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유니티가 선정한 2017년 최고의 게임은? '유니티 어워드' 결과 발표

동영상 | 이현수 | 댓글: 12개 |



유니티는 3일(현지시각) 오스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유나이트 오스틴 2017' 키노트 말미에 '유니티 어워드' 수상작을 발표했다. 유니티 어워드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만든 게임만 후보작에 오를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최고의 비주얼 상에는 '엔드리스 스페이스2'와 '나이트 인 더 우즈'가 각각 3D, 2D 최고의 작품에 꼽혔으며 '섀도우 택틱스'는 최고 데스크탑/콘솔 게임에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모뉴먼트 밸리2'는 전작에 이어 호평 받으며 최고 모바일 게임상을 수상했고, '슈퍼핫 VR'은 최고 VR 게임으로 선택됐다.

이외에도 '온사이트', '프로토스페이스', '블록' 등 산업 및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도 각각의 상을 받았으며 유니티의 자랑, '에셋 스토어'내 콘텐츠도 수상 종목으로 지정되어 상을 받았다.


Best 3D visuals - 엔드리스 스페이스2(Endless Space 2)
by Amplitude Studios


베스트 3D 비주얼 상은 '엔드리스 스페이스2'가 차지했다. '엔드리스 스페이스2'에서 플레이어는 행성 문명을 이끄는 지도자로 분해 미지의 성계를 탐험하고, 고대 종족에 얽혀있는 비밀을 파헤치며 첨단 과학 기술을 연구하게 된다. 새로운 생명을 만나 이해하고 교류를 맺을 수도, 전쟁을 벌일 수도 있다. .

Runners-up
블랙우드 크로싱(Blackwood Crossing) by PaperSeven
폼(FORM) by Charm Games
모뉴멘트 밸리2(Monument Valley 2) by ustwo games
트랜스포머: 포지드 투 플라이트(Transformers: Forged to Fight) by Kabam
유카-레이리(Yooka-Laylee) by Playtonic Games


Best 2D visuals - 나이트 인 더 우즈(Night in the Woods)
by Infinite Fall


'나이트 인 더 우드'는 대학교를 그만두고, 무너져가는 고향 마을로 돌아온 메이 버로우스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어드벤처 게임이다. 겉보기와는 달리 무거운 메시지를 전달한다.

Runners-up
캔들 (Candle) by Teku Studios
할로우 나이트 (Hollow Knight) by Team Cherry
카르마, 인카네이션 1(Karma. Incarnation 1) by AuraLab
올드 맨 저니 (Old Man's Journey) by Broken Rules
선더드 (Sundered) by Thunder Lotus Games


Best Desktop/Console game - 섀도우 택틱스(Shadow Tactics: Blades of the Shogun)
by Mimimi Productions


‘섀도우 택틱스: 블레이드 오브 더 쇼군’은 일본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다섯 캐릭터를 이용하여 적진에 잠입하고 임무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인 전략 액션 게임이다.각기 다른 스킬을 보유한 다섯 명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플레이어는 이들의 특징을 십분 활용해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또한, 개개인 캐릭터만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팀으로도 움직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배치 및 팀의 움직임, 적의 움직임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Runners-up
엔드리스 스페이스2(Endless Space 2) by Amplitude Studios
할로우 나이트(Hollow Knight) by Team Cherry
나이트 인 더 우즈(Night in the Woods) by Infinite Fall
타코마(Tacoma) by Fullbright
더 롱 다크(The Long Dark) by Hinterland Studio


Best Mobile game - 모뉴먼트 밸리2(Monument Valley 2)
by ustwo games


'모뉴먼트 밸리 2'는 전작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작품으로 엄마와 무명의 딸이 전달하는 감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작보다 다양한 퍼즐이 존재하며 아름다운 스토리텔링을 강조한다. 환경의 변화와 캐릭터 동작만으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은 깊은 여운을 남긴다.

