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와우 격전의 아제로스 다이렉트X 12 지원, 뭘 어떻게 준비해야 되나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댓글: 60개 |



한국 시간으로 8월 14일 7시에 출시될 격전의 아제로스(이하 격아)는 다이렉트12(이하 DX12)를 지원한다. 전체적으로 그래픽 향상과 더 높은 수준의 사양을 요구하니, 어찌 보면 당연한 흐름이다.

DX12 지원의 의미를 간단하게 회사 조직으로 비유하여 설명(이해를 돕기 위해)하면 다음과 같다. DX11은 보고 체계가 사원/대리-과장-부장-전무-대표로 이어진다. 게임 구동에 필요한 명령이 여러 단계에 걸쳐 절차(순서)대로 진행되는 것. 최종적으로 대표의 결제 승인 후 명령이 하달되는 구조다. 하지만 DX12는 사원/대리가 과장이라는 중간보고 체계를 건너뛰고 바로 부서장이나 부장에게 보고를 한다. 부장은 임원 보고를 건너뛰고 바로 대표에게 결재를 받는다. 더 나아가 일반 사원/대리가 모든 권한을 갖고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된다. 자잘한 보고 없이 자신의 선에서 즉시 결제하고 진행하는 셈이다. 좀 생뚱맞은 비유일 수도 있겠지만, DX11과 DX12를 굳이 비교하면 이렇다.

DX11은 멀티 CPU 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CPU/VGA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했다. 특히, 와우는 멀티 코어를 활용 문제로 갑론을박이 이어질 정도로 시스템 성능을 십분 활용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유저들이 많다. 블리자드가 CPU 코어를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게 했지만, 클럭 및 각기 다른 시스템 사양/환경으로 인해 벤치 결과에 한참 못 미치는 결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많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 대부분 DX12로 해결될 전망이다. DX11이 고성능 CPU/VGA를 사용하더라도 일정 프레임을 넘기지 못하거나 최저 프레임이 낮았던 문제, 알터렉 같은 전장에서 한 화면에 표기되는 NPC의 수가 제한됐었던 점 등이 DX12를 통해 해소가 가능하다. DX11은 그동안 1개의 CPU 코어만 사용했지만, DX12는 멀티 코어로 분산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면에 그래픽을 노출시키는 작업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진 것이다. (DX11의 코어 사용은 과거 와우가 멀티 코어를 제대로 지원 안 하던 시절의 답답함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즉, DX12를 이용하여 와우를 플레이하면, DX11과 비교했을 때 더 빠른 그래픽 처리 속도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시스템 내 CPU/RAM 사용량과 소비 전력까지 더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더군다나 멀티 GPU까지 기본으로 지원하여 듀얼 그래픽카드(NVIDIA SLI & AMD CF)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자, 이제 와우저들의 궁금한 점은 '그래서 지금 내 사양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되나'는 것과 업그레이드를 안해도 된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되냐'일 것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다.


■ 격전의 아제로스, DX12 적용 어떻게?

간단하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두면 된다. NVIDIA 와 AMD 모두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준비 끝. 드라이버 설치 후 제어판에서 '제어판'으로 검색하면 설치된 그래픽 드라이버 전용 제어판을 실행할 수 있는데, NVIDIA/AMD 모두 제어판 내 시스템 정보 메뉴에서 DX12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NVIDIA - 지포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받기 [클릭]
AMD -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받기 [클릭]

이게 끝이야? 라고 반문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정말 이게 끝이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면, 남은 것은 배틀넷 런처를 통한 격전의 아제로스 클라이언드 업데이트뿐이다.





■ DX12 지원 운영체제는 윈도우10만 되고, XP와 7은 지원 안된다.

DX12는 윈도우10부터 지원된다. 윈도우7과 XP는 지원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윈도우 7 이하를 쓰고 있다면 윈도우 10 구매 등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우선이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은 자신의 사양이 좋지 않을 때, 윈도우10 구매가 먼저인지, 차라리 이 비용으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먼저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Intel 기준 하스웰(4세대) 이상, i5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운영체제 구매가 우선이다. DX12 효과로 내장 그래픽카드의 사용 효율이 향상되기 때문. 저사양으로 즐긴다면 낮은 수준의 그래픽카드로 더 좋은 효율이 발휘된다.



▲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한 윈도우10 Home/Pro 최저가


■ 지금 쓰고 있는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해야 될까?

