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파상풍에 걸리면 어떻게 해결할까? 듀랑고의 디버프와 해결 방법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야생의 땅에는 다양한 디버프가 존재합니다. 전투를 통해 얻는 것은 물론, 날것을 잘못 먹고 배탈이 나거나 몸이 더러워지는 것처럼 현실에서도 볼 수 있는 디버프도 있습니다. 디버프에 빠지면 피로도 상승량이 증가하고 능력치가 하락하는 등 캐릭터에게 악영향을 줍니다. 이에 듀랑고를 탐험하며 경험했던 디버프와 발견한 해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디버프가 있을 수 있으니 정보를 공유하며 듀랑고를 안전히 탐험해봅시다!

※ 해당 내용은 해외 베타 서비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정식 오픈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더러움 / 매우 더러움 : 피로도 증가

듀랑고를 플레이하며 가장 쉽게 마주하는 디버프입니다. 모닥불을 피우거나 꼬치구이를 구울 때, 혹은 듀랑고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물품을 제작할 때, 심지어 채집이나 도축을 하더라도 쉽게 걸립니다. 어떠한 행동을 실수나 실패할 때더라도 부여됩니다. 더러움의 효과는 피로도를 더욱 빠르게 상승시키는 것으로 기본 변화 속도에 20%가 추가됩니다.

또한, 더러움 상태를 무시하고 계속 작업에 몰두하면 발전해 매우 더러움 상태가 됩니다. 매우 더러움 상태가 되면 피로도 변화 속도에 50%가 추가되어 피로도가 더욱 빠르게 상승합니다. 쉽게 부여되는 디버프인 만큼 해결도 간단합니다. 바로 물가에서 씻는 것이죠. 다만, 사막 기후의 섬은 비교적 물가를 찾기 힘드니 주의합시다.



▲ 몸이 더러워지면 피로도가 증가합니다.



● 젖음 : 습기 / 추위 기후에서 피로도 증가

젖음 상태는 기후에 따라 이로울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효과입니다. 더운 기후에서는 피로도 변화 속도를 낮춰주지만 추운 기후에서는 피로도 변화 속도를 상승시키는 디버프가 됩니다. 또한, 습한 기후에서도 피로도 변화 속도를 상승시킵니다. 젖음 상태에서 피로도가 상승하는 기후는 추위 상태가 기본인 온대, 툰드라, 설원, 온대 무법섬, 그리고 습기 상태가 부여되는 늪, 푸른 열대, 열대 무법섬입니다.



▲ 기후별 젖은 상태 효과 정리



▲ 저레벨섬에서는 추위 기후에 피로도 증가 디버프가 붙습니다.



▲ 늪 부터는 습기에도 피로도 증가 디버프가 붙죠.



▲ 50레벨 이상의 섬은 대부분 피로도 증가 디버프가 붙습니다.



● 지침 / 탈진 : 행동 불가

캐릭터가 느끼는 피로도를 관리하지 않으면 지침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미니맵 왼쪽에 나타나는 피로도 게이지가 약 80% 정도 차오르면 지침 디버프가 시작됩니다. 지침 자체는 큰 효과가 없으나, 지침 상태를 무시하고 계속 피로도를 쌓으면 탈진 디버프로 발전합니다.

탈진 디버프에 걸리면 채집이나 제작 등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고, 자동 회피 확률과 명중률이 80%나 감소해 사냥의 효율도 매우 떨어집니다. 지침과 탈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통해 피로도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오늘의 임무 보상으로 획득하는 피로회복제로 한 번에 낮출 수도 있죠. 탈진 상태는 매우 치명적이므로 피로도 관리를 통해 최대한 탈진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로도 게이지가 약 80%까지 차오르면 지치고, 100%가 되면 탈진합니다.



▲ 탈진 상태가 되면 아무 행동도 못하고, 이동 속도도 느려집니다. 휴식을 취합시다.



▲ 오늘의 임무 보상으로 획득하는 피로회복제가 있다면 한 방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침 범벅 : 피로도 증가
  파상풍 : 에너지 감소


동물을 사냥하다보면 다양한 디버프에 걸립니다. 침 범벅과 파상풍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우선 침 범벅은 마크라우케니아와 전투 중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는 피로도가 분당 5.40 증가하는 것이며 지속 시간은 약 30초입니다. 해제는 물가를 찾아 몸을 씻으면 가능합니다. 다만, 급박한 전투가 벌어지는 와중이라면 일부러 전투를 중지한 뒤에 물가를 찾아 해제하는 것보다 디버프를 무시하고 잡는 것이 더욱 빠를지도 모릅니다. 전투 막바지에 해당 디버프가 걸려서 해제하고 싶거나 피로도가 위험한 상황이라면 물가를 찾아 침을 씻어냅시다.

파상풍은 랩터와의 전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에너지가 초당 1.00 감소하는 것으로 지속 시간은 약 25초입니다. 해제를 위해선 파상풍 치료 속성이 있는 애벌레를 섭취하면 됩니다. 대신 애벌레를 날 것으로 먹으면 맛없음 디버프는 고정으로, 복통 디버프는 확률적으로 부여됩니다. 꼬치구이로 만들어 먹으면 복통과 맛없음 디버프가 부여되지 않으므로 꼬치구이로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마크라우케니아와 싸우다 보면 침 범벅 상태가 됩니다.



▲ 물가에서 씻으면 침 범벅 상태가 해제됩니다.



▲ 랩터와 싸우다 보면 파상풍 상태가 됩니다.



▲ 파상풍 치료 속성이 있는 애벌레를 섭취하면 낫습니다.



