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장비 점수 도입과 카스트라 공방전 개선! 리빌드 서버에 패치된 내용은?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9월 28일(목) 블레스는 리빌드 서버에서 카스트라 공방전 개선, 조련 전문가 코스튬, 장비 점수, 장신구 개편과 리빌드 콘텐츠 2차 개선이 적용될 예정이다. 개선된 카스트라 공방전은 정화 나무를 처치해도 점수 획득이 없으며 제한 시간 내에 상대 진영 사령관을 처치하면 승리한다.

조련 전문가 의상이 추가됐다. 전문 조련사, 조련 달인, 조련 거장을 달성할 때 하의, 상의, 모자 의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장비의 성능을 하나로 수치로 나타내는 장비 점수가 도입되어 던전 입장시 실질적인 장비의 수준을 알 수 있고, 기술 점수 획득량 증가와 로딩 화면과 가이드 퀘스트의 내용을 최신화하여 게임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중이다.




▲ 리빌드 서버에서 적용된 주요 변경점은?


■ 카스트라 공방전부터 콘텐츠 개선까지! 리빌드 서버 패치 정보

▶ 카스트라 공방전 개선

카스트라 공방전은 현재까지도 많은 분들이 즐기는 컨텐츠지만, 오랜 기간 유지되다 보니 패턴이 고착화되고 지루해지는 문제가 있었다. 하나는 카스트라 공방전은 승, 패로만 결과가 나뉘기 때문에 패배 가능성이 커지면 중도 이탈하는 분들이 많았으며 뒤늦게 참여해도 공방전 시작 시각부터 참여했던 사람과 비슷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점도 공정하지 않았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자 기존의 진영별 점수 누적을 통한 승리/패배 방식을 완전히 변경, 새로운 승리 조건은 제한 시간 내에 상대 진영의 사령관을 처치하는 것이며, 제한 시간 동안 어느 쪽도 사령관을 처치하지 못하거나, 모두 처치하면 무승부로 처리된다. 진행 시간도 40분에서 30분으로 줄여 플레이 시간 투자의 부담을 줄였다.

진영 점수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더는 정화 나무와 수호석 처치로 점수를 얻을 수 없으며, 개인 참여자의 점수도 새로운 정산 방식으로 계산된다. 승리/패배/무승부의 결과와 함께 참여자가 입장한 시간도 개인 최종 점수로 반영하여, 끝나기 직전에 들어오는 행위나 중도 이탈을 최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되는 훈장 및 개인 기여 점수를 가공, 합산하여 최종 점수가 도출된다.




▲ 상대 진영 사령관을 처치하면 끝!


다음으로 수호석보다는 원혼을 부르는 정화 나무를 처치하여 주로 점수를 얻는 지루한 패턴으로 고착화된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제 정화 나무를 처치하여도 점수를 얻는 대신 나무를 처치하면 소환되는 '원혼이 깃든 정화 나무'는 상향된 성문 공격력과 빨라진 이동속도로 강력한 전투 도우미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다.

원혼이 깃든 나무가 이동하는 중에는 적 진영을 공격하는 몬스터도 소환하여 팀의 전력에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무 처치를 통한 득점을 주로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는 성문의 HP도 높은데다가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으며, 사령관의 무적 스킬과 힐 스킬이 지나치게 강력해 성문 보호막을 삭제하는 대신 성문을 방어할 수 있는 ‘포대’가 배치되며, 수호석을 제거하면 아군 진영의 전투력이 1분간 상승하는 버프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한쪽 진영이 수세에 몰리기 시작하면 역전의 기회를 만들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제 수비 진영만 이용할 수 있는 우회로가 추가되어, 파괴된 아군 성문을 빠져나와 나무를 제거하여 역전을 노릴 수 있다. 여기에 성문 파괴 이후에는 원혼을 부르는 나무의 HP가 점점 감소하여 아군 진영의 성문이 파괴된 후에도 충분히 유리한 게임을 만들어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각 진영의 점수만을 보여주는 좌측 상단의 UI를, 아군 진영이 접근 한 첫 NPC(나무, 수호석, 사령관)의 실시간 HP, 거리를 노출하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현재 공략 중인 나무나 수호석이 파괴된 후에는 바로 다음 대상을 노출하도록 변경되어 현재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전략적인 판단이 보다 쉬워진다.

카스트라 공방전의 최종 승패를 보여주는 UI도 본인이 획득한 금, 은, 동 훈장의 수량이 모두 표시되며, 보상을 받는 명예 점수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 공방전 점수는 새로운 정산 방식으로 계산된다.



