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몬스터헌터 월드, 묵직함 속 다이나믹함. 해머 기초 수업

게임뉴스 | 이태용 기자 | 댓글: 33개 |
수렵에 나서는 헌터들의 모습은 가지각색이다. 한가지 무기만을 지독하게 파고드는 무기 장인부터 몬스터의 타입에 따라, 혹은 그냥 기분에 따라 무기를 바꿔 드는 웨폰마스터까지. 뿐만 아니라 그들이 사용하는 14종류의 무기들도 자세히 살펴보면 무기별로 속성과 성능이 제각각이다.

어떤 한 가지 무기를 손에 쥐기는 쉽지만 그 무기에 통달하기는 어려운 것이 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이 아닌가 싶다. 몬스터헌터 월드에 존재하는 무기 중 오늘 다뤄 볼 무기는 묵직함의 대명사, 해머다.






◆ 해머의 특징

해머는 겉모습만큼이나 조작 방식이 단순하다. '쿵쿵따'로 대표되는 기본 콤보의 시작인 △버튼 공격부터 몬스터를 돈가스로 만들 수 있을 것만 같은 강력한 ○버튼 공격, 차징 단계에 따라 다른 공격이 나가며 차지-모으기 버튼을 통해 공격 강화가 가능한 R2 버튼까지. 이 세 가지 버튼만 누를 줄 안다면 해머를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초보자와 숙련자를 가르는 차이는, 이 공격들을 언제 어떻게 머리로 꽂아 넣을 것인가에 대해 순간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의 여부일 것이다.

또한, 해머는 묵직한 겉모습만큼 공격 기술 하나하나의 후 딜레이가 큰 편이다. 이 딜레이를 최소화하려면, 공격이 끝날 때마다 구르기를 통해 다시 위치를 잡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하고 안 하고의 딜레이 차이가 크고, 간발의 차로 몬스터의 공격을 피할 수도 있기에 어찌 보면 해머 유저들, 나아가 가드가 없는 근접 무기 유저의 기본 소양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아래 기본기와 함께 해머의 공격 기술을 하나씩 숙달하면서 몬스터들을 공포에 몰아넣어 보도록 하자.


◆ 해머의 공격 기술

1. 휘두르기 공격

일명 '쿵쿵따'. 해머를 사용한다면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기술 중 하나이다. 발도 상태뿐만 아니라 납도 상태에서 공격을 시작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고, 몬스터의 빈틈이 길지 않을 때 빠르게 공격 후 빠져나가 다음 공격을 대비할 수 있다.

발도 중 휘두르기 공격은 L 아날로그 스틱으로 방향을 지정할 경우 가로휘두르기-세로휘두르기Ⅱ-어퍼컷 공격이, 방향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세로휘두르기Ⅰ-세로휘두르기Ⅱ-어퍼컷 공격이 발동된다. 발동 속도는 첫 번째 콤보가 미세하게 빠르지만 크게 체감되는 편은 아니다.



▲납도 상태에서 시작되는 휘두르기 공격(L 아날로그 스틱&△+△+△+△+△)




▲발도 상태에서 시작되는 휘두르기 공격(△+△+△ 또는 L 아날로그 스틱&△+△+△)



2. 내려치기 공격

베타 플레이를 해 본 사람들이라면 익숙한, 이른바 '빅뱅 어택'이다. 해머 유저 2명이서 함정에 빠진 몬스터를 절구통 찧듯이 찧어버리는 gif 이미지는 이미 유명하다. 제자리에서 해머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쳐 5연타 공격을 하며, 한 번이라도 명중하지 않을 경우 콤보가 끊기는 특징이 있기에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대신 그만큼 확실한 데미지를 보장하니 몬스터가 쓰러졌다면, 마침 내가 머리 곁에 서 있다면 주저 말고 ○버튼을 눌러 주자.



▲다섯번째 공격은 머리로!(○+○+○+○+○)



3. 차지 공격

해머는 차지를 하면서 이동이 가능하기에, 몬스터의 패턴을 보고 피함과 동시에 강력한 공격을 준비할 수 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몬스터의 패턴 파악이 먼저겠지만.

차징을 하다가 구르기로 회피를 하더라도 차지 단계만 초기화될 뿐이니 위급한 상황이 온다면 차지 단계를 아낌없이 버리고 구르기로 공격을 회피하도록 하자.

차지 도중 ○버튼을 누르면 차지 단계가 초기화되며 힘 모으기 상태가 된다. 동시에 해머가 밝게 빛나며 강화 상태가 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각종 공격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공격력 역시 증가하므로 강화의 유지는 해머 운용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단계 차징 공격

차징 중 빠른 시간 안에 공격을 넣고 빠져야 하거나, 다소 높은 곳에 있는 몬스터의 머리를 노리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된다. 어퍼 공격의 경우 몬스터의 머리를 우측에 둘 경우 명중률이 좀 더 높다. 차징 이후의 1차 어퍼컷, 이후 연계가 가능한 세로 휘두르기 콤보의 어퍼컷으로 총 2회 머리를 노릴 수 있다.



