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필요없는 장비, 분해하지 마세요! '장비 프리셋' 활용법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60개 |
지난 20일 업데이트에서 주간 레이드 난이도가 낮아지면서 유물급 장비 세트인 '새벽 어스름' 세트를 갖추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유물 장비를 갖추는 시점에서는 기존의 장비 업그레이드 방식처럼 새로운 장비를 얻고, 기존 장비를 버리는 것보다, 다양한 장비를 두루두루 갖추는 편이 좋다.

'룬'이나 각종 콘텐츠에 맞는 장비를 세팅하는 편이 좋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반 레이드와 주간 레이드에 사용하는 장비를 나누는 식이다. 이때 유용한 기능이 바로 '장비 프리셋' 기능이다. 장비 세팅을 미리 저장해 둔다면 매번 장비를 하나하나 교체할 필요 없이 프리셋 교체만으로 장비를 한 번에 바꿀 수 있다.




▲ 생활 콘텐츠 중에는 아이템 레벨이 큰 의미가 없다



■ 장비 프리셋 세팅 하는 법

장비 프리셋은 키보드의 (P)키를 눌러서 볼 수 있는 캐릭터 장비 창에서 세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두 칸의 장비 프리셋이 주어지며, 500골드로 두 칸을 더 해방할 수 있다. 5번째 프리셋부터는 크리스탈(150개)이 소모된다. 장비 프리셋에서 '착용 장비 저장'을 클릭하면 현재 장비를 프리셋에 저장할 수 있다.

저장한 장비는 미리 보기에서 평균 아이템 레벨과 함께 확인할 수 있으며, 스킬 프리셋처럼 '적용'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프리셋의 장비로 교체할 수 있다.

장비 프리셋을 이용할 때 주의점은 인벤토리 저장공간이다. 인벤토리에 교체할 장비만큼 저장공간이 있어야 프리셋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손으로 하나하나 교체해야 한다. 또, 일단 프리셋에 저장된 장비는 창고에 있더라도 프리셋 교체 시 인벤토리에 들어온다. 인벤토리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놓는 편이 좋다.




▲ 4번째 프리셋까지는 골드, 이후부터는 크리스탈이 소모된다



▲ 창고에 프리셋 장비가 있더라도 프리셋으로 원격(?) 장착이 가능하다



▲ 단, 소지품 창에 빈 공간이 없다면 장비 교체가 불가능하다



■ 장비 프리셋 세팅 예시와 추천 장비들

현재 프리셋이 가장 필요한 이유는 역시 '룬' 때문이다. 주간 레이드처럼 다양한 룬이 필요한 콘텐츠를 하다가도 '타이탈로스', '유령선' 등 특정 룬이 필요한 콘텐츠를 하게 되면 또다시 룬 세팅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미리 하위 티어 장비에 해당 콘텐츠에 맞는 룬 세팅을 해둔다면 룬 교체 부담 없이 프리셋 변경만으로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다.

룬 세팅을 갖출만한 장비가 없는 경우에는 '뇌속성 무기'나 생활/PVP 장비 제작 등으로 룬 슬롯 3개가 있는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적정 레벨이 낮은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이런 장비를 제작해 룬 세팅만 끝내고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유용한 프리셋 세팅은 바로 '조화의 손길' 세트를 이용한 항해 세팅이다. 3세트부터 선박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세트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장비를 하나하나 교체하기는 번거롭기 때문에 프리셋에 저장한다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플래티넘 필드' 전용 세팅이나, 섬 콘텐츠 전용 세팅 프리셋을 저장해볼 수 있다.




▲ '빛의 심판자(타이탈)', '유물(기본)', '조화(항해)', '플필(생활)'등으로 나눈 프리셋 예시


● '빛의 심판자' 세트

국민 교복으로 불리는 '빛의 심판자' 세트. 주간 레이드를 돌파하고 아이템 레벨이 540이 넘은 유저라 할지라도 종종 사용하게 되는 장비다. 이 장비 세트만으로도 로스트아크의 전투 콘텐츠를 전부 정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보통 룬을 아끼기 위해 '빛의 심판자' 세트와 '새벽 어스름' 세트를 돌아가며 사용하는 편이다.

