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광의 할머니를 던전에서? '열혈강호M' 8대기보전 선보인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 댓글: 11개 |



금일(13일), 넥슨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넥슨 아레나에서 자사의 모바일 게임 '열혈강호M' 유저간담회 행사를 진행했다. '무림연맹 회담'으로 명명된 이번 행사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 소식 발표와 함께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개최됐으며, 정순렬 대표 및 민기홍 PD와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 일 시: 2018년 4월 14일(토) 13:00 ~ 17:00
  • 참석자: 액트파이브 정순렬 대표, 민기홍 PD
  • 발표내용: 열혈강호M 향후 업데이트 계획 발표



  • ■ 열혈강호M 서비스 3개월의 기록 - 액트파이브 민기홍 PD



    ▲ 액트파이브 민기홍 PD

    처음으로 무대에 오른 민기홍 PD는 유저분들의 큰 성원 덕분에 마켓 게임 랭킹 5위, 액션 장르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추가 및 버그 개선을 통해 더욱 재밌는 게임으로 거듭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PPT와 함께 본격적인 발표를 이어간 민기홍 PD는 '열혈강호M'에 관한 간단한 통계를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열혈강호M'의 주된 이용층은 30대로 전체 유저의 49%를 차지했다. 또한, 가장 많이 생성된 캐릭터로는 한비광이 뽑혔으며 담화린과 매유진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가장 사랑받은 콘텐츠는 '일반관문'으로 무려 151,171,582회 플레이되었으며 '결투대회' 역시 16,786,375회 플레이된 것으로 밝혀져 현장 관객들에게 놀라움을 안겼다. 가장 사랑받은 동료로는 1위 지연운, 2위로 부용이 뽑혔으며 백무흔, 신검민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이후 민기홍 PD는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소개를 이어갔다. 처음으로 소개한 콘텐츠는 8대기보전으로 8대기보의 이전 주인들과 자웅을 겨룰 수 있는 콘텐츠다. 6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하며 던전 별로 4개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패왕귀면갑의 유신, 괴명검의 백런, 추혼오성창의 금강, 그리고 복마화령검의 전주인이자 한비광의 할머니인 한소연이 먼저 추가될 계획이며 각기 뚜렷한 개성과 보스로서의 패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신의 경우 일정 콤보 이하의 데미지를 무시하는 특징이 있으며, 한소연은 조건부로 즉사급 데미지를 주는 등 각자 독특한 패턴이 있어 신중한 공략을 요구한다.


    고난이도 콘텐츠인 만큼, 파격적인 보상을 갖추고 있으며 지금까지 획득경로가 없었던 '태양의 유혼석'을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태양의 유혼석은 공격력 증가, 내공 소모 감소,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등 파격적인 효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8대기보전에서는 최대 7개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완전히 물리치지 못하더라도 적의 HP 잔량에 비례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캐릭터의 스킬을 한층 강력하게 만들어줄 비전 시스템도 공개됐다. 비전 시스템은 캐릭터 스킬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위력을 강화하거나 기능성을 추가할 수 있다. 다만, 비전 스킬들은 유도성으로 바뀌는 등 상당한 기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투장 사용에는 제약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민기홍 PD는 많은 분이 추가적인 관문과 시나리오를 기다리신다며 '혈뢰편'을 추가할 계획이라 밝혔다. 신규 챕터에서는 염월, 이화 등 다채로운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며, '함선 위', '다리 위' 등 색다른 장소에서 전투가 펼쳐진다. 아울러 혈뢰편을 다룬 만화 역시 추가된다.

    무림외전 시즌2에서는 '검마의 비급'을 다룬다. 주아민과 지화자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펼쳐지며, 복수를 모티브로 한 흥미진진한 전개가 예상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PVP, 신수대전 서버를 통합해 보다 편리한 매칭을 지원할 예정이며, 다양해지는 콘텐츠에 맞추어 '소탕'의 범위를 넓히고, 무료 소탕권 개수를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플레이 타임을 개선한다. 아울러 동료 진형 저장 기능, 캐릭터 초식 저장 기능 역시 추가되며 '교복'을 비롯한 다양한 코스튬도 선보일 계획이다.



