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독거미 기갑의 자폭을 조심해! '붕괴3rd' 회피 공략 - 챕터2 보통 난이도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댓글: 1개 |


▲ 타이탄은 훗날, 게임 후반부에 유저들 사이에서 '진 보스'로 불리게 된다.


챕터2에서는 챕터1에서 볼 수 없었던 기갑 몬스터가 등장한다. 기갑 몬스터는 게임 설정 상 주인공 측인 '천명'과 적대 관계인 '네겐트로피'에서 전술용으로 제작 되었다. 그 설정에 맞게 게임 내에서도 강한 파괴력을 자랑한다. 특히 짝수 Act.2,4,6에서만 기갑 몬스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해당 Act를 진행할 때 파티에 기계, 생물 속성 이외에 이능 속성의 발키리도 배치하자. 물론 기존의 붕괴수와 망자 몬스터가 아예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더 강력해져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하기도 한다.

▶ 챕터1 바로가기: 몬스터 패턴을 익혀 피하자! '붕괴3rd' 회피 공략 - 챕터1 보통 난이도


◆ 첫 등장! 자폭을 피하라! 기계 속성 (New)

기갑 몬스터는 '독거미 기갑', '타이탄 기갑', '샤먼 기갑', '우뢰의 기갑' 총 4종이다. 자폭이나 발키리에게 시공 감속을 거는 디버프를 걸기도 하고 기갑 몬스터에게 폭주 버프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패턴을 갖고 있다. 기갑 몬스터는 기계 몬스터이기 때문에 생체 몬스터에게만 걸 수 있는 상태 이상 스턴이 통하지 않는다. 기갑 몬스터만 출현하는 스테이지에서는 스턴을 QTE 트리거로하는 발키리와 연계 플레이가 어렵다. 기갑 몬스터는 짝수 Act에서만 등장하므로 Act를 진행할 때 마다 파티에 배치할 발키리를 확인해야 한다.



챕터2 기계 속성 몬스터 유형 및 회피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몬스터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타이탄 기갑

▶ 독거미 기갑

▶ 샤먼 기갑

▶ 우뢰의 기갑



▶ 타이탄 기갑

챕터2에서 처음 마주할 수 있는 기갑 몬스터로 2-4에 최초 출현한다. 지금은 그리 강하진 않지만 상위 챕터, 심연 콘텐츠에 깊이 갈 수록 더욱 강력해지기 때문에 마주하고 싶지 않게 될 것이다. 공격 패턴은 3가지로 주먹을 휘두르는 공격과 발키리를 끌어당긴 후 바닥을 내려치는 공격, 돌진하며 내려치는 공격이 있다.

발키리를 끌어당긴 후 바닥을 내려치는 공격은 패턴이 익숙하지 않은 함장이라면 회피 타이밍을 잘 맞추지 못해 피격 당하기 쉽다. 이 패턴으로 공격 시 몬스터 주변에 예고선이 그려지며 발키리를 끌어당긴다. 이때 공격 모션이 조금 길기 때문에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타이탄의 몸이 붉은 빛으로 빛나며 보라색 섬광이 번쩍이고 약 1초 후가 회피 타이밍이니 이때 회피 스킬을 사용하자. 이 공격에 피격 당하면 다운 당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타이탄 몬스터의 공통된 특성은 HP 바가 30% 이하로 내려가면 폭주 상태가 되어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오른다. 만약 타이탄이 스테이지 보스 몬스터로 출현했다면 마지막 남은 주황색 HP 바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돌진하며 내려치는 공격은 폭주 상태에서만 등장하는 패턴이다. 보라색 섬광이 번쩍이고 발키리에게 달려올 때가 회피 타이밍이다. 이 공격도 역시 피격 당하면 다운당하는 공격이므로 주의하자.

2-12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하는 '플래시 타이탄'은 [강타] 특성을 갖고 있어 피격 당할 경우 스턴에 걸린다. 플래시 타이탄의 공격 속도는 스턴이 풀리기 전에 추가로 피격 당해 스턴이 다시 걸릴만큼 빠르다. 그대로 맞고 있다가 전투 불능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팔을 뒤로 빼고 보라색 섬광이 번쩍이는 약 1초 간이 회피 타이밍.



▲ 끌어당겨 치기 공격은 모션이 길어 익숙하지 않으면 피하기 어렵다.



▲ 멀리 있어도 방심은 금물!



