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파이널판타지6를 만나다! 신규 레이드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11개 |




"수수께끼의 생명체인 오메가는 알 길 없는 세계, 또는 아직 보지 못한 이야기의 전투 기록을 다음 검증 상대로 제시했다. 이에 빛의 전사를 포함한 알파 그룹은 피험세계 '시그마'로 향한다."

V4.2 업데이트 '새벽의 빛'에서 선보이는 8인 레이드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을 도전하기 위해 많은 모험가가 레이드 파티를 구하고 (하이)마테리쟈와 제작 재료를 수집하는 활동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이 파이널판타지5 시리즈를 오마쥬로 만든 레이드였다면 이번에는 파이널판타지6 시리즈에서 등장한 주요 몬스터를 볼 수 있어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를 즐겼던 모험가들은 다시 한번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던전이죠.

던전의 난이도는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영웅 난이도의 경우 몬스터들의 기술 위력이 높기 때문에 HPS의 MP 관리가 중요하며, 어디로 적을 유인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져서 방어 직업의 주차 능력에도 큰 영향이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멋진 연출과 색다른 패턴이 준비된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영웅 난이도에서는 370레벨 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더욱 기다려지기도 하는데요. 오메가의 위협을 저지하기 위한 모험가들의 승전보도 기대됩니다.





■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1

▲ [와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공략


[MTQ: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1 공략]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1에서는 달리는 열차의 화물칸 위에서 '유령 열차'를 상대합니다. 유령 열차와 주변에서 나타나는 유령들의 기술을 알맞게 대처해야 하죠. 해당 던전에서는 특정 대상자를 따라다닌 후 일정 시간 뒤에 폭발하는 'Saintly Beam'과 각종 'Diabolic' 기술입니다.

전투 지역에 나타난 유령에 닿으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여 유령을 상대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주의합니다. (하수인 제거 후 8명의 파티원이 모두 1마리씩 맡는 구간은 제외입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난간이 있어 떨어질 위험이 없으므로 난간을 이용하면 적의 기술을 비교적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일반 난이도와 다르게 화물칸 외곽으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적의 기술이 복합적으로 시전되기 때문에 산개 위치와 벽을 최대한 잘 이용해야 하죠. 이와 함께, MT에게 시전하는 'Doom Strike'와 'Diabolic Light'의 위력이 상당히 강력하므로 피해량 감소화 보호막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기술 대처 방법

- 진로 방해: 생성 범위 안에서 벗어난다.
- Saintly Beam: 무작위 대상 4명의 위치에 원형 장판 생성 → 일정 시간 후 폭발한다.
- Diabolic Whistle ①: 좌/우 중 한 곳에 유령 출현 → 벽으로 이동, 밀쳐내기 무효 기술 사용한다.
- Doom Strike: 적개심 1순위 대상 큰 피해를 준다.
- Hand on: 유령 열차와 멀어진다.
- Diabolic Wind: 무작위 2명 징표 생성 → 서로 겹치지 않도록 떨어진다.
- Acid Rain: 광역 피해
- Diabolic Whistle ②: 좌/우 유령 8마리 소환 →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Diabolic Headlamp: 대상자 위치 집합 → 밀려나므로 주의한다. (밀쳐내기 무효 기술 가능)
- Diabolic Whistle ③: 무작위 2명에게 유령 연결 → Saintly Beam으로 제거한다.


■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2

▲ [와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2 공략


[MTQ: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2 공략] 지면에 놓인 그림에 물감을 칠하면서 적의 기술을 대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던전입니다. 일반 던전에서는 'Black Paint'만 이용하며, 해당 물감은 측변에 나타난 특수 기술창을 클릭하면 시전됩니다. 지면에 놓인 그림들이 어떤 능력을 가졌는지 파악한 후 'Demon Chadarnook'와 연결되는 그림에 따라 알맞은 그림 위에 물감을 칠하면서 대처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던전입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일반 난이도에서는 Black Paint만 사용했다면 영웅 난이도에서는 'Chocobo Brush'를 통해 파랑, 분홍, 검정, 노랑 4가지 색을 담아 칠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주로 파랑과 검정색을 사용하며, 분홍과 노랑은 특수 상황에서 HPS가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던전의 특징은 전투가 시작된 후 'Demon Chadarnook'가 일정 시간 후에 등장해서 파티에 닌자가 있다면 인술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닌자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장난 삼아 세이렌의 그림을 발동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광역 공격과 단일 공격의 위력이 높은 뿐만 아니라 ST에게 주는 피해량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방어 직업의 HP 관리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데요. Last Kiss를 잘 인계하고 Apathetic 구간에 세이렌의 그림을 적절하게 발동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요 기술 대처 방법