민감하고 취향이 타는 요소이기에 쉽게 결론지을 수 없는 난제다. 하여 ①현재 하드웨어 시장을 고려, ②격전의 아제로스 출시일, ③DX12 지원 이슈, 이렇게 3가지만 놓고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 1. GTX 1070급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보류하는 것이 좋다. 가격으로 따진다면 최근 2년 이내에 60만 원 이상(정가)의 제품을 쓰고 있다면 조금 더 사용해도 된다.

# 2. NVIDIA는 다음 세대의 그래픽카드 출시가 머지않았다. 물론, 메인스트림 급 제품이 상용화되려면 최소 내년 1월쯤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는 NVIDIA의 1100번대 제품 출시 이후 고려하는 것이 좋다. 1100번대의 가격 안정화 및 1000번대 가격 하락 등을 기다리는 것이다.

# 3. 그래픽카드 상태가 너무 심각해 당장 바꿔야 한다면, NVIDIA는 GTX 1070 이상(평균 55만 원), 라데온은 RX 570 이상(평균 35만 원)을 추천한다.



▲ GTX 1100번 대 라인업은 사실상 2019년으로..


■ DX 12는 N당(지포스)보다 A당(라데온)이라던데?

DX12 지원을 두고 Nvndia와 AMD의 무수히 많은 이슈가 있기에 일일이 언급하기 어렵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과거 AMD는 DX12 개발에 자사 API 제공과 MS 협력을 강조해 왔고, 실제 벤치 결과에서 AMD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곤 했다. 또한, 라데온 크림슨 소프트웨어를 통해 DX12에서 높은 성능 향상을 보여주기도 했다. NVIDIA보다 그래픽 성능이 부족했던 점을 소프트웨어로 보완하여 DX12에서 우위에 선 것이다.

이후 NVIDIA가 놀고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를 통해 성능 차이의 폭을 줄이는 데 노력을 기울였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 있었던 DX12에서의 성능 하락 이슈도 거의 해결됐다고 보면 된다.

물론, 지금도 AMD가 더 우세하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DX12의 지원 항목을 세세하게 다 따져가면서 비교하면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현시점에서 큰 의미가 없다. 그 시간에 전역 퀘스트를 하나 더 하는 게 낫다. 국내 정서상 부품 교체 및 업그레이드, 중고 처분이 쉬운 NVIDIA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다.

▲ DX 12 vs DX11 | RX 480 vs GTX 1060 비교 영상 - 출처 : Joker Productions


■ 그렇다면 DX12로 더 높은 프레임과 그래픽 효과를 기대해도 되나?

앞서 설명했듯 DX11과 12의 차이점은 보고 체계의 간소화, 이로 인해 업무 효율(화면에 그래픽을 띄우는)과 코스트(멀티 코어 사용)가 더 좋아졌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많은 이들이 프레임 향상 등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는 '오해'를 할 수 있다. 고사양 시스템에서는 당연히 DX12로 인해 더 매끄럽고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며 플레이가 가능하다. 저사양 시스템에서는 당연히 기존과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가시거리를 최대로 설정한 상태에서 여러 유저/NPC가 난잡하게 얽히는 규모 있는 상황쯤 되야 DX12의 진가가 발휘된다. 한 화면에 표기되는 효과/갯수가 제한되는 문제, 그러면서 프레임이 다운되는 문제가 DX12에서 해결되는 것이다. 밤의 요새 첫 번째 네임드 스코르파이론 공략 과정에서 등장하는 모든 전갈을 몰아 잡을 때, 이때 발생하는 렉이 크게 줄어든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이 외에 프레임 유지는 CPU의 역할도 크다. 높은 프레임, 최고 수치의 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지만, 평균 프레임과 떨어지는 프레임 수치의 평균을 높이려면 CPU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단순히 DX12 하나로 큰 효과를 보는 시스템도 있겠지만, 반대로 미비한 효과를 보는 시스템도 많을 것이다. 요약하면 좋은 시스템은 더 쾌적하게 와우를 즐길 수 있고, 적당한 사양의 시스템은 조금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와우저가 준비할 것은 그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뿐이다.

▲ BFA 서버 DX11 vs DX12 비교 (i5-8500, GTX1060, 16gb RAM) - 출처 : Fluctuon

▲ BFA 서버 DX12 로데론 공성 전투(i7-4790K, GTX1070) - 출처 : Bytolyte PC

▲ BFA 서버 DX12 RAM 싱글채널 vs 듀얼채널(GTX1060 3GB) - 출처 : f3dj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