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디버프는 대상이 잠시 멈칫한 뒤 공격력이 낮아지는 효과다. 공격력은 약 25% 감소하며 백호령, 그로울링, 플루플루 스킬에 포함되며, 스프린트나 다크써지 특성에 포함되 PvP나 PvE에 유용하다. 혼란은 적과 아군을 구분하지 못하는 디버프이며 주로 챌린지나 일반 사냥터에서 가끔씩 활용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8/08/23/news/i15327717589.jpg)
트오세의 다양한 디버프 종류
공포, 혼란, 수면 등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공포: 잠시동안 멈칫한 뒤, 공격력이 낮아집니다 (공격력 약 25% 감소)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그로울링 컴패니언이 적들을 위협하여 주변으로 오지 못하게 합니다. 적들은 공포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 | ![]() | 백호령 백호의 울음 소리를 들은 적은 대미지를 입고 7초간 공포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
![]() | ![]() | 플루플루 소리를 내는 명적을 대상에게 발사합니다. 대상 주변의 다른 적들은 공포 상태에 빠집니다. 공격당한 대상 [공포]+[혼란] |
![]() | ![]() | 스프린트: 공포 스킬 [스프린트] 사용 시 주변 적들에게 [공포] 디버프 적용 |
![]() | ![]() | 어둠의 공포 [마스테마], [폴 오브 아고니], [데몬 스크래치]에 공격당한 적은 [공포] 디버프에 걸림 |
![]() | ![]() | 포인팅: 공포 스킬 [포인팅]에 찍힌 몬스터는 3초마다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공포] 디버프 |
■ 혼란: 적과 아군을 구분 하지 못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플루플루 소리를 내는 명적을 대상에게 발사합니다. 대상 주변의 다른 적들은 공포 상태에 빠집니다. 공격당한 대상 [공포]+[혼란] |
![]() | ![]() | 스피릿 쇼크: 혼란 [스피릿 쇼크]에 걸린 적은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10초간 [혼란] 디버프 |
![]() | ![]() | 백마스킹: 혼란 스킬 [백마스킹] 사용 후 어그로가 끌린 적은 6초 동안 [혼란] 디버프 |
![]() | ![]() | 얼티밋 디멘션: 혼란 스킬 [얼티밋 디멘션]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8초동안 [혼란] 디버프 |
![]() | ![]() | 스캔: 혼란 [스캔] 범위에 들어온 적은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혼란 디버프 확률은 특성 레벨당 10% 증가 |
![]() | ![]() | 힙노티쉐 플뢰테: 자기최면 [힙노티쉐 플뢰테]에 걸린 적은 스킬 사용이 끝난 뒤 특성 레벨당 1초동안 혼란 디버프 |
![]() | ![]() | 음속타: 혼란 [음속타]효과로 [어둠]에 걸린 적이 피격당하면 확률적으로 [혼란] 디버프 |
![]() | ![]() | 바시타 싯디: 혼란 [바시타 싯디]의 범위에 있는 적은 일정 확률로 5초 동안 [혼란] 디버프 |
■ 취약: XX 공격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크로스가드 무기를 이용하여 방어 자세를 취합니다. 방어 당한 직후의 적은 찌르기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
![]() | ![]() | 스피어 런지 전방의 적을 찔러 피해를 주고, 찌르기 공격에 취약한 상태로 만듭니다. |
![]() | ![]() | 즈버크하우 공격 당한 적은 잠시동안 방어 타입이 [판금] 계열이 아닌 적들은 베기 속성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
![]() | ![]() | 엠퍼러즈 베인 전방의 대상을 잡아 들어올릴 때 순간적으로 주변 적들은 스턴과 때리기 취약 상태에 빠집니다. |
![]() | ![]() | 런지 자신의 회피율이 증가하고, 공격당한 적은 베기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
![]() | ![]() | 게이불그 공격당한 적은 잠시동안 물리 속성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
![]() | ![]() | 카발리 차지 카발리 차지에 피해입은 적은 일시적으로 치명타에 취약해져, 피해입은 공격이 치명타가 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
