어뷰징이 성립되는 것이므로 그에 합당한 조치가 진행되는 것이죠.

만약 다른 어뷰징 관련 사례가 발생하면 예전 상황과 우리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물어보고 저 사람들도 제재해야 된다는 추가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규정 방침을 공개하지 않고 내부 규정에 따라 근거 자료를 조사하고 조치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최정해: 참고로 더 피스트 시즌1에서는 말씀한 부분이 적용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4대4 콘텐츠에서도 친선전이라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등급전에서 지인들끼리 모여서 그런 행위를 하는 것은 어뷰징이 맞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죠.


Q. 잠시 쉬고 복귀했는데 신규 모험가가 많이 유입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혹시 서버 추가 계획이 있으신가요?

최정해: 2차 서버 통합으로 많은 모험가에게 드린 상처를 영원히 안고 가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고 한 순간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서버를 통합한 이후로 V3.3 업데이트부터 시작해서 정말 많은 신규 모험가가 오신 것도 맞는데요.

아무래도 콘텐츠 이용을 더 좋은 환경이 주어져서 안착하는 비율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결과적으로 V3.4 업데이트 시기에서는 V3.0 업데이트 시점보다 높은 트래픽을 기록하여 가장 많은 모험가가 즐기시고 있죠. 실제로 올해 가입해서 모험을 즐기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즐겁게 이용하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최근 서버 다운이 많이 발생해서 모험가들이 서버 용량을 추가하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서버 용량이라는 의미가 서버당 이용 가능 인구를 추가하거나 서버를 확장하라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게 가능했다면 글로벌 서버에서 70개 이상의 서버를 운영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1개 서버당 최대 수용 인구는 정해져 있습니다. 아무리 저희가 좋은 서버 장비를 사용하고 병렬적으로 잘 분산해도 각 서버당 최대 수용할 수 있는 인구는 정해져서 그 용량보다 많은 인구가 진입하면 포화 상태가 되니까 신규 서버를 개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글로벌 서버에서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될 때 특정 서버는 대기 인원이 5,000명 이상 기다릴 정도로 포화 상태가 발생했습니다. 저도 여러분께 더 좋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버전을 해야 하는데, 저도 하필 대기 인원이 많은 서버에서 시작했어요.

주말에 수천 명이 되는 대기열을 9시간 동안 기다리는데, 너무 안 줄어드니까 다른 것을 하다가 화면을 확인하니까 메인 화면이 보이는 거예요. 9시간 동안 기다려서 접속됐지만, 워낙 많은 인원이 오니까 30분 동안 아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나가지고 다른 분이 접속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이죠.

한국 서버도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될 때 같은 시스템으로 적용될 텐데, 사실 수천 명의 대기열이 발생할 경우 신규 서버를 개설하는 것이 맞는 상황입니다. 다만, 신규 서버 개설이 원한다고 금방 완료되는 것이 아니고 개발부터 시작해서 혜택까지 세부적인 사항을 고려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죠.

그리고 2차 서버 통합으로 모험가들에게 아픔을 드렸기 때문에 가급적 저희도 신규 서버 개설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신 서버 통합을 하지 않을 것이라 이 부분은 정말 신중하게 고민해야 하는 사안이죠.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여 신규 서버 준비를 생각만 하는 단계인데요.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되고 많은 분이 오셔서 정말 이용할 수 없는 수준이 아니라면 신규 서버는 개설하지 않을 것입니다.


Q. 서울 팬 페스티벌 콘테스트에 참가하지 않는 코스프레 인원은 탈의실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요. 화장실 사용 문제부터 많은 불편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간이 탈의실을 다시 고려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최정해: 어떤 말씀인지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도쿄 팬 페스티벌에서는 코스프레 참가자에게도 탈의실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일반 참가자의 탈의실도 없었죠. 저희는 사실 코스프레 콘테스트 참가자가 없을까 걱정인데요. 코스프레를 하실 분들이라면 그냥 콘테스트에 참여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빌릴 수 있는 행사장이 해당 장소밖에 없어서 저희가 결정한 것인데, 거기서도 탈의실로 사용할 공간이 마땅치 않아서 로비 일부 벽을 막아서 콘테스트 참가자 탈의실로 겨우 만들었어요. 그래서 필요하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 참가자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코스프레를 할 계획이라면 콘테스트에 참가해서 탈의실을 이용하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가 이번 팬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꾸준하게 팬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인데요. 이번에는 양해 부탁드리며, 다음 행사부터는 말씀하신 부분까지 고려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Q. 새로운 2~4인승 탈 것을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다음 주에 요시다 나오키 PD에게 물어보겠습니다. 기억하고 있다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말씀드릴께요. 다만, 그런 탈 것을 준비한다는 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고 어떤 것이 출시될 것인지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은 참고해주시실 바랍니다.


