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소련 테크트리의 대격변!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서버 9.22 업데이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11개 |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서버에 9.22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소련 테크트리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총 6대의 전차가 추가되었으며 2대는 티어의 변경, 1대는 삭제 조치가 진행됐다.

밸런스 변경도 진행됐다. 특히 기동 구축전차 라인의 전차들이 큰 폭으로 변화했으며, T-44와 T-44를 기반으로 한 전차들의 상향이 진행됐다. 소련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AMX40의 HD화로 장갑 수치에 다소 변화가 생겼다.

이외에도 MM이 개선되고 랭크 전투의 규칙이 변화했다. 이제 플레이어의 이전 전투 기록을 고려하며, 대규모 전투가 연속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일주일마다 진행되던 스테이지 개념이 사라졌으며 최대 랭크는 5에서 15로 증가했다. 또한 계급장 획득 방식도 변경됐다.



▲ 9.22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공식 리뷰 영상


◆ 7, 8, 10티어가 두 줄! 더욱 복잡해진 소련 테크트리

소련 테크트리가 크게 변경됐다. 중형전차의 경우 Obj. 430이 9티어 전차로 변경되고 10티어에 Obj. 430U가 추가됐다. 중전차는 8티어 IS-M와 9티어 Obj. 705, 10티어 Obj. 705A로 이루어진 후방포탑형 트리가 추가되었으며, 기동형 트리에 9티어 Obj. 257이 추가됐다. 또한 Obj. 263은 9티어로 변경되고 10티어에는 Obj. 268 4가 자리 잡았다. 한편 SU-122-54는 트리에서 삭제됐다.

Obj. 263은 9티어로 내려오면서 많은 부분에서 하향이 이루어졌다. 특히 연사력이 낮아지면서 3천이 넘던 DPM이 2천 초반에 머무는 수준이 되었다. 또한 명중률도 0.43으로 매우 낮아졌으며 시야도 360에 머무르게 됐다. 연구에는 152,800 경험치가 필요하다.

추가된 Obj. 268 4 역시 기존의 Obj. 263을 대체할만한 전차는 아니다. 152mm 주포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대미지는 650에 불과하며 DPM조차 2천 초반에 머문다. 또한 명중률도 0.42에 그치며 선회 속도도 낮다. 다만 기동성은 여전하며 방호력은 더욱 상승했기 때문에 중거리나 근거리 교전에서는 좋은 활약을 보일 수 있다. 215,300 경험치로 연구할 수 있다.




▲ 추가, 변경이 진행된 전차 성능 비교 (클릭 시 확대됩니다)



▲ 9티어 구축전차 Obj. 263 모듈 트리


8티어 중전차 IS-M은 후방포탑형 트리의 시작을 알리는 전차다. 122mm 주포를 사용하는데, IS-3의 BL-9 주포와 비교할 때 명중률과 관통력이 다소 낮다는 특징을 지닌다. 다만 포탑 업그레이드 시 연사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 실질적인 DPM은 IS-3보다 높다.

전면의 실방호력은 200 내외로, 8티어 중전차로써는 믿음직스러운 수치는 아니다. 대신 후방포탑에 걸맞게 측면 장갑이 120mm에 달하기 때문에 역티타임을 사용하기 용이하다. IS에서 58,000 경험치를 사용해 연구할 수 있으며, 무전기를 제외한 모든 부품이 타 전차와 공유되지 않는다.

9티어 중전차 Obj. 705는 IS-7이 사용하는 130mm 주포를 사용한다. 때문에 9티어임에도 490의 높은 대미지를 지니는 것이 특징이다. 명중률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전면 상부 방호력이 250을 넘어가기 때문에 하부를 가리고 티타임을 사용하면 높은 방호력을 갖출 수 있으나, 후방 포탑 특성상 사용할 일이 많지 않다. 다만 포탑이 반구형으로 제작되고 측면 장갑 역시 소련 특유의 역경사 장갑이 채택되어 역티타임에는 더욱 강해졌다.

전차 연구에는 144,900 경험치가 소요된다. 또한 최종 주포가 IS-7과 공유되기는 하지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 중간 주포와 포탑을 연구해야만 한다. 중간 주포는 신규 전차인 Obj. 257과 공유되며 이외 엔진은 공유되지 않는다.




