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밸런스 조정으로 상향된 너클과 지팡이! 전문기술 편의성도 개선 완료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11개 |
5월 28일 업데이트로 무기별 밸런스가 조정되면서 대부분의 무기가 상향됐다. 특히, 다른 무기와 비교하면 저평가받았던 너클과 지팡이는 다수의 스킬이 상향되면서 전투 효율이 상당히 높아졌다.

전문기술은 다시 한번 편의성이 개선됐다. 전체적으로 제작 난이도가 낮아졌고, 소모되는 재료에 비해 생산량이 적었던 레시피들은 생산량이 늘어났다. 또한, 의뢰의 갱신 시간 감소, 제작 의뢰 난이도 하향도 이루어져 그만큼 전문기술의 레벨도 쉽게 높일 수 있다.

이와 함께 필드 보스 보상 기준 변경, 던전 매칭 방식 개선, 거래소 기능 개선 등도 이루어졌으며, PVP 콘텐츠인 투기장과 진영전은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것임을 예고했다.

[바로가기] 5월 28일(화) 트라하 패치노트




▲ 이번 업데이트로 상향 조정된 너클



▣ 무기 밸런스 조정 - 저평가됐던 너클/지팡이의 상향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기 밸런스가 전체적으로 조정됐다. 밸런스 조정은 주로 스킬 효과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거나 효율이 낮았던 패시브 스킬이 개선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많은 스킬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그중에서도 이전부터 저평가됐던 너클과 지팡이는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버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됐고, 각 스킬에 붙어 있는 기절 지속 시간, 회피 확률 증가량, 받는 피해 감소량 등의 효과가 상향됐다.

패시브 스킬에서는 감내, 회피, 충격 등이 상향됐다. 특히, 일정 시간 동안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충격' 패시브는 지속 시간이 대폭 증가해 전투 도중 버프가 끊기는 상황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액티브 스킬(철산고)을 사용하는 도중에 버프 스킬(유수)를 사용할 수 있다



▲ 지속 시간이 길어진 너클의 핵심 패시브 충격


지팡이도 다수의 스킬이 상향됐다. 이전에는 제자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치유각인(영혼치유, 결속의 치유), 마법 보호막이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면서 답답함이 줄어들었다.

2번 공격 스킬인 성난 파도(파도의 상처), 불꽃 연타(불꽃 흔적)는 스킬 사용 시 쿨타임이 3초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또한, 추가 피해 효과가 이전보다 더 빠르게 발동하면서 DPS도 소폭 증가했다.

지팡이의 핵심 스킬인 '낙뢰'는 타이밍 게이지가 빨라지고, 쿨타임이 감소됐으나 줄어든 쿨타임만큼 대미지가 소폭 하향됐다. 최종 스킬인 아쿠리트/이그니스는 공격 범위가 늘어났으며 적을 속박하는 효과가 추가되어 전투 효율이 더 높아졌다.




▲ 쿨타임이 줄어든 낙뢰와 적 속박 효과가 추가된 아쿠리트/이그니스



▣ 던전 및 필드 보스 개선 - 파티 던전 입장 방식 변경

업데이트 이전에는 파티 던전 매칭 완료 시 5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던전에 입장하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매칭이 오래 걸릴 줄 알고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본의 아니게 파티 던전에서 잠수로 민폐를 끼치는 상황이 종종 발생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이번 패치 이후부터는 매칭된 유저 모두가 동의해야 던전에 입장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만약 본인 이외의 유저가 확인을 누르지 않으면 20초가 지난 후에 다시 매칭이 진행되므로 의도치 않은 잠수 유저를 만날 일이 사라졌다.