- Demonic Howl: 광역 공격
- Demonic Shear: 적개심 1순위 대상 큰 피해를 준다.
- Flash Fire: 파란색 물감으로 대처한다.
- Flash Gale: 4명 이상 해당 지역으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 ST 혼자 무적 기술로 대처한다.)
- Demonic Pain: 연결된 선이 보라색으로 변경되도록 서로 떨어진다.
- Rock Hard: 피격 범위 박으로 이동한다.
- Last Kiss: DPS 1명에게 표식 생성 → 표식이 사라지면 ST에게 인계한다.
- Demonic Strom: 파티원이 모두 같이 맞는다.
- Demonic Stone: DPS 2명 위치에 총 5회에 걸쳐 공격한다. → 대상자가 외곽으로 유도한다.
- Materialize: 유령이 실체화한다.
- Demonic Wave: 파격 범위 밖으로 이동한다.
- Possession(Wind +Water + Earth): MH 노란색 물감, SH 분홍색 물감으로 대처한다.
- Possession(Fire + Earth + Wind): 파란색 → 검은색 물감을 칠한 후 외곽으로 이동한다.
- Apathetic: MP/TP 감소 + 받는 치유량 무효 → 세이렌 그림에 4가지 물감을 칠해 대처한다.


■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3

▲ [와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 공략


[MTQ: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3 공략] 전방 화면에 따라 기술이 나타나는 특이한 진행 방식을 가지고 있는 던전입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기술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므로 다소 쉽게 대처할 수 있죠. 하수인이 자주 등장하는 던전이기 때문에 하수인이 등장하면 ST가 신속하게 맡고 파티원들과 함께 제거합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에서는 무작위 순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명 '치매 예방 던전'이라고 불리는 던전입니다. 특히, 기술을 건너뛰거나 미리 복사한 후 해당 기술을 특정 시기에 시전해서 다른 것에 집중하다가 자칫 순서를 잊어버려 전멸하게 되죠.

사실, 무작위 진행이지만, 사실 2가지 방식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진행 순서를 미리 파악하면 공략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후반부에 진행되는 'Bibliotaph'와 'Dadaluma'는 무작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화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진행 순서와 함께 전투 지역 외곽에 생성되어 반대편으로 천천히 이동하는 미사일도 모험가들을 많이 괴롭힐 것입니다. 투사체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미사일 등장과 함께 적의 기술이 연속으로 시전되는 구간에는 피격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안전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전력 질주'를 사용하여 대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요 기술 대처 방법

* Load: 전방에 있는 화면에 어떤 기술이 시전될 것인지 나타난다. (왼쪽 화면 기술 시전)
* Skip: 왼쪽 화면 기술을 건너뛰고 다음 기술을 시전한다.
* Retrieve: 해당 기술을 복사한다.
* Paste: 복사한 기술을 시행한다.
* Simultaion: 화면에 나타난 기술을 시행한다.
* Bibliotaph: 4인 1조로 지정된 지점으로 이동하여 2개씩 처리한다.
* Dadaluma: 전투 지역에 있는 모든 대상을 자신에게서 밀쳐내므로 주변에 모여준다.
* Missile Simulation: 3지점에서 천천히 전진하는 미사일을 알맞은 위치로 회피한다.
* Chakra Burst: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다.
* Ultros: 지정된 위치로 산개한다. 먹물이 떨어지면 모여준다.
* Tentacle Simulation: 파티원 위치에 텐타클이 나타난다. (시선을 12, 6시로 고정한다.)
* Chian Cannon: The Guardian이 공중으로 날아오르면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 Main Cannon: 발사 지점과 멀어져야 피해량이 줄어든다.
* Air Force: 4지점에서 나타나는 하수인을 DPS가 하나씩 맡아 제거한다.
* Virus: 작열, 고독감 효과에 따라 지정된 곳에서 대처한 후 바이러스를 순서대로 인계한다.
* Diffractive Laser: 해당 위치에서 이동하지 않는다. (공격은 가능하다.)


■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4

▲ [와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전반) 공략


▲ [와엔]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후반) 공략


[MTQ: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4 공략] 케프카는 Thrumming Thunder와 Blizzard Blitz를 시전할 때 Trick을 섞습니다. 파란색 구슬의 경우 정상적으로 피격 범위 밖에 위치하면 되지만, ?(빨간색) 구슬의 경우 반대로 대처해야 하죠.

예를 들면, Thrumming Thunder를 준비할 때 ?(빨간색) 구슬이라면 피격 범위 안으로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피격 범위에도 '?' 표시가 나타납니다.)

