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짜릿한 손맛이 일품인 대세 옵션! 검은사막M '치명타 세팅' 추천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댓글: 27개 |


▲ 치명타 세팅의 짜릿한 손맛


'공격력 + 방어력 = 전투력'은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낸다. 1순위로 신경 써야 할 능력치이기 때문에 토벌 임무, 고대인의 미궁, 샤카투 상점에 모든 운을 건다. 노랑/주황색 장비를 얻기 위해서 말이다. 초반에는 그저 장비의 등급만 높으면 장땡이다.

하지만 칼페온에 들어선 순간, 전투력만으로는 한계를 느낀다. 고단계 토벌 임무도 마찬가지. 주황색 장비를 도배하지 않는 이상 전투력을 쥐어 짜내기도 어렵다. 전투력 외에 캐릭터가 강해질 무언가가 절실하다. 보통 이때부터 캐릭터의 세부 능력치에 눈이 가게 된다.

공격력과 방어력, 최대 생명력을 1차 능력치라고 가정하면, 2차 능력치는 정신력과 정신력 재생,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 공격 속도, 이동 속도다. 이중에서 직접적으로 눈에 띄게 강해질 수 있는 능력치는 '치명타'다. 상대적으로 다른 능력치보다 훨씬 효과적 방법, 치명타 세팅법을 소개한다.



▲ 확률에 의존하는 건 별로지만, 치명타보다 더 효율적인 옵션은 없다


치명타 피해량 수치로 알 수 있듯, 기술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 150%의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 최대로 늘어나는 치명타 피해량이 200%. 기술의 위력이 2배나 증가한다. 최대로 올릴 수 있는 치명타 확률은 30%이기에 최대한 이 수치에 근접하게 세팅하면, 사냥 효율이 눈에 띄게 증가한다.

치명타 외에 '공격 속도, 정신력 재생'는 생각보다 효율이 나질 않는다. 직업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정신력을 소모하는 기술은 평타 또는 기술의 심화 특성(정신력 회복) 등으로 보완할 수 있다. 정신력 재생을 올인한다고 하여 눈에 띄게 정신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공격 속도도 마찬가지. 위치나 발키리는 공격 속도 효율이 좋은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치명타만큼 좋은 것은 아니다. 즉, 공격 속도와 정신력 재생은 치명타를 충분히 갖춘 뒤에 맞춰야 할 2~3순위의 능력치다.



▲ 치명타는 높을수록 좋은 것


세팅은 치명타 투구, 치명타 장신구, 치명타 수정을 도배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주/보조 무기는 옵션을 등급이 높은 것을 착용하면 된다. 만약 주/보조 무기가 치명타 옵션을 갖췄다면 더할 나위 없다. 현재 치명타 +5% 옵션을 가진 주/보조 무기가 해당 등급의 '졸업' 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노란색 주무기 옵션 비교 : 공격력 62의 극 티리언(치명타 +5%)과 공격력 70의 극 헤서스(공격 속도 -2%)의 차이는 공격력 8, 치명타 5%다. 이는 공격력 +4 희귀(파란색) 수정 2개로 메꿀 수 있다. 하지만 치명타 5%는 희귀 수정 2개로 메꿀 수 없다. 희귀 수정의 치명타 수치가 1.7%~2.3%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맞춘다고 가정해도 공격 속도 -2%의 차이가 발생한다. 즉, 베스트는 치명타 +5% 옵션을 가진 주무기를 착용하는 것이다.



▲ 깡공 vs 치명타 = 치명타 승


방어구는 오로지 투구뿐이다. 유일(보라색) 등급 이하의 투구는 치명타 +3%, 정신력 +10, 치명타 -2%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치명타 -2% 투구는 방어력이 더 높다. 치명타를 깎으며 올리는 공격력과 방어력은 앞서 설명한 노란색 주무기 옵션 비교처럼 오히려 손해보는 교환이다. 그러므로 치명타 옵션을 가진 투구를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

장신구(반지/팔찌/목걸이/허리띠/귀걸이)는 의외로 심플하다. 비교적 구하기 쉬운 희귀(파란색) 이하의 장신구를 추천한다. 고급은 바레스(치명타/공격 속도 +1%), 희귀는 모어빈(치명타/공격 속도 +1.5%)를 임무 보상으로 선택하거나 펄상점에서 구매하면 된다. 마을 NPC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므로 마을에 들릴 때마다 살펴보고 행동력을 투자하여 갱신해보는 것도 괜찮다. (거래소에서 은화로 사는 방법도 있지만, 높은 인기로 인해 매물이 부족한 상황)



▲ 칼라스 투구를 강화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편



▲ 치명타 장신구가 거래소와 마을/펄 상점에 보인다면 무조건 구매!


수정은 파괴하고 다시 새롭게 넣는 것에 부담 없는 고급(초록색) 등급이 좋다. 반복 의뢰를 통한 닥사를 진행하면 꽤 많은 수정을 파밍할 수 있다. 높은 등급의 장비는 희귀(파란색) 수정을 박아도 된다. 다만, 희귀 수정은 파괴하는 게 제법 아깝기 때문에 빼내려면 펄 10개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고급 수정은 치명타 수치가 1~1.6% 정도에서 무작위로 부여된다. 희귀 수정은 최소 1.7%에서 시작하며 최대 2.3%가 부여된다. 이 수치에 따라 펄을 사용하여 빼낼 것인지, 그냥 파괴할 것인지 등을 판단하면 된다.



▲ 치명타 수치가 낮은 수정은 부담 없이 사용/파괴하거나 합성 재료로 사용


마지막으로 치명타는 30%까지만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장비로 치명타를 30%까지 맞췄다면, 이후 치명타 증가 버프를 받아도 30% 이상 넘지 못한다. 기술(심화 특성) 사용 또는 말 교감으로 얻는 치명타 버프가 무용지물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말 교감 버프로 치명타가 1.5% 증가한다면, 치명타를 30%로 맞추지 말고, 28.5%로 맞추는 게 좋다. 보석 1~2개 정도를 공격 속도 옵션으로 교체하면 된다.



▲ 치명타 옵션을 가진 무기, 미궁 4단계 무기 리베르토가 인기



▲ 광원석으로 치명타 피해량을 늘릴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