빛의 심판자 세트 정보

획득처 : 중갑 나크라세나 토벌 재료로 제작(450레벨)
장비 레벨 : 465~520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2세트(주 능력치+70) 3세트(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하고, 마나가 15% 회복되며 마나재생률이 30% 증가), 5세트(이중도약 lv1,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한다)
주 사용처 : 레이드(주간 레이드, 타이탈로스 토벌 등)




▲ 블래스터의 '빛의 심판자' 세트 착용 모습


● '새벽 어스름' 세트

현존하는 최고 레벨 장비로 주간 레이드를 클리어하고 얻는 '슬레이어의 증표'로 제작한다. 제작에 필요한 슬레이어의 증표는 총 25개로 주간 레이드 2~3주 차면 모든 세트를 만들 수 있다. 2세트 옵션인 공격속도/이동속도 5% 증가를 포함해 모든 옵션이 우수한 장비로 일단 풀세트를 맞춘다면 PVP, 레이드, 섬 등 모든 콘텐츠에서 주력 장비로 사용할 수 있다.

새벽 어스름 세트 정보

획득처 : 주간 레이드 토벌 재료인 슬레이어의 증표로 제작(515 레벨)
장비 레벨 : 530~555
아바타 제작 여부 : 불가능
세트 효과 : 2세트(공격속도+5% 이동속도 +5%) 3세트(보스급 이상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한다), 5세트(각성 lv1, 공격력 10% 증가)
주 사용처 : 모든 콘텐츠에 활용가능





▲ 블래스터의 '새벽 어스름' 세트 착용 모습



● '조화의 손길' 세트

'능숙한 결실' 세트처럼 400레벨대 아이템 세트지만 섬의 마음 '50개'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적정 레벨에 획득하기는 어려운 장비다. 대신 항해 시 매우 유용한 선박의 통상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정 레벨을 넘어도 획득할 가치가 있는 장비다.

통상 운항 속도 +2는 선상 만찬 3레벨에 필적하는 효과다. 또, 이 장비는 항해 시에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프리셋에만 저장하면 간단하게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별다른 세팅 없이도 활용도가 높은 장비다. 단, 전투 용도로는 다른 세트에 밀리는 편이다.


조화의 손길 세트 정보

획득처 : 섬의 마음 50개 이상(55개에서 풀세트 제작 가능)
장비 레벨 : 400~505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3세트(선박 통상 운항 속도 +2), 5세트(슈퍼차지 lv1)
주 사용처 : 항해





▲ 인파이터의 '조화의 손길' 세트 착용 모습



● '능숙한 결실' 세트

'능숙한 결실' 세트는 성장 구간에서 주로 제작하게 되는 장비다. 세트 효과는 비밀지도를 2회 획득하게 해주는 효과지만 체감 확률은 낮은 편이다. 아크라시움2 회수와 독특한 차림새 때문에 아바타로 제작하는 유저가 많다.

능숙한 결실 세트 정보

획득처 : 대도시 생활 장비 제작 NPC(385레벨 이상)
장비 레벨 : 400~505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3세트(비밀지도 lv1), 5세트(안정된 상태 lv1)
주 사용처 : 플래티넘 필드




▲ 블래스터의 '능숙한 결실' 세트 착용 모습


● '노력한 결실' 세트

'노력한 결실' 세트는 플래티넘 필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비 세트다. 1티어 장비 세트로 아이템 레벨은 낮지만 2개 세트 효과인 '마당쇠lv1'이 유용한 편이다. 마당쇠는 물건을 든 상태에서 운반속도가 15% 증가하는 효과다. 플래티넘 필드에서 채집물을 운반할 때 이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상 낙원 페이토'나 '하모니 섬' 등에서 활용 가능하다.

마당쇠 세트 효과는 2세트만으로 충분하기 때문에, 남은 장비 칸에는 '새벽 어스름 세트'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이용하면 좋다. 현재는 제작에 들어가는 생활 재료의 비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장비가 없더라도 부담 없이 제작할 수 있다.


노력한 결실 세트 정보

획득처 : 대도시 생활 장비 제작 NPC(280 레벨 이상)
장비 레벨 : 280~385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2세트(마당쇠 lv1), 5세트(피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공격/이동속도가 20% 증가)
주 사용처 : 플래티넘 필드, 섬 콘텐츠 등





▲ 블래스터의 '노력한 결실' 세트 착용 모습


● '조화의 축복' 세트

조화의 축복 세트 또한 2세트 효과 '섬에서 이동속도 10% 증가'를 보고 사용하는 장비다. 특별한 옵션은 없지만 2세트만으로 이동속도를 5%나 올려주기 때문에 '잠자는 노래의 섬' 등 달리기가 중요한 섬이나 '고블린 섬' 등 동선이 긴 섬을 이용할 때 편리하다.

