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방패를 들고 돌진하라! 소드맨 펠로무 유저들의 이야기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7개 |
최근 트리오브세이비어에서 들려오는 말이 있다. "너희들은 소드맨 절대로 하지 마라", "왜?", "하지 말라면 하지마…" 등 소드맨을 키우는 것을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리는 분위기다. 물론 육성의 재미는 있지만 타 클래스와 다르게 여러가지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남들이 하지말라고 하면 하고 싶은게 사람 심리다. 그래서 소드맨에서 가장 심플한 트리이자 튼튼하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펠로무 트리를 소개하려고 한다. 방패를 들면서 적을 때리는 컨셉인데, 과연 클래스 트리와 성능은 괜찮은지 이야기를 듣고자 펠로무 유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소드맨의 방패맨 펠로무!
현재 이들의 입지를 알고자 펠로무 유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


Q. 바이보라 서버에서 이름있는 펠로무 유저로 알고 있다. 만나서 반갑다.

[큰곰]: 소드맨-펠타스타-로델레로 시절부터 키운 애정 캐릭터 펠로무 유저다. CBT 3차까지 즐겼고 이후 라이마 서버에서 게임을 이어갔다. 기억으론 서버 통합 전 7랭크 시절부터 한 것 같다. 암울했던 시절을 견디고 솔미키부터 빛을 본 케이스다.

무르밀로가 등장하고 하위트리를 받쳐줘서 많이 강해진 느낌이다. 당시는 1서클 만으로도 충분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1서클 아니면 3서클을 추천하는 추세다.




▲ 팀배틀리그를 즐기는 큰곰.


Q. 무르밀로 2서클은 별로인가?

[큰곰]: 스프린트가 좋아서 무르밀로 2서클을 유지했지만, 본 서버 패치때 너프가 되어버리는 바람에 조금 아쉽긴 하다. 무르밀로 3서클때 공포효과 특성을 안 찍으면 무한 유지가 가능해서 좋다. 9랭크 시절엔 무르밀로 2까지 유지한 적도 있다.


Q. 지금은 펠로무가 맞긴한데 3서클은 아니다. 무슨 이유인지 궁금하다

[큰곰]: 평소 PvP를 즐기는 편이다. 레티아리이가 나온 후 무르밀로에 부족한 CC기를 레티아리이 그물로 보완했다. 뚜벅이 캐릭터의 특징인 접근 후 공격 스킬을 맞춰야 딜을 넣을 수 있는 구조를 투망 끌기랑 투망 던지기로 근접해서 때릴 수 있어서 만족한다.

우선적으로 하위트리가 무르밀로 1랭크로 스킬 증가 대미지가 이뤄진다. 레티아리이의 주력기인 트라이던트 피니시가 빠지면 딜로스가 살짝 생기는데, 이때 무르밀로 스킬로 킬각을 볼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밸런스 패치로 소드맨 CC기를 방혈로 막을 수 없어져서 헤드버트 3초 스턴, 몬타노 1초 스턴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레티아리이의 무장해제가 상대의 방패를 없애줘서 클레릭 올체력 캐릭터도 킬각을 볼 수 있다.




▲ 레티아리이를 섞었더니 좋다!



Q. 스킬 콤보가 궁금하다. 공유가 가능한가?

[큰곰]: 사냥하는 유저에게 유용한 콤보가 있다. 투망 던지기 - 트라이던트 피니시 - 이베이드 쓰러스트 - 하이킥 - 헤드버트 - 무장해제 - 엄보 쓰러스트 2회 - 슈팅스타 2회 - 헤드버트 - 스큐컴 3 - 하이가드 - 엄보블로 2 - 타지스매시 3 - 버터플라이 3를 사용한다.

