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결투장 로딩 삭제, 김갑환&킹테나 밸런스 조정! 10월 19일 크퀘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8개 |
10월 19일 목요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추석 연휴 기간에 공개된 업데이트 미리보기 영상에서 먼저 확인할 수 있었던 신규 용사와 초월 무기, 챔피언이 추가되었으며 용사단 기능에도 신규 아이템과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KOF '98 한정 용사였던 아사미야 아테나와 김갑환, 그리고 길티기어 한정 용사인 신 키스크를 포함한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10/19(목) 패치노트 안내







▣ 답답한 결투장 로딩은 이제 끝! 결투장 로딩 구간 삭제

보석 수급을 위한 주요 콘텐츠인 결투장의 로딩 구간이 삭제되었다. 서비스 기간 동안 꾸준히 지적되었던 문제인 긴 로딩 구간, 그중에서도 계속해서 플레이해야 하는 결투장의 로딩 구간이 이번 업데이트로 삭제되면서 더욱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진 것이다.

업데이트 이후 결투장에 진입하면 최초 라운드 진입 시에만 로딩 구간이 나타나며, 승리 후 다음 라운드를 선택한 뒤 대결할 유저를 고르는 과정을 거쳐 결투를 시작하면 별도의 로딩 없이 그대로 결투가 진행된다. 이는 5라운드까지 계속해서 이어지며, 5라운드를 모두 승리하거나 패배할 경우 등장하는 UI에서 '새 라운드'를 선택하면 마을로 돌아갈 필요 없이 티켓을 계속 사용해 로딩 없는 결투장을 진행할 수 있다.

로딩 구간이 삭제되면서 자연스럽게 결투장의 플레이 타임도 감소해 콘텐츠 플레이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결투장 로딩 구간 삭제는 많은 유저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결투장을 진행하며 긴 로딩 구간에 지쳐 잠시 다른 곳에 신경을 쓰다 패배해 티켓을 날려버린 경험은 다들 한 번씩은 있지 않을까.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이러한 경우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로딩 구간이 삭제되어 시원시원하게 즐길 수 있게 된 결투장. 플레이 타임도 줄었다.





▣ 사이좋게 승급 셋, 계전 셋 추가! 신규 용사 6종 등장

신규 용사 6종이 추가되었다. 이번엔 승급으로 획득할 수 있는 용사와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용사가 각각 세 명씩 등장했다. 승급으로 획득이 가능한 승급 용사는 워리어 하르피아, 아처 한승, 프리스트 세이메이, 계약 전용 용사는 팔라딘 슐라, 헌터 아토스, 프리스트 마르페이다.

승급 워리어 하르피아는 '고대 종족'이란 새로운 배경 설정을 지닌 용사다. 도트만 보자면 반인반수의 모습과도 비슷하며, 판타지 세계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하피와 비슷한 느낌도 난다. 스킬 설명은 간단하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돌진하면서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고, 패시브 '끝없는 광기'는 주력형으로 블록 스킬 사용 시 아군 용사 2명에게 이동 속도 상승, 하르피아 자신에게 공격력 상승 효과가 추가된다. 능력치와 스킬, 그리고 자체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의 패시브라는 점에서 미루어보면 딜러로 활용하는 워리어 컨셉임을 짐작할 수 있다.

승급 아처 한승은 이름이나 수식어, 활을 쓴다는 점에서 삼국지에 등장하는 촉의 명장 '황충'을 떠올리게 한다. 한승의 특별한 점은 바로 패시브 효과다.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블록 사용 시 '무영시'를 사용하는데, 이 '무영시'는 범위 내 가장 뒤에 있는 적의 회피를 무시하고 적중한다. 한승이 활 시위를 당기고 있을 때 아군 블록을 사용하면 2발의 '무영시'가 추가로 발사된다. 또한, 대상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를 무시한다. 자석탱의 보호 아래서 강력한 공격을 난사했던 딜러들을 저격하는 카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승급 프리스트 세이메이는 일본의 '음양사'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인물을 컨셉으로 한 용사로 보인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3초간 지속되는 마법진을 소환해 범위 안의 아군을 1초간 3회 치유한다. 패시브는 '인간령 음'으로 마법진 근처에 적이 다가오면 적의 최대 체력을 감소시키고 빼앗은 체력만큼 아군을 회복시킨다. 추가로 마법진 근처의 적이 이로운 효과를 받으면 즉시 재발동해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를 해제한다.