▶ 조련 전문가 코스튬 추가

현재는 조련 장인까지 있는 조련 레벨이 늘어나며, 조련 레벨에 특별한 혜택이 추가된다. 조련 전문가 코스튬은 ‘미리보는 리빌드 04.여행의 동반자’편에서 조련 레벨의 다양한 혜택 중 하나로 지난번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제 리빌드 서버에서도 아래의 ‘여행의 단짝 조련사 의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조련 레벨은 현재 5단계 조련 장인까지 존재, 조련 레벨의 명칭이 일부 변경되고 새로운 레벨이 추가되어 1. 수습 조련사 > 2. 숙련 조련사 > 3. 전문 조련사 > 4. 조련 장인 > 5. 조련 달인 > 6. 조련 명인 > 7. 조련 거장 총 7레벨로 확장될 예정이다. 이 중, 전문 조련사, 조련 달인, 조련 거장을 달성할 때, 각각 하의, 상의, 모자 의상을 하나씩 획득할 수 있다.




▲ 단짝 조련사 의상도 얻을 수 있다.


▶ 장비 점수

장비의 성능을 하나의 수치로 나타내는 장비 점수가 도입된다. 장비 점수를 도입하게 된 목적은 던전에 입장하기 위한 조건을, 레벨보다는 실질적인 장비의 수준으로 설정할 수 있다.

장비 점수는 아이템의 강화, 초월 강화 정도의 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하며, 내구도가 0이 될 경우는 장비 점수가 0이 된다. 코스튬을 제외한 모든 착용 가능한 아이템 및 정기는 장비 점수를 가지며, 개별 아이템의 점수는 아이템 툴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관된 장비 점수를 통해 아이템의 성능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장비를 선택하거나, 현재 자신의 장비 수준을 파악하기 쉬워지며 방어구, 무기, 장신구 및 정기 각각의 장비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한 점수로 특정 던전에 대한 입장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 이제 캐릭터 정보에 점수가 노출될 예정.


▶ 장신구 개편

리빌드 서버에서 새롭게 개편된 장신구가 등장하며, 본격적으로 제작 및 강화가 가능해진다. 새롭게 짜인 아이템 성장 구조상 장신구의 적절한 역할을 찾기 위해 고민했고, 기존 장비와 차별화된 능력치를 가진 상위 성장 요소로 기획됐다.

우선 장신구는 마법 방어, 최대 기력, 기력 회복 속도를 기본 능력치로 가지며, 반지와 목걸이 3종을 모으면 특별한 세트 효과를 얻게 된다.

세트 효과는 우선 공격 속도 특화, 몰이 사냥 특화 효과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세트 장신구의 합산 강화 단계가 늘어남에 따라 추가적인 세트 효과가 발동된다. 예를 들어, 양쪽 반지는 모두 3강이고, 목걸이는 4강일 때 합쳐서 10강이므로 가속도 증가 세트 효과가 기본 세트 효과에 추가로 붙는다. 따라서 여러분이 원하는 용도에 따라 장신구를 강화하거나 세트를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다.

장신구는 내구도와 착용 조건이 없다. 따라서, 제작을 해두면 본인의 부 캐릭터에 육성 시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기존 방어구에 없는 특별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만렙 달성 이후에 차별화된 성장의 필수 요소가 된다.

장신구는 추후 업데이트될 소규모 레이드 컨텐츠에서 완제품을 얻을 수 있으며, 초반에는 일부 스토리 퀘스트 보상을 통해서도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명예 점수 상인에게서 재료를 구입하거나 바젤 협곡에서 재료를 얻어 제작할 수 있다.

장신구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세공 제작 기술을 익혀야 하며, 세공 제작 기술의 숙련도가 높을수록 제작 가능한 장신구의 등급이 상승한다. 장신구는 강화할수록 더욱 빛을 발하며 최대 15강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강화의 주요 재료는 장신구를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강화제’이며, 강화 마일리지가 적용되지 않고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보다 강화하기가 까다로운 편이다.




▲ 장신구 강화는 다른 아이템들보다 까다롭게 적용.


▶ 리빌드 콘텐츠 2차 개선

기술 점수 획득량이 증가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레벨업 및 최고 레벨 달성 이후 경험치에 따른 기술점수 획득 외에도 다른 컨텐츠의 수행을 통해 추가적인 기술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우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던전 퀘스트 완료 시 보상 아이템의 형태로 추가 기술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추후에는 제작, 조련 등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다.


컨텐츠 인지도 개선됐다. 제작 재료를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해 곤란했는데, 이제 아이템 툴팁에 해당 아이템을 상점에서 살 수 있는지, 혹은 채집할 수 있는지에 대한 획득처와 사용처가 분명하게 표시되어, 제작 재료 수급과 사용이 한결 수월해졌다.

이 외에도 로딩 화면과 가이드 퀘스트의 내용을 최신화하여 게임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 중이다.




▲ 제작 재료 습득처를 알기 쉬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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