이베이드 쓰러스트는 투망 던지기랑 끌기 사용 후에 찌르기로 사용하고 있다. 특성은 75레벨이며 지금 1816% 정도 배율이라 스큐텀 힛 만큼 딜링이 나오고 있다. 무르밀로 자체가 스킬 딜러라 스킬이 계속 돌아가는게 좋아서 트라이던트 피니시와 이베이드 쓰러스트 넣고나서 딜로스 타임이 많이 줄어든다.

그리고 이베이드 쓰러스트가 찌르기에 사용 무기를 한손창으로 쓰고 있어서 투망에 증댐되서 사용 중이다. 그리고 스큐텀은 방패 추가대미지에 이번 패치로 최대사거리 명중시 50% 추가 대미지가 있어 마스터하고 쓰러스트는 투망 스킬 대미지보고 사용한다. 헤드버트는 3개정도 주고 사용 중인데 헤드버트는 증뎀 효과랑 기절 시 추가대미지가 있어서 적게 찍어도 대미지가 잘 들어가는 편이다.






Q. 장비 세팅이 어마어마하다. 지금까지 얼마나 걸렸는가?

[큰곰]: 벨코퍼가 나오자마자 그전까지 모아놓은 실버랑 여신의 축복석이 많아 금방 뽑았다. 하지만 아이커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서 약 6억 정도 소모한 것 같다. 카루자 벨코퍼 실드가 무려 4억 실버까지 먹었다. 아이커가 안 뽑혔기 때문이다.

세팅 기간은 1달 정도 걸렸다. 시간은 아이커가 가장 많이 잡아먹었다. 무기는 16강 벨코퍼 소드를 사용했지만 이번에 레티아리이가 나오면서 한손창 한 번 뽑아서 만들어볼까 하고 강화해봤는데 6강 8포텐까지 떨어지고 스트레이트로 16강까지 올라갔다. 욕심을 더 내보니 21강까지 붙어버렸다. 사실 망할 줄 알고 황금소켓까지 준비하고 모루까지 챙겨놨는데 다시 되파느라 고생했다.




▲ 21강화에 성공하여 레티아리이를 섞은 계기가 됐다.


Q. 펠로무레레의 PvP 상성이 궁금하다

[큰곰]: 레티아리이 3랭크분들 중에 단검 한창 레티분들이랑 붙으면 그물 저항이 뜨는가 안뜨는가에 한 판이 결정나고, 세이지 3랭크는 회피 이동으로 대처한다. 디멘션 컴프레션만 빠지면 대미지 들어올게 없어서 생존기 빼고 원콤만 노리는 경우가 많다.

질럿은 이몰레이션 뭍은 블라인드 페이쓰가 너무 아픈편이라 이몰레이션은 도망다니면서 피한다. 결국 서로 너 한방 나 한방 싸움이다. 보통 파나틱시즘이 멜스티스를 받으면 24초 지속인데, 24초간 도망가거나 넉백기나 기절로 시간을 끌고 잡는다. 1:1 상대하긴 까다롭다.

랜서도 넉백기가 많아서 페인배리어 꺼진 타이밍에 상대하기 까다롭다. 어차피 팀배틀은 상대조합 우리조합 싸움이라 어느정도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조합이 잘 걸리는 것도 중요하다.


Q. 어떤 조합이 좋다고 생각되나?

[큰곰]: 힐러 딜러 딜러 조합이나 힐러 디버퍼 딜러 조합이 좋다. 확실히 우리편에 카발 힐러가 있으면 든든하긴해요. 리바이브가 워낙 꿀 스킬이기 때문. 반대로 힐러가 있는 상대 조합은 2번이나 죽여야되서 골치아프다. 조합이 비슷할땐 서로 손싸움이라 재미있게 하는 편이다.

팀배틀리그 자체가 보상이 별로라 참여하는분들이 적은게 조금 아쉽다. 지금 수정광산 같이 적당한 보상이 있으면 인기가 많아질텐데 아쉽다. 그리고 팀배틀리그는 3:3 매칭이라 같은 팀원이 처음 보는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패배하는 매칭 운도 있다. 5승 10승 이런식으로 승수에 따라서 교환하는 아이템이나 보상이 있으면 승리에 대한 욕구가 생길 것 같다.

