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거대한 전장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전투! 전선 대격돌 모드의 모든 것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14개 |
월드 오브 탱크에 30대30의 새로운 전투 모드 '전선 대격돌'이 등장했다. 무작위 전투 중 하나인 대규모 전투와는 달리 별개의 모드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차 재생성이나 전시 물자 등 해당 모드만의 다양한 기능이 적용된다.

전선 대격돌만의 파격적인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기본적인 경험치나 크레딧은 물론, 전투 성과에 따라 강력한 경험치 보너스를 받는다. 또한 별도의 점수를 모아 특정 단계를 달성하여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전선 대격돌만의 훈장을 얻고 다량의 채권을 획득할 수도 있다.

전선 대격돌은 6월 4일(월)까지 한정적으로 운영되며, 플레이가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다. 평일의 경우 싱가포르 서버는 18시부터 익일 1시까지, 호주 서버는 15시부터 23시까지만 오픈된다. 주말에는 시간이 더 늘어나 싱가포르 서버는 17시부터 익일 3시까지, 호주 서버는 15시부터 24시까지 오픈된다.




▲ 새로운 대규모 전투인 전선 대격돌 모드가 등장했다



▲ 전선 대격돌은 특정 시간 동안만 이용할 수 있다


▣ 전차를 확보하고 전시 물자를 장착하라! 전투 전 준비 사항

전선 대격돌 모드는 기존 무작위 전투와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 이러한 부분을 숙지하고 전투 전에 확실히 준비해둔다면 더 우수한 활약이 가능할 것이다.

먼저 사용할 전차의 준비다. 전선 대격돌 모드에서는 8티어 전차만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전차가 격파되었다고 끝이 아니라 다시금 전투에 복귀할 수 있다. 한 번 격파당한 전차라도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수리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운용 가능한 전차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즉, 전투 돌입 전 다수의 8티어 전차를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승무원의 경우 프리미엄 전차 탑승 등의 이유로 비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전투 돌입 전 모두 태워야 한다.

만약 8티어 전차가 한 대도 없더라도 지급받은 T-44와 T32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해당 전차들에는 100% 승무원이 함께 탑승 되어 있으며, 전선 대격돌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승무원 탑승 여부는 꼭 체크하도록 하자



▲ 8티어 전차가 없어도 지급받은 전차를 이용해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다음은 전시 물자의 장착이다. 전시 물자는 전선 대격돌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추가 소모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휘명령 슬롯 우측에서 장착이 가능하다. 총 6개의 전시 물자가 준비되어 있으며, 습득 및 강화에는 보급 점수가 사용된다. 한 전투에서 중형전차와 중전차는 1개, 구축전차는 2개, 경전차와 자주포는 3개의 전시 물자를 사용할 수 있다.

공중 정찰은 특정 지역에 위치한 적들의 모습을 노출시킬 수 있다. 레벨이 상승할수록 배치 시간이 짧아지고 적 발견 유지 시간이 길어진다. 포격 지원은 좁은 범위를 포격하여 강력한 대미지를 입힌다. 레벨이 상승하면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고 포탄의 개수와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공습 지원은 대미지가 적은 대신 범위가 넓으며 피격된 전차에게 폭발 충격 효과를 적용시킨다. 레벨이 상승하면 폭탄의 개수와 폭발 충격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연막 살포는 가시거리를 차단하여 전차를 은폐시킨다. 다만 연막 안의 전차는 관측 범위가 감소한다. 레벨이 상승하면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사기 강화는 일정 시간 동안 근처에 있는 모든 아군의 승무원 숙련도가 향상된다. 강화 시 지속 시간과 숙련도 상승 수치가 증가한다. 공병 지원은 점령 속도와 정비 속도에 보너스가 적용된다. 이외에도 점령 차단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강화 시 전반적인 효율이 상승한다.




▲ 전시 물자를 장착하면 대치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된다



▲ 레벨 5 기준 전시 물자 정보


▣ 군사 시설을 격파하거나 적의 진격을 막아라! 승리를 위한 필수 정보

전선 대격돌의 전장 크기는 기존 전장의 9배에 달하는 3,000x3,000m이다. 이는 3개 전선으로 나누어지며, 다시 9개 지역으로 구분된다. 가장 북쪽 전선에는 총 5개의 군사 시설이 위치해있다. 공격팀의 목표는 제한 시간 내에 3개의 군사 시설을 격파하는 것이며, 방어팀은 이를 막아내야 한다. 이외 지역에는 점령지가 1개씩 위치해 있으며, 전장 곳곳에는 정비 구역이 존재한다.

전투 초반에는 가장 남쪽 전선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공격팀의 경우 해당 지역에 위치한 기지를 점령하는 것이 1차 목표이며, 방어팀은 이를 막아내야 한다. 공격팀이 기지를 점령하면 전투의 제한 시간이 늘어나며, 1분 뒤에는 해당 지역에 폭격이 진행되어 적을 자연스럽게 뒤로 물릴 수 있다. 만약 기지를 점령하지 않고 진격하려 한다면 반대로 폭격을 받게 된다.

점령 방법은 기지 안에 직접 진입하는 것이다. 진입한 전차가 많을수록 더 빠르게 점령 점수가 상승하며, 최대 5대까지 적용된다. 만약 점령 도중 피해를 입게 된다면 5초간 점령 진행이 중단될 뿐 초기화가 진행되지는 않는다. 남쪽 전선에서 다수의 기지를 확보했다면 중앙 전선에서의 기지 점령 시간이 감소한다. 방어팀의 경우 한 번 기지를 빼앗겼다면 다시는 되찾을 수 없다.

남쪽 전선을 점령한 이후에는 중앙 전선을 점령할 수 있게 된다. 중앙 전선의 지역 점령까지 성공했다면 북쪽 전선에 위치한 군사 시설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군사 시설의 정면과 상단은 관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측후면에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군사 시설의 측면 장갑은 165mm이며 후면 장갑은 90mm다. 이외 약점으로 출입구와 환기구가 있다.




▲ 전장 크기가 기존의 9배에 달한다



▲ 폭격은 괴멸적인 피해를 입히므로 빠르게 해당 지역을 빠져나가야 한다


전투 도중 적에게 격파당했더라도 다른 전차를 사용해 복귀할 수 있다. 이때 전투를 진행할 지역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전장 상황이나 선택한 병과에 따라 생성 위치가 조금씩 달라진다. 다만 해당 지역에 아군이 12대 이상 배치되어 있다면 해당 지역을 선택할 수 없다.

물론 무제한적으로 전선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분의 전차는 5분마다 한 대씩 생성되며 최대 3개까지 누적 가능하다. 이는 좌측 하단의 채팅창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파괴된 전차의 수리에도 5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재생성을 믿고 무작정 돌격하는 것은 금물이다. 만약 여분의 전차가 없는 상황에서 격파당했다면 여분의 전차가 생성될 때까지 자유 카메라 시점으로 변경되어 전장을 확인할 수 있다.




▲ 좌측 하단에서 여분의 전차를 확인할 수 있다



▲ 인원이 많은 전선에는 전차를 재생성할 수 없다


전장 곳곳에 위치한 정비 구역을 사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정비 구역에 진입하면 1초마다 100의 내구도를 회복할 수 있다. 또한 부상당한 승무원 1명이 치유되고 손상된 부품 1개가 수리된다. 이외에도 포탄의 10%가 재보급된다.

정비 구역을 사용한 후에는 일정 시간 동안 다시 정비 구역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기본적으로 2분의 쿨타임이 있으며, 정비 시간 1초마다 10초씩 추가된다. 만약 정비 중 적 공격에 피격될 경우 5분간 정비 구역을 이용할 수 없다.

미리 장착한 전시 물자를 사용하여 전황을 뒤집을 수도 있다. 전차가 격파되면 쿨타임이 다시 처음부터 계산되기 때문에 가능할 때 최대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기본 키는 7, 8, 9이며,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선 대격돌 모드에서는 아군을 사격하더라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 다만 실질적으로는 아군을 방해하는 것이며, 일부 훈장은 습득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아군을 사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정비 구역에서 전차 수리를 진행할 수 있다



▲ 전시 물자를 사용할 때는 시점이 탑뷰로 전환된다


▣ 여러번 격파되더라도 수리비는 1회만 청구! 고유 경제 요소

전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긴 만큼 무작위 전투에 비해 다량의 경험치와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다. 전차 수리 비용의 경우 해당 전차가 전투 중 파괴된 횟수와 관계없이 파괴된 전차당 한 번씩만 소모된다. 만약 정비 구역에서 전차 내구도의 100%가 넘는 회복했더라도 최대 100%까지의 비용만 적용된다.

포탄의 경우는 전차 파괴 후 재보급한 포탄의 비용까지 모두 소모된다. 다만 정비 구역에서 보급한 추가 포탄은 비용이 소모되지 않으며, 소모품은 1회 분량만 적용된다. 크레딧 획득량은 무작위 전투와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된다. 다만 긴 전투 시간과 사용 전차 수를 고려하여 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계수가 적용된다.

개인 물자 및 프리미엄 전차 보너스, 프리미엄 계정 등도 모두 적용된다. 결과적으로 무작위 전투에 비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다만 전투 종료 전에 전장에서 이탈하고 5분 내에 재접속하지 않을 경우 수익률 조정 계수가 적용되지 않으며, 모든 수리 비용을 소모해야 한다.

이외에도 훈장을 획득했다면 훈장에 따라 다량의 채권을 획득할 수 있다. 기존과 다른 전선 대격돌만의 훈장이 적용되며, 능력자의 확장판인 최강 화력을 포함해 총 5개의 훈장이 준비되어 있다.




▲ 긴 전투시간 만큼이나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훈장을 획득했다면 종류에 따라 다량의 채권을 획득하게 된다


▣ 전투 성과를 올리고 계급과 단계를 증가시켜라! 미션 보상

전선 대격돌 모드에서는 특별 계급 시스템이 적용된다. 계급은 전투에서의 전투 성과에 따라 상승하며 이병부터 대장까지 총 6개로 구분된다. 이를통해 전차장들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가적인 경험치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계급에 따라 '전선 대격돌: 영광을 향한 길 이벤트'에서 단계를 올릴 수 있는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일종의 미션이라 볼 수 있으며, 총 30단계로 이루어져있다. 각 단계 달성 시 보급 점수를 포함해 프리미엄 계정 등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30단계를 달성했다면 영예 기능을 이용해 진행 상황을 초기화할 수 있다. 이 경우 단계 및 전시 물자 레벨이 초기화되지만, 모든 보상을 다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영예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채권이나 훈장, 스타일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영예는 총 3회까지 이용 가능하다.




▲ 대장 계급을 달성할 때 다른 전차장들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단계가 상승하면 다양한 보상을 받게 된다



▲ 영예는 총 3번까지 진행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