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이것이 광원 효과다! '검은사막 리마스터' 추천 사양 가이드

기획기사 | 정수형 기자 | 댓글: 100개 |



펄어비스에서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하는 MMORPG '검은사막(이하 검사)'의 리마스터가 8월 23일 적용되었다. 국내 MMORPG 중에서도 최상급의 그래픽 품질을 보여주던 검은사막은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더욱 화려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다시 한번 게이머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어 주었다.

리마스터 모드 적용 시 옷감과 갑옷 등의 재질이 더 현실적으로 표현된다거나 빛과 관련된 표현이 더욱 섬세하게 바뀌는 등의 그래픽 품질 변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기존보다 높은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게 되는데 전보다 얼만큼의 사양을 요구하게 되는지 지금부터 간단한 표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그래픽 개선은 계속 될 것! 검은사막 리마스터 고광현 엔진 디렉터 인터뷰] - 기사 바로가기



▲ 검은사막의 최소 / 권장 사양

먼저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권장사양을 살펴보자. 일반적인 옵션을 기준으로 i5 CPU에 GTX970 그래픽카드를 요구하고 있으며, 적당히 옵션 타협만 한다면 GTX750ti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높은 사양으로 갈수록 성능 요구치가 급상승한다.

특히, 검은사막은 UHD(4k)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UHD 해상도에서 최고 사양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선 현재 세팅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사양으로도 버거운 감이 있다. UHD 해상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옵션 타협은 선택 아닌 필수이다. 그만큼 사양이 높다는 뜻이다.



▲ UHD 울트라는 정말 압도적인 그래픽 품질을 자랑한다

이외에 권장 사양대로 쓰고 있지만 특정한 상황에서는 사양을 낮춰서 플레이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대표적인 예가 전장과 레이드 등의 한 화면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효과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때는 아무리 사양이 좋다고 해도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인이 사용하는 사양에서 1~2단계 밑의 옵션으로 낮춰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그렇다면 국내 최고의 그래픽 품질을 자랑하는 검은사막 리마스터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성능이 필요한 걸까? 검은사막 리마스터가 적용된 지 어느덧 3주가 지난 지금.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며 사양을 확인해 본 게이머들을 통해 권장 사양을 정리해보았다.


※ 주요 부품별 성능 비교를 통해 합리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하세요



▲ 클릭시 확대됩니다

위의 표는 최신 CPU와 VGA의 성능을 순서대로 비교한 것입니다. 표에서 자신이 원하는 용도별 부품을 확인한 후, 아래의 추천 견적에서 알맞은 컴퓨터 사양을 찾아보세요.


■ 그래픽 품질 옵션 [높음]




검은사막 리마스터가 적용되기 전에 사용하던 기본 옵션 중 하나인 '높음' 옵션이다. 중간과 높음의 시스템 옵션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게이머가 사용하는 옵션 중 하나이다. 높음보다 더 좋은 옵션으로 넘어간다면 GTX1070급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며, 가격 또한 두배로 뛰기 때문에 높음 옵션은 일반 사용자가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그래픽 품질의 마지노선이라 볼 수 있다.

참고로 위에 언급한 사양은 FHD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며, 고해상도에서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려면 위 시스템 사양보다 한 단계 더 높게 설정해야 한다. 또한, 위 사양에서도 전장 및 레이드 등의 하드한 게임플레이를 즐긴다면 상황에 따라 몇 가지의 옵션을 조절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이 점 참고하도록 하자.



■ 그래픽 품질 옵션 [리마스터]




이번 기사의 핵심인 리마스터의 권장 사양이다. 높음 옵션과 비교하자면 CPU는 차이가 없지만, 그래픽카드가 GTX1060보다 한 단계 높은 GTX1070으로 바뀌었다. 온라인 MMORPG 장르인 검은사막은 일반적으로 싱글 플레이 위주로 진행되는 PC게임보다 CPU의 권장사양이 높지만, 위에 언급한 CPU 모두 상위급에 속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검은사막을 즐기는데는 문제가 없다.

고로 그래픽 품질이 올라간 만큼 그래픽카드를 더 좋은 것으로 바꿔주면 된다. 위에 언급한 사양이라면 검은사막 리마스터 FHD 기준으로 아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레이드나 전장 등의 상황에서도 무난하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만일 리마스터 모드의 향상된 빛 처리가 오히려 눈부시게 느껴진다면 그래픽 품질을 높음으로 맞춘 후 일반 옵션에서 해상도만 올려서 플레이해도 된다. 램 역시 16GB면 충분하지만, 램은 다다익선인지라 지갑 사정만 충분하다면 24GB나 32GB로 올리는 것도 괜찮다.





■ 그래픽 품질 옵션 [울트라]




울트라 모드는 검은사막 리마스터와 함께 등장한 모드로써, 정말 완벽한 그래픽 품질을 자랑한다. 그만큼 엄청난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는데, 위에 언급한 사양으로도 쾌적한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참고로 위 사양은 현재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상급의 시스템 사양으로써 워크스테이션용을 제외한다면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특히 FHD보다 더 높은 해상도인 QHD와 UHD로 넘어간다면 답도 없는 상황인지라 울트라 모드를 항상 적용한 뒤 게임을 플레이하기보단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아름다운 풍경에서 사진을 찍고 싶을 때라거나 뭔가 자랑하고 싶을 때 말이다.

다만, 9월 말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지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카드 RTX 시리즈라면 울트라 모드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아직 엔비디아에서 제품의 실성능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라 가능 여부에 대해선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부분은 추후 RTX 시리즈 리뷰를 통해 검은사막 울트라 모드의 플레이가 가능한지 확인해 볼 예정이다.



▲ 울트라 모드는 사양이 워낙 높기 때문에 사진 촬영 용도로만 권장하고 있다

[▶게이머를 위한 IT미디어 인벤 바로가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