▲ 스턴에 걸리면, 그대로 전투 불능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 독거미 기갑

게임에서 유일하게 [복수] 특성이 아닌 자폭으로 공격을 하는 몬스터다. 패턴은 두 가지로 몬스터의 반경 범위로 자폭을 하거나, 일직선상으로 돌진해서 자폭하는 패턴이 있다. 모두 예고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고선을 벗어나거나, 폭발하기 직전에 회피 스킬을 사용하여 피하는 방법이 있다. 폭발의 대미지는 발키리가 한 순간에 전투 불능이 될 수 있을만큼 강력하므로 피해량과 전투 불능에 관련된 목표에서는 주의하자.

챕터2를 모두 클리어하고 일정 갯수의 별을 획득하면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열리는데, 독거미 기갑을 이용하여 클리어하는 퀘스트가 있을 만큼 챕터2에서 자주 등장한다.



▲ 자폭 반경 범위 내에서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폭발을 피할 수 있다.







▶ 샤먼 기갑

2-6 스테이지에 출현하는 샤먼 기갑은 [역공]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시공 단열을 사용해야 대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시공단열을 발동시킬 수 있는 발키리를 파티에 배치해야 한다. 기본적인 특성은 피격 당했을 때 발키리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속박'을 걸며, 검은 색 에너지를 모아 발키리 1명에게 시공 감속과 도시에 넘어뜨리는 공격을 한다. 회피 타이밍은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하고 1초 후.

샤먼 기갑은 또한 주변의 기갑 몬스터들을 폭주 상태가 되는 버프를 건다. 약 20초에 달하는 긴 시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시공 단열을 발동해 샤먼 기갑부터 처치하자.

2-10 스테이지에 출현하는 위저드 기갑은 샤먼 기갑과 다른 흰색의 장갑을 갖추고 있다. 샤먼 기갑과 동일하게 속박을 걸 수 있다. 위저드 기갑은 직접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발키리가 몬스터들의 공격을 피할 수 없도록 움직임을 둔화시키는 '시공 감속'을 시야 전체에 건다. 시전 시간은 약 5초이며, 지속 시간도 약 5초 정도이다. 회피 하기엔 범위가 매우 넓어 회피가 어렵기 때문에 상태 이상을 걸어서 시전을 끊거나 시공 감속을 시전하기 전에 먼저 처치하자.



▲ 공격 당하면 이동을 제한하는 '속박'을 건다.



▲ 샤먼 기갑은 발키리 1명에게만 시공 감속을 거는 공격을 한다.



▲ 위저드 기갑은 시야 전체에 시공 감속을 시전한다.







▶ 우뢰의 기갑

다연장 로켓을 장비한 기갑 몬스터로 기갑 몸체를 웅크렸다 다리를 들어올려 내려찍는 지진 공격과 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는 공격, 다연장 로켓을 난사하는 공격 3가지가 있다. 로켓을 발사하는 공격 패턴은 예고선이 있기 때문에 회피가 가능하지만 다리로 지진을 일으키는 공격은 공격 신호를 알리는 보라색 섬광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행동만으로 보고 피해야 한다.

S2-12 스테이지 보스 레바테인은 우뢰의 기갑의 공격 패턴에 '마비탄'이 하나 더 추가되었으며 4발의 마비탄을 발사해 발키리에게 마비효과를 일으킨다. 이 마비탄은 오브젝트로 취급이 되기 때문에 파괴도 가능하고 회피 스킬로 회피도 가능하다. 하지만 근접 공격형 발키리의 경우 마비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발사 범위 밖에 벗어나 마비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하게 회피 하자.



▲ 몸을 웅크렸다가 다리를 들어올릴 때 약 1초 간 회피 타이밍이다.



▲ 직선 예고선이 그려지면 진행방향의 수직으로 피해야 한다.



▲ 노란색 섬광이 보인 뒤 약 0.5초 후 회피 스킬을 사용하자



▲ 다연장 로켓에 피격 당하면 전투 불능은 순간이다.




▲ 흰색 장갑을 갖춘 우뢰의 기갑과 같다.



▲ 마비탄에 맞으면 경직당한 채 행동 불능이 된다.



▲ 마비탄이 발키리에게 날아올 때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회피할 수 있다.



▲ 원거리 공격형 발키리는 마비탄을 파괴할 수 있다.