■ XX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 입는 상태입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클리브 또한 공격에 맞은 적은 한동안 베기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 ![]() | 헬 브레쓰 전방의 적과 시전자 주변의 적이 지속적으로 불속성 피해를 입으며, 확률적으로 한동안 불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 ![]() | 스톤 커스 석화 상태에 걸린 적은 불 속성, 염 속성을 제외한 모든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불 속성, 염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 ![]() | 마스테마 이 마법에 공격당한 적들은 시전자를 우선 공격 대상으로 삼을 수 있고, 일시적으로 신성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 ![]() | 쌍쇄공 적은 확률적으로 한동안 때리기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 ![]() | 탄지신통 적은 한동안 때리기 속성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
■ 충격: 지능, 정신력 감소 상태입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크라운 일시적으로 적의 지능과 정신력을 감소시킵니다. |
![]() | ![]() | 존하우 전력을 실어 크게 베어 적에게 피해를 주고 충격 상태로 만듭니다. |
![]() | ![]() | 드래곤 소어: 충격 스킬 [드래곤 소어]에 피해입은 적은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10초 동안 [충격] 디버프 |
![]() | ![]() | 신기전: 충격 스킬 [신기전] 화살의 맞은 적은 10초 동안 [충격] 디버프 |
■ 부패: 최대 HP가 점차 줄어들며, 화살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더티 폴 전방에 사체 벽을 세웁니다. 이 벽 근처의 적들은 부패 상태가 됩니다. |
![]() | ![]() | 은가둔디 이 뼈 조각에 찔린 적은 부패 상태에 빠집니다. |
![]() | ![]() | 쇼고스 만들기: 부패 쇼고스 근처에 있는 적은 15초 동안 [부패] 디버프 |
![]() | ![]() | 플레시 캐논: 부패 스킬 [플레시 캐논]에 피격 된 적은 확률적으로 15초 동안 [부패] 디버프 |
![]() | ![]() | 더티 폴: 파편 더티 폴이 근접 물리 공격을 당하면 주변 적에게 파편 대미지, 파편에 맞은 적은 대미지를 입고, 15초 동안 [부패] 디버프 |
![]() | ![]() | 플레시 스트라이크: 쇼고스 폭파 스킬 [플레시 스트라이크] 공격 범위에 쇼고스가 있으면 쇼고스가 터지면서 주변 적에게 특성 레벨당 5초 동안 [부패] 디버프 |
■ 어둠: 시야가 줄어듭니다. 타겟팅 스킬 및 평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타지 스매시 적은 확률에 따라 어둠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
![]() | ![]() | 최루 최루에 당한 대상은 어둠 상태에 빠져 공격 불가 상태가 됩니다. |
■ 공격 불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리트리브 대상은 공격 불가 상태가 되며 지속적 피해를 입습니다. |
![]() | ![]() | 최루 최루에 당한 대상은 어둠 상태에 빠져 공격 불가 상태가 됩니다. |
■ 침묵: 기본 공격 및 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자우스트 공격당한 적은 지능과 정신 능력치가 감소하며, 마법사 계열과 성직자 계열은 침묵 상태가 되어 기본 공격과 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
![]() | ![]() | 세계수 조각 가까이 접근한 적들을 침묵 상태로 만드는 신성한 세계수를 조각합니다. |
![]() | ![]() | 랑고르트: 블로킹 블럭 성공 시 적은 3초 동안 [침묵] 디버프 |
![]() | ![]() | 투망 끌기: 뒤섞임 [투망 끌기] 스킬에 적용 된 대상에게 3초간 침묵 |
![]() | ![]() | 매직 애로우: 침묵 적이 [매직 애로우]의 불길에 맞고 있는 동안 확률적으로 [침묵] 디버프 |
![]() | ![]() | 촌경: 침묵 스킬 [촌경]에 피격 된 적은 5초 동안 [침묵] 디버프 |
![]() | ![]() | 마도 심판: 마나번 스킬 [마도 심판]이 적 캐릭터에게 적중 시 적의 SP를 현재 SP의 특성 레벨당 5%를 소모시키며, 몬스터에게는 [침묵] 디버프 |
■ 슬로우: 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슬로우 시간을 조작하여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 | ![]() | 캘트롭 뿌리기 지면에 캘트롭을 던져 밟은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5초간 적 이동속도 10 감소 |
