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업계동향] 오큘러스와 마블의 기막힌 만남, '파워즈 유나이티드 VR'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



이번 주 VR/AR 업계는 대기업들의 색다른 행보가 눈에 띄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큘러스, 엔비디아, AMD, 그리고 밸브는 상호 간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VR HMD에 대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오큘러스는 마블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특별한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죠.

이 외에도 구글이 데이드림에 듀얼 컨트롤러 지원을 추가하고, 나이언틱이 VR 게임 개발사인 Seismic Games를 인수하는 등 다채로운 소식이 전해진 한 주였습니다.



■ 산업 동향

■ 아마존, 인도에서 VR 키오스크 테스트 실시




아마존은 VR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VR을 하나의 중요한 세일즈 포인트로 생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VR 프로그램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마존은 자사의 홈페이지상에서 바이브 포트의 온라인 콘텐츠 판매를 준비하고, VR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등 두가지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벤처 비트(Venturebeat)의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인도에서 VR 키오스크를 설치, 현지에서 진행하는 아마존 프라임 이벤트를 홍보할 예정입니다. 해당 키오스크는 7월 16일 델리의 시티 워크(City Walk)와 뭄바이의 인오빗 몰(Inorbit mall) 10개 매장에 설치됩니다.


■ 언리얼 엔진 4.20 출시… ARKit 2.0 및 ARCore 1.2 지원




지난 19일, 에픽게임즈는 자사의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 4.20'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개발자들이 게임, TV 프로그램, 영화, VR/AR/MR 등의 프로젝트에서 보다 쉽게 몰입형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 및 개선됐습니다.

아울러 언리얼 엔진 4.20은 애플의 ARKit 2.0 및 구글의 ARCore 1.2도 지원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개선된 트랙킹 기능, 페이스 트랙킹, 2D 이미지 감지 등 다양한 기능이 지원하며, ARCore 1.2의 경우 수직 평면 감지 등 한층 진화된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 무더위는 안녕, VR로 즐기는 워터 슬라이드




최근 독일의 스파 리조트 Therme Erding은 세계 최초의 VR 워터 슬라이드 '빅 웨이브'를 선보였습니다. 디즈니 등의 테마파크에서 선보인 VR 롤러코스터와는 달리, 사용자는 전용 HMD를 착용하고 가상 세계에서 짜릿한 워터 슬라이드를 만끽하게 됩니다.

MIT Technology Review의 데이터에 의하면, 올해 3월 중순부터 6월 말까지 총 3만 6천 명의 사람들이 빅 웨이브를 즐겼으며, 총 매출은 8만 4천 달러(한화 약 9,5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오큘러스, 엔비디아, AMD 그리고 밸브… 차세대 VR HMD 커넥터 표준 발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오큘러스, 밸브, 엔비디아 그리고 밸브는 상호 간의 협력을 통해 버추얼 링크(VitualLink)라 불리는 새로운 커넥터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버추얼 링크는 USB-C 타입 커넥터를 통해 PC 및 기타 장치와 용이와 연결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업계 표준입니다. USB-C 타입을 차세대 HMD에 사용하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 설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으며 보다 직관적이면서도 다양한 기기 간의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구글, 데이드림 SDK에 듀얼 컨트롤러 지원 추가




구글 데이드림의 가장 큰 단점은 컨트롤러가 하나라는 점이었습니다. 대부분의 VR 장비들이 6DoF를 지원하는 양손 컨트롤러를 선보이면서 그 격차는 더욱 여실히 드러났죠. 하지만, 최근 구글이 데이드림에 듀얼 컨트롤러 지원을 결정하면서 조만간 기존 데이드림 이용자들도 색다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Oculus Go for Business, 18일 배송 시작




올해 5월 초 오큘러스는 '오큘러스 고(Oculus Go)'를 정식 출시한 데 이어, 최근 오큘러스 고 포 비즈니스(Oculus Go for Business)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패키지는 기업을 위한 제품으로 지난 18일 본격적인 배송이 시작됐습니다.

해당 제품에는 64GB 용량의 HMD, 국제 통용 규격의 충전기, 2개의 보드 및 고객 지원 보증이 포함되었으며 가격은 299달러입니다.


■ 에이서, 윈도우 MR HMD 리퍼비쉬 제품 150달러에 판매




평소 윈도우 MR HMD를 구입하고 싶었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였다면 에이서의 리퍼비쉬 제품이 좋은 선택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에이서는 HMD와 컨트롤러를 포함한 리퍼비쉬 패키지를 단돈 150달러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패키지는 90일의 AS 보증 기간을 제공하며, 구입 후 30일 이내에 반품 역시 가능합니다.


■ 오큘러스와 마블의 기막힌 만남, 'Powers United VR'


오큘러스 리프트와 마블이 손을 잡고 깜짝 놀랄만한 신규 패키지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해당 패키지는 기존 오큘러스 리프트 세트에 마블의 IP를 활용한 신규 VR 게임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이 포함된 패키지로 가격은 399달러입니다.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은 협동 플레이 위주의 VR 게임으로 헐크, 데드풀, 블랙 팬서 등 총 18종의 마블 영웅이 등장합니다. 각 인물들의 시점에서 짜릿한 액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영화에서는 맛볼 수 없는 독특한 구성의 팀 플레이 역시 가능합니다.

해당 패키지는 7월 31일에 출시될 예정이며, 오큘러스 공식 홈페이지 혹은 기타 쇼핑 웹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휴먼 아이즈 Vuze XR... 360도 및 VR180 포맷 동시 지원




VR 카메라 제조사 휴먼 아이즈(Humaneyes)는 투인원(2-in-1) 파노라마 카메라 Vuze XR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카메라는 5.7K 360도(2D)와 5.7K VR180(3D) 포맷의 동영상과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Vuze XR은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으로 버튼을 하나 누르는 것만으로 2D 360도 모드에서 손쉽게 VR180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기 자체에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SNS에 자신이 찍은 동영상 및 사진을 공유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 투자 및 인수

■ MR 솔루션 제공 업체 Re'flekt, BASF로부터 400만 달러 투자 유치




Re'flekt는 기업들이 자사의 직원들을 MR/AR로 효율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일의 MR 솔루션 제공 업체입니다. 최근 Re'flekt는 자사의 AR 플랫폼 'REFLEKT ONE'의 개발을 목적으로 BASF로부터 4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 나이언틱, VR 게임 개발사 Seismic Games 인수




포켓몬 고의 개발사인 나이언틱이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의 개발사로 잘 알려진 사이즈믹 게임즈(Seismic Games)를 인수했습니다. 지난 2월 Escher Reality를 인수한 데 이어 올해 두 번째 기업 인수입니다.

사이즈믹 게임즈는 기존 개발 중이었던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며, 나이언틱과 함께 새로운 AR 경험을 만들어나가겠다고 이번 인수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