조화의 축복 세트 정보

획득처 : 섬의 마음 3개 이상(8개에서 풀세트 획득 가능)
장비 레벨 : 280~385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2세트(섬에서 이동속도 +10%1), 5세트(치명타 적중 시 6초 동안 모든 전투 능력이 75증가하며 중첩됨, 5중첩시 모든 전투능력이 6초 동안 500 증가)
주 사용처 : 섬 콘텐츠





▲ 인파이터의 '조화의 축복' 세트 착용 모습



● '흉포한 가디언' 세트

흉포한 가디언 세트는 저레벨대 장비세트지만 세트 효과들이 유용한 편이다. 3세트에서 이동속도가 5% 증가하고, 5세트를 갖춰입으면 가디언의 위치가 상시 표시되는 '망원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망원경이 있으면 낮은 티어 레이드에서 신호탄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제법 유용한 세트다.

단, 딜러 직업이라면 흉포 5세트로 인해 캐릭터 능력치가 낮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1~2티어 레이드정도에만 활용하는 편이 좋다.

흉포한 가디언 세트 정보

획득처 : 루메루스 토벌
장비 레벨 : 280~330
아바타 제작 여부 : 가능(상의, 하의 , 투구, 무기)
세트 효과 : 2세트(생명력 35% 이하의 적에게 공격 적중시 피해가 10% 증가한다), 3세트(이동속도 +5%), 5세트(망원경 lv1)
주 사용처 : 각종 이동속도가 필요한 콘텐츠, 저티어 가디언 레이드




▲ 블래스터의 '흉포한 가디언' 세트 착용 모습


● '고독한 심판자' 세트

고독한 심판자 세트는 섬이나 플래티넘 필드 등 각종 이동속도가 필요한 콘텐츠에서 유용한 장비 세트다. '조화의 축복'이나 '노력한 결실' 세트 모드 2세트부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3세트로 효과를 얻는 고독한 심판자와 궁합이 좋다.

공격속도까지 올려주는 세트 효과를 지닌 '새벽 어스름 세트'의 하위호환 효과지만, 아직 주간 레이드 레벨에 도달하지 못한 유저라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고독한 심판자 세트를 이용해도 된다.

고독한 심판자 세트 정보

획득처 : 카오스 던전 '심판자의 탑'
장비 레벨 : 330~345
아바타 제작 여부 : 불가능
세트 효과 : 3세트(이동속도 +5), 5세트(주 능력치 +95)
주 사용처 : 각종 이동속도가 필요한 콘텐츠





▲ 블래스터의 '고독한 심판자' 착용 모습




■ 장비 프리셋의 마무리는 '장신구' 쓸모없는 장신구를 이용해 실링 절약하자!

원하는 장비로 프리셋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장신구를 세팅할 차례다. 로스트아크의 아이템 레벨 특성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가 있다면 기존 장신구는 파괴하거나 분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동레벨대 장신구가 있더라도 분해하지 않는 편이 좋다.

특히 '반지' 부위의 경우, 실링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서는 여러 개를 미리 확보해 두는 편이 좋다. 비슷한 아이템 레벨의 반지가 2~3개 있다면 반지에 부여할 수 있는 '각인'을 매번 이동할 필요 없이, 반지 교체만으로도 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갑 착용', '원한', '최대 마나 증가' 등 상황에 맞춰 각인을 선택할 수 있다. 각인 비용은 2티어(400레벨)부터는 최소 3만 실링, 2레벨 각인서의 경우 5만 실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매번 각인을 교체하기보다는 반지 각인 프리셋을 만들어 각인 비용을 아끼는 편이 좋다.

'에테르 기화', '이중도약' 등 미궁/플래티넘 필드 등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는 각인들은 장신구의 능력치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1티어 반지(400레벨 미만)에 각인을 하는 것도 실링을 아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1티어 반지는 대도시에 있는 루페온 인장 교환 상인에게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 저레벨 반지를 이용하면 각인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다



▲ 사용하지 않는 동레벨대 장신구라도 '신속' 특성작을 해두면 다른 콘텐츠에서 유용하다



▲ 이동속도 각인과 신속 특성작으로 플래티넘 필드 효율을 높인 프리셋 예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