![]() | ![]() | 다리 쏘기 공격당한 적은 이동속도가 일시적으로 감소합니다. |
![]() | ![]() | 라이마 여신상 여신상 주변의 파티원들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적의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
![]() | ![]() | 디쓰론 보스 몬스터를 대상으로 사용하면 이동속도와 기본 공격 속도를 낮춥니다. |
![]() | ![]() | 때카 적의 하단부를 다리로 힘껏 타격하여 확률적으로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 | ![]() | 루브릭 여신의 힘이 담긴 지시문을 읽는 것으로 적에게 성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고, 이동속도 감소 상태에 빠트립니다. 악마형 적에게는 추가 타격을 하며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강화됩니다. |
![]() | ![]() | 리스트레인: 슬로우 [리스트레인]의 효과로 스턴이 걸린 적은 스턴이 해제 된 후 [슬로우] 디버프 |
![]() | ![]() | 몬타노: 사이즈 슬로우 스킬 [몬타노]가 대상에게 10초 동안 [슬로우] 디버프 |
![]() | ![]() | 오블리크 샷: 슬로우 스킬 [스위프트 스텝]이 활성화 중일 때, 스킬 [오블리크 샷] 사용 시 피격된 적들이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7초 동안 [슬로우] 디버프 |
![]() | ![]() | 바운스 샷: 슬로우 스킬 [바운스 샷]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3% 확률로 [슬로우] 디버프 |
![]() | ![]() | 회피이동: 하단베기 [회피이동]에 공격 당한 적에게 디버프, 특성 레벨당 이동속도 4 감소 |
![]() | ![]() | 블란디르 카데나: 쓰라린 상처 [블란디르 카데나] 스킬로 입힌 타격 수에 비례한 만큼 15초에 걸쳐 추가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 | ![]() | 헤비 그라비티: 이동속도 감소 스킬 [헤비 그라비티] 범위 안의 적은 이동속도가 특성 레벨당 2씩 감소 |
![]() | ![]() | 스톰 더스트: 슬로우 [스톰 더스트] 범위 안의 적의 이동속도가 특성 레벨당 2씩 감소 |
![]() | ![]() | 죽음의 선고: 슬로우 [죽음의 선고]에 걸린 적은 이동속도가 특성 레벨당 15%씩 감소 |
■ 이동 불가: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투망 끌기 끌려온 대상은 일정 시간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
![]() | ![]() | 투망 던지기 지정한 범위에 투망을 던져 범위 안의 적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 | ![]() | 섀도우 페터 지정한 범위 적의 그림자에 못을 박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 | ![]() | 이동 불가 적을 갈고리로 포획합니다. |
![]() | ![]() | 디쓰론 전방의 적들에게 창을 꽂아넣어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 | ![]() | 스왑: 속박 스킬 [스왑]으로 이동된 대상이 확률적으로 2초간 [속박] 디버프 |
![]() | ![]() | 인법 목둔술: 결박 스킬 [인법 목둔술]에 피해를 입은 적은 4초 동안 이동 불가. |
■ 저주: HP와 SP 자연 회복이 불가능, 마법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본 포이팅 이 뼈조각이 가리키는 적은 저주를 담은 공격을 받으며, 일시적으로 저주 상태에 빠집니다. |
![]() | ![]() | 커다이챠 지면에 찍힌 피 발자국을 밟은 적은 일시적으로 저주 상태에 빠집니다. |
![]() | ![]() | 헥싱 적에게 저주를 걸어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회복력을 정지시킵니다. |
■ 기절: 행동이 제한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리스트레인 자신의 최대 HP를 낮추지만 공격한 적이 기절 상태가 될 확률이 생깁니다. |
![]() | ![]() | 백스탭 2연타 공격에 치명타 확률이 높고 동시에 기절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
![]() | ![]() | 헬름 쵸퍼 적의 상단을 연속으로 공격해 적을 스턴 상태에 빠트립니다. |
