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이번 상대는 바람의 율자! 붕괴3rd 챕터3 보스 웬디 공략

게임뉴스 | 안슬기 | 댓글: 8개 |
각종 콘텐츠를 즐기며 점점 느려지는 레벨업 속도를 이겨낸 함장들은 레벨 31부터 챕터3 마지막 액트를 진행할 수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며 3-9에서 한 번 싸워봤던 '웬디'는 마지막 스테이지인 3-18에서 최종보스로 등장한다. 미리 겪어봐서 알겠지만 이번 보스는 이전 챕터들과 차원이 다른 난이도를 보여준다. 게다가 무한심연 30층에서도 보스로 등장하기 때문에 심연 등반을 원하는 함장들이라면 반드시 패턴을 숙지해야 하는 보스 중 하나다.



▲ 등장 신이 꽤 멋진 보스다.

※ 본 공략은 기본 캐릭터 3인으로 편성한 파티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팀 구성원과 착용한 무기에 따라 공략 방법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원거리 공격에 능한 율자! 웬디 패턴 분석

웬디는 7가지의 패턴을 가지고 있다. '바람의 율자'라는 명칭과 외형에 걸맞게 재빠른 움직임으로 다양한 공격을 구사한다. 아래는 각 패턴들에 대한 설명이다.

○ 근접 공격은 기본소양! 할퀴기

웬디가 발키리 쪽으로 빠르게 날아와 양팔로 번갈아 할퀴는 공격. 이전 챕터의 보스들과 달리 접근 이후 별다른 사전 동작 없이 바로 공격한다. 때문에 근접 전투를 해야 하는 발키리들은 피하기 어려운 편이다. 극한회피 타이밍은 웬디가 캐릭터 두 개정도 떨어진 거리에 왔을 때.



▲ 상당히 빠른 속도로 접근한다.



▲ 2타째에 맞으면 넘어진다.

○ 이건 장식이 아닙니다 - 회오리 소환

웬디의 양 옆과 등 뒤에서 회오리 3개를 소환한다. 회오리는 소환하자마자 타격 판정이 생기기 때문에 뒤를 잡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다. 회오리는 소환된 후 시계 방향으로 아주 크게 돈다. 따라서 웬디와 붙어있으면 맞을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원거리 전투 중 한번 맞으면 회오리의 이동 경로를 따라 계속 넘어지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붙어있으면 딱히 피하려고 의식하지 않아도 멀리서 돌아다닌다.

○ 외형에 맞지 않는 강력한 공격! 소용돌이

웬디가 오른손을 뻗어 앞에 잠시 후 폭발하는 작은 소용돌이를 만드는 단발 공격. 소용돌이는 폭발하기 전까지 주위에 있는 발키리들을 안으로 끌어들이며 웬디의 모든 패턴 중 가장 강력한 피해를 입히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극한회피 타이밍은 화면에 소용돌이가 보인 뒤 2초 후.



▲ 한 방 맞으면 정신이 번쩍 든다.



▲ 회피할 자신이 없다면 아예 멀리 떨어져 있자.

○ 한 발, 아니면 두 발? 음파

웬디가 특정 자세를 잡은 뒤 몸 근처에서 바람을 날리는 패턴으로 준비 자세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음파 공격은 웬디와 떨어져 있는 거리에 따라 회피 타이밍이 많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발키리가 웬디와 붙어있을 때를 기준으로 회피 타이밍을 설명하겠다.

우선 첫 번째 음파는 웬디가 등장할 때와 비슷한 모션을 취하며 소용돌이가 웬디의 허리까지 감싼 뒤 바닥을 따라 바람을 한 발 쏘는 원거리 공격이다. 웬디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옆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피할 수 있다. 극한회피 타이밍은 웬디가 한바퀴 돌아 앞을 볼 때.

또다른 음파는 보스가 잠시 멈춰 양손을 들어올린 후 허리를 숙여 양 옆에서 느린 바람을 두 발 발사하는 공격이다. 바람은 발사할 때 유저가 있는 위치로 날아온다. 극한회피 타이밍은 웬디가 허리를 숙일 때. 단 웬디와 가까운 곳에서 시공 단열을 발동해 음파를 피했을 경우 나머지 한 발에 맞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멀리 떨어져 있다면 옆으로 이동하기만 해도 피할 수 있다.