▲ 고대 종족 컨셉의 승급 워리어 하르피아.



▲ 황충 한승이 떠오르는 한승. 무려 대상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를 무시한다!



▲ 다람쥐 꼬리와 귀를 가진 승급 프리스트 세이메이. 적의 이로운 효과를 받아친다.


계전 팔라딘 슐라는 장인 컨셉의 신규 용사다. 특이하게도 6성의 기본 얼굴이 웃는 표정으로 설정되어 있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적에게 물리 피해를 줌과 동시에 밀어내며, 패시브 스킬은 블록 스킬이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적의 공격력을 50% 감소시키는 효과다. 또한, 슐라가 공격력을 감소시킬 때마다 아군 전체 용사들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능력치까지 함께 살펴보면 적 디버프 + 아군 버프 효과를 지닌 탱커로 활용하기 좋아 보이는 구성이다.

계전 헌터 아토스는 달타냥, 로슈포르에 이은 총사대 소속 용사다. 달타냥과 로슈포르는 모두 전설 용사로 나온 반면, 아토스는 계약 전용이라는 점과 미식가라는 컨셉에 맞춰 입안이 가득 차 있는 듯한 빵빵한 볼이 눈에 띈다. 블록 스킬은 '샷-건'으로 사거리에 따라 공격력에 물리 피해를 주는 산탄을 장전 후 발사한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아토스의 이동 속도가 상승하며 블록 스킬 사용 시 리더 블록을 1개 생성한다. 또한, 근접한 적에게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한 번 더 공격해 더욱 큰 피해를 줌과 동시에 적을 밀어낸다. 샷건이라는 컨셉에 맞춰 '사거리'라는 기준이 도입되어 가까울수록 큰 피해를 주며 패시브 추가 공격도 발동한다는 점을 주목하자.

계전 프리스트 마르페이는 여신교 소속의 예언자다. 6성 배경 설정을 보면 전설 용사 마리아와 접점이 있다. 스킬 설명은 매우 간단하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아군 용사 전체를 회복시키며, 패시브로 블록 스킬로 회복을 받은 아군은 5초간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이 고정 수치 600만큼 증가한다. 또한, 해당 아군은 피해를 1회 받지 않는다. 버프와 더불어 1회 피해 면역 효과까지 주어져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패시브 툴팁에 해당 효과의 쿨타임이 없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 기본적으로 웃는 표정이 귀여운 계전 팔라딘 슐라.



▲ 사거리라는 새로운 기준이 도입된 아토스. 샷건답게 가까울수록 큰 피해를 준다.



▲ 계전 프리스트 마르페이. 회복에 더해 각종 버프와 피해 면역 효과가 주어진다.




▣ 벌써 나왔습니다! 샤샤, 펜리르 라인의 초월 무기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초월 무기가 추가된 용사는 샤샤, 펜리르, 케이론, 모모타로, 울프람, 바리다. 올해 7월과 8월에 추가된 신규 용사에 속하는 해당 용사 라인업이 이번 업데이트로 초월 무기를 쥐게 됐다. 콜라보 한정 용사를 제외하면 용사 출시와 초월 무기 출시 사이의 기간이 매우 짧은 편. 이제 남은 초월 무기는 9월에 업데이트된 레이 링, 루이실라, 이시스, 세트, 오시리스와 이번 10월의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용사들의 것이다.