◆ 방패도 무기로 사용한다! 이능 속성

새롭게 추가된 붕괴수 몬스터는 성전 급 붕괴수 2종, 돌진 급 붕괴수 2종이며 스테이지 출현 순서대로 '방패단 단장', '시공 절단자', '성지 수호병', '극 돌진 급 붕괴수'가 있다. 기존의 붕괴수들과 함께 스테이지 보스로 등장한다. 하지만 극 돌진 급 붕괴수만 예외로 스테이지 보스가 아니며 다수로 등장한다. 공통적으로 기존의 붕괴수에 비해 붕괴 에너지를 많이 받아 몸의 보랏빛이 선명하고 움직임이 재빠르다.



챕터2 이능 속성 신규 등장 몬스터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몬스터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방패단 단장 & 성지 수호병

▶ 시공 절단자 & 극 돌진 급 붕괴수



▶ 방패단 단장 & 성지 수호병 (New)

'방패단 단장'은 2-3 스테이지 보스로 단독 출현하며, 기존의 성전 급 붕괴수와 다르게 방패를 이용한 공격 패턴이 추가되었다. 가까이 다가갔을 때 방패로 밀친 후 창으로 베는 공격을 하는데, 방패에 맞으면 경직 당해 다음 동작을 하기 어려워 창으로 베는 공격에 당할 수 있다. 피격 시 다운 당하니 주의하자.

'성지 수호병'은 2-14 스테이지 보스로 출현한다. 방패단 단장과 동일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조금 다른 패턴으로는 창으로 찌르는 공격에 피격 당할 때 상태 이상 '마비'가 걸리고 약 2~3초간 발키리가 움직일 수 없다. 다운 당하는 공격에 마비효과 까지 있기 때문에 전투 진행이 지연되므로 주의하자.



▲ 2-3 스테이지 보스 '방패단 단장'은 방패도 무기로 사용하는 지능적인 몬스터다.



▲ 성지 수호병의 찌르기 공격으로 마비에 걸리면 움직일 수 없다.







▶ 시공 절단자 & 극 돌진 급 붕괴수 (New)

S2-3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시공 절단자'는 이름만 봤을때 시공 단열을 무시하는 효과가 있을 것만 같다. 다행히 시공 단열을 무시하는 효과인 [셔틀] 특성은 없으며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기존의 돌진 급 붕괴수보다 빠르다. 체력이 높기 때문에 상성인 발키리로 빠르게 처치하자.

2-11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극 돌진 급 붕괴수'는 다른 붕괴수들과 다수로 등장한다. 발키리 3인이 동시에 출전하는 스테이지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체감상 위협적이진 않지만 2명의 다른 발키리가 AI로 조작되고 있기 때문에 집중 공격 당해 전투불능이 되지 않게 지속적으로 교대하며 HP관리에 신경 써줘야 한다.



▲ 외형이나 공격 패턴이나 차이는 없다. 스테이지 보스냐 잡몹(?)이냐 그 차이일 뿐.








◆ 떠돌이 망자가 직접 공격한다?! 생물 속성

생물 속성의 몬스터는 챕터2에서도 스테이지 진행에 발목을 잡는 까다로운 몬스터로 등장한다. 레인저 망자가 한 단계 강화된 신궁 망자들의 불화살 공격은 스테이지 필드를 불바다로 만들고, 떠돌이 망자는 스테이지 곳곳에 등장해 망자 몬스터를 계속해서 소환한다. 새롭게 강화된 몬스터로 닌자 망자 3종, 레인저 망자 1종, 떠돌이 망자 2종으로 스테이지 순서대로 '선봉 대장', '쌍칼 두령', '귀궁 좀비', '전생한 제사장',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이다.



챕터2 생물 속성 신규 등장 몬스터 공략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몬스터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 선봉 대장 & 쌍칼 두령 & 고급 닌자 망자

▶ 귀궁 좀비

▶ 전생한 제사장 &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



▶ 선봉 대장 & 쌍칼 두령 & 고급 닌자 망자 (New)

2-7 스테이지에서 '선봉 대장'과 '쌍칼 두령'이 함께 등장한다. 외형은 하급과 중급 닌자 망자와 같지만 체력이 많다. 추가된 공격 패턴으로 두 몬스터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한 몬스터가 공격 모션을 취하면 옆으로 순간이동해 같이 공격한다. [순간이동] 특성을 보유한 것이 아니라 이 스테이지에서만 갖고 있는 공격 패턴이다.

