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2월 21일 시작! '커츠펠' 글로벌 CBT 미리보기

게임소개 | 양영석 기자 | 댓글: 11개 |



KOG의 신작 듀얼 액션 게임, '커츠펠'의 CBT가 곧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CBT는 1월 31일부터 신청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 세계 모든 플레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언어는 영어 및 한국어를 지원한다.

'커츠펠'은 언리얼 엔진4를 활용한 셀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이 특징인 3인칭 액션 배틀 장르의 게임으로, 지난 2017년 지스타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다. 커츠펠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배틀 모드와 온라인 매칭 시스템, 보스 레이드 기반의 AI 배틀을 지원하며, 현재 스팀을 통해 2019년 1분기 얼리액세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글로벌 CBT, 이번 테스트의 중심은?
성장 구조와 플레이어의 반응, 서버 등 다수 항목 테스트


KOG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CBT의 주요 테스트 요소는 보상을 이용해 게임에 대한 숙련도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알파 테스트에서는 커츠펠의 코어 컨텐츠인 PvP 테스트가 주 목적이었기에, 성장이 필요 없이 모든 카르마 결정(스킬)이 최고 레벨로 주어졌다.

이번 CBT에서는 캐릭터의 성장 구조를 테스트하는 게 목적이므로, 지속적인 NPC들과의 호감과 게임 플레이를 통해 카르마 결정을 쌓아야 한다. 이와 함께 스킬별 숙련도(AP)도 함께 쌓아 나가야 한다.

대신 커츠펠은 유저 스스로의 성장(숙련도)을 중요하게 여겨 다른 RPG 장르의 누적 플레이 시간에 따른 능력치의 성장은 지양하고 있다는 게 특징. 때문에 캐릭터의 성장에 있어서 다른 RPG 장르와 같이 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요구하지는 않는 점이 특징이다. 게임 내 캐릭터의 성장 최종점은 지난 알파 테스트에서 확인한 사양과 같다. 성장이 끝난 모든 캐릭터들은 동일한 능력치를 가지며, 유저들의 숙련도와 실력에 따라 승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호감도 시스템으로 카르마결정 등 다양한 보상을 입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알파 테스트에서는 없었던 NPC 호감도 시스템과 장비 개조 시스템이 처음으로 선보이게 된다. 커츠펠에서 NPC 호감도 시스템은 NPC와 연관된 카르마는 물론 카르마 결정(스킬)의 획득, 코스튬, 웨폰, 액세서리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주요 시스템이다. 호감도는 실질적인 보상 외에도 대화를 통해 키워드를 수집해 NPC와 세계관에 대해 알아갈 수도 있다.

장비 개조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원하는 외형을 사용하기 위해 획득 후 사용까지 일정의 플레이를 요구하는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인 게임 재화를 이용해 유저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처를 결정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무기의 경우, 능력치부터 카르마 결정 소켓의 수까지 한계 횟수 내에서 원하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알파 테스트의 피드백에 따라서, 매칭 시스템도 새롭게 개편되어 추가된다. 새롭게 추가된 랭크 시스템에 따라서 PvP 매칭이 이뤄지며, PvE는 비기너를 시작으로 점차 난이도가 상승해 그랜드체이스까지의 난이도로 PvE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된다. PvP와 PvE는 매번 플레이를 할 때마다 자동으로 랭크가 변동될 예정이다.



알파테스트에서 가장 OP였던 디아볼릭 위치도 밸런스가 조정됐다.

북미/유럽 지역의 알파 테스트에서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았던 카르마의 밸런스도 크게 변경된다. 이번 CBT에서는 특정 카르마의 패시브 스킬에 대한 밸런싱부터, 브레이커와 슬레이어 간의 상성도 개선이 될 예정이다.

소드 탈리아의 리치상 큰 이점을 가졌던 무한의 칼날 리치 증가 비율이 줄어들었고, 블레이징 피스트는 선풍 잡기와 광폭 돌진 실패 시 즉시 타격 공격으로 전환되도록 변경되어 리스크가 크게 줄어들었다. 알파 테스트에서 최고 OP로 분류된 디아볼릭 위치의 경우 마인화 스킬 사용 시 마나 회복 속도 및 쿨타임 회복 속도가 감소했고, 화염탄 대미지도 감소했다.

댄스 오브 윈드 역시 다중 화살 스킬의 화살 간 간격이 감소하고, 연사 속도 및 기본 대미지와 개수, 차징 대미지가 증가해 디아볼릭 위치와의 격차를 좁혔다. 이외에도 알파테스트에서 작동하지 않았던 패시브 스킬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등, 전체적인 스킬들의 수치가 조정됐다. 또한 브레이커와 슬레이어 간의 밸런스도 조정되어 기상 공격이 동일한 인듀런스 대미지를 주도록 조절되기도 했다.