▲리치가 짧으니 몬스터에게 근접해서 사용해야 한다.(R2모으기 진동 1회+△+△+△+△)



-2단계 차징 공격

해머 강화 여부에 따라 모아어퍼컷/모아강어퍼컷으로 분류되며, 당연히 모아강어퍼컷 쪽이 데미지도, 기절치 누적도 높은 편이다. 모든 해머의 공격 기술에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공격 이후 구르기 모션을 통해 공격 후 딜레이를 캔슬해 곧바로 다음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공격 이후 △버튼 콤보로 이어갈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2단계 차징 공격 자체의 전방이동 판정 및 구르기로 인한 후 딜레이 캔슬로 공격 회피가 용이한 점을 이용해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면서 2단계 차징 공격을 머리에 계속 명중시켜 기절치를 누적시키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여담으로, 멀티플레이 시 타 플레이어를 이 공격으로 띄웠을 때 그 플레이어가 몬스터 근처에 있다면 단차 공격이 가능해진다.



▲R2버튼을 떼기 직전 L 아날로그 스틱으로 어퍼 방향 조절이 가능.(R2모으기 진동 2회 후 버튼 떼기)



-3단계 차징 공격

5단계 내려치기 공격에 이어 해머가 가진 또 하나의 강력한 데미지 딜링 기술이다. 해머 강화 여부에 따라 모아내려치기/모아강내려치기으로 분류되며, 공격 모션에 차이가 조금 있다.

일반 모아내려치기는 올려치기 1회, 내려치기 1회로 총 2회의 타격 판정이, 해머 강화 이후의 모아강내려치기는 해머를 휘두르며 2회, 내려치기 1회로 총 3회의 타격 판정이 있다. 타격 데미지의 차이가 꽤 있는 편이므로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해머를 최대한 강화 상태에 두는 편이 유리하다.



▲모아내려치기 공격(R2모으기 진동 3회 후 버튼 떼기)




▲모아강내려치기 공격(해머 강화 + R2모으기 진동 3회 후 버튼 떼기)



또한, 3단계 차징 이후 L 아날로그 스틱으로 방향을 지정한 뒤 R2 버튼을 떼면, 디아블로2 바바리안의 그것을 연상시키는 회전 공격, 일명 '휠윈드'가 발동된다. 다수의 히트 판정 때문에 예리도가 다소 빠르게 소모되지만, 회전 공격에서 이어지는 다양한 콤보가 존재하는 점, 조금의 이동 판정이 있기에 공격 이후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다는 점, 어퍼 공격을 통해 몬스터의 머리를 노려볼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회전 공격 1단계는 이후 △버튼을 3회 입력해 휘두르기 공격-어퍼 콤보로 연계할 수도 있고, 공격이 빗나가 위험에 노출되었을 시 △버튼을 1회 입력하면 해머를 짧게 끊어치는 모션과 함께 콤보를 캔슬한다. 이후 빠른 구르기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회전 공격을 시작했을 때 머리 속에서 날카로운 헌터의 감이 이건 좀 아닌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면 주저 말고 공격을 빠르게 멈춘 뒤 몬스터의 공격에 대비하도록 하자.



▲회전 공격 1단계. 빠른 상황 대처가 가능하다.(1바퀴 회전 직후 △버튼)



회전 공격 2단계는 어퍼 공격 이후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버튼을 3회 입력해 휘두르기 공격-어퍼 콤보로 이어지거나 ○버튼 연타로 내려치기 피니시까지의 콤보로 이어지는 방법이 있는데, 영상 속에서는 가쟈부의 수면 공격 때문에 리오레이아가 잠에 빠져 3차지 모아강내려치기 공격을 하기 위해 추가 공격을 하지 않고 구르기로 공격을 캔슬했다.



▲회전 공격 2단계. 회전 방향과 반대로 올려친다.(2~3바퀴 회전 후 △버튼)



회전 공격 3단계 역시 어퍼 공격이다. 2단계보다 타점이 다소 높지만 △버튼으로 이어지는 콤보는 쓸 수 없고 ○버튼 콤보만이 가능하다. 몬스터가 다운되어 있지 않는 한 이 콤보를 얌전히 맞아주지는 않을 테니 웬만하면 어퍼 공격 이후 영상과 같이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한 다음 공격을 이어가는 것이 좋다. 4바퀴 이후에는 어퍼 공격이 이어지지 않고 해머를 땅에 내려놓은 뒤 잠시 지친 모션을 취하는데, 이때는 곧바로 구르기가 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회전 공격 3단계. 2단계와 달리 회전력을 이용해 강하게 올려친다.(4바퀴 회전 이후 △버튼)



4. 점프 공격

해머는 평지에서도 강하지만 슬라이딩이 가능한 등의 단차 지형이 있는 곳에서 더욱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회전 공격과 마찬가지로 공격이 끝난 뒤 △버튼 입력으로 추가 공격이 가능하고, 단차 수치를 쌓아 몬스터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 자유롭게 딜링을 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물론 데미지 자체도 준수한 편이다.