    ■ 유저와의 질의응답



    ▲ 좌측부터 액트파이브 정순렬 대표, 민기홍 PD, 넥슨 최정열 팀장

    Q. 어뷰징으로 획득한 칭호는 어떻게 처리하실 계획인가요?

    결투장 어뷰징에 관한 이야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대처가 늦어진 건 '오제재'를 막기 위함이었습니다. 현재 진행 사항에 대해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시간이 걸릴지라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칭호' 보상이 어뷰징의 원인 중 하나였는데, '통합결투장'이 추가되면서 개선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Q. 스토리는 언제 추가되나요?

    2개월 안에 무림외전, 일반관문 모두 새로운 스토리를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IP 게임이다 보니 아무래도 많은 분이 스토리에 관심을 보여주시는 거 같아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준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만렙 확장 이후에 재료 수급이 지나치게 어려워졌습니다. 콘텐츠 소모 속도를 늦추기 위함인가요?

    저희가 유저분들의 초반 성장을 위해 난이도를 쉽게 잡다 보니까 1,2주만에 만렙을 달성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번엔 저희가 그런 현상을 막고자 다소 난이도를 높게 책정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주시하며 조절해가도록 하겠습니다.


    Q. 문파원들이 같이 모여서 하는 콘텐츠는 추가될 계획이 없을까요?

    아마 여기 계신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문파원들이실 겁니다. 현재 문파 콘텐츠는 준비를 하고 있지만 아직 공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레이드를 문파원과 함께 공략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생각 중이고, 때가 되면 홈페이지와 카페 등을 통해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스피드핵 등 결투장 불법 프로그램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가요?

    결투장이 참 민감한 부분입니다. 저희가 고수하던 방식이 타격감을 위해 P2P 방식을 채택해왔는데, 현재 다른 방식도 고민 중입니다. 그리고 최적화도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단숨에 확 좋아지는 걸 느끼기 힘들다 보니 유저분들이 크게 체감을 못 하시는 거 같아요. 앞으로도 꾸준한 최적화 작업을 통해 조금씩 나아지도록 하겠습니다.


    Q. 노호 외에 다른 플레이어블 캐릭터도 출시될 계획이 있나요?

    현재 계획된 캐릭터는 약 2명이 있습니다. 한 명은 많은 분이 예상하셨던 '미고'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 명은 여러분이 예상치 못할 캐릭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RVR 콘텐츠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정파와 사파간의 대결은 구현되기 힘들까요?

    저희도 많이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원작 만화 자체가 정사 간의 대결이 거의 없다 보니, 그러한 대립구도를 구현하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문파 사이의 대립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Q. 게임하다보면 보통 유저들은 각성석, 신기의 혼백 등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수급 가능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공식 카페 담당자인 GM소향이 남자라는 설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각성석은 최상위 콘텐츠에서 수급할 수 있도록 계획중입니다. 이번에 추가될 8대기보전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마 부족하실텐데, 이벤트 등을 통해 각성석을 좀 더 수월하게 수급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GM소향은 확실히 여자가 맞습니다. 성별을 속인다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Q. 등천각은 전투력이 부족해 막힐 경우 계속 '이전 층'만을 반복해 깨야합니다. 혹시 층을 선택해 즐길 수는 없을까요?

    공식 카페에서 많은 유저분이 이야기하시는 부분입니다. 다만, 층을 선택할 수 있으려면 등천각이라는 콘텐츠 전체를 많이 손봐야합니다. 아까 소탕 콘텐츠 범위를 확장한다고 말씀드렸는데, '비무대회'와 '신수대전'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에 소탕이 들어갈 계획입니다.



    ■ 미디어 공동 인터뷰



    ▲ (좌) 민기홍 PD (우) 정순렬 대표

    Q. 출시 후 3개월이 지났는데, 소감이 어떤가요?

    정순렬 : 일단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를 해본 건 처음이다보니 PC게임과는 비교도 안되는 긴박함이 있었습니다. 패치도 저희 마음대로 안되는 등 힘든 점이 있었지만, 유저분들이 정말 사랑해주셔서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거 같습니다.

