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프리스타일2 핵 논란..."핵 개발자, 사용자 모두 엄중 처벌할 것"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 댓글: 14개 |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서비스하고 조이시티가 개발한 길거리 농구게임 '프리스타일2'에서 핵(불법게임조작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왔다. 또한, 홈페이지 게시판에서는 핵 판매 사이트가 버젓이 홍보되고 있다는 제보도 들어왔다.

제보에 따르면 핵 판매사이트 홍보물 게시 날짜는 2월 9일이었다. 사측은 이를 확인하고 게시물을 삭제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핵이 성행하는 상황에 침묵만 하는 사측에 불만을 표했다. 사용자는 사측이 게시물만 삭제할 뿐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불만이 이어지고 있는 프리스타일2 게시판

'프리스타일2' 핵은 능력치와 기술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핵을 사용하면 100% 슛이 들어가게 하거나 3점 라인에서도 덩크슛을 넣거나, 먼 거리에서 빠르게 달려와 블락 등을 할 수 있어 게임의 공정성을 크게 해치고 있다.

특히, '프리스타일2'는 능력치와 관련 있는 카드가 주요 BM일 만큼 게임에서 능력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정상적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핵 유저들을 보면서 박탈감과 충격을 느낄 수밖에 없다.

현재 해당 핵은 월 480위안(한화 약 8만 5천 원)의 구독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판매자는 지속해서 취약점을 이용해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핵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홍보하고 있다. 실제로 핵 판매자에게 말을 걸어보니 10초도 안 걸려서 답변이 왔다. 아래는 QQ 대화 발췌다.

판매자와 대화 발췌

인벤: 프리스타일2 핵 사용할 때 계정 정지 당하면 어쩌죠?
핵판매자: 我们会保持更新的,所以这一点你不用担心. (저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인벤: 계정 정지 당할 일 없는 거죠?
핵판매자: 不会. 但是同时您也要保持低调. )없습니다. 그런데 본인도 조심하시긴 하셔야 해요.)

인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핵판매자: 这个您在购买之后会详细告诉您 (이 부분은 구매 후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벤: 이 핵을 사용하는 게이머들이 많은 편인가요?
핵판매자: 在韩服目前没有买家购买. (한국 서버에서는 아직 구매가 없습니다.)

인벤: 지금 한국 서버에서 이 핵으로 생방송 하고 계신거 아니에요?
핵판매자: 是的. (맞습니다.)

인벤: 이 불법프로그램 배포가 한국에서는 불법이라는 거 아세요?
핵판매자:...



▲ 핵 판매를 위해 실시간으로 방송하고 있다.

불법프로그램 배포는 불법이다. 게임산업진흥법 제32조 1항(게임 정산운영방해 프로그램 배포금지)를 위반한 자에 대해서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48조 제2항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기도 한다. 2017년 6월 개정된 게임법에는 사업자가 제공 또는 승인하지 않은 게임물을 제공, 알선하는 행위와 이에 따른 불법 행위를 할 목적으로 컴퓨터프로그램이나 기기 또는 장치를 제작 또는 유통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신설 규정이 담겨있다.

판매자는 해당핵이 한국에 판매된 적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제보에 따르면 이 외에도 다양한 핵이 유통되고 있다고 한다. 다만, 일반적인 자연어 검색으로는 접근하기 쉽지 않았다.

서비스사와 개발사는 해당 내용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대응안도 마련하고 있었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관계자는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불법 프로그램 사용 여부를 놓고 이야기가 있다는 것과 여러 차례 제보가 있었다"라며 "만약 데이터 변조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당연히 엄중 처벌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버젓이 방송까지 하고 있는 데 대응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핵 사용 여부는 제보만으로 판단할 수 없고, 데이터 등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며 "불법 이용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처벌할 예정이며 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도 계획 중이다. 관계자는 "유저들에게 불법 프로그램 사용의 경각심을 주기 위해 관련한 공지를 우선 게시할 예정"이라며 "불법프로그램을 방어하고자 현재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1차 방어를 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 자체에 대한 데이터 변조를 시도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2차 방어 수단을 추가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