Q. V4.0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하우징 지역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바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 서버가 현재 V4.06 버전이 진행되고 있는데, 아직도 신규 하우징 지역인 '시로가네'를 이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제 생각에는 V4.1 업데이트가 출시되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만약 그렇게 되면 한국 서버도 V4.1 업데이트부터 신규 하우징 지역을 이용하게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토지 가격은 V3.3 업데이트에서 모든 하우징 지역 가격이 동일하게 변경되서, 가격 조정은 같은 가격으로 판매될 것입니다.


Q. 천동편 4층에서 아르히데우스에서 아리다이오스로 변경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최정해: 아리다이오스가 그리스어 발음 규칙을 기반을 둔 올바른 표기라고 합니다. 로컬라이즈 관련된 사항을 말씀드리면 한국 버전의 명칭으로 많은 지적을 받고 있는데요. 홍련의 해방자까지 약 900만 자의 분량을 번역해야 합니다. 그것은 두꺼운 대학교 전공 서적 60권과 비슷한 분량이죠.

로컬라이즈 업무는 1부에서 소개한 저희 로컬라이즈 QA팀과 SQEX 한국어 감수사가 담당합니다. 글자 수가 매우 많은 파이널판타지14인 만큼 번역을 철저하게 검토해도 놓치는 부분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어떤 부분이 수정되면 그것이 기록된 기능이 있어서 그것을 보고 답변을 드릴 수 있는데요. 매번 그것을 기억하지 못해서 즉시 답변을 드릴 수 없다는 점을 사과드립니다.


Q. 서울 팬 페스티벌에서 준비한 기념품이 모두 판매되지 않으면 어떻게 조치할 예정인가요?

최정해: 팔아야죠. 만약 준비한 기념품이 모두 팔리지 않으면 레터라이브 현장 관람에 오시는 분들께 판매하거나 온라인 판매 등을 이용하지 않을까요? 처음 예상한 금액보다 훨씬 많아서 제가 대표님께 어렵게 승인을 받은 부분이라 어떤 방식으로든 판매할 것입니다.


Q. 2인으로 서울 팬 페스티벌 입장권을 구매한 모험가들의 지인은 FF14를 하지 않아도 신분증만 제시하면 되나요?

최정해: 사실 팬 페스티벌에 오실 정도면 FF14를 좋아할 분이고 한 분이 예매해서 부부나 커플이 오실 수도 있고, 게임 내 부대원이나 언약자와 오시는 것을 감안하여 1인 2매까지 판매했습니다. 그래서 성인 확인만 진행한다고 공지한 것이죠.

다만, 저희가 간과했던 부분은 팬 페스티벌이 이렇게 뜨거운 반응을 보일지 예상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2차 판매는 정말 유저 분들만 모시기 위해 1인 1매로만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번 팬 페스티벌을 진행하면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그런 부분을 최대한 보완해서 다음 팬 페스티벌을 개최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말이나 매 이벤트를 할 생각이 없나요?

최정해: 우리 하덕호 대리님. 말 이벤트 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매 이벤트는 안됩니다.

하덕호: 다들 아시겠지만, 말은 완제품만 획득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이벤트로 드렸던 것인데요. 매는 아무래도 시간이 지나도 완제품을 드리긴 어려울 거로 생각합니다. 다만, 과거에 말 호루라기나 우상을 드리는 이벤트를 했는데요. 그때 반응이 워낙 좋아서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벤트를 기획할까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최정해: 송골매 관련 이벤트는 V4.0 업데이트가 출시되면 가능하지만, V3.X 버전에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말 호루라기는 이벤트 기획서를 전달받으면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아니무스 제작 과정을 하향할 생각 없나요?