현재 가장 문제인 무기만 초월하면되고 방어구는 초월해봐야 의미 없던데, PvP를 통해 인식에 대해 변화가 생겼으면 바란다. 원래 팀배틀리그는 그들만의 리그라고 알려져있어서 참여하는 분들이 적은데 보상이 좋아지고 참여자가 많아지고 매칭할때 유저수준이 맞춰지면 좋을 것이다.


Q. 무르밀로 3서클 스킬은 잡기다. 개인적으로 별로인가?

[큰곰]: 이동속도랑 홀딩기 4초. 사실 홀딩기가 상태 저항이 된다. 중요한 타이밍에 저항이 뜨면 15초동안 애매해지고 붙잡은 후에 나도 4초 고정된다. 이러면 다른 상대에 노려지기 좋아져서 무르밀로 3서클 대신 레티아리이 2서클로 갈아탔다. 사실 한손창이 강화가 잘된 이유가 큰 점도 있다.




▲ 상태 저항이 있다보니 거부감이 있다고...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하곳 싶은 말이 있다면 남겨달라

[큰곰]: 부엉이해적단 애송이들 모두 강해졌으면 좋겠고, 방패 전사는 로망이다. 펠로무가 비싸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타 캐릭터 기준으로 효율이 나오는 특성 찍는량은 거의 비슷하다.

처음 투구 특성 배우는게 비쌌는데 지금보니 괜히 비싼게 아니었다. 360레벨부터 후반지역 퀘스트만 밀어도 연타 특성, 방패 특성, 로델레로 특성 3개 다 마스터할 수 있으므로 특성 걱정없이 키울만한 캐릭이다.




▲ 특성만 배우면 할 만하다!


※ 큰곰 유저의 PvP 스킬트리 및 스탯 정보

[스탯]
힘 50
민첩 150
체력 300

[스킬]
소드맨
페인 배리어5
콘센트레이트 5
배시 5

펠타스타
스워시 버클링 1
엄보 블로 12
가디언 12
버터플라이 5
엄보 쓰러스트 5
하이가드 10

로델레로
몬타노 1
타지스매시 15
실드 푸시 11
실드차지 1
슈팅스타 5
하이킥 1
실드 배시 10
회피이동 1

무르밀로
헤드버트 3
스큐텀 힛 5
이베이드 쓰러스트 5
어인투구 1
프렌지스 슬래시1

레티아리이
트라이던트 10
무장해제 5
급소보호 5
투망던지기 7
투망끌기 3

"슈팅 스타가 공격속도 영향을 받아서 엄보 쓰러스트 방어깎는 효과중에 전타 히트하려면 민첩이 조금 필요하다."



다음으로 만나본 펠로무 유저는 아우슈리네에서 찾을 수 있었다. 공격 스킬에 모두 100 특성을 투자한 유저라는데, 캐릭터에 애정이 없다면 이런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펠로무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고 있었는지 일반 유저라면 알지 못하는 여러가지 팁을 알려주기도 했다.


Q. 마을에서 자주 보는 것 같다. 자기소개 부탁한다.

[Eckhart]: 무르밀로를 꾸준히 즐기는 애교뿜뿜 길드의 에르크나드에크하르트, 줄여서 잌엨이다. 하도 주변분들이 발음하기 힘들다해서 이크에크로 갔다가 잌엨으로 통일되었다. 펠로무는 예전에 스탯개편이후 펜서가 죽은 그 이후부터 펠로무를 시작했다. 은근히 무르밀로가 잘 맞아서 이것저것 트리를 많이 하기도 했고 캐릭터는 38개인데, 지금은 펠로무를 제외하고 전부 랭크 초기화 상태로 놔두고 있다.