2-8 스테이지 보스로 '쌍칼 두령'이 중급 닌자 망자 2기를 동반하여 등장한다. 중급 닌자 망자들과 함께 잔상을 남기며 움직이기 때문에 다소 정신사나운 스테이지 보스전이 될 수 있다. 스테이지 보스보다 체력이 낮은 중급 닌자 망자들을 먼저 처치한 뒤에 쌍칼 두령을 처치하자.

S2-9 스테이지에서 단독으로 출현하는 '고급 닌자 망자'는 챕터1의 은밀 상급 닌자와 같은 외형이며 하급 닌자 망자의 패링과 중급 닌자 망자의 잔상을 남기며 움직이는 패턴 2가지를 갖고 있는데다 시공 단열의 효과를 받지 않는 [셔틀] 특성을 갖고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다. 공격을 하기에도 공격을 피하기에도 어렵지만 단독으로 출현하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천천히 공략하자.



▲ 쌍칼 두령이 공격 모션을 취하자 바로 옆으로 순간 이동한 선봉 대장.



▲ 닌자 망자들의 까다로운 패턴에 특성까지 겸비했다.








▶ 귀궁 좀비 (New)

S2-6 스테이지에서 출현하는 '귀궁 좀비'는 다른 망자 몬스터와 다르게 이름이 '좀비'인데, 일본 서버에서는 망자 몬스터를 '좀비'로 표기하고 있다. 이를 그대로 가져온 번역 오류로 보인다.

귀궁 좀비는 돌진 급 붕괴수 다수와 함께 등장한다. 바닥에 불을 지르는 불화살 공격은 디버프 횟수 제한 목표에서 쥐약인 공격으로 공격을 회피 했어도 바닥은 계속 일정 시간동안 타오르기 때문에 지속 시간이 끝날 때 까지 그 지형을 벗어난 상태에서 공격해야 한다. S2-6 스테이지에서는 근접 공격 할 수 없는 지형에 레인저 망자가 출현해서 원거리 공격형 발키리를 동반한 파티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귀궁 좀비도 원거리 공격 발키리를 이용하여 처치하자.



▲ 필드가 불바다가 되기 전에 처치하자.







▶ 전생한 제사장 &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 (New)

S2-8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전생한 제사장'은 떠돌이 망자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몬스터다. 소환되는 몬스터들도 업그레이드 돼 2연타 공격을 하는 '금위군 망자'나 불화살 공격을 하는 '신궁 망자'를 소환한다. 무한 심연 콘텐츠 등에서 출현했을 때 다른 몬스터들 보다도 가장 먼저 처치해야되는 대상으로 꼽힌다. 자칫 한눈 팔다가 신궁 망자가 스테이지를 불바다로 만들기 때문이다.

2-16 스테이지 보스 '소환술을 봉인당한 마신'은 이름처럼 다른 망자 몬스터를 소환하지는 않고 직접 공격하는 패턴을 갖고 있다.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16 스테이지에서는 하급 닌자 망자를 동원하여 공격한다. 마신이 직접 소환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신을 처치할 때 까지 계속해서 출현하므로 먼저 처치하자.



▲ 까다로움이 두 배! 어서 처치해야 한다!



▲ 하급 닌자 망자를 동반하여 공격한다.



▲ 관을 들고 보라색 섬광이 번뜩이고난 후 약 1초간이 회피 패턴이다.






◆ 특별부록! 침식 발키리의 등장!?

2-9 스테이지 보스전은 침식 발키리와의 전투가 기다리고 있다. B등급 키아나를 기반으로 한 '침식·백련'은 원본 발키리 '투예복·백련'의 속성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이능 속성의 발키리로 상성을 맞추면 공략하기가 쉽다. 공격 패턴 또한 처음 조작했던 그대로이기 때문에 회피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브로냐 계열의 발키리를 이용하여 원거리 공격을 시도할 경우 침식 발키리의 AI(인공지능)가 공격으로 인식해 로켓을 차지하는 동안에 회피하는 등 다소 허둥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빈 틈을 이용하여 공략하면 손쉽게 처치할 수 있다.



▲ 침식 된 발키리의 몸 주변에 붉은 빛이 감돈다.



▲ 공격을 시도할 때 침식 발키리가 회피하면 시공 감속에 걸리니 주의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