▲ 8티어 중전차 IS-M 모듈 트리



▲ 9티어 중전차 Obj. 705 모듈 트리


이후 10티어에는 Obj. 705A가 자리 잡고 있다. 고화력 트리 특성에 맞게 152mm 주포를 사용하며 650의 대미지를 가진다. 전차 연구에는 162,300 경험치가 필요하다.

Obj. 257은 T-10을 대신하여 IS-3와 IS-7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9티어 중전차다. T-10의 경우 별도 트리로 분리되었으며, 이를 잇는 10티어 전차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T-10과 비교하면 관통력과 연사력 등 주포 성능을 다소 희생한 대신 방어 성능을 올린 전차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약점인 하부 장갑 면적을 최소화시켰으며, 측면 장갑이 궤도 부분까지 예리한 각도의 장갑을 지니게 됐다. 다만 여전히 어깨로 불리는 약점은 지니고 있다. Obj. 263과 엔진을 공유한다.




▲ 9티어 중전차 Obj. 257 모듈 트리


Obj. 430은 9티어 전차로 변경되며 전차 운용법이 달라졌다. 특히 100mm가 아닌 122mm 주포를 사용하게 되어 대미지는 390으로 상승했으나 명중률과 연사력이 낮아졌다. 이외에도 기동성이나 장갑 수치도 소폭 하락했다. 테크트리에도 변화가 생겨 이제 T-44의 후행 전차가 됐다. Obj. 430 II에서 이어지는 10티어 전차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Obj. 430에 이어지는 10티어 전차는 Obj. 430U다. 다른 10티어 소련 중형전차들과 달리 122mm를 사용하며 대미지는 더욱 상승해 440에 달한다. 같은 대미지를 지닌 중국 중형전차 121과 비교하면 명중률과 연사력이 부족해 주포 부분에서는 다소 뒤처져있다.

하지만 방호력 부분에서는 크게 앞선다. 상부 장갑의 실 방호력은 280에 달하며 포탑도 더 납작한 형태라 도탄이 더 잘 일어난다. 측면 또한 경사 장갑이 채택되어 어느 정도의 방호력을 지니고 있다. 전차 연구에는 287,000 경험치가 필요하다.




▲ 9티어 중형전차 Obj. 430 모듈 트리


◆ 소련 기동 구축전차 라인 재작업! 밸런스 및 기타 변경 사항

이외 전차 밸런스도 변경됐다. 특히 소련 기동구축 라인인 SU-100M1과 SU-101이 크게 변화했다. 전반적으로 장갑이 다소 좋아진 대신 선회속도, 명중률, 연사력, 시야 등 다른 모든 부분에서 하향이 진행됐다.

SU-101의 경우 100mm 주포의 연사력과 조준 시간이 크게 하향되어 중간 주포를 사용할 메리트가 사라졌다. 대신 기존 122mm 주포 대신 전용 122mm 추가되어 최종 주포를 사용하기 전까지 사용해봄 직해졌다.

소련 8티어 중형전차 T-44가 사용하는 최종 엔진의 마력이 760으로 상향됐다. 이에 T-44-100이나 T-54 mod. 1 등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전차 또한 엔진 마력 상승이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프랑스 4티어 경전차 AMX 40의 HD화가 진행됐다.




▲ SU-100M1 및 SU-101의 성능이 큰 폭으로 변화했다


랭크 전투 규칙이 변경됐다. 이제 일주일마다 변경되던 스테이지 개념이 사라졌으며, 하나의 시즌은 3주 동안 진행된다. 또한 5개로 구분되던 랭크가 15개로 세분화됐다.

전투 결과에 따른 계급장 습득 방식도 변경됐다. 승리팀 1~3위의 경우 계급장 2개를 받게 되며, 승리팀 4~10위와 패배팀 1위는 1개의 계급장을 받는다. 만약 패배팀의 6~15위에 속해있었다면 계급장 1개를 잃게 되며 이외의 경우에는 계급장의 변동이 없다.

MM도 개선됐다. 플레이어의 이전 전투 기록을 고려하여 다음 전투가 정해지게 되며, 대규모 전투의 경우 연속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현재 내용은 본 서버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일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랭크 전투의 계급 단계가 15개로 세분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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