Runners-up
캣 퀘스트(Cat Quest) by The Gentlebros
히든 폴크스(Hidden Folks) by Adriaan de Jongh and Sylvain Tegroeg
올드 맨 저니(Old Man's Journey) by Broken Rules
슈퍼 마리오 런(Super Mario Run) by Nintendo
티켓 투 어스(Ticket to Earth) by Robot CIrcus


Best VR game - 슈퍼핫 VR (SUPERHOT VR)
by SUPERHOT Team


슈퍼핫 VR은 일인칭 시점에서 진행되는 슈팅 게임이다. 이 게임은 총기와 단검 등을 활용해 적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직접 몸을 움직이는 VR 덕분에 사람을 치고, 무기를 뺏고, 날아오는 총알을 쳐내는 모션이 기존 게임보다 자연스러워졌다.

Runners-up
애리조나 선샤인(Arizona Sunshine) by Vertigo Games
코스믹 트립(Cosmic Trip) by Funktronic Labs
이클립스: 엣지 오브 라이트(Eclipse: Edge of Light) by White Elk Studios
스타트랙: 브릿지 크루(Star Trek: Bridge Crew) by Ubisoft
버추얼 버추얼 리얼리티(Virtual Virtual Reality) by Tender Claws


Best AR/MR game - 온사이트(OnSight)
by NASA JPL and Microsoft


미항공우주국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협력하여 만든 이 소프트웨어는 홀로렌즈를 이용하여 화성에서의 가상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온사이트는 화성 탐사 로봇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고, 전 세계의 과학자들이 만날 수 있는 화성 환경에 대한 3차원 시뮬레이션을 만들어서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가 가지는 기존의 계획 도구를 확장한다.

Runners-up
AR 메일 프롬 하얼빈(AR Mail from Harbin)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onology
아스트로리얼리티(AstroReality) by Quantum Technoloqies
머지 큐브(Merge Cube) by Merge VR
뮤럴라이즈(Muralize) by Magnopus
우월드(Woorld) by Funomena


Best Cinematic Experience - 미스터 카톤(Mr.Carton)
by Michaël Bolufer & Fabien Daphy


미스터 카톤은 산 정상에 있는 등대로 향하는 서투른 운전자이자 운전자의 이야기를 담은 단편 영상이다. 카톤을 둘러싼 환경과 미숙한 운전기술 때문에 겪는 이야기를 전달한다.

Runners-up
초콜릿(Chocolate) by Gentle Manhands
레이트 쉬프트(Late Shift) by CTRL Movie & Wales Interactive
스코다 헤리티지 VR 익스피어리언스(SKODA Heritage VR Experience) by BRAINZ VR
더 벙커(The Bunker) by Splendy Games
제로 데이즈 VR(Zero Days VR) by Scatter


Best VizSim Project - 프로토스페이스(ProtoSpace)
by NASA JPL


프로토스페이스는 나사가 자사의 엔지니어들이 로켓 및 무인 탐사선을 제작하기 전 제품의 상태를 검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다. 나사는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지출을 방지해주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Best Non-game Project - 블록(Block)
by Google


구글에서 개발한 VR 시뮬레이션 '구글 블록스'는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다. 블록을 조립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아이들이 물건을 만져보고 배우고 친구들과 놀면서 학습하듯, VR을 통해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셈이다. '구글 블록스'는 구글 리서치 부서와 구를 크리에이티브랩, 아이데오, 스탠포드대학, 치앙마이대학이 협업해 만들었다.


Asset Store Award for Best Tool - 엠플리파이 쉐이더 에디터(Amplify Shader Editor)
by Amplify Creations




Asset Store Award for Best Artistic Content
- 폴리곤: 파이러츠 팩(POLYGON: Pirates Pack)
by Synty Studios




Golden Cube - 나이트 인 더 우즈(Night in the Woods)
by Infinite Fall


'나이트 인 더 우즈'가 영예의 골든큐브(대상)를 수상하며 2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알렉 홀로카(Alec Holowka)와 스콧 벤슨(Scott Benson)이 만든 이 게임은 킥스타터 모금 26시간 만에 목표액 5만 달러를 훌쩍 뛰어넘어 20만 달러 이상을 펀딩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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