단차 공격을 자주 노리는 플레이가 클리어 타임 단축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솔로 플레이 시 단차 공격으로 몬스터를 다운시킨 뒤 안정적으로 데미지 딜링 타임을 버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점프 중 △버튼을 누르는 점프 내려치기, 점프 중 R2 버튼을 눌러 차징 후 공격하는 점프 모아공격, 슬라이딩 중 R2버튼을 눌러 차징 후 버튼을 떼 공격하는 공중 회전공격의 3가지 종류가 있지만, 점프 내려치기는 잘 사용되지 않고 점프 모아공격이나 공중 회전공격이 주로 사용된다.

차징 상태에서 언덕에서 뛰어내리거나 슬라이딩으로 비탈길을 내려가더라도 차지 단계는 유지되니, 점프 직후 차지를 하기보다는 가능하면 차징을 시작하며 점프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점프 모아공격. 조금의 단차만 있더라도 발동 가능.(공중에서 R2버튼 떼기)




▲공중 회전공격.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가장 크므로 꼭 맞추자! (슬라이딩 중 R2버튼 떼기)



◆ 해머 커스텀

사실 효율적인 길은 여럿 있을 수 있지만 커스텀에 '정답'은 없다. 추구하고자 하는 게임 플레이 방향에 따라서 회피 성능을 강화할 수도 있고,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라는 말처럼 극 공격 커스텀 세팅을 선택할 수도 있기에.

해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아무래도 차징이 끊기지 않고, 포효 시 프리딜 타임을 만들 수 있는 귀마개(방음주)와 유효 부위 타격 시 회심률이 상승하는 약점 특효(통격주)일 것이다. 물론 이 역시 하나의 길일 뿐 정답은 아니다. 집중 스킬을 장착해 빠르게 차징을 하는 선택지도 있으며 구르기로 포효를 회피할 수 있다면, 포효로 잠시 경직되는 것 쯤이야 상관없다면 귀마개를 버리고 데미지 상승이나 생존에 관련된 스킬을 장착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아래에 해머에게 유용한 장비 스킬과 함께 간단하게 장비 커스텀을 정리해 보았다. 장식주의 경우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장식주가 다르기에 일부러 적용하지 않았다. 아직 방어구와 장식주 파밍이 덜 되었다면 아래 세팅을 기반으로 원하는 스킬을 얻는 것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고, 본인에게 충분한 장식주가 있다면 이보다 더 효율적인 장비 커스텀이 가능할 것이다.


ㅁ 귀마개

해머뿐만 아니라 전 직업에 두루 응용될 수 있는 전천후 스킬이다. 귀마개 옵션이 붙은 바젤기우스 세트를 이용하며, 본인의 상황에 따라 방어구만으로 귀마개 5레벨을 만드는 3파츠 세팅, 방음주를 활용한 2파츠 세팅, 3레벨 귀마개 호석을 이용하는 1파츠 세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ㅁ 약점 특효

해머는 머리 등의 약점 타격 위주로 공격을 이어나가야 하는 만큼 약점 특효 스킬을 버리기 어렵다. 약점 특효+슈퍼회심 스킬, 약점 특효+KO술을 조합하는 등 기본 공격 데미지가 높은 블로스셔터Ⅱ의 역회심을 상쇄시킬 수 있는 장비 커스텀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마땅한 호석이 없을 때의 귀마개 커스텀.





▲위 세팅에서 레우스메일 재료인 화룡의 홍옥이 없을 때 대체할 수 있는 보급형 커스텀





▲방음주 1개를 이용해 귀마개/공격/약점 특효 스킬을 챙기는 커스텀





▲3레벨 귀마개 호석 기반의 귀마개+공격+약점 특효 커스텀





▲귀마개/약점 특효에 KO술을 추가한 커스텀



이는 어디까지나 귀마개와 약점 특효 스킬만을 챙기기 위한 커스텀이기에 불필요한 스킬이 포함되어 있으며, 하나의 예시로 참고만 하면 좋을 것이다.

더불어, 함께 해머를 사용하는 헌터들의 다양한 장비 커스텀 팁을 모아 보았다. 주로 무격주+블로스셔터Ⅱ의 조합이나 궤멸의일격을 사용했지만, 그 두가지 무기만이 답이 아닌 만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주로 상대하는 몬스터에 따라 다양한 장비 커스텀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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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촬영 협조 : 개밋둑의 황야 몬스터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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