4대 마녀 중 불 속성 마법의 달인 샤샤의 초월 무기는 '바리사다'다. 6성 '바리사다' 착용 시 불의 기운에 타격 당한 적은 1초간 회복 스킬 효과를 50%만 받게 되며 표식이 있는 적에게 3체인 스킬로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1,000%만큼 증가한다. 또한, 불의 기운으로 적군/아군 6회 타격 시 마법진을 생성해 공격력 1,200%의 마법 피해를 주는 '헬파이어'를 소환한다. '헬파이어'는 타격한 적에게 화상 표식을 남긴다. 불의 기운은 스테이지에 나설 때부터 자동 적용되며 아군 타격도 카운트되기에 '헬파이어'의 발동 조건은 굉장히 간단한 편.

펜리르의 초월 무기는 '라그나로크'다. 6성 '라그나로크' 착용 시 솔의 낮은 솔이 빛나는 동안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솔의 낮 지속 시간이 6초 증가한다. 마니의 밤은 펜리르의 방어력이 기존 저항력만큼 증가하며, 마니의 밤으로 적군을 15회 타격할 경우 방어력 비례 물리 피해를 준다. 추가로 마니의 밤 종료 시 펜리르가 기절하지 않는다. 탱커 컨셉의 솔의 낮은 지속 시간만 증가하는 효과이며, 딜러 컨셉의 마니의 밤은 강력한 방어력 비례 피해와 펜리르 자신의 기절 제거가 추가되었다.



▲ 샤샤와 펜리르의 초월 무기.



▲ 샤샤의 헬파이어 이펙트는 굉장히 크고 아름답다.



▲ 폭발 이펙트도 엄청나다.



▲ 펜리르의 초월 무기 이펙트.


케이론의 초월 무기는 '니케우스'다. 6성 '니케우스' 착용 시 블록 스킬이 강화되어 로만의 도끼 충전량이 증가하며 방어 관통력 400이 상시 상승한다. 로만의 도끼를 5개 투척할 때마다 다음 도끼가 '투사의 긍지'로 강화되어 적에게 공격력 1,000%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투사의 긍지'는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를 무시하며 적을 2초간 기절시킨다. 신규 아처 한승에게서 볼 수 있었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 무시가 눈에 띈다. 거기에 방어 관통력이 상시 400 증가하는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모모타로의 초월 무기는 '키지당고'다. 6성 '키지당고'를 착용하면 동물 합체의 연장시간이 2초 증가하며 체인을 3개 사용할 때마다 모모타로에게 6초에 1회씩 30,000의 양을 지닌 보호막을 생성한다. 보호막 생성은 모모타로에게만 적용되는 효과지만, 꾸준히 생존하면서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것도 중요하므로 그렇게 나빠 보이진 않는다. 게다가 30,000이라는 보호막의 양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 케이론과 모모타로의 초월 무기. 케이론의 활에는 도끼가 달렸다.



▲ 케이론의 도끼도 크고 아름답다.



▲ 귀여운 도깨비가 소환되는 모모타로.


울프람의 초월 무기는 '베르피비아'다. 6성 '베르피비아' 착용 시 블록 스킬이 강화되어 2초간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패시브가 '미스트랄'로 변경된다. 미스트랄이 소환되면 '사나운 날개짓'이 시전되어, 울프람이 기절하면서 적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밀쳐낸 뒤 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2초간 기절시킨다.