▲ 시공 단열이 독이 되는 정말 드문 상황

○ 분명 피한것 같은데..? 선풍 수리검

보스가 등 뒤에서 수리검 5개를 순차적으로 소환해 발사하는 패턴이다. 수리검들은 발사될 때 발키리를 추적한다. 일반적인 회피로 모든 수리검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수리검 사이의 간격이 짧아 한 방 맞기 시작했다면 다음 수리검에 연속으로 맞게 된다. 공략에서 사용한 팀은 첫 번째 수리검에 시공 단열을 발동한 뒤 한 방향으로 이동해 수리검을 3개 정도 피한 뒤 날아오는 나머지 수리검을 회피하면 된다.



▲ 첫 수리검을 피했다고 안심했다가는



▲ 이어서 날아오는 수리검에 맞게 된다.



▲ 한 번 맞으면 이후 날아오는 수리검은 피할 길이 없다.

○ 패턴인가, 버그인가? 회오리 장막

정말 드물게 웬디의 첫 등장때와 동일한 포즈를 취할 때가 있다. 이 동안은 피해를 입힐 수 없으며, 웬디가 발키리에게 피해를 입히지도 않는 알 수 없는 패턴이다.



▲ 이거, 어디서 많이 본 동작인데?



▲ 안에 들어간다고 피해를 입는 것도 아니다.


● 웬디 공략을 위한 중요 팁 2가지

○ 움직임에는 이유가 있다! 스텝 이동을 주시하자

웬디는 공격이 빠를 뿐만 아니라 공격을 하기 전이나 후에 이동 거리가 긴 스텝을 사용한다. 스텝은 뒤로 덤블링하는 백스텝과 옆으로 돌며 이동하는 측면 스텝 두 가지로 나뉜다. 웬디는 전투 내내 끊임없이 두 가지 스텝을 밟으면서 수시로 시야 밖으로 사라진다. 이는 보스전 맵과 더불어 함장들을 매우 피곤하게 한다. 그런데 특정 패턴은 이 스텝들 이후에만 나오기 때문에 웬디가 사용하는 마지막 스텝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근접 발키리들을 성가시게 하는 할퀴기는 백스텝 이후에만 나오는 패턴이다. 그리고 바닥을 타고 오는 단발 음파는 연속 스텝 중 측면 스텝 이후에 사용한다. 그 외의 패턴도 나올 수 있지만 나머지 패턴들은 준비 동작이 있기 때문에 웬디가 스텝을 사용하는 순간 저 두 가지 패턴을 대비하고 있으면 보다 안전한 보스전을 진행할 수 있다.



▲ 힘들겠지만 어떻게든 웬디를 시야에 둬야 한다!



▲ 백스텝 이후는 할퀴기



▲ 측면 스텝 이후는 단발 음파! 기억해두면 보스전이 편해진다.

○ 계속 넘어지는건 사양한다! 선풍 수리검 회피법

선풍 수리검은 웬디를 상대할 때 가장 귀찮은 패턴이다. 발키리들을 추적하는 5개의 수리검은 시간차를 두고 발사될 뿐만 아니라 한 번 맞기 시작하면 뒤에 남아있는 수리검에 연속해서 맞고 큰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이 패턴을 피하려면 회피 스킬로 시공 단열이나 시공 감속을 보유한 발키리들을 활용하는 것이 편하다. 시공 단열이나 시공 감속 중에도 수리검들은 발키리의 위치를 추적한다. 그러나 이 때는 수리검이 느리게 날아오기 때문에 계속해서 움직여주면 수리검을 피할 수 있다.

그렇다면 회피 스킬이 쿨타임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일부 발키리들은 SP가 차 있을 때 필살기 무적 시간을 이용해 한 번 시간을 벌 수 있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첫 번째 수리검을 보고 위에서 언급한 조건에 맞는 발키리로 교대한 후 회피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투예복·백련 키아나는 교대 후 회피용으로 가장 적합한 발키리다. 투예복·백련 키아나는 회피 스킬로 위에서 언급했던 시공 단열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발키리 중 드물게 교대기 모션을 캔슬하고 바로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발키리들과 달리 교대를 조금 늦게 했더라도 수리검을 무난하게 회피할 수 있다.



▲ 이런 상황에서 선풍 수리검을 확인했다면



▲ 투예복·백련 키아나로 교대한 이후



▲ 날아오는 수리검에 맞춰 시공 단열을 발동시키면 된다.



▲ 시공 단열동안 꾸준히 이동하면 수리검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간다.



▲ 마지막 1~2개의 수리검을 회피하면 완벽하다!


● 이렇게 하면 됩니다! VS 웬디 플레이 영상

▲ 갑자기 이렇게 어려워지면 어쩌자는건지..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