2월 21일 시작! 글로벌 CBT 상세 스펙
1월 31일~2월 25일까지 모집, 지역 제한 없음



EU 알파에서 개선된 그래픽

이와 같이 알파 테스트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커츠펠은 오는 2월 21일부터 CBT가 시작된다. CBT에 참여 제한은 없으며, 스팀을 통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CBT 모집은 2019년 1월 31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신청 기간은 CBT 종료일인 2월 25일까지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커츠펠'의 글로벌 CBT 상세 스펙이며, '커츠펠' 비공개 테스트 소식과 개발 상황은 공식 홈페이지스팀 스토어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캐릭터

  • 종족은 휴먼, 성별은 남성/여성 선택이 가능합니다.
  • 16가지 루아타입에 따라 8가지 대기모션과 8가지 목소리가 선택됩니다.
    (대기모션 및 목소리는 남성과 여성이 구분됩니다.)
  • 같은 루아타입 목소리는 다시 한번 성숙도에 따라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8*3=24)


    카르마(직업)

  • 소드탈리아(양손검), 댄스오브윈드(장궁), 디아볼릭위치(지팡이), 블레이징피스트(건틀렛) 의 4가지 카르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최초 카르마는 캐릭터 생성시 양손검과 장궁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나머지 카르마는 즉시 사용할 수는 없으며, 각 NPC와 연결된 에픽임무를 수행한 이후 부터 사용 가능해 집니다.
  • 카르마별로 일반카르마결정(일반스킬) 6개, 유일카르마결정(분노스킬) 2개와 9~11개의 커맨드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최초 카르마 획득 시 일반카르마결정(일반스킬) 2개와 유일카르마결정(분노스킬) 1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나머지 카르마결정들은 각 NPC 호감도에 따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임무 (PVP,PVE)

  • 임무 시스템 소개
    - 매일 임무의 순서가 재정렬되며, 순서대로 PVP 2종과 PVE 3종이 노출됩니다.
    - 수행한 임무는 일정시간 노출되지 않으며, 다음 순서의 임무가 노출됩니다.
    - 수행가능 총 PVE임무는 수행한 에픽임무 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 최대 5개까지 임무 신청(매칭대기)가 가능합니다.
    - 실시간(PVP 및 PVE반복) 임무를 통해 CP(인게임재화)와 드롭아이템, 그리고 AP(숙련도) 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회상(에픽 싱글) 임무에서는 AP 보상 외에 추가적인 보상이 없습니다.
  • PVP는 3개의 모드가 존재하며 총 4개의 Map이 제공됩니다.
    - 다승전
    - 점령전
    - 깃발전 (Map 2종)
  • PVE는 알파버전에서 테스트 가능 하였던 6종 이외에 지팡이와 건틀렛 관련 에픽임무 6종이 추가 되어 총 12종의 임무를 싱글(에픽) 및 멀티(반복)로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NPC 호감도 시스템

  • 실시간 임무를 완료할 때 마다, 일정 확률로 NPC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임무지 또는 엘데카에 등장)
  • NPC 대화를 통해 호감도 획득이 가능하며, 대화 주제를 다양하게 선택하면 NPC마다 주요 키워드들을 획득할 수 있으며 높은 호감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 일정 이상 호감도를 달성하면 다음 만남에서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랭크 시스템 (PVP)

  • 랭크의 등급 및 단계가 구체화되었으며, PVP 결과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합니다.
  • 상승 및 하락에 관여하는 경기의 경우 시작 시 시스템에서 알려줍니다.

    PVE 난이도 시스템 (PVP)

  • 한번도 클리어하지 않은 에픽임무의 난이도는 Beginner 이며, 클리어 후 제공되는 반복임무(멀티), 회상임무(싱글)는 매 플레이 결과에 따라 Easy - Normal - Hard - Veryhard - Grandchase 까지 난이도가 상승 또는 유지, 하락합니다.
  • 난이도에 따라 보상의 차이는 있지만 멀티임무의 경우 매칭결과에 따라 내게 맞지 않는(낮은) 난이도로 임무가 시작될 수 있으며, 내 난이도와 맞지 않는 임무 수행 시 보상이 더 적어질 수 있습니다.

    장비개조 시스템

  • 획득한 장비(무기,의상,액세서리)는 도서관에 있는 ‘장비개조’ 오브젝트를 통해 정해진 최대 횟수만큼 개조가 가능합니다.
  • 개조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CP(인게임재화)를 소비합니다.
    - 성능강화 (무기,의상,액세서리)
    - 카르마결정 슬롯 잠금 해제 (무기)
    - 보조 카르마결정 슬롯 잠금 해제 (무기)
    - AP 획득량 증가 (무기)
    - 염색 (무기,의상,액세서리, 개조횟수와 무관하며 염색약 보유량에 따름)

    설정(Option) 구현

  • 화면/그래픽, 카메라/조작, 언어/오디오, 게임플레이 등에 대한 설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기준해상도인 FHD이하 해상도에 그래픽품질을 타협하면 공지한 최소사양 이하의 컴퓨터에서도 원할 하게 커츠펠을 즐길 수 있으며,
  • 최초 설치 시 PC 하드웨어 성능을 파악하여 옵션이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기타 변경 사항 (PVP)

  • 모든 UI를 게임패드로 조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캐릭터 표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의/하의 호환성, 상의/장갑, 하의/신발 호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