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몬스터 패턴을 익혀 피하자! '붕괴3rd' 회피 공략 - 챕터1 보통 난이도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댓글: 3개 |


'붕괴3rd'의 몬스터는 각각 고유한 공격 패턴을 갖고 있다. 몬스터에게 일방적으로 맞으면서 전투에 임할 수 없듯이, 게임 내 회피 스킬을 이용하면 생존성을 보장받고 더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다.

붕괴3rd의 몬스터 유형은 기본으로 '속성'에서 분류 되지만, 속성 내에서도 더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외형에 따라 붙은 이름이 다르며, 스테이지를 거듭할 수록 추가된 패턴이나 특성을 갖고 출현한다. 각 속성마다 몬스터가 4~6종류가 존재하며 고유한 공격 패턴을 갖고 있다.


◆ 빈틈을 노려라! 이능 속성

게임의 메인이 되는 몬스터들로 '붕괴수'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정면에서 상대하는 것보다 측후면의 방어가 취약하기 때문에 정면에서의 전투는 가급적 피하여 공략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챕터 1 보통 난이도에서 만날 수 있는 종은 '전차', '돌진', '기사', '성전' 급 붕괴수이며, 상위 챕터로 진행하다보면 '츤데레', '제왕' 붕괴수도 만날 수 있다. 붕괴수는 6종의 유형이 있고, 그 유형에 달라지는 공격패턴이나 특성을 갖고 스테이지마다 새롭게 등장한다.



챕터1 이능 속성 몬스터 유형 및 회피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몬스터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전차 급 붕괴수

▶ 돌진 급 붕괴수

▶ 기사 급 붕괴수

▶ 성전 급 붕괴수



▶ 전차 급 붕괴수



▲ 스테이지의 터줏대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만나게 될 것이다.

1-1 첫 스테이지 보스로 등장하는 붕괴3rd 몬스터들의 아이콘이다. 육중한 팔을 휘둘러 바닥을 내려치거나 상체를 뒤로 젖힌 후 누르는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다. 공격 타이밍에 보라색 섬광이 보일 때가 회피 타이밍이다. 상체로 누르는 공격에 맞으면 다운 당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팔을 들고 내려치는 순간이 회피 타이밍이다.



▲ 상체를 뒤로 젖히고 번쩍이는 순간이 두 번째 패턴의 회피 타이밍.


1-29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하는 '붕괴·롤러'는 먼 거리에서도 몸을 날려 캐릭터에게 돌진하는 강한 공격패턴과 부채꼴 범위로 포효하는 패턴이 있다. 몸을 날려 돌진하는 공격 패턴은 도약하기 전에 보라색 섬광이 일어나며, 도약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부터 착지 직전까지 회피 타이밍이다. 포효는 바닥에 부채꼴 무늬 예고선이 보이고, 이때 정면에서는 공격을 튕겨내기 때문에 배후에서 공격해야 한다.



▲ 포효의 범위는 상당히 넓은 편이기 때문에 재빠르게 뒤에서 공격하자.



▲ 바닥에 원이 그려지면 재빠르게 피해야 한다. 뒤를 조심해!







▶ 돌진 급 붕괴수



▲ 날아다니는 모습이 정말 날파리와 유사하다

1-6 스테이지에서 최초 등장하는 '돌진 급 붕괴수'는 날파리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제자리에서
돌며 날개로 치는 공격과 바닥 예고선의 진행 방향으로 돌진하는 두 가지의 공격패턴을 갖고 있다. 돌진하는 공격에 맞을 경우 다운 당하기 때문에 콤보달성이 과제인 스테이지에서는 주의 해야 한다.



▲ 공중에 몸을 띄울 때 보라색 섬광이 일어나면, 지금이 회피 타이밍이다!



▲ 바닥에 예고선이 그려진 시점 이후로 1초간 회피 타이밍이다.







▶ 기사 급 붕괴수



▲ 붕괴수에 탄 저 소녀는 망자일까?