![]() | ![]() | 사이즘 확률적으로 적은 스턴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
![]() | ![]() | 프렌지드 슬래시 공격당한 적은 일시적으로 스턴 상태에 빠집니다. |
![]() | ![]() | 엠퍼러즈 베인 전방의 대상을 잡아 들어올릴 때 순간적으로 주변 적들은 스턴과 때리기 취약 상태에 빠집니다. |
![]() | ![]() | 헤드버트 공격당한 적은 일정 확률로 스턴 상태가 되고, 투구를 착용한 상태가 아니라면 자신도 스턴 상태가 됩니다. |
![]() | ![]() | 스톤 샷 대상은 일정 확률로 스턴 상태에 빠집니다. |
![]() | ![]() | 버드 폴 이 공격에 당한 공중형 적은 추가 피해를 입고 스턴에 걸리지만, 지상형 적에게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
![]() | ![]() | 디소난츠 주변 적에게 스턴을 거는 연주를 합니다 |
![]() | ![]() | 엄보 블로: 스턴 스킬 [엄보 블로]에 피격된 적에게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3초 동안 [스턴] |
![]() | ![]() | 롱 스트라이드: 스턴 스킬 [롱 스트라이드]가 적에게 특성 레벨당 0.5초씩 스턴 |
![]() | ![]() | 돌격: 스턴 스킬 [돌격]에 피격되어 밀리는 적이 특성 레벨당 1% 확률로 2초 동안 [스턴] |
![]() | ![]() | 스큐텀 힛: 스턴 스킬 [스큐텀 힛]에 피해입은 적은 특성 레벨당 3% 확률로 2초 동안 [스턴] |
![]() | ![]() | 롱고미안트: 스턴 스킬 [롱고미안트] 사용시 특성 레벨당 10% 확률로 적 3초간 스턴 |
![]() | ![]() | 사이킥 프레셔: 스턴 적이 [사이킥 프레셔]에 피격될 때 마다, 특성 레벨당 10% 확률로 1초 동안 [스턴] 디버프 |
![]() | ![]() | 마그네틱 포스: 스턴 스킬 [마그네틱 포스]에 피격 된 적은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4초 동안 [스턴] |
![]() | ![]() | 러시 도그: 스턴 [러시 도그]으로 공격 당한 적은 특성 레벨당 10% 확률로 6초 동안 [스턴] 디버프 |
![]() | ![]() | 멍텅구: 스턴 스킬 [멍텅구]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10% 확률로 [스턴] 디버 |
![]() | ![]() | 캐논 배라지: 스턴 스킬 [캐논 배라지]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5% 확률로 3초 동안 [스턴] 디버프 |
![]() | ![]() | 헤드샷: 스턴 스킬 [헤드샷]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2.5% 확률로 3초 동안 [스턴] |
![]() | ![]() | 스나이프: 스턴 스킬 [스나이프]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3.5% 확률로 3초 동안 [스턴] |
![]() | ![]() | 데몰리션: 스턴 [데몰리션]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1% 확률로 스턴 |
■ 수면: 행동 불가. 공격을 맞거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풀리지 않음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슬리프 적을 수면 상태로 만듭니다. 수면상태인 적은 공격 한계치에 도달하면 깨어납니다. |
![]() | ![]() | 비겐리트 피리를 불어 주변 적을 잠들게 합니다. |
■ 석화: 행동 불가. [석화] 상태인 동안에는 대미지를 50% 덜 받음. 피격시 [석화] 상태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스톤 커스 적을 일시적으로 석화 상태로 만듭니다. |
■ 결빙: 행동 불가. 얼어붙습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아이스볼트 얼음의 화살을 날려 적에게 피해를 주고 일정 확률로 결빙 상태에 걸리게 합니다. |
![]() | ![]() | 아이스 파이크 얼음 가시를 솟구치게 해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결빙 상태에 걸리게 합니다. |
![]() | ![]() | 아이스 월 얼음의 벽을 만들어 적을 가두고 근접한 적을 일정 확률로 결빙 상태에 걸리게 합니다. |
![]() | ![]() | 서브제로 실드 적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방어하면 받은 피해를 절반으로 감소시키며 공격한 적을 결빙시킵니다. |
![]() | ![]() | 프로스트 필라 지면에 얼음 나무를 소환하여 주변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결빙 상태에 걸리게 합니다. |