추가로 미스트랄은 10초간 지속되며 아군 리더 블록스킬에 반응해 바람을 쏘아 공격력 500%만큼 피해를 주고 적을 밀쳐낸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미스트랄은 다시 '사나운 날개짓'을 시전하며 돌아간다. 미스트랄이 아군 리더 블록의 반응함에 따라 울프람을 포함한 조합은 아군 리더블록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바리의 초월 무기는 '영혼의 인도자'다. 6성 '영혼의 인도자' 착용 시 블록 스킬이 강화되어 서천의 꽃 범위가 100% 증가한다. 또한, 패시브가 강화되어 명중률과 이로운 효과량을 상승시키는 하얀 꽃의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여기에 아군 3체인 사용 시 적 전체에게는 회복을 8회 흡수하는 시든 꽃을 부여한다. 시든 꽃이 적의 회복을 8회 흡수하면 해당 적을 5초간 속박하고, 아군 리더가 이로운 효과를 받고 있을 경우 5초간 공격력, 체력, 방어력, 저항력이 500 상승한다. 상대의 회복을 흡수한다는 독특한 효과가 눈에 띈다.



▲ 울프람과 바리의 초월 무기. 울프람은 용사부터 먼저 획득해야 하는데...



▲ 바리는 서천의 꽃 범위가 증가한다.




▣ 아사미야 아테나, 김갑환 하향되다,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

개발자 노트에 언급된 이후로 많은 이야깃거리를 만들었던 KOF '98 콜라보 한정 아사미야 아테나와 김갑환을 포함한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다. 밸런스 조정의 대상자는 아사미야 아테나와 김갑환, 신 키스크, 문덕, 오르페오, 곤이다.

우선 아사미야 아테나와 김갑환은 기존보다 하향 조정되었다. 아테나는 공격력 증가 버프 비율이 40%에서 20%로 감소했으며,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는 삭제되었다. 50% 확률이라곤 하나 블록 하나로 공격력 증가와 치명타 피해량 증가까지 가능했던 기존에 비해 업데이트 이후의 활용도는 확연하게 차이 날 것으로 보인다.

김갑환은 별다른 제한 없이 뒤로 밀려나지 않았던 효과에 1초라는 지속 시간과 5초에 1회 발동이라는 쿨타임이 생겼다. 파워 MAX 효과의 회피율 상승량은 10%로 감소했다. 또한, 초월 무기 장갑 효과 중 리더의 SP도 회복시키는 효과도 삭제되었다. 밀려나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큰 메리트였던 김갑환은 업데이트 이후 로슈포르나 아리타의 가시에 속절없이 밀려나 활용하기 어려워졌다는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



▲ 버프 효과가 대폭 감소한 아테나.



▲ 김갑환의 체감은 매우 크다.


이외의 신 키스크, 문덕, 오르페오, 곤은 상향 조정이 이뤄진 모양새다. 신 키스크는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RTL은 350%의 고정 피해로 변경되었다. 초월 무기 깃발 역시 라이딘의 피해량이 850%로 고정되었다. 체인에 관계없이 고정 피해를 줄 수 있게 바뀌어 자신 블록 3개 이후 각각 1개씩의 블록으로도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게 된 것.

문덕은 패시브에 자체적으로 기마돌진이 지속되는도중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초월 무기 무극신창에는 기마 돌신 시 이동 속도 20% 상승 효과가 추가되었다. 문덕의 기마돌진은 멈출 수 없기에 패시브가 발동 중일 때 다른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의 해제는 사실상 해제할 수 없는 셈. 게다가 밀려나지 않는다는 효과까지 보면 기존의 김갑환과 비슷해졌다. 허나 문덕은 3체인 기마돌진의 지속 시간이 가장 길기에 사실상 3체인이 강제되는 용사라는 것에서 느낌이 다르다.

오르페오의 조정은 간단하다. 초월 무기 에우리디케의 추가 효과 중 받는 피해량 감소가 아군 전체의 공격력 50% 증가로 바뀐 것이다. 공격력 증가 수치만 보면 아사미야 아테나의 밸런스 조정 전 효과보다 더욱 높으며, 기존에도 명중률과 치명타 확률이 증가했기에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곤은 패시브의 발동 조건이 간단해졌다. 기존에는 자신의 블록 후 다른 아군의 3체인을 사용해야 했지만, 업데이트 이후는 아군 리더가 3체인을 사용하면 발동한다. 초월 무기 티가의 활 역시 강력한 피해를 가하는 티가 소환의 확률 발동이 사라지고 100% 발동으로 바뀌었다. 3체인 리더 조합과 함께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패시브를 발동시켜 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떠오른 오르페오. 물론 초월 무기는 필수다.