1-10 스테이지에서 최초로 등장하며, 붕괴수에 올라탄 소녀기사 모습을 하고 있다. 귀여운 외형과 다르게 창으로 찌르는 공격과 뒤로 물러나 거리를 벌렸다 달려오며 찌르는 공격 패턴은 매우 강력하다. 또 피격당했을 때 다운 되기 때문에 콤보 과제가 있는 스테이지에서는 과제 달성을 방해하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기사 급 붕괴수 역시 배후에서 공격하는 것이 가장 모범적인 공략이다.



▲ 붕괴수가 앞발을 들었을 때, 그 이후 약 1초 후 회피 타이밍이다.



▲ 예고선이 보이고 달려오기 시작한 순간부터 회피 타이밍.



▲ 측면 후방으로 회피에 성공했다면 신나게 때리자


1-27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하는 '중기병 단장'은 창 전체가 연보라색으로 빛난다. 뜨겁게 달궈진 창을 연상 시키는 연기가 피어오르는 외형에 걸맞게 피격 당했을 경우 화상 원소 대미지를 입게 된다. 화상 대미지를 입으면, 지속 시간동안 HP가 일정량씩 감소한다.



▲ 중기병 단장에게 피격당하면 화염 원소 대미지를 입게 된다.







▶ 성전 급 붕괴수



▲ 거대한 방패로 철벽처럼 방어하고 있다.

1-17 스테이지 중앙에서 최초 등장한다. 챕터1 붕괴수 중 가장 크며, 방패와 창을 장비한 모습이 마치 성기사(聖騎士) 같다. 몸집만큼 거대한 방패로 일반적인 정면 공격은 튕겨낸다. 몬스터 자체 실드를 파괴해야만 비로소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상태 이상을 걸어주거나 공격을 회피 후 반격, 배후 공격이 기본적인 공략법이다. 몬스터의 공격은 느린 편이지만 피격 시 다운 당하니 주의하자.



▲ 일반적으로 공격을 튕겨낸다.



▲ 몬스터 자체 실드를 깎으면 공격이 가능하다.



▲ 창 끝에 노란 섬광이 보이고 약 1초간 회피 타이밍이다.







◆ 만만치 않은 상대! 생물 속성

이 몬스터들은 붕괴 에너지가 인간의 몸에 침투해 의식을 잃게 되고 몬스터가 되어버렸다. 붕괴3rd에선 그들을 '망자라 한다. 커다란 낫과 활, 쌍검 등으로 공격한다. 공중에 떠다니며 다른 망자들을 소환하는 '떠돌이 망자'는 본체를 먼저 처치하여 스테이지 클리어 시간을 줄이자. 챕터1 보통 난이도에서 만날 수 있는 몬스터는 4종이다. 이 밖에 상위 챕터나 외전, 이벤트 스테이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발톱 망자'도 있다.



챕터1 생물 속성 몬스터 유형 및 회피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몬스터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경비 망자

▶ 레인저 망자

▶ 닌자 망자

▶ 떠돌이 망자



▶ 경비 망자



▲ 거대한 낫으로 공격한다.

스테이지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는 가장 기본적인 몬스터다. 주로 내려찍기와 베기 두 가지 패턴으로 나뉜다. 초반엔 단순한 패턴으로 공격해서 쉽지만, 상위 스테이지나 스테이지 보스로 등장할 때는 조금 더 움직임이 저돌적으로 변하니 주의해야 한다.



▲ 회피 타이밍은 낫을 들고 섬광이 번쩍이는 순간


1-12 스테이지 보스 '금위군 여단장'은 붉은 옷을 입었으며 경비 망자에 비해 움직임이 재빠르다. 심지어 멀리서도 긴 리치를 이용한 두 번 연타공격을 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 있다고 안심할 수 없다. 공격 패턴은 단순하지만, 두 번째 공격에 피격 당하면 다운 당하고 상태 이상 '쇠약'에 걸리며 HP 최대치가 감소된다.