파티 던전의 용병 AI도 개선되어 전체적으로 공격력이 상향됐고, 힐러 용병의 경우 회복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하도록 변경됐다. 다만, 일반 유저와 비교하면 여전히 공격력과 치유력이 낮아서 고단계의 파티 던전에서 사용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




▲ 매칭 완료 후 20초 안에 확인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매칭이 취소된다



▲ 용병 AI가 개선되긴 했으나 고단계의 파티 던전에서 사용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


필드 보스별로 전투력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해당 기준에 따라 필드 보스 보상이 차등 지급된다. 기준 전투력 이상의 유저는 기존 보상이 유지되면서 주화와 골드 획득량은 10% 증가하고, 반대로 기준 전투력 미만의 유저는 주화 획득량이 50% 감소한다.

최상위 필드 보스인 벨커와 갈레노스는 최대 전투력 뿐만 최소 전투력 기준도 적용된다. 만약 최소 전투력 기준인 3,332보다 낮다면 주화와 골드 획득량이 1/3로 줄어들뿐만 아니라 영웅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가 사라진다. 따라서 필드 보스 보상을 온전히 획득하고 싶다면 먼저 레벨업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벨커의 최대 전투력 기준을 통과해 주화 보상이 10% 추가됐다



▣ 거래소 개선 - 남은 시간순 정렬 기능 추가

여러모로 애로사항이 많았던 거래소 역시 개선됐다. 우선 거래소에 등록된 아이템을 남은 시간순으로 정렬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거래소 목록에 페이지 기능이 추가되어 최대 15개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기 편리해졌다.

이전에는 거래소에 등록할 수 없었던 각인서와 전문기술로 제작한 의상/의상 상자도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 특히, 이미 등록한 각인서의 경우 유물 복원이나 이벤트를 통해 중복 획득하면 상점에 판매할 수밖에 없어 상당히 난감했는데 이번 패치 이후부터는 거래소에 적당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 남은 시간순으로 아이템을 정렬할 수 있다



▲ 이전에는 거래소에 등록할 수 없었던 각인서 아이템도 판매 가능



▣ 전문기술 개선 - 제작 난이도는 하향, 생산량은 상향

전문기술의 제작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하향 조정됐다. 우선 중간 재료의 제작 난이도와 소모 개수가 모두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상위 레시피의 제작 난이도도 자연스럽게 낮아졌다.

일부 아이템은 1회 제작 시 획득하는 아이템 수량이 늘어났다. 변경된 대상은 15레벨 이하의 중간 재료, 소모량이 많은 마력의 근원, 생명력 회복약, 사료, 음식, 기억의 돌, 세공석 등이다.

특히, 이동 효율을 높여주는 '기억의 돌'은 제작 재료가 상당히 부담되는 편이었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 생산량이 5배로 증가해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레벨이 높아질수록 제작하기 어려웠던 음식들은 1회 제작 시 기본적으로 2개를 획득할 수 있어 이전보다 의뢰를 수행하기도 쉬워졌다.




▲ 중간 재료로 쓰이는 아이템의 제작 난이도가 낮아졌다



▲ 이제 대부분의 음식은 1회 제작 시 기본적으로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 생산량이 대폭 증가해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 기억의 돌


대장과 공예로 제작할 수 있었던 무기와 장신구들의 제작 요구 레벨이 전체적으로 조정됐고, 대장의 경우 랜덤 장비 상자의 레시피가 사라지고, 특정 장비를 확정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레시피가 추가됐다. 따라서 전문기술 레벨을 꾸준히 높인다면 자신의 무기 레벨에 맞는 무기/장신구를 직접 제작할 수도 있다.

제작하거나 유물 복원으로 획득할 수 있던 정령카드 상자는 등급이 높아졌다. 기존에 있던 일반 정령카드 상자는 일반~영웅 등급으로, 고급 정령카드 상자는 일반~전설 등급으로 변경되어 높은 등급의 정령카드를 획득할 기회가 늘어났다.




