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유 스킬, 랭크업이 뭔지 모른다면, 필독! 영웅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
랑그릿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사를 이끌어나가는 주체이자, 플레이어의 분신인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영웅에 대한 이해와 성장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영웅 속성이다. 영웅 속성은 생명이나 공격 같은 능력치를 의미하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해둬야 한다. 고유 스킬은 영웅만이 가진 고유한 패시브 스킬로 게임을 전략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또, 클래스와 전직을 통해 영웅의 성장 진로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외에도 영웅을 보조하는 병사들과 영웅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장비도 있으며, 유대라는 시스템을 통해 영웅어을 보다 강하게 만들 수도 있다.



▲ 영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기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둬야 한다



◈ 영웅의 순수 피지컬을 보여주는 속성

영웅은 태생에 따라 정해지는 속성(능력치)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생명/공격/지력/방어/마방/기술 6가지가 존재한다.

생명은 감당할 수 있는 피해량을 의미하며, 공격은 물리 피해, 지력은 마법 피해에 관여하는 능력치다. 방어는 물리 피해 저항, 마방은 마법 피해 저항 능력치이며 마지막으로 기술은 전투 시 치명타 확률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다. 이러한 기본 능력치들은 레벨업을 통해서 올릴 수 있으며, 랭크업 혹은 전직을 통해서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본 속성에 따라 전력이 결정되며, 전투의 승패가 결정되기도 하므로 이를 높이는 것이 성장의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속성은 영웅의 레벨업, 클래스 랭크업, 전직, 유대, 장비 착용 등을 통해서 증가시킬 수 있으며, 영웅의 조각을 모아 '돌파'를 하게될 경우에도 상승한다.





◇ '내 영웅의 소속은 어디인가?' 세력 정보

각 영웅들은 모두 한 가지 이상의 세력에 포함되어 있으며, 영웅에 따라 최대 세 개의 세력에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여기서 세력이란 특정 영웅들을 하나로 묶는 키워드를 의미한다. 이를테면 '빛의 군단'은 '랑그릿사 1, 2 그리고 현세에서 온 랑그릿사를 수호하는 용사 정의의 친구들.'로 설명되는데, 여기에는 레딘, 엘윈, 쉐리 등 15명이 포함되어 있다.

세력은 단순히 영웅들의 배경을 설명하거나 대변해주는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세력에 소속된 영웅들에게 버프를 줄 수도 있다. 이를 초절 강화라고 한다.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영웅이 존재하며 같은 세력에 속한 다른 영웅들의 공격/지력/방어/마방을 상승시켜주고, 초절 강화 시전 영웅의 특성을 따라 고유한 효과를 부여하기도 한다.







◈ 영웅의 아이덴티티, 고유 스킬

고유 스킬은 해당 영웅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패시브 스킬을 의미한다. 영웅의 특성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새로운 영웅을 얻었다면, 제대로 된 활용을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 중 하나다. 고유 스킬을 예로 들면, 매튜의 고유 스킬은 '우정의 유대'인데 전투 진입 시 주위 2칸 안에 아군 부대가 있을 경우, 50% 확률로 공격, 방어가 10%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고유 스킬은 앞서 설명했듯 영웅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어, 스킬 착용에 COST가 소모되지 않고 전직을 통해 다른 클래스를 선택하더라도 유지된다. 또, 대부분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다. '돌파'를 통해 강화시킬 수 있다.





◇ 'COST'란?

'COST'는 스킬마다 1~2개씩 채워지는 일종의 비용을 의미한다. 영웅마다 3개의 스킬을 착용할 수 있는데, 스킬 조합이 최대 COST 다섯개를 넘지 않아야 한다.







◈ 더 강한 영웅은 클래스 랭크업과 스킬 습득으로 만들어진다

클래스는 영웅의 스킬, 병종 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다. 클래스는 랭크업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강화된다. 이를 위해서는 영웅이 특정 레벨에 도달한 상태에서 필요한 재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랭크업 시 영웅의 능력치가 상승할 뿐만 아니라, 해당 클래스과 관련된 스킬과 병종 등을 습득할 수 있다.

랭크업을 계속하다 보면 클래스를 마스터하게 되는데, 능력치 보너스 특전과 함께 다음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클래스는 대부분 세 단계로 구분되어 있고, 두 번째 단계부터 세 가지 트리로 세분화된다. 일단 한 가지 전직 트리를 선택하고 나면 기본적으로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신중이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게임 내에서 룬 스톤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클래스를 다시 선택할 수 있긴 하다.

대부분 영웅의 첫 랭크업은 12레벨부터이며, 20레벨 이상이 되면 5레벨을 간격으로 55레벨까지 랭크업을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9개 구간에 걸쳐 랭크업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클래스 마스터를 완료하여 다음 단계로 새롭게 전직이 가능한 구간은 20레벨, 35레벨이다.