공격 스킬은 전부 특성 100레벨이다. 레티샤 6개월치가 날아간 것 같은데 레티샤에서 무조건 특성 포인트만 나오는것도 아니다보니 어쩔때는 많이 나오고, 어떨때는 적게 나온다. 그냥 목록이 괜찮아서 계속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풀 특성이 됐다.




▲ 진짜 전사 코스튬으로 무장한 Eckhart 유저.


Q. 무르밀로 3서클이 나와서 스킬와 특성이 추가됐다. 평가 부탁한다.

[Eckhart]: PvP 중점 스킬을 기반으로 1~2서클 강화 형태로 나와서 무르밀로 3서클을 안가고 섞는 경우가 있긴하다. 하지만 새로운 스킬 엠퍼러즈 베인을 써보면 알겠지만 PvP잡기 범위는 조금 넓은 편이라 거의 양아치 스킬이라봐도 무방하다.

그렇다고 PvE에서 못쓴다고 생각하지만 때리기 취약버프는 그대로 적용되므로 순간 폭딜이 가능하게 된다. 피격 범위 판정도 10랭크 패치때 같이 바뀌어서 활용성은 더욱 크다. 잡기 기술이지만 짧은 거리가 아닌데 무빙 상태에서 잡히면 더욱 크게 작용한다.

오죽하면 길드원들이랑 친선을 자주 하는데 잡는 스킬이 사기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이 들을 정도다.

3서클 이후에 때리기 디버프 넣는 방식도 배시 - 하이킥 - 헤드버트 - 엄보쓰러스트에서 실드 배시 - 하이킥 - 헤드버트 - 엠퍼러즈 베인 - 엄보 쓰러스트 이렇게 바뀌게 됐다. 이러면 슈팅스타 오버히트2개가 완벽한 폭딜이 된다. 기존에는 엠퍼러즈 베인이 없이 써도 1~2초가 남는데 그때 스킬 하나 더 넣어도 되지 않느냐 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써보면 다르다. 정확히 딱딱 떨어진다. 실드 배시 - 하이킥 - 헤드버트 - 엠퍼러즈 베인 - 엄보 쓰러스트 - 슈팅스타 - 헤드버트 - 엄보 쓰러스트 - 스큐텀 힛이다.


Q. 평소 PvP를 많이 하는 듯하다. 클래스별 콤보가 있는가?

[Eckhart]: 대부분 동일하다. 일단 가디언 - 하이가드 - 회피 이동으로 간을 본다. 프렌지드 슬래시와 실드 트레인으로 파고들어가서 엠퍼러즈 베인으로 잡고 때린다. 배틀리그에서는 잘 쓰이진 않지만 친선 PvP 정도면 펠로무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것이다.

물론 프렌지드 슬래시 스킬 자체를 안찍는 펠로무도 있기 때문에 PvP가 아니라면 관심없는 스킬이긴 하다. 그러나 PvP에선 파고드는 범위랑 순간 스턴이 상당히 비중이 높다.




▲ 모든 공격 스킬은 100레벨 특성을 유지 중.



Q. 뉴비에게 펠로무 추천할 수 있는가?

[Eckhart]: 추천 할 수 있는 캐릭터다. 보스가 나만 볼때 그 눈 맞춤은 감히 이루어 말할 수 없는 펠로무의 상징이다. 사실 이렇게 말하면 약한 것처럼 보인다. 물론 추천은 하지만 지갑의 여분은 알아서 챙겨야 한다. 무자본 유저라면 제대로 펠로무를 못 즐기기 때문에 그냥 저런직업이 있구나 하고 다음 기회를 보는 것도 좋다.




▲ 당당하게 1등(?)을 할 정도로 강력한 펠로무라고..


