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 코드까지 공개! 메이플2 신민석 디렉터 "확률 조작 결단코 없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댓글: 97개 |



메이플스토리2 신민석 디렉터가 강화 버그 논란에 머리 숙여 사과했다. 이어서 그는 버그의 원인이 된 소스 코드를 직접 공개하며 자세히 설명했다.

먼저 쌍수 무기 인챈트를 시도할 때 '토드의 연마석'을 2개로 취급하는 처리가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초과 장비 분에 대한 추가 확률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발생했다. 처리에 쓰이는 함수가 수정되지 않은 채 계속 사용됐기 때문이다. 신민석 디렉터는 개선이 필요했던 코드의 수정 전후를 모두 공개했고, 직접 연관이 있는 함수는 코드 전문을 알렸다.

신민석 디렉터의 설명을 정리하면, 인챈트 재료로 성공 확률 증가 포인트를 실제로 가졌는지 확인 → 인챈트 재료가 모두 있으면 소모 → 강화 성공과 실패을 결정하게 된다. 기존 로직에서 강화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함수가 재료를 소모한 뒤 호출이 되었는데, 수정이 필요한 함수가 계속 사용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한편, 확률형 콘텐츠의 버그는 다른 게임에서도 가끔 일어나는 이슈 중 하나이다. 그러나 '메이플스토리2'처럼 대형 게임에서 소스 코드 전문을 공개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이는 버그가 발생하게 된 경위에 대해 유저들에게 정확히 설명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 이번 강화 논란의 원인이 된 코드와 함수

신민석 디렉터는 "이번 문제를 계기로 인챈트와 관련된 모든 수정 사항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겠다"고 전하며 "시간을 늘려 검수하고, 나아가 관련 프로세스도 철저히 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그는 "메이플스토리2의 인챈트 확률을 공지 없이 임의로 조정한 적은 절대로 없으며, 앞으로도 결단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민석 디렉터의 사과 및 문제가 된 소스 코드 설명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