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신규 모드와 4x4 맵도 선보일 예정, 배틀그라운드 2018 로드맵 공개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103개 |




배틀그라운드는 금일(3월 9일) 2018년 로드맵에 대한 정보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먼저 이번 달 테스트 서버에 4x4km 맵을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에란겔과 미라마는 8x8km의 맵으로 개발되었는데, 이보다 더 작은 4x4km 맵으로 소규모 전투를 즐길 수 있게됐다. 에란겔로 크기를 비유하면 밀타, 갓카, 스텔버, 사격장 왼쪽 비행기 잔해 지역까지가 유효 범위라 전보다 치열한 전투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신규 총기 이미지의 일부가 공개됐다. 외형 이미지가 공개되자 유저들은 FA FAL이나 SA58로 추측하고 있으며, 7탄을 사용하는 파츠형 AR로 보고있다. 지금까지 배틀그라운드의 7탄 AR은 손잡이나 개머리판 장착이 없어 5탄 AR처럼 파츠를 수집하는 재미가 없었는데, 이번 신규 총기가 나오게 되면 그런 욕구를 해소해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인게임에서 신규 이모트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정 키를 입력하면 캐릭터가 그에 맞는 액션을 취하는데, 화남/기쁨/거절/내 눈을 바라봐/끄덕/안녕 등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획득한 총이 없어서 적에게 살려달라고 할 때, 집 안에서 대기 중일 때 친구들과 장난치며 무료함을 충분히 달래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최적화 및 클라이언트 안정성, 부정행위 사용자 퇴치도 계속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상반기에는 차량 소리에 디테일을 넣을 것이며, 하반기에는 플레이어가 장착한 장비에 따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가 달라지게 변경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날씨 상태에 따라 다른 포면 마찰 소리를 언급하여 삭제된 날씨 '비'가 다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플레이어 여러분, 
 
드디어 오늘 2018년을 위한 저희의 비전과 로드맵을 여러분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의 긴 여정을 통해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지난 2달 동안 계획 끝에 정리한 배틀그라운드의 올해 발전 방향을 공유 드립니다. 보다 실제적인 배틀 로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탄탄히 구축하려 그 동안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올해는 그 기반을 바탕으로 배틀그라운드 내 여러 컨텐츠를 다듬고, 버그를 수정함과 동시에 게임을 더욱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Steam 얼리 액세스를 벗어나 1.0을 출시했을 때, 이제 막 여정을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2 개월에 한 번씩 주요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이 중 첫 번째 업데이트가 이 달에 진행됩니다. 주요 업데이트를 통하여 시스템에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업데이트 외에도 소규모 업데이트들이 종종 진행될 예정입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개발 과정에 여러분들이 이전보다 더 많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험적 테스트 서버(Experimental Test Server)를 열 예정입니다. 해당 서버를 통해 컨텐츠/신규 기능 개발 단계에서 보다 일찍 여러분들의 값진 피드백을 수집해 배틀그라운드의 발전과 변화에 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비주얼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 또한 저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는 것 또한 우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저희 아트 팀에서 개선 작업 중인 건물 전/후 사진을 아래에 공유 드립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로드맵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단, 아래 모든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일부는 여전히 작업 중인 내용이라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새로운 컨텐츠 및 게임 플레이

이번 달 실험적 테스트 서버에 신규 4x4km 맵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 맵은 기존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밀집도가 높아 게임 한 판당 소요시간이 짧습니다. 이 맵을 통해 더욱 강렬하고 빠르게 진행되는 배틀 로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최대한 빨리 이 맵을 선보이고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 더 나은 게임 플레이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모트 시스템(Emote System)도 테스트할 예정인데요. 곧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올 한해 동안 사용 가능한 감정표현의 범위를 계속 확장할 예정이며,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작업해 온 이모트 시스템 내용 일부를 아래에 간단히 보여 드립니다.






배틀그라운드에 재미를 더해줄 신규 게임 모드도 저희 게임 기획팀과 함께 기획 중입니다. 세부 사항 확정 전인 초기 단계라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기회에 공유 드리겠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새로운 차량을 몇 대 추가할 계획이며, 무기류 및 무기 부착물도 지속적으로 더해 나갈 것입니다. 곧 선보일 새로운 무기를 하나 살짝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 외에도 새로운 맵을 하나 더 제작 중이며, 이 맵의 크기는 8x8km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실험적 테스트 서버에 운영될 작은 맵과 마찬가지로 이 맵 역시 최대한 개발 초기 단계부터 선보일 예정이며, 여러분의 도움을 통해 이 맵의 게임 플레이를 멋지게 발전시켜 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업적, 게임 내 친구 목록 및 파티 음성 채팅이 조만간 테스트 서버 내 메인 메뉴에 추가될 것입니다! 차후에는 여러분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낙하산과 무기 스킨도 추가하려고 합니다.