12시 방면에 석상이 나타나면 어떤 구슬이 빛나느냐에 따라 해당 방향 180도 공격을 시전하므로 'Graven Image'를 준비하면 석상을 먼저 확인합니다. 이와 함께, 'Timely Teleport'로 중앙과 무작위 외곽 지점에 원 범위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외곽 지점 원 범위 뒤로 이동해야 케프카의 'Revolting Ruin'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Revolting Ruin이 끝나자마자 케프카가 Aero Assult를 시전하므로 케프카 전방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떨어져 죽을 확률이 높죠. 모든 기술이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최대한 피격 범위에 주의하면서 공략한다면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던전입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Mana Charge'로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방식은 비슷하지만, 기술의 위력은 일반 난이도에 비해 훨씬 강력하므로 HPS들은 파티원의 HP 관리에 최대한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Graven Image'의 방식이 복잡하고 밀쳐내는 기술이 많기 때문에 안전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죠.

영웅 난이도에서의 케프카는 HP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기술 대처에 익숙해졌다면 파티 DPS에도 다소 신경 써야 합니다.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을 즐겼던 모험가라면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1(영웅)의 수문장이었던 '파우스트'를 상대하는 느낌일 것입니다.

해당 던전도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의 네오 엑스데스와 같이 케프카의 HP가 59% 이하로 낮아지면 변형하여 다음 싸움을 진행하게 됩니다.


* 주요 기술 대처 방법: 케프카(전반)

- Mana Charge: 파란색 구슬이면 정상적으로 대처하며 ?(빨간색) 구슬이면 반대로 대처한다.
- 단, ?(빨간색) 구슬일 경우 피격 범위가 교차하는 위치로 이동해야 안전하다.
- Mana Release: 이전에 시행된 Mana Charge가 시전된다.
- Graven Image ①: 순서대로 나타나는 피격 범위에서 벗어나면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다.
- Pulse Wave는 밀쳐내기 무효 기술로 쉽게 대처할 수 있다. (없을 경우 정면으로 이동한다.)
- Timely Teleport: 외곽에 생성된 원 범위 뒤로 이동한다. (거리가 멀 경우 전력 질주 사용)
- Graven Image ②: 구슬이 나타난 지점에서 멀리 밀어낸다. (밀쳐내기 무효 기술 사용)
- Graven Image ③: 지정된 위치로 산개한 후 Gravitas 범위가 생기면 양 옆으로 회피한다.
- Aero Assault: 케프카 중심에서 멀리 밀어낸다. (밀쳐내기 무효 기술 사용)
- Vitrophyre: 노란색 구슬이면 오른쪽, 보라색 구슬이면 왼쪽을 공격한다. (반대 방향 이동)
- Graven Image ④: 석상의 구슬을 확인한 후 Mana Release를 대처한다.
- Graven Image ⑤: 수면, 혼란에 따라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다. (좌(상) 수면, 우(하) 혼란)
- Ave Maria: 노란색 눈이 나타나며 석상을 바라봐야 한다.
- Indolent Will: 보라색 눈이 나타나며 석상과 반대로 시선을 돌려야 한다.
- Graven Image ⑥: Ave Maria와 Idolent Will 중 하나가 시전된다.


* 주요 기술 대처 방법: 케프카(후반)

- Haertless Angel: 모든 파티원의 HP를 1로 만든다.
- Celestriad: 지정된 위치로 산개한다. (중앙 주차 대처와 외곽 주차 대처 방법이 있다.)
- Forsaken ①: DPS가 Mad Head와 연결되면 알맞은 위치의 외곽 장판으로 이동한다.
- DPS가 외곽 장판을 처리할 때 HPS는 중앙 장판을 처리한다.
- Mad Head: DPS에게 연결되며 외곽 장판을 처리하고 HP를 확인한 후 부딪쳐 제거한다.
- Wings of Destruction(Double): MT는 케프카와 가장 가까이, ST는 멀리 떨어져 위치한다.
- Wings of Destruction(Single): 빛나는 날개 방향(180도 공격)과 반대로 이동한다.
- Trine: 삼각형 순서에 따라 이동한다. (3번째 삼각형 위치 → 1번째 삼각형 폭발 이동)
- Futures Numbered: MT는 첫 번째 공격을 맞은 후 후방으로 이동한다.
- Pasts Forgotten: 위치를 그대로 유지한다.
- Forsaken ②: 사전에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여 피격 범위를 유도한다.
- Forsaken ③ 전반: 지정된 장판으로 밀려나면서 들어간다. (밀쳐내기 무효 기술 가능)
- Forsaken ③ 중반: 수면 대상자는 중앙, 혼란 대상자는 외곽으로 이동한다.
- 수면 대상자들은 수면 효과가 해제되면 신속하게 중앙으로 이동해야 한다.
- Forsaken ③ 후반: Forsaken ①과 동일하다.
- Vitrophyre: 석상 기준 180도 공격이므로 MT는 케프카의 시선을 측면으로 돌려준다.


* 영문명으로 작성된 기술명은 V4.2 업데이트 출시 후 수정될 예정입니다.
* 영웅 난이도의 상세 공략은 7월 12일부터 순차적으로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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