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저스트 코즈4, "이제 정말 할 것 많아졌어요"

인터뷰 | 김수진 기자 | 댓글: 4개 |

거대한 샌드박스 액션 게임, 아발란체 스튜디오의 신작 '저스트 코즈4'가 돌아왔다. E3 2018 현장에서 확인한 저스트 코즈4는 전작에 비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액션성'과 '기술'을 보여줬는데, 주인공 리코 로드리게즈의 파괴성도 함께 상승했다.

E3 2018에서 저스트 코즈4 프레젠테이션 및 개발자 Francesco Antolini 인터뷰를 통해 신규 시리즈와 관련된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들어볼 수 있었다. 스퀘어에닉스가 배급하고 아발란체 스튜디오가 제작한 저스트 코즈4는 2018년 12월 4일, Xbox One, PS4, PC로 출시될 예정이다.


⊙개발사: 아발란체 스튜디오 ⊙장르: 액션, 어드벤쳐
⊙플랫폼: PC, PS4, XBOX One ⊙발매일: 2018. 12. 4




이번 저스트 코즈4의 배경은 남미에 있는 가상의 국가로, 블랙핸드라는 무장단체가 장악한 '솔리스'다. 리코는 이곳에서 전작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능력을 통해 부수고, 파괴하고, 날아다닌다. 물론 적으로 등장하는 블랙핸드 역시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는데, 투명화가 가능한 수트, 토네이도를 발생시키는 윈드 캐넌 등 다양한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우선 이번 시리즈에서 가장 눈여겨볼 점은 트레일러를 통해 공개된 거대 토네이도와 같은 자연 현상들이다. 열대 우림, 초원, 알파인과 사막까지 총 4개의 기후가 있으며, 각 기후마다 색다른 기상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기상 변화와 현상은 플레이어가 미션을 진행할 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활용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토네이도 미션에서는 적의 무기나 장비들을 휩쓸리게 하거나, 열대 우림에서 떨어지는 큰 번개를 피하거나 하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이번 시리즈는 APEX 엔진을 적용해 좀 더 사실적이고 멋진 기후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에어리프트라는 신규 그래플링 훅이 등장했다. 작은 풍선이 달려있는 에어리프트는 그 어떤 물체에도 쏠 수 있는데, 균형을 맞출 경우 해당 물체들이 상공으로 날아오르게 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좀 더 창의적인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커다란 물탱크 각 모서리에 에어리프트를 부착한 후, 다른 무기로 물탱크가 지면과 붙어있던 부분을 폭파하면 물탱크가 날아오르게 된다. 이때 리코를 조종해 물탱크에 안착시키면 탱크를 타고 현장을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다.

신작 저스트 코즈4는 좀 더 강력한 샌드박스 모드를 보유하고 돌아왔다. 특히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이전 작품들에서 단점으로 꼽히던 '맵에 비해 할 것이 없다'는 부분 즉, 빈약한 콘텐츠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4가지 기후로 나뉜 환경, 그리고 에어리프트를 위시로한 새로운 그래플링 훅 등이 그런 단점 극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유저들이 좀 더 창의성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수많은 새로운 공격 조합을 찾아낼 수 있다.








▲ 저스트 코즈4 게임 디렉터 Francesco Antolini


Q. 전작과 비교해서 어떤 부분이 가장 크게 달라졌나.

저스트 코즈4는 기존보다 더 큰 이벤트들과 커스텀을 제공한다. 유저들이 기존에 사랑하던 액션성은 더 파워풀해졌고, 새로운 스토리 라인도 추가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커뮤니티의 의견을 들었고, 실제로 그 의견을 적용하기도 했다.


Q. 사실 저스트 코즈 시리즈가 맵의 크기에 비해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저스트 코즈4는 이런 부분을 어떻게 개선했나.

맵의 크기에 비해 할 것이 없다는 의견은 우리도 팬들의 목소리를 들었기 때문에 알고 있다. 맵에 좀 더 버라이어티한 것들을 추가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했다. 그래서 우리는 몇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

첫 번째는 맵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좀 더 밀도 있게 적용한 것이다. 맵에 미션을 비롯해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여러 장소를 추가했다. 두 번째는 환경이다. 모든 맵이 동일한 환경이 아닌, 모두 다른 기후를 가진 4가지 지역으로 나뉘었다. 알파인 지역, 초원, 사막, 열대 우림까지 이런 모든 각각의 지역은 유니크한 기상 변화를 가지고 있다. 유저들은 이 각각의 지역마다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하게 될 것이다. 다른 경험, 다른 날씨, 다른 무기, 그리고 심지어 다른 전술까지 필요하다.


Q. 앞선 프레젠테이션에서 에어리프트가 인상깊었다. 에어리프트를 통해 유저들이 어떤 플레이를 했으면 했나.

우리는 에어리프트, 부스터, 등 그래플링 훅을 통해 유저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미션을 진행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고 싶었다. 믹스 앤 매치, 스턴트, 사물이나 환경을 이용하거나 아예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그런 것 말이다.

저스트 코즈는 샌드박스 게임이다. 우리는 유저들이 좀 더 창의적으로 플레이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에어리프트를 추가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하나 더, 우리가 에어리프트를 통해 다양한 사물들을 들어 올리고 날릴 수 있게 한 것은 유저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물리적 장난감을 추가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Q. 와이어 액션에 있어 강화된 부분이 있나?

당연하다. 와이어 액션은 저스트 코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래플링 훅을 강화한 거다. 그리고 유저들이 메뉴에서 그래플링 훅을 통해 조합할 수 있는 옵션을 정말 다양하게 뒀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이상의 물체를 연결할 때, 자동으로 추적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버튼을 누를 것인지도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와이어가 발사되는 세기나 강도도 바꿀 수 있다. 빠르게 발사될 것인지, 느리게 발사될 것인지 이런 것 말이다.

심지어 우리조차 얼마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할지 모를 정도다. 그리고 리코의 대표적 능력인 윙수트, 낙하산, 그래플링 훅, 이 세 가지는 서로 조합뿐 아니라 이번에는 심지어 날씨와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네이도 바람을 이용하면 윙수트 속도가 빨라진다든지, 낙하산이 떨어질 위치를 훨씬 멀리할 수 있다든지 말이다.


Q. 이번 시리즈에서 리코가 활약하게 될 배경에 대해 조금만 설명해 준다면?

지금은 스토리에 관해 많은 부분을 알려줄 순 없다. 하지만 리코가 이번엔 가족과 관련된 미션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적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번 작에 등장하는 적들은 전작과는 또 완전히 다른 타입이다.


Q. 한국에선 아직 저스트 코즈 시리즈를 접해보지 못한 유저가 많다. 그런 이들에게 어필할 포인트가 있나.

저스트 코즈 시리즈와 익숙하지 않거나,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게 이 말을 꼭 전하고 싶다. 만약 샌드박스 액션을 좋아하거나, 환경을 포함해 자신만의 창의적인 조합을 경험하고 싶다면 저스트 코즈4만큼 멋진 게임은 없다고 생각한다.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E3가 진행됩니다.박태학, 박광석, 김수진 기자가 현지에서 인터뷰, 체험기, 포토 등 따끈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E3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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