![]() | ![]() | 헤일 지정한 위치에 얼음 덩어리를 무수히 떨어뜨려 적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
■ 중독: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받습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독 항아리 웅덩이를 밟은 적은 중독 상태가 됩니다. |
![]() | ![]() | 오공고 전염성이 강한 독화살을 발사합니다. |
![]() | ![]() | 잠독백세 긴 시간동안 지속되는 독화살을 발사합니다. |
![]() | ![]() | 독무만상 깨진 병 주위로 독구름이 형성되고, 영역 안의 적들은 중독 됩니다. |
■ 출혈: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받습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크로스컷 적 방향으로 전진하면서 적의 중심을 십자 형태로 베어 출혈 상태를 일으킵니다. |
![]() | ![]() | 스큐텀 힛 2연타 공격에 치명타 확률이 높고 동시에 기절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
![]() | ![]() | 쏙콴 피격된 적은 확률적으로 출혈상태에 걸립니다. |
![]() | ![]() | 스내칭 컴패니언이 공중형 몬스터를 물어 땅으로 떨어뜨리고, 출혈 상태를 일으킵니다. |
![]() | ![]() | 파비스 설치 파비스 설치에 공격 당한 적은 확률적으로 출혈에 걸립니다. |
![]() | ![]() | 스톰 볼트 공격당한 적은 스칼푸그닝 스킬의 추가 피해를 받게 되고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출혈을 일으킵니다. |
![]() | ![]() | 브로드 헤드 이 화살에 맞은 적은 출혈 상태를 일으킵니다. |
![]() | ![]() | 헤드샷 이 공격에 당한 적은 일시적으로 지능과 정신력이 감소되고, 10초 동안 출혈을 일으킵니다. |
![]() | ![]() | 블러드배쓰 야수형, 악마형, 곤충형 적 혹은 에너베이션 디버프 상태인 적을 대상으로 피를 분출시키고, 그 피를 뒤집어 쓰는 것으로 자신의 체력을 일부 회복합니다. [출혈] 지속시간 5초,대미지의 1%회복 |
![]() | ![]() | 쓰러스트: 출혈 [스턴] 상태의 적이 [쓰러스트]에 당하면 5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 ![]() | 피어스: 출혈 스킬 [피어스]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2% 확률로 6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 ![]() | 킬홀링: 출혈 스킬 [킬홀링]에 공격 당한 적은 5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 ![]() | 이베이드 쓰러스트: 출혈 스킬 [이베이드 쓰러스트]에 피격 당한 적은 특성 레벨당 2% 확률로 25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 ![]() | 서펜틴: 출혈 스킬 [서펜틴]에 피격된 적이 특성 레벨당 2% 확률로 8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 ![]() | 파비스 설치: 출혈 찬스 스킬 [파비스 설치]에 공격 당한 적이 [출혈]에 걸릴 확률이 특성 레벨당 1% 증가 |
![]() | ![]() | 백스탭: 대량출혈 출혈 상태인 적이 [백스탭]에 공격당했을 때 10초 동안 [대량출혈] 디버프 |
![]() | ![]() | 라이칸쓰로피: 수인화 기본 공격이 할퀴기 공격으로 변경(5% 확률로 출혈) |
![]() | ![]() | 철사장: 출혈 스킬 [철사장]에 피격 된 적은 8초 동안 [출혈] 디버프 |
■ 치명타저항 감소: 치명타 저항이 감소합니다.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둠 스파이크 피격된 적은 치명타 저항이 감소합니다. |
![]() | ![]() | 발레스트라 팡트 공격당한 적은 치명타 저항이 감소합니다. |
![]() | ![]() | 카포티: 흥분 [카포티] 디버프 중인 적은 치명타 저항이 50 감소 |
![]() | ![]() | 슬로우: 치명타 저항 스킬 [슬로우]에 걸린 적의 치명타 저항이 캐릭터(시전자) 지능의 15%만큼 감소 |
![]() | ![]() | 래피드 파이어: 치명타 저항 감소 스킬 [래피드 파이어]에 피격된 적은 50% 확률로 특성 레벨당 3초 동안 치명타 저항이 150 감소 |
![]() | ![]() | 하이 앵커링: 치명타 저항 감소 스킬 [하이 앵커링]에 피격된 적은 5초 동안 치명타 저항이 특성 레벨당 15 감소 |
■ 방어구 파괴: 방어력 3초간 12% 감소.
클래스 | 스킬 & 특성 아이콘 | 이름 |
![]() | ![]() | 스퀄 스윙. 적은 방어구 파괴 상태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