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장비의 '재련 옵션' 우선순위, 어떤 옵션이 사냥 효율이 더 높을까?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재련은 모닥불에서 이용하는 장비 강화 시스템 중 하나로 무기와 장신구의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 재련으로 획득한 옵션은 총 7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재련을 통해 얻은 명중, 치명, 막기와 같은 보조 옵션으로도 종합 공격력/방어력에 합산돼 전투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희귀 장비부터 재련 옵션 4개를 얻을 수 있으므로 재련 옵션 작업은 희귀 장비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원하는 옵션이 등장했다면 '고정 재련석'으로 고정한 후 다른 옵션을 재련할 수 있다.

한편, 재련 시 등장하는 보조 옵션의 능력치 중에서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릴 때, 효율이 높은 옵션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옵션을 재조정할 수 있는 재련은 최대 L등급까지 획득 가능


■ 재련으로 얻는 옵션의 종류는?

재련은 일반~전설 등급 장비 모두 가능하지만, 일반, 고급 등급은 장비의 기본 능력치가 낮고 재련 옵션 수가 적다. 희귀 등급부터 재련 옵션이 최대인 4개로 늘어나므로 희귀 장비부터 재련 옵션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련의 등급은 C, B, A, S, SS, SSS, L 총 7개의 등급으로 나뉘며 최초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는 C등급 무작위 옵션으로 고정된다. 또한, 재련으로 얻는 옵션의 종류와 등급이 같아도 착용하는 장비의 부위에 따라 능력치가 상승하는 수치는 다르다.

장비의 재련 옵션은 재련하려는 장비를 등록한 후 왼쪽 아래의 물음표를 터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옵션의 종류와 수치의 최소~최댓값을 확인할 수 있다.



▲ 장비 부위별 획득 가능한 재련 옵션



▲ 각 장비마다 획득할 수 있는 재련 옵션의 수치는 왼쪽 하단의 물음표를 터치해 확인 가능


■ 능력치별 효과와 우선순위

종합 공격력에 추가되는 옵션은 공격력, 대인 공격력, 관통, 명중, 치명확률, 치명피해가 있으며 종합 방어력은 생명력, 방어력, 대인 방어력, 막기, 치명저항이 있다.

※ 공격력/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와 효과

■ 종합 공격력
공격력 - 무공 사용 시 피해량 증가
대인 공격력 - 플레이어 대상 무공 사용 시 피해량 증가
관통율 - 대상의 피해감소율 감소
명중률 - 막기 확률 감소
치명확률 - 치명타 확률 증가
치명피해증가율 - 치명타 피해량 증가
위협증가율 - 적 공격 시 어그로 끌어올 확률 증가

■ 종합 방어력
생명력 - 캐릭터 생명력 증가
피해감소율 - 피해량 감소 (방어력)
대인피해감소율 - 플레이어 피해량 감소 (대인 방어력)
막기확률 - 공격을 막아내는 확률, 피해량 감소
치명저항율 - 치명타 피격 확률 감소
생명력 흡수율 - 적에게 준 피해의 일부를 생명력으로 흡수


관통은 방어력과 막기로 상승하는 피해감소율을 감소하는 효과를 지닌다. 고레벨 콘텐츠로 올라갈수록 몬스터의 피해감소율이 높아지므로 순수 공격력만으로는 온전한 대미지를 줄 수 없다. 공격력과 함께 관통을 높이면 몬스터의 피해감소율이 감소해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비무와 같은 PvP 콘텐츠에서 다른 직업의 피해감소 초식을 지닌 무공을 사용하더라도 관통 능력치가 높다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관통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무기의 재련 옵션은 공격력, 관통 위주로 세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명중은 수치가 올라갈수록 막기 확률을 낮춘다. 명중과 관통은 최저 대미지를 높여주므로 평균 피해량이 상승한다. 명중을 챙길 수 있는 장비는 반지목걸이로 재련 옵션 작업할 때 챙겨주는 것이 좋다.

공격력과 방어력은 종합 공격력/방어력을 쉽게 올릴 수 있는 전투 능력치다. 목걸이와 귀걸이, 팔찌 등에서 방어력을 올릴 수 있으며 무기, 귀걸이에서 공격력을 챙길 수 있다. 물론 착용 부위마다 재련 등급이 높아도 상승 수치는 차이가 있다. 장비의 착용부위마다 옵션의 상승 효율이 다르므로 효율에 맞게 재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명 방어는 반지를 제외한 장신구에서 챙길 수 있는 옵션이다. 우선순위는 높지 않지만, 치명 방어가 높아질수록 몬스터나 적에게 받는 치명타 확률이 감소한다. 몬스터에게 받는 치명타 확률이 감소하면 보스 몬스터에게도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생명력 흡수율은 종합 방어력에 포함되지만 구하기 어려운 옵션으로 영웅 무기의 10단계 강화 특수 옵션이나 전설 수호령 '구무악'을 얻어야 한다. 구할 수만 있다면 반드시 얻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관통이 높을수록 방어력으로 오른 피해 감소율을 낮춘다



▲ 명중은 막기로 인한 피해 감소율을 낮춘다



▲ 치명 방어가 높을 수록 적에게 받는 치명타 확률이 감소한다



▲ 생명력 흡수율을 얻을 수 있는 장비와 수호령



반면, 재련 옵션에서 피해야 하는 옵션도 존재한다. '위협'은 수치가 높아질수록 몬스터에게 어그로가 끌릴 확률이 높아지는 옵션이다. 그러므로 위협 수치가 높아질수록 몬스터가 주시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던전이나 필드, 월드 보스 등 레이드 콘텐츠에서 위협 수치가 높은 유저를 먼저 인식하므로 공격에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보스 몬스터의 인식을 가져가면 그만큼 공격 기회가 줄어 딜로스가 발생한다. 피해량에 따른 점수를 받을 수 없고 결국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레이드 콘텐츠 등에서 위협은 피해야 하는 옵션



▲ 보스 몬스터의 인식을 가져가면 캐릭터 위에 아이콘이 뜬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