Q. 이번에 380제 무기 옵션이 일부가 공개됐다. 한손검과 방패부터 공개됐는데 만족하는가?

[Eckhart]: 매우 만족한다. 마시니오스가 하카펠 기준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프리머스를 쓰려다가 그냥 315제를 그대로 쓰는 중이다. 하지만 이번 380 제작템이 나오면 바로 바꿀 것이다. 마시니오스 한손검 옵션이 너무 좀 그랬어요. 옵션 보고 본사에 전화해볼까 싶기도 했어요.




▲ 업데이트가 되면 곧바로 만든다고 한다.


Q. 하카펠은 명예 소드맨이라고 부르는데 공존의 길은 없는가

[Eckhart]: 어쩔수 없어 보인다. 둘 다 맞는 옵션을 쥐어주면 그건 지상 최강의 한손검이 되기 때문이다. 한쪽은 치명타 발생과 치명타 공격력, 다른쪽은 물리 공격력과 때리기 공격인데 이 모든 것이 합쳐진 한손검이라면 펠로무가 폭력배가 될 수 있는 장비가 된다.

그렇다고 대미지 차이가 크게 나는건 아니니, 하카펠 유저분들은 안심하고 마시니오스를 쓰길 바란다. 나도 아브도챠라는 챱챱이 무기로 많이 버텼으니 마시니오스로 버텨봤으면 한다. 솔직히 315제 무기를 들고도 스펠토움 솔로 챌린지도 가능하므로 장비가 나왔다해서 바로바로 갈아끼지 않아도 될 듯하다.


Q. 펠로무 남캐 코스튬은 전사용 근위기사 코스튬이 가장 어울리나?

[Eckhart]: 무르밀로 투구랑 잘 어울리긴 하지만 이건 두번째 계정이다. 첫번째 계정에 펠로무를 키웠던건 리사이클 메달에 교환이 가능한 갈색 교복이랑도 어울린다. 가발을 끄면 투구는 가려지니 꼭 상관은 없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 옷이 너무 상징적으로 되어버렸다.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나뭇잎투구에 옆에 깃털달린 근위기사는 나라고 보면 된다.




▲ 나뭇잎 투구와 깃털의 매력.



Q. 추가로 더 하고 싶은 이야기는 없는가?

[Eckhart]: 펠로무 3서클 스킬이 호불호가 많이 갈려서 싫어하는분들이 있다. 그래도 펠로무는 건제하다! 벨코퍼랑 눈마주보며 서로 부비적 거리...(생략)

마지막으로 컴페니언 위에서 박제당하는 모션 고쳐줬으면 한다. 투구를 쓰고 컴패니언에 타고 점프하면 걸리는 버그다. 2월부터 문의했는데 이후로 반응이 없다. 응원 메시지를 사용하면 망토가 관짝으로 변한다. 소드맨 관짝행을 암시했는지 고쳐주질 않는다. GM 에리트리나 보고있나? 끝까지 찾아가서 괴롭히기 전에 고쳐달라!




▲ 투구쓰고 컴패니언타고 점프하면 박제당하는 모션.



▲ 응원하면 망토가 관짝이 된다.


※ Eckhart의 스탯 및 스킬트리

[스탯]
올체력.

[스킬]
소드맨
배시 5
겅호 5
페인베리어 5

펠타스타
엄보블로 6
스워시 버클링 15
가디언 13
하이가드 1
버터플 5
엄보쓰러스트 5

로델레로
타지스매시 15
실드배시 10
회피이동 10
슈팅스탕 5
하이킥 5

무르밀로
어인투구 1
프렌지드 실드 1
헤드버트 15
스큐텀 힛 15
실드 트레인 1
스프린트 7
엠퍼러즈 베인 5

"무르밀로가 찍는거에 따라 성향이 달라지므로 처음 하는 뉴비는 이렇게 찍으면 안된다. 스킬이 적고 깔끔한걸 원해서 이렇게 찍었지만, PvP 주력으로 하는 분이라면 몬타노도 1이상 찍고 하이킥 1 이후 다른거 투자하는 분들도 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큰곰", "Eckhart"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