한번 전직한 클래스에서 습득한 스킬은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더라도 사용 가능하다. 이 때문에 다양한 클래스 트리를 섭렵하여 최강 스킬들만 조합할 수도 있다.






◈ 영웅은 혼자 만들어지지 않는다, 든든한 원군 '병사'

병사는 영웅과 전투에서 함께 싸우는 전력이다. 병사의 종류는 티어와 직업군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며, 한 영웅이 사용할 수 있는 병사의 수는 10종류 이상이 되기도 한다. 물론,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병사는 한 영웅당 하나다.

병사의 능력치는 생명/공격/방어/마방 네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이때, 지력이 표시되지 않는다고 해서 모든 병사가 물리 공격만을 펼치는 것은 아니다. 마법 공격을 사용하는 병사의 경우 스킬란에 표시된다. 이러한 능력치는 병사의 티어가 높을수록 함께 높아지며, 3티어가 가장 높다.

병사의 직업군과 영웅의 직업군이 항상 일치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상성을 활용할 수도 있으며, 스킬을 통해서도 다양한 이점을 챙길 수 있어 상황에 맞는 병사의 선택이 중요하기도 하다. 여기서 스킬이란 병사가 가지고 있는 효과 내지 패시브 스킬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뱅가드 랜서'는 생명이 70% 아래일 때 공격력이 15% 상승하는 식이다.

병사 중에는 단순히 클래스 전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있으며, 형귀 헬스장에서 재료를 얻고 훈련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병사들도 존재한다. 가령, '광전사'라는 병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병 훈련장에서 투사 레벨 5를 달성하고, 보병 훈련장 레벨 12를 달성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 영웅의 완성은 패션? 장비를 통해서 더 강력하게

영웅은 무기/갑옷/투구/장신구 네 가지 종류의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각 부위별로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여기에 따라 장착 가능한 클래스가 나뉘기도 한다. 장검은 보병, 기병이 장착 가능하며 다른 클래스의 영웅은 장착하지 못하는 식이다. 장신구는 대체로 모든 클래스가 착용할 수 있으나, 부츠같이 특정 클래스는 장착하지 못하는 것도 존재한다.

영웅에 따라 장착 가능한 장비가 갈리는 만큼, 장비들이 올려주는 능력치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보통의 무기는 생명과 공격을 올려주는 반면, 암살자 혹은 궁수 클래스가 사용하는 활이나 단검의 경우 공격과 기술을 높여준다. 단검의 경우 보병이 장착할 수 있어, 보병 영웅의 기술을 높여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생각해볼 만하다.

갑옷/투구는 HP가 공통적으로 상승하며, 장착 가능한 클래스에 따라 방어 혹은 마방이 상승하는 식이다. 장신구는 각각의 아이템마다 가지고 있는 능력치가 조금씩 다르므로, 능력치 별로 알맞은 영웅에게 장착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비에는 강화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공인의 망치'나 여분의 장비 아이템을 소모하여 장비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강화가 이루어지면 능력치가 상승할뿐만 아니라, 고유 스킬이 있는 효과를 발동시키기도 한다. 여기에는 특정 조건을 맞출 경우 전투를 유리하게 만드는 등의 스킬들이 존재하며, 조건 없이 생명이나 방어 등 기본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스킬도 존재한다.

장비 레벨에는 상한이 있는데, 돌파를 통해 레벨 상한을 올릴 수 있다. 레벨 상한이 올라가면 장비 레벨을 높여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스킬의 레벨도 함께 올릴 수 있어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장비 돌파 소재로는 같은 아이템이 사용되며, 무기의 혼을 통해서도 돌파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챈트도 가능하다. 인챈트는 장비에 추가적인 능력치 상승을 부여하는 것인데, 이 밖에도 인챈트 스크롤 색상에 따라 세트 효과 등이 적용되기도 한다.






◈ 유대를 통해 더 깊어지는 '능력치'

영웅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로 유대가 있다. 요약하면 특정 영웅의 친밀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영웅 및 영웅 부대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유대 효과를 개방하고 강화시켜 능력치를 끌어 올리는 것이다.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대의 땅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석 등의 선물 아이템이 필요하다. 선물을 통해 친밀도가 5레벨에 달성하면 첫 번째 유대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유대 효과는 영웅당 5개가 존재하며 개방 조건으로 호감도가 일정 정도에 도달해야 하며, 특정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영웅을 특정 클래스에 전직시키는 등 다양한 요구 조건이 존재한다.

개방된 유대 효과는 최대 10레벨까지 상승시킬 수 있으며, 유대의 땅에서 획득한 열쇠와 골드가 필요하다.

참고로 유대에는 '운명의 문'이라는 콘텐츠도 존재하는데, 여기서 영웅의 기억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주력으로 성장시키는 영웅이 있다면 친밀도 및 유대 효과 강화를 비롯해 운명의 문도 함께 플레이해야 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