    민기홍 : 저도 패치 부분이 가장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패치가 바로바로 안되면 유저분들의 불만도 심했고, 저는 열혈강호를 오랫동안 서비스하고 싶습니다. 유저분들이 이렇게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사랑해주시는구나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Q. 오늘 발표내용 중에 8대기보전이 제일 핵심인 거 같습니다. 보상체계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보스 캐릭터들을 무림외전 동료로도 활용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민기홍 : 비전 스킬 시스템과 8대기보전은 서로 엮여있는 콘텐츠입니다. 태양의 유혼석을 획득한 뒤, 일정 요구조건을 달성시켜 비전 스킬을 뚫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비전 스킬은 총 3단계로 나누어져있습니다. 1,2단계에는 각 스킬의 계수나 옵션을 변경하고, 3단계에는 스킬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1,2단계의 효과는 결투장에도 적용되지만, 3단계는 오브젝트 유도가 되는 등 기능성이 강력하기 때문에 PVE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 캐릭터들은 15자질 동료로 추가될 계획입니다. 아울러 8대기보전에서는 총 7장의 카드를 열 수 있으며 비전 스킬 업그레이드에 쓰일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설령 던전을 클리어 못 하더라도 HP 잔량에 따라 보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8대기보전은 60레벨 이상이면 입장 가능하고, 별도의 전투력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마 60레벨 즈음의 전투력보다는 조금 더 높아야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정순렬 : 8대기보전 보스들은 모두 특수 패턴을 사용합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콘트롤 실력도 필요하지만, 지원 동료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민기홍 : 이번에 13자질 이상의 지원 동료들이 상향될 예정입니다. 다단히트 타수가 늘어난다거나, 상태이상 회복 기능이 추가되는 등 8대기보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오늘 발표중에 예상 못할 캐릭이 추가될 예정이라 했는데, 조금 더 힌트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정순렬 : '미고'라는 캐릭터는 원작에서 8대기보의 주인이다보니 많은 분이 예상한 캐릭터입니다. 저희가 언급한 예상못할 캐릭터란 건 8대기보를 갖고 있지 않은 캐릭터였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열혈강호에 참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캐릭터라는 겁니다.


    Q. 8대기보전이 추가되면 15자질 동료가 더 늘어날텐데, 육성하는 게 워낙 까다롭습니다. 초보가 접근하기엔 너무 힘들지 않을까요?

    정순렬 : 8대기보전 자체가 초보가 접근할 콘텐츠는 아닙니다. 그리고 현재 15자질 캐릭터가 너무 적습니다. 최근 패치를 통해 추가된 캐릭터를 합해도 3명 밖에 안되죠. 물론 육성과 조각 수급의 어려움을 알고 있고, 최근 14자질 동료 수급이 쉬워졌듯이 15자질 동료도 점차 조정해나갈 계획입니다.


    Q. 아까 대부분의 유저들이 PVP와 관련된 질문을 했습니다. PVP에 대한 이야기를 요약한다면?

    민기홍 : 이번에 노호가 추가되면서 캐릭터가 총 4명이 됐습니다. 현재는 캐릭터 간의 밸런스를 좀 더 잘 맞추는 걸 최우선으로 생각 중입니다. 아울러 버그 전담 팀을 새로 조직하는 등 결투장을 좀 더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칭호를 목적으로 어뷰징이 많이 이루어졌는데 이번에 통합결투장이 도입되면서 보상체계 역시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존 '강호' 칭호까지는 획득하기 쉽게 변경할 예정이고,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기간제 칭호를 따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Q. 골드가 많이 남는 거 같습니다.

    민기홍 : 전체적인 경제 밸런스를 조정할 생각입니다. 사실, 60레벨 이후에 성장이 급격하게 어려워지는데, 콘텐츠가 추가되면서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성장 구간에 맞추어 적절히 골드를 소모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수치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민기홍 : 3개월 동안 서비스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 할 때마다 "유저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고민해서 패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