▲ 곤쥬님은 패시브 발동 조건이 상당히 간단해졌다.




▣ 엘프의 왕이자 소수민족연합 세력의 챔피언, '엘프 마스크' 아인델 등장

엘프족과 마족, 우파족 등 다양한 소수민족의 연합 세력 챔피언, 아인델이 추가되었다. 신규 세력 '소수민족연합'이 추가됨에 따라 시구르나, 데모나, 비비안, 정성공, 이시스, 매그너스, 세트, 독스, 루냥, 해달, 오시리스, 뮤, 우파, 세이렌이 소수민족연합 세력에 편입되었다. 챔피언 해금을 위한 용사는 6성 우파다.

아인델은 액티브 스킬 발동 조건이 특이하다. 우선 아인델의 챔피언 스킬을 사용한 뒤, 블록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블록을 사용하면 해제되기 때문. 조건을 만족하면 연합의 전차가 나타나 3초간 아군이 받는 피해를 80% 감소시키며 물리 방어력 비례 물리 피해를 지속적으로 가한다.

이후 아인델의 공격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며, 3초 동안 블록을 사용하지 않으면 3초 동안 블록 재생성시간이 50% 단축된다. 패시브는 아군 용사의 흡혈량이 증가하는 '결속', 초월 패시브는 아군 용사가 10회 회복 받으면 아군 리더의 SP가 10 상승하는 '굳건한 결속'이다.



▲ 아인델의 획득 조건은 6성 우파를 지원 보내는 것.



▲ 소수민족연합이라 그런지 뭔가 어수선한 느낌도.



▲ 일단 챔피언 아저씨가 이상하다. 확실히 이상하다.




▣ 새로운 꾸미기 아이템 대거 추가! 용사단 숙소 업데이트

용사단 숙소에는 새롭게 배치가 가능한 아이템들이 추가되었다. 펌프킨 시티와 마녀 컨셉의 가구와 벽, 천장 아이템이 추가되었으며 아리타의 화분, 베스퍼의 어항 등 용사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아이템도 등장했다. 또한, 숙소에서 연출한 장면을 멈춤 상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숙소 내 액션 멈춤 기능과 보석을 사용해 보관함 한도를 확장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 펌프킨 시티와 마녀 컨셉의 아이템이 대거 추가되었다.



▲ 정지 기능으로 원하는 장면을 연출해 순간 포착이 가능해졌다.




▣ 신규 코스튬 2종, 신규 일러스트 3종 추가

신규 코스튬과 일러스트도 선보였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코스튬은 서큐버스 너스파이와 인큐버스 벤야민 2종이다. 나머지 뮤와 알렉산더의 코스튬 4종은 지난 2016년 10월에 진행되었던 할로윈 축제 이벤트의 보상으로 추가된 바 있는 코스튬이다. 또한, 일러스트 도감에는 카오리와 정성공, 릴리스의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다.



▲ 이번의 신규 코스튬은 너스파이와 벤야민의 2종. 나머지는 할로윈 이벤트 보상이었다.



▲ 카오리, 정성공, 릴리스의 신규 일러스트.




▣ 쇼콜라의 벌레잡이도 여전합니다. 버그 픽스

각종 버그 픽스도 이뤄졌다. 크림힐트가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버프 아이콘이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다. 우파는 초월 무기 효과인 '토템 댄~스!!'가 방어력 버프만 표시하던 문제가 고쳐졌다. 듀라한은 블록과 패시브, 초월 무기의 타격 횟수가 툴팁과 다르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히미코는 성능이나 동작 방식의 변경 없이 설명만 명확하게 수정되었다.



▲ 히미코는 스킬 설명만 명확하게 수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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