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상대의 회피를 봉쇄하고, 일방적으로 공격한다! '크리저리드'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1개 |
5월 12일부터 기간 한정으로 보스 파이터를 소환할 수 있는 'KOF 페스타' 소환이 시작됐다. 보스 등장 KOF 페스타는 스토리 '94 8장 클리어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픽업 파이터는 4일마다 변경된다. 첫 이벤트 기간(5/12~5/15)에 뽑을 수 있는 보스 파이터는 '99 크리저리드다.

크리저리드는 PvP에 특화된 보스 파이터다. 리더 스킬은 다소 아쉽지만, '티폰 레이지' 적중 시 상대를 회피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들어 일방적인 공격을 퍼붓는다. 또한,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액티브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쿨타임이 즉시 초기화되는 등 불리한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코어 패시브가 있다.




▲ '94 8장 클리어 이후 이용 가능한 보스 페스타, 첫 주인공은 크리저리드



■ 전진성 좋은 일반 공격, 회피 봉쇄하는 액티브 스킬! '크리저리드'의 장점과 단점

크리저리드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긴 거리를 이동하는 기본 공격이다. 기본 공격을 끝까지 마치면 한 화면 이상을 이동해 여러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입히며 한곳에 모을 수 있다.

액티브 스킬은 상대를 무력화시킨 후 일방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특화된 모습을 보인다. 두 번째 액티브 스킬 '티폰 레이지'를 가드하거나 맞은 상대는 회피를 사용할 수 없어 크리저리드의 후속 공격을 맞거나 가드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다른 액티브 스킬 '라이징 다크 문'과 '데스퍼레이트 모멘트'를 맞추면 티폰 레이지의 쿨타임이 감소한다.

하지만, 리더 스킬과 코어 패시브에 붙어 있는 체력 조건이 아쉽다. 크리저리드의 리더 스킬 효과는 '밸런스형 파이터의 공격력 20%, 체력 10%'증가(진화시 25/15%),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공격력이 추가로 15% 증가(진화 시 20%)'다. 체력이 높을 때는 리더 스킬 성능이 낮은 편이고, 한 콤보에 체력을 대량으로 잃을 위험이 있는 PvP에서는 사실상 추가 공격력 증가 스킬을 받기 어렵다.

코어 패시브는 체력이 50% 이하일 때 액티브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고 치명타 피격 대미지가 감소하는 '배틀 슈츠', 체력이 30% 이하일 때 30초마다 파워 게이지를 충전하고 액티브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중간관리직' 두 가지가 있다. 모든 코어 패시브가 체력이 낮을 때 효과가 발동하는 것으로, 체력 관리를 잘하는 유저일수록 코어 패시브 없이 전투해야 하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 기본 공격만으로 한 화면은 가뿐히 이동한다



▲ 단점은 낮은 체력에서 발동하는 코어 패시브와 리더 스킬 추가 효과



■ 우수한 이동잡기와 지속 시간이 긴 장풍... '크리저리드'의 스킬셋


▲ 초필살기 '엔드 오브 에덴'. 첫 타격이 맞아야 후속타가 발동하니 주의


▲ 크리저리드의 핵심 스킬 '티폰 레이지', 지속 시간이 길고 맞은 적은 회피 불가 상태가 된다


▲ 공중 콤보에 주로 쓰일 '라이징 다크 문', 스킬 적중 시 티폰 레이지 쿨타임이 감소한다


▲ 긴 거리를 이동하는 잡기 스킬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도 적중 시 티폰 레이지 쿨타임이 감소한다



■ 첫 공격은 '티폰 레이지'나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로... 크리저리드 운영법

크리저리드는 '티폰 레이지'나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로 먼저 적을 타격하고 스킬 콤보를 넣는 식으로 운영한다. 코어 패시브는 크리저리드의 화력과 빠른 액티브 스킬 순환에 큰 영향을 주지만, 발동 조건이 까다로우므로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때는 코어 패시브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티폰 레이지'는 크리저리드의 핵심 스킬로, 맞은 상대는 일반 회피뿐만 아니라 긴급회피도 사용할 수 없다. 게다가 티폰 레이지의 마지막 타격은 적을 공중에 띄우므로, 상대는 이어지는 공중 콤보를 전부 맞아야 한다. 즉, 티폰 레이지를 맞추기만 하면 크리저리드는 모든 스킬을 확정으로 퍼부을 수 있다.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는 이동 거리가 엄청나게 긴 잡기 스킬로, 티폰 레이지 이후 연계나 선제공격용으로 적합한 스킬이다. 단, 데스퍼레이트의 이동이 끝나고 앞에 적이 없다면 마지막 잡기가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공중에 뜬 적을 공격할 때는 약간 거리를 벌리고 사용해야 한다. 만약 거리 조절에 자신이 없다면 적을 구석에 몰고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티폰 레이지로 적을 먼저 타격했을 때는 티폰 레이지 → 데스퍼레이트 모먼트 → 라이징 다크 문 순서로 콤보를 잇는 것을 추천한다. 티폰 레이지 이후 사용하는 두 스킬은 전부 티폰 레이지의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므로, 다음 티폰 레이지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로 시작하는 콤보 순서는 데스퍼레이트 모먼트 → 티폰 레이지 → 라이징 다크 문이다. 티폰 레이지 쿨타임 감소 효과를 일부 포기하는 확실한 대신, 선제 공격을 원할 때 사용하는 콤보다. 티폰 레이지가 바닥에 누운 적도 타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스퍼레이트 모먼트 이후 여유롭게 콤보를 넣을 수 있다.


▲ 티폰 레이지로 시작하는 콤보,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를 신중하게 사용하자

▲ 데스퍼레이트 모먼트로 시작하는 콤보, 티폰 레이지 덕에 난이도는 낮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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