테스트 서버를 통해 탄환이 손과 팔뚝 및 차량을 관통하는 시스템도 시험해 보고자 합니다. 이로써 탄도학 시스템에 새로운 깊이를 더하고, 게임 플레이의 현실감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물론 이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서도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할 예정이며 피드백이나 각종 제안 등은 공식 카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2018 년에는 전체 TPP 및 FPP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개편해서 주변 환경에 더욱 매끄럽고 역동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차량을 탑승할 때의 애니메이션, 차량 안에서 좌석을 변경할 때의 애니메이션 등을 수정 예정입니다. 또한, 캐릭터 움직임도 개선해서 3D 리플레이가 훌륭한 컨텐츠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올해 로드맵에는 낙하산 시스템 개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성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애니메이션을 다듬을 것입니다. 또한 무장 및 비무장 근접 전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정성, 최적화, 보안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에 대한 저희가 가장 핵심적으로 챙겨야 하는 부분을 절대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뛰어난 배틀 로얄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보다 안정적이고 매끄럽고, 안전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저희는 부정행위 사용자 퇴치, 서버 안정성 개선, 서버 및 클라이언트 최적화를 위한 대응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한번에, 그리고 완전히 해결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지속적인 개선을 목표로 저희는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위 내용들이 모두 민감한 주제이기도 하고, 실행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안내해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하지만 공유할 수 있는 결과가 있을 때에는 여러분께 관련 방안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

2018년 상반기에는 차량 소리에 디테일을 더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 서스펜션 사운드를 도입할 것이고 더 다양한 바닥 마찰 음향 효과를 추가할 것입니다. 각종 날씨 상태에 따라 다른 표면 마찰 소리를 추가하고 차량에 떨어지는 빗소리 또한 더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 상반기에는 POV에 따라 들리는 총소리가 더욱 명확히 구분 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플레이어가 보유, 장착한 장비에 따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가 달라지게 변경할 계획입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뛰거나, 조준 중이거나, 숨을 참고 있을 때 등 여러 상태에 따라서도 다양한 호흡 사운드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이스포츠

Esports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길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저희 커뮤니티와 프로 선수들의 의견 덕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배틀 로얄 esports를 위한 훌륭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미 배틀그라운드를 활용한 재미난 이벤트들을 몇 번 있었지만 아직 남은 과제가 많습니다. 특히 옵저빙 관련해서는 많은 부분 개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더 나은 대회 중계를 위해서는 3D 리플레이 시스템이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실시간 관전(live spectator) 툴을 더 개선함과 동시에 라이브 경기 중 관전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리플레이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저희 데이터 분석실은 지난 3 개월 동안 순위, 플레이어 전적 데이터를 검토해 왔으며 현재 MMR 및 전반적인 랭킹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뛰어난 분들이 이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새로운 플레이 데이터 API 툴셋과 함께 2018 년은 저희의 esport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멋진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스텀 게임

커스텀 게임 시스템은 좀 더 세밀한 제어 기능, 프리셋(preset) 저장 등의 질적 기능 향상을 통해 계속 확장시켜나갈 것입니다. 또 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사용 권한을 배포해서 더 많은 커스텀 게임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커뮤니티 개발자 지원





배틀그라운드 개발자 포털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API 서비스, 관련 개발 블로그, 게임 업데이트에 대한 기술적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API 서비스는 커뮤니티 내 개발자 분들에게 전적 관련 플레이어 및 매치 데이터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또한 경기나 시즌 별 혹은 전체 데이터를 제공하여 플레이어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리소스를 개발자 분들이 만드는 데 기여할 거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커스텀 게임 API인데요, esports 운영 및 기타 주체들이 커스텀 게임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저희의 기술적 작업 부담은 최소화 하면서 타 esports 주체들이 경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올해 로드맵을 설명 드렸는데요. 새로운 기능과 시스템 내용이 담긴 이 목록이 저희 2018년 계획의 전부는 아니라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여러분께 이야기하지 못한 다른 계획들도 있으니 그 내용은 추후 공유 드리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게임에서 만나요, 여러분.
PLAYERUNKN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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