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8월 중 서버 통합 예정! 서버 통합을 기다리는 유저들의 반응은?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리니지2 레볼루션은 7월 28일 '개발자 노트 12-1화'를 통해 서버 통합을 예고했다. 공지 내에서는 일일 접속자 수와 평균 전투력, 중복 혈맹 명, 상위 랭크 유저들의 전투력 등 다각적인 기준을 신중히 검토하여 8월 중 서버 통합을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과연 얼마 앞으로 다가온 서버 통합을 기다리는 유저들의 생각은 어떨까? 유저들의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서버를 돌아다니며 이번 서버 통합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바로가기] 서버 통합 정보 대공개! 개발자 노트 12-1화





◇ 파티 매칭 시간 단축! 쾌적한 던전 콘텐츠 기대!

리니지2 레볼루션의 던전 콘텐츠는 유저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지만, 일부 던전 콘텐츠의 경우 지나치게 긴 파티 매칭 시간 때문에 이전부터 개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중간에 파티 매칭 시 동의 여부 삭제를 통해 파티 매칭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패치가 진행되었지만 유저들은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라 이야기한다. 그 이유인즉슨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 유저들의 레벨과 전투력이 크게 성장하여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높은 난이도에만 참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하위 난이도에 참여하는 유저들이 줄어들어 중저레벨 대의 유저들의 파티 매칭이 어렵다는 것.

이런 현상은 신규 유저의 유입이 적은 일부 서버에서 더 심화되었고 던전 참여를 위해 10분 이상 파티 매칭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 이야기했다. 이런 이유 때문이었을까? 서버를 돌아다니며 유저들을 만나보았을 때 공통적으로 파티 매칭 시간 단축에 대한 기대가 높았고 이번 서버 통합을 크게 반기고 있었다.






▲ 사람이 많아지면 그만큼 매칭 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서버 통합 이후 거래소가 활성화될까? 글쎄..

서버 통합이 이루어지면 유저의 수가 늘어나면서 공급과 수요가 늘어 자연스럽게 거래소 이용이 많아질 거라 예상해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유저들에게 들은 이야기는 예상과는 달랐다. 현재 거래소의 거래 방법이 변화되지 않는 이상 이전처럼 거래가 활발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다.

거래 방법이 변경되기 전의 거래소는 누군가에게는 다이아를 모을 수 있는 수단이었으며, 또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아이템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소였다. 하지만 거래 방법이 변경되면서 아이템 옵션을 확인할 수 없게 변경되었고 자연스럽게 거래소에서 아이템을 구입하는 일이 줄어들었다는 의견이다. 판매하는 입장에서도 아이템의 성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최저가에 올리지 않으면 전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거래소의 거래를 유도하려면 최소한 아이템 무작위 옵션 정보는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 현재는 장비의 무작위 옵션을 확인할 수 없다.


◇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기대 반 걱정반.

MMORPG의 매력은 주어진 세계에서 마음대로 플레이하며 사람들과 울고 웃으며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닐까? 서버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에 관해 물었을 때 생각보다 많은 유저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서버 통합 이후 갑자기 많아진 사람들로 인해 조금 복잡해지겠지만 텅 빈 필드를 혼자 돌아다니는 것보다 낫다는 의견도 있었고 이후 추가될 대규모 전투나 레이드에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하면서 써 내려갈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도 가지고 있었다.

기대가 큰 만큼 걱정의 소리도 컸다. 서버 통합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자신의 전투력 순위가 밀리거나 더 나아가 혈맹 자체의 입지가 좁아지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많았고, 서버 통합 이후 공성전과 요새전의 경쟁도 치열해져 고 전투력 유저들만 살아남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다.



▲ 전력 부족으로 사냥하지 못하는 마락스는 더이상 볼 수 없을지도..


◇ 서버 통합 이후가 더 중요!

생각보다 많은 유저들이 서버 통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가운데, 찬성하는 유저들에게서도 걱정스러운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대부분 서버 전투력 불균형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지만 그중 한 유저는 서버 통합은 일시적인 갈증 해소일 뿐 지금의 운영과 큰 변화가 없다면 서버 통합 이전과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단순히 지금 콘텐츠를 확장하는 개념이 아닌 유저들이 피로해 하지 않고 웃고 즐길만한 무언가를 바란다는 의견도 있었다.

얼마 앞으로 다가온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서버 통합. 이번 서버 통합을 기점으로 새로운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되어줬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