▲ 대장 레벨 40부터 영웅 무기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



▲ 전문기술로 획득할 수 있는 정령카드 상자의 등급이 높아졌다


채집의 편의성이 개선되면서 아스테르 획득 방식도 달라졌다. 기존에는 채집 시 일정 확률로 아스테르를 단독으로 획득했으나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채집 성공 시 5%, 대성공 시 10% 확률로 아스테르가 추가 획득되도록 변경됐다. 예를 들어 채집 대성공 시 아스테르를 추가 획득한다면 '일반 채집물 2개 + 아스테르 1개'를 획득하는 것이다. 다만, 아스테르는 성공, 대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무조건 1개씩만 획득할 수 있다.

손재주 능력치는 기획 의도보다 효과가 과하게 적용되는 문제가 있어 이번 업데이트에서 수정됐다. 그에 따라 이전에는 펫의 효과만으로도 성공 확률 100%를 달성할 수 있었던 제작 레시피들의 성공 확률이 낮아졌다. 앞으로는 제작을 진행할 때 전문기술 NPC 옆에 있는 제작 기구를 이용하거나 설치형 제작 기구 아이템을 휴대하고 있기를 추천한다.




▲ 아스테르는 이제 채집 중에 일정 확률로 추가 획득하는 방식으로 변경



▲ 손재주의 효과가 과하게 적용됐던 문제가 수정되어 펫만으로 성공 확률 100% 달성이 어려워졌다



▲ 앞으로는 제작을 진행할 때 제작 기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 PVP 콘텐츠 변경 - 3:3 투기장 오픈 및 신규 시즌 시작

드디어 3:3 PVP 콘텐츠인 협력의 투기장이 오픈됐다. 협력의 투기장은 기존에 존재했던 1:1 증명의 투기장과 마찬가지로 오후 12~2시, 오후 8~10시에 입장할 수 있다. 또한, 투기장의 프리 시즌이 끝나고 6월 1일부터는 정규 시즌이 시작되며, 이에 따라 정규 시즌 동안 달성한 투기장 계급에 따라 공훈 훈장과 골드가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진영전 시즌은 5월 30일 점검을 기준으로 새로 시작된다. 시즌이 종료되면 달성한 계급에 맞춰 공훈 훈장과 순위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다만, 순위 보상은 지급 조건이 변경돼서 앞으로는 계급에 상관없이 1~100등까지만 순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순위 보상으로는 공훈 훈장 5,000개를 자신의 순위로 나눈 만큼 제공된다.




▲ 투기장에 3:3 PVP 콘텐츠인 협력의 투기장이 추가됐다



▲ 진영 콘텐츠의 순위 보상 지급 기준이 변경됐으니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적 캐릭터에 의해 사망하면 제자리 부활 페널티가 디버프 방식으로 추가된다. 최초 사망 시에는 제자리 부활 대기 시간이 5초지만, 페널티가 부여된 상태에서 적 캐릭터에게 사망하면 페널티 레벨이 높아지면서 부활 대기 시간이 최대 300초까지 길어진다. 앞으로는 분쟁 지역에서 적 진영과 싸우게 된다면 페널티 레벨에도 신경쓸 필요가 있다.




▲ 적 캐릭터에 의해 사망하면 디버프로 추가되는 제자리 부활 페널티



▲ 페널티가 부여된 상태에서 적 캐릭터에게 죽으면 제자리 부활 대기 시간이 길어진다



▣ 기타 특이사항 - 데일리/사이드 미션 경험치 획득량 감소

데일리/사이드 미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경험치 미션의 경우 목표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진행도가 일정량 증가하는데, 정예병 기준으로 한 마리에 약 5%씩 증가하던 진행도가 업데이트 이후에는 약 7~8%씩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약 20마리를 사냥해야 완료되던 경험치 미션들이 이제는 약 13~14마리만 사냥하면 완료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몬스터 1마리당 획득하는 경험치에는 변화가 없으므로 경험치 미션을 통해 획득하는 경험치 총량이 이전보다 약 30~40%가량 줄어든 셈이다.

※ 데일리/사이드 미션 진행도가 증가하는 현상은 5/29(수) 임시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




▲ 한 마리당 약 5%씩 증가하던 진행도가 업데이트 이후에는 약 7~8%씩 증가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