● 복통 : 건강 감소

복통은 날 것 속성 음식을 먹으면 확률적으로 부여됩니다. 특히, 공룡에게서 채집한 고기를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먹으면 매우 높은 확률로 복통 디버프에 걸립니다. 복통의 효과는 건강이 초당 0.20 감소하는 것으로 지속 시간은 약 5분입니다. 해제를 위해 약 속성 음식을 포함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봤지만, 별다른 개선 효과를 볼 순 없었습니다. 지속 시간이 흐르는 것을 얌전히 기다리거나, 다른 해결 방법을 찾아봅시다.



▲ 날 음식을 함부로 먹으면 안 됩니다.



● 벌레 물림 : 명중률 감소

벌레 물림은 모판 나무나 죽은 통나무에서 애벌레를 채집하면 확률적으로 부여됩니다. 효과는 명중률 20% 감소로 지속 시간은 약 1분 15초입니다. 지속 시간은 짧은 편이나, 전투에 치명적인 명중률 감소 효과이므로 해당 상태일 때는 최대한 전투를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통과 마찬가지로 해결을 위한 별다른 대안을 찾진 못했습니다. 지속 시간이 흐르는 것을 얌전히 기다리거나, 다른 해결 방법을 찾아봅시다.



▲ 벌레를 채집하다보면 애벌레에게 물립니다.



● 벌 쏘임 : 치명타 확률 감소

40레벨 이상 열대 기후 섬, 마호가니 나무에서 벌이나 벌집을 채집하다 보면 벌 쏘임 디버프에 걸립니다. 디버프 효과는 치명타 확률 20% 감소로 지속 시간은 약 1분 45초입니다. 벌레 물림과 마찬가지로 전투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이므로 지속 시간 중에는 전투를 피해야 합니다. 해결을 위해서는 벌독 해독 속성이 있는 버섯을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버섯을 생으로 먹으면 맛없음 디버프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꼬치구이 등의 조리를 거쳐서 섭취합시다.



▲ 벌레 물림과는 달리 치명타 확률이 감소합니다.



▲ 해결을 위해서는 버섯을 섭취합시다.



● 똥독 : 피로도 증가

흙, 진흙 속성과 퇴비 속성을 가지고 있는 똥을 채집하다보면 똥독이 오릅니다. 묘하게 현실적이면서도 꺼려지는 이름의 이 디버프는 피로도가 분당 18.00 증가하는 효과이며 지속 시간은 약 1분입니다. 해결을 위해서 똥독 해독 속성을 지닌 양파 구근을 섭취해봤지만, 양파의 똥독 해독 레벨이 낮아서 그런지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해독 속성을 지닌 아이템의 해독 레벨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 양파 구근이 똥독 해독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맛없음 : 피로도 증가

생고기나 애벌레, 버섯 등을 조리 없이 그냥 먹으면 맛없음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효과는 피로도 증가 +20%이며 지속 시간은 약 5분입니다. 해결을 위해서는 지속 시간이 지나기를 기다리거나, 맛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마시멜로우가 있습니다.



▲ 맛없는 음식을 먹으면 피로해집니다.



▲ 마시멜로우를 먹으면 맛없음이 사라지고 맛있음 버프가 부여됩니다.



● 배부름 : 음식 섭취 불가

듀랑고에선 음식을 섭취하면 배부름 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동안 음식을 섭취할 수 없게됩니다. 배부름의 지속 시간은 음식마다 부여되어 있는 포만감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포만감이 낮으면서도 에너지나 건강의 상승률이 높은 음식이 곧 효율이 높은 음식인 셈입니다.



▲ 포만감 10 음식을 먹으면 배부름이 약 10초.



▲ 포만감 15 음식을 먹으면 배부름이 약 15초였습니다. 이처럼 배부름은 포만감과 비례합니다.



● 갈증 : 피로도 증가

바닷물처럼 짠 음식을 먹으면 갈증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지속 시간은 약 3분이며 효과는 피로도 변화 속도가 20% 상승하는 것입니다. 가장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은 민물을 찾아 마시는 것입니다. 바닷물과 민물을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닷물은 물가 근처에 가더라도 마시는 버튼이 등장하지 않고, 씻거나 물을 용기에 담는 버튼만이 뜹니다. 민물은 마시는 버튼이 뜨죠.



▲ 짠 음식을 먹으면 피로도가 상승합니다.



▲ 그럴 땐 급하게 민물을 찾아 마시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왼쪽 바닷물과 달리, 오른쪽 민물은 마시는 버튼이 있으니 참고합시다.



● 부활 후유증 : 부활 시 회복되는 건강 감소 / 어지러움 : 회피 능력, 명중률 감소

캐릭터의 생명력이 0이 되면 캐릭터는 사망합니다. 사망 이후 캠프나 워프홀 부활을 선택해 남들의 도움 없이 되살아날 수 있고, 혹은 구조 요청으로 건강을 조금 더 많이 보존하며 살아날 수 있습니다. 이후 이렇게 사망 후 부활을 거치면 두 가지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먼저 자주 죽을수록 부활 시 회복되는 건강이 줄어드는 부활 후유증입니다. 이 부활 후유증은 계속 죽을 때마다 중첩되어 디버프 옆에 숫자가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8번 부활하면 부활 후유증 (8)으로 표시되는 식입니다. 부활 후유증의 지속 시간은 약 10분이며 시간을 보내는 것 이외에 해소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또한, 부활 직후 약 25초간 어지러움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회피 능력이 40 감소하고 명중률이 20% 감소하는 치명적인 버프지만, 지속 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입니다. 따라서 어지러움 디버프는 해소하고 다시 전투에 돌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최소한 어지러움은 해소하고 움직입시다.



▲ 디버프 효과 정리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