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치유량 증가보다 활용도가 높은 재감 추천! 재감과 치유량 증가 옵션 비교

게임뉴스 | 이인규 기자 | 댓글: 2개 |
공식 카페를 통해 치유량 증가 옵션의 적용 범위가 공개되었다. 치유량 증가 옵션은 흡혈 효과와 물약, 회복 스킬 등 본인이 사용하는 회복 효과의 효율을 늘려주는 능력치다. 12월 20일 업데이트로 치유량 증가 옵션의 적용 범위가 흡혈과 물약에까지 확대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타인에게 받는 회복에는 자신의 치유량 증가 옵션이 적용되지 않아 사제 외의 다른 직업들은 치유량 증가 옵션보다 다른 옵션을 선호하는 추세다.

대부분의 스킬이 회복 스킬 위주로 구성된 사제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치유량 증가 옵션을 늘림으로써 스킬 전체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전 업데이트로 재감 옵션과 치명타 옵션이 크게 상향되면서 효율이 크게 늘어 재감 옵션과 치명타 옵션과 비교했을 때 회복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치유량 증가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많다. 그런 유저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도록 치유량 증가 옵션의 효율을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 공식 카페를 통해 공개된 치유량 증가 옵션 적용 범위


치유량 증가보다 활용도가 높은 재감 옵션

먼저, 치유량 증가 수치의 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치유량 증가 옵션을 늘려가며 사제의 회복 스킬 중 '치유의 빛'을 30회씩 사용해 각각의 회복량을 조사했다. 이때 공격력 증가로 인해 회복량이 변하지 않도록 마법 공격력을 고정하고 룬과 각성 포인트, 축복 방어구 세트만을 이용해 치유량 증가 옵션을 500씩 증가시켰다.

치유량 증가 옵션이 0일 때의 회복량을 100%로 잡고 치유량 증가 옵션을 500/1000/1500/1996의 회복량을 늘려가며 회복량 증가 폭을 확인했을 때 각 구간마다 2%씩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회복 스킬만 가지고 비교했을 때 이전에 실험한 재감 옵션의 실험 결과와 비슷한 수치다.더불어 회복량의 총 합으로 계산한 평균 회복량의 결과에서도 치유량 증가 옵션 1,995 기준 7.84%의 회복량 상승을 보이며, 같은 수치의 재감 옵션 효율과 비교했을때 능력치 500당 0.05%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00초 기준으로 재감과 치유량 증가를 2,000으로 고정한 상태로 치유의 빛의 총회복량을 계산해보면 재감은 200초 동안 평균 회복량 2247.6의 치유의 빛을 14번 사용할 수 있고 치유량 증가는 평균 회복량이 2423.7인 치유의 빛을 13번 사용할 수 있다. 각각의 회복량을 비교해보면 200초 기준 재감은 31,466.4를 회복할 수 있고 치유량 증가는 31,508.1의 회복량을 보여 치유량 증가가 41.7만큼 높다.

회복 스킬만 따졌을 때는 치유량 증가가 조금 더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그 양이 매우 적고 재감은 추가로 다른 스킬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만큼 치유량 증가보다 재감 능력치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 생각된다.

※ 실험 스킬: '치유의 빛'

※ 실험 방법:

1. 치유량 증가 옵션을 500씩 늘려가며 치유의 빛을 사용하여 회복하는 회복량을 기록
2. 조사한 회복량에서 최소값과 최대값, 평균값을 구해 구간별 회복량 증가율을 계산
3. 회복량 증가율을 이용해 200초 기준 치유량 증가와 재감 옵션의 회복량 비교

※ 회복량 증가율 = (구간별 치유량/치유량이 0일때의 회복량)

※ 실험 결과:

※ 최소/최대 회복량의 수치 변동으로 인해 결과 값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치유량 증가 옵션 효율



▲ 200초 기준 재감/치유량 증가 옵션 총 회복량 비교


실험 결과

실험을 통해 치유량 증가 옵션 500당 최대 약 2%의 회복량 증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최소/최대 회복량에서 보여준 결과처럼 치유량 증가 500당 2%라면 무기와 장비 세트, 목걸이, 전설 크리스탈과 룬, 스킨, 각성 포인트에서 치유량 증가 옵션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렸을 때 최대 약 12%의 효율을 낼 수 있다. 하지만 평균 회복량에서 보여준 결과대로 회복 효율이 점감된다면 최대 치유량 증가 옵션 6,080 기준 12%보다 더 낮은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 치유량 증가 옵션 500당 최대 회복량 증가율은 약 2%다.
둘. 치유량 증가 옵션을 최대로 끌어올릴 경우 최대 12%의 회복량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셋. 전체적인 스킬 효율을 생각한다면 치유량 증가보다 재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