▲ 첫 번째와 두 번째 공격 모두 회피 타이밍이 존재한다.







▶ 레인저 망자



▲ 가까이 접근하면 활로 공격하기도 한다.

1-3 스테이지에서 최초로 등장하며, 거대한 활로 원거리에서 저격을 한다. 붉은색 직선의 진행방향으로 화살을 쏜다. 근접했을 경우 활을 휘둘러 직접 공격하기도 하므로 가까이 붙었다고 공격을 못할 거라는 생각을 해선 안 된다. 오히려 회피 스킬을 활용하기에 좋은 몬스터로 생각하자.



▲ 화살 예고선이 노란색이 될 때가 회피 타이밍이다.



▲ 활을 겨냥하다가도 근접하는 순간 휘두르기 때문에 보라색 섬광을 잘 봐야한다.


1-18 스테이지 보스 '신궁 대위'는 레인저 망자처럼 활을 캐릭터에게 직접 쏘기도 하지만 곡사포 처럼 공중에 쏘아 캐릭터가 위치한 곳에 불화살을 떨어뜨려 화염 원소 대미지를 입히는 범위 공격 패턴을 갖고 있다. 화살을 쏘면 보라색 섬광이 보이고 원이 그려진 후 약 1초 후 회피 타이밍인데, 화살이 떨어지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화살이 화면 위에 살짝 보일 때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주의하자.



▲ 바닥에 그려진 범위가 화염 원소 대미지를 입는 범위다.



▲ 화살이 보이는 순간 회피하면 성공이다.







▶ 닌자 망자



▲ 쌍검을 들고 공격을 한다.

1-13 스테이지 보스로 '중급 닌자 망자'가 최초로 등장하며, 1-15에서 '하급 닌자 망자'도 등장한다. 이처럼 닌자 망자는 붙여진 이름상 등급에 따라 색과 패턴이 조금씩 다르지만, 달려들며 한번 베기와 세 번 연속 베는 공격은 공통적이다. 모든 공격에 다운 효과가 있어 공격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닌자 망자 중에서 하급과 1-20 스테이지 보스로 등장하는 상급 닌자 망자는 공격을 방어하다가 풀어내 반격하는 '패링'을 사용한다. 패링 중에 계속해서 공격하면 반격할 때 시공 단열처럼 잠시 느려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보라색 섬광이 보이는데 회피 스킬을 사용해 반격하면 공략할 수 있다.



▲ 패링을 쓰는 하급 닌자 망자는 원거리 공격형인 '발키리·레인저'로 상대하기 좋다.



▲ 이에 반해 중급과 상급 닌자 망자 는 잔상을 남기며 피하는 움직임 때문에 사용을 자제 해야 한다.



▲ 패링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격에는 반격으로 나서자.



▲ 공격 모션이 비슷한데, 회피 타이밍도 동일한 약 0.5초 후.





▶ 떠돌이 망자



▲ 두 개의 관에서 다른 망자들을 소환한다.

붕괴수 중에서 기사 급 붕괴수가 성가시다면, 망자들 중에선 떠돌이 망자가 최고로 성가신 몬스터다.
공중에 관과 함께 떠다니며 다른 망자들을 소환한다. 땅 속으로 숨어 공간을 이동하고, 관에서 소환한 망자들을 처치하면 에너지를 모아 관을 소환하며, 다시 망자를 소환하는 것을 반복한다. 따라서 시간을 지체할 수록 스테이지는 점점 망자들로 들끓게 되기 때문에, 처치대상 0순위로 정하고 망자들 중에서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한다. 떠돌이 망자는 에너지를 모아서 다시 관을 소환하고, 직선 예고선을 따라 관에서 에너지를 방출해 직접 공격하기도 한다. 공격 시간은 7초 정도인데, 캐릭터가 피하는 동선을 따라오기 때문에 주의하자.



▲ 에너지를 모으는 2초 후가 회피 타이밍이다.



▲ 예고선이 상당히 넓고 캐릭터의 진행방향으로 따라 움직이니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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