최정해: 그게 정말 많이 완화된 것입니다. 훨씬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 많이 쉬워진 것이므로 재밌게 즐겨주세요.


Q. 신생제 이벤트에서 나오는 최정해 실장 NPC는 직접 만드셨나요?

최정해: 제가 만들었으면 훨씬 멋지게 만들지 않았을까요? (웃음) 8월 21일까지만 만날 수 있습니다.


Q. 서울 팬 페스티벌에 한국 성우 분들을 모실 수 있나요?

최정해: 저희가 지금은 말씀드릴 수가 없어요. 만약 쿠루루가 현장에 온다! 라고 미리 공개하면 재미가 없을 듯합니다. 물론 성우 분들을 모실까 생각은 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아마 누군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 아닌 느낌이 드네요.


Q. 홍련의 해방자에서 HW 야만신의 꼬마 친구가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일부는 만날 수 있는데요. 그 부분은 요시다 나오키 PD에게 물어보겠습니다.


Q. 에오르제아 카페가 한국에서 운영될 가능성이 잇나요?

최정해: 제가 한국 서버를 담당하면서 희망하는 요소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목록에 에오르제아 카페도 있죠. 근데 일본은 프랜차이즈 산업이 발전한 국가라서 이런 브랜드와 협약을 맺고 메뉴 개발과 컨셉을 연구한 후 운영하는 전문 업체가 있어요. 한국에는 아쉽게도 이런 업체가 없어서 직접 운영해야 하죠.

사실 저희도 퍼블리싱이라서 SQEX에게 FF14 브랜드를 대여하는 입장이라 에오르제아 카페를 운영하려면 또 다른 계약이 필요하겠죠. 당장은 힘들겠지만 언젠가 파이널판타지14가 한국에서 더 날아오르면 팬 페스티벌을 개회한 것처럼 에오르제아 카페를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홍련의 해방자는 콜렉터즈 에디션 판매할 예정인가요?

최정해: 이번에도 콜렉터즈 에디션 패키지를 판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서울 팬 페스티벌에서 들어가는 비용이 늘어나는 바람에 V5.0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여력이 된다면 판매를 고려하겠습니다.


Q. V3.5 업데이트에서 자유 진영으로 PVP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총사령부 업적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최정해: 동일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매칭만 자유롭게 진행되는 것이고 업적은 본인의 총사령부로 계산됩니다.


Q.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글로벌 클라이언트 안에 새로운 한국 서버가 있는 스크린샷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최정해: 단순합니다. 저희가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이상 글로벌로 가는 상황이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끝까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모험할 것이죠. 말씀하신 서버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면 앞서 답변한 것과 같이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될 때 정말 많은 모험가가 유입되는 상황을 대비해서 지금부터 준비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국 서버가 글로벌 서버와 진도가 가까워지면서 글로벌 서버에서 무엇을 개발할 때 한국 버전도 같이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저희가 생각한 서버 이름도 포함되어 있을 텐데요. 만약 신규 서버를 개설하게 된다면 그 명칭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은 사항입니다.



▣ 방송 후: 현장에 참가한 모험가를 위한 선물 추첨 시간!


방송이 끝나고 현장에서 경품 추첨이 진행됐다.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상품은 뚱냥이 인형, 만드라고라 및 만드라고라 퀸 인형, 구부 인형, 요시다 나오키 PD의 사인 컵, 뚱코보 우산, 그래픽 카드 GTX 1060, 그래픽 카드 GTX 1070 등이 모험가들을 위해 준비됐다.




















▣ 방송 후: 마지막으로 운영진과 기념 사진을 남겨요!


레터라이브 행사가 모두 끝난 후 현장 참가자들은 운영진과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귀가 전에 FF14 3종 노트와 2주년 기념 보틀, 탑승 시스템 모형(공) 등의 선물이 지급됐다.


























※ 현장에서 답변한 내용을 요약한 부분으로 자세한 사항은 방송을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기사에 첨부된 사진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에서 현장 입장 시 진행한 초상권 허용 서명을 전제로 사용된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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