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한눈에 쏙! 24형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OC C24G1'

리뷰 | 정수형 기자 | 댓글: 541개 |



요즘 게이머들은 무슨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선호할까?

기술의 한계 때문에 대형 디스플레이가 대중화 되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32형을 넘어선 34형은 물론 16:9 비율을 넘어선 21:9, 32:9 비율의 모니터들이 출시되고 있다. 그만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셈이다.

다양한 크기의 모니터들 사이에서 게이머들은 고민에 빠진다. "무조건 큰 게 좋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천만의 말씀. 크기마다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무엇을 주로 하는지에 따라 선택지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업무를 주로 보거나 웹서핑, 영화 감상 등을 위주로 한다면 27형 이상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추천하고 FPS, MOBA 등의 게임을 즐겨한다면 한눈에 보기 편한 24~27형 정도의 디스플레이가 좋다.

오늘은 다양한 크기의 모니터 중 복잡한 화면 속 정보를 한눈에 담기 편한 24형 디스플레이의 제품. 알파스캔에서 출시한 'AOC C24G1 게이밍 144 커브드 무결점(이하 C24G1)'을 소개하고자 한다.

상하좌우 178의 시야각과 더불어 1500R의 적절한 커브드가 적용되어 어느 곳에서 봐도 화면이 한눈에 쏙 들어오는 C24G1을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자.

  • 제품 제원
  • 제품명 : 알파스캔 AOC C24G1 게이밍 144 커브드 무결점
  • 패널 / 화면크기 : VA / 24인치 광시야각 (상하좌우 - 178)
  • 해상도 / 주사율 : 1920 x 1080(FHD) / 최대 144Hz
  • 응답 속도 : