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설문 결과 발표]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 업데이트는?

게임뉴스 | 유준식 기자 | 댓글: 5개 |
천애명월도 정신 런칭 이후 100일, 약 3달 동안 천애명월도를 플레이해온 유저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지난 5월 4일부터 9일까지 6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조사는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방식과 게임 내 콘텐츠 및 밸런스에 대한 의견, 희망 업데이트와 캐릭터 성장에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많은 분이 투표해 참여해주시며 각 항목에 대한 여러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이외에도 댓글을 통해 콘텐츠 추가와 밸런스 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플레이 시간, 즐기는 콘텐츠 등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에 관하여
가장 재밌는 콘텐츠는 PVP, 평균 플레이 시간은 3~7시간


◆ 현재 천애명월도에서 재밌게 즐기는 콘텐츠는?

설문조사의 첫 질문은 현재 유저분들이 가장 재밌게 즐기고 있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에 29.1%의 유저분들이 논검과 비무, RVR과 같은 PVP 콘텐츠를 가장 즐기고 있는 콘텐츠로 선택해주셨고, 파티 및 레이드 던전 공략이 25.1%, 신분 활동 및 일일 콘텐츠가 23.6%로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해당 항목에 댓글을 통해서는, 콘텐츠 업데이트 부재로 인해 "할 것이 없다", "접속 유지만 할 뿐이다", "PVE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 등의 의견을 남겨 콘텐츠 추가에 대한 필요성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 유저들이 주로 즐기는 콘텐츠는 PVP 관련 콘텐츠


◆ 천애명월도 일일 플레이타임과 주로 즐기는 시간대는?

천애명월도는 캐릭터의 성장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편입니다. 매일 반복하게 되는 일일 콘텐츠를 모두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설문을 통해 유저분들의 일일 천애명월도 플레이 시간을 대략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천애명월도의 콘텐츠 중 일부는 특정 시간에만 수행 가능한데요. 이와 관련해서 유저분들이 천애명월도를 주로 즐기는 시간대는 언제인지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습니다.

투표에 참여해주신 유저분들 중 29.1%의 인원은 3시간 ~ 5시간 정도를, 24.5%의 인원은 5시간 ~ 7시간을 플레이한다는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외에도 9시간 이상 플레이하는 18.6%의 유저분들도 투표에 참여해주시며 상당한 플레이 시간을 보여주셨습니다.

플레이 시간대 관련해서는 저녁 시간 18시~22시가 60.2%의 투표율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는 야간 22시~06시가 27.3%로 집계되었습니다.






◆ 플레이 시간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콘텐츠는?

이외에도 플레이 시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도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일부 콘텐츠들은 원하지 않아도 캐릭터의 성장을 위해 반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그 때문에 원하지 않아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콘텐츠들이 존재합니다. 관련해서 실제로 유저분들이 어떤 콘텐츠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재밌게 즐기는 콘텐츠에서 3위를 차지했던 '신분 활동 및 일일 콘텐츠가' 61.4%를 기록하며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즐기는 콘텐츠 1위와 2위였던 '논검 및 비무, RVR 콘텐츠'와 '파티 및 레이드 던전 공략'은 16.7%의 투표율로 비교적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신분 활동 및 일일 콘텐츠


◆ 6개의 던전 중 공략이 재밌었던 던전은?

인기 던전 투표 결과, 현재 공략 가능한 6개의 던전 중 유저분들이 가장 재밌게 공략한 던전은 레이드 던전인 창오성(도전)으로 투표율은 52.6%였습니다.

파티가 아닌 레이드 규모로 공략을 해야 했던 던전인 만큼 보스들의 패턴도 다양했고, 그만큼 난이도도 높았던 던전이였기에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 던전은 진천뢰가 17.5%, 무살문이 15.8%를 차지했고 혈무루와 용수산, 군왕부는 10% 미만의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또한 유저분들은 댓글을 통해 "던전 콘텐츠가 한정되어있다", "진천뢰 던전 도전 난이도 추가가 필요하다" 등의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창오성(도전)의 공략을 끝냈고 단순히 파밍을 목적으로 던전을 가야하는 상황에서, PVE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새로운 던전 추가가 시급해 보입니다.






▲ 가장 인기있는 던전인 창오성(던전) 레이드


◆ 업데이트가 가장 기다려지는 콘텐츠는?

현재 유저분들이 천애명월도에 가장 바라는 것은 새로운 즐길 거리 즉, 콘텐츠의 추가입니다.

최대 레벨 확장과 독맥 개방, 하우징 시스템, 출시되지 않은 다양한 코스튬과 화려한 무공 효과를 볼 수 있는 롱주 시스템 등 추가되어야 할 콘텐츠들이 많은데요.

그 중 유저분들이 가장 원하는 콘텐츠는 최대 레벨 확장(46.3%)이였습니다. 지금의 최대 레벨을 달성한 지 많은 시간이 흘렀으며 최대 레벨 확장과 함께 개방될 새로운 독맥들은 문파들의 성능을 크게 바꿀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모든 유저에게 공정해야 하는 콘텐츠, 필요 개선점은?

게임의 콘텐츠가 다양하다는 건 유저들이 즐길 거리가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콘텐츠들의 방식이나 보상이 유저들에게 불공평하게 다가온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저분들이 이야기해주는 콘텐츠에 관련된 문제는 재화 수급과 관련된 신분 성능, 콘텐츠 개방 시간, 상점 아이템 가격 폭등, 불필요한 필수 콘텐츠 등 다양합니다.

그 중 유저분들이 가장 빠르게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투표율 23.7%의 '신분 밸런스 패치 (재화수급)'입니다.

하지만 다른 항목과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어느 하나가 아니라 모든 항목이 중요하고 개선되야 한다"라는 댓글을 통해 이야기 되고 있는 모든 문제점에 대한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 각 신분의 재화 수급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8개 문파의 밸런스와 논검 시스템에 관하여
콘텐츠에 따라 성능 차이가 심한 당문, 논검 매칭 밸런스 개선 시급


◆ 현재 문파 간의 밸런스와 1:1 전투 강세 문파에 관하여

문파 간의 밸런스는 천애명월도 서비스 초창기부터 많은 이야기가 오갔던 주제입니다. 8개 문파 모두 각자의 특색을 갖고 있고 사용하는 무공들의 형태도 전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와 관련해 유저분들은 '직업 간의 상성이 존재한다' (40.1%)라는 항목에 가장 많은 투표를 해주셨고, 근소한 차이로 '특정 문파의 성능이 뛰어나다 '(37.3%)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각 8개의 문파 중 논검과 비무 등 1:1 전투에서 가장 강세라고 생각하는 문파는 어디인가? 라는 설문에 진무 26%, 신위 19.6%, 천향 17.9%, 신도 17%라는 결과가, 그 외 태백, 개방, 오독, 당문은 10% 미만의 투표율을 나타냈습니다.

유저분들은 특히 1.3%의 낮은 투표율을 보인 당문을 보며 댓글을 통해 안타까움을 표현했습니다.







▲ 8개 문파, 각 문파 간의 상성이 존재한다.


◆ 다대다 전투, RVR 콘텐츠에서 성능이 뛰어난 문파는?

연맹, 맹회 단위로 진행되는 다대다 전투, RVR 콘텐츠에서 좋은 성능을 가진 문파에 대한 설문은 1:1 전투 강세 문파 설문과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1:1 강세 문파 설문에서 1.3%의 투표율로 안타까움을 자아냈던 당문이 RVR 콘텐츠 강세 문파 설문에서는 26%의 득표율을 자랑하며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외의 천향, 진무, 태백, 신위는 준수한 투표율을 보인 반면, 1:1 전투 강세 문파 중 하나로 뽑힌 신도는 해당 설문에서는 투표율 0.3%로 낮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 콘텐츠에 따라 성능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당문


◆ 고수들의 진검 승부 논검, 필요 개선점은?

논검은 천애명월도의 주력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들여 성장시킨 캐릭터를 통해 다른 유저와 진검승부를 펼치며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논검에 대해 유저분들이 생각하는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지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이에 40.4%의 유저분들이 매칭 밸런스의 수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남겨주셨으며, 비슷한 맥락의 능력치(공력) 보정에는 33%의 유저분들이 투표를 해주셨습니다.





공력 상승을 위한 캐릭터 성장에 관하여
가장 효율이 높은 심법 정진, 잠재 옵션은 명중률과, 치명 관련 능력을 선호


◆ 현재 주력으로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공력 수치는?

공력은 캐릭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입니다. 장비 강화와 잠재 옵션 부여, 방파 무공 습득과 심법 돌파 및 정진은 모두 공력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천애명월도의 인벤의 유저분들의 평균 공력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투표율이 가장 높은 14,000 ~ 16,000 구간 공력을 지닌 유저분들이 52.2%로 나타났으며, 12,000 ~ 14,000 구간의 공력 유저는 24.1%, 10,000 ~ 12,000 구간은 13.8%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투표에 참여해주신 유저분들 중 6.9%가 16,000 ~ 18,000의 상당한 공력을 자랑했습니다.




◆ 캐릭터 스펙 상승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캐릭터의 성능 즉, 스펙을 상승 시키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심법 돌파 및 정진과 방파 무공 투자, PVP 장비 강화, 잠재 옵션 부여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상당한 양의 은량과 수양을 필요로 하므로 효율적인 투자가 중요합니다.

이에 44.8%의 유저분들이 심법 돌파 및 정진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선택해주셨으며, 28.9%의 유저분들이 방파 무공 투자를, 15.5%의 유저분들이 장비 강화에 투표를 해주셨습니다. 잠재 옵션 부여는 9.8%로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 유저들이 선호하는 잠재 옵션과 영웅 심법에 대하여

착용하고 있는 PVP 장비에 잠재 옵션을 부여함으로써 캐릭터의 속성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 옵션은 기본속성과 함께 명중률, 치명 피해 및 확률, 호신 등 다양한 능력치가 존재합니다.

그 중 유저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 1위는 명중률(27.1%)이며, 치명타 피해 및 확률(22.7%)과 호신(21%)이 근소한 차이로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심법 돌파 및 정진은 유저들이 뽑은 캐릭터 스펙 상승법 1위를 차지할 만큼 중요합니다. 이런 심법 중에서도 영웅 심법은 현재 가장 높은 성능을 갖고 있는데요.

9개의 영웅 심법 중 유저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살보리(42.8%)입니다. 훌륭한 방어 능력을 지닌 심법으로 대부분의 문파에서 사용 중인 심법이죠. 2위로는 공격 심법인 비회풍(18.9%)이 선택되었습니다.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영웅 심법, 살보리



※ 많은 유저분들의 설문 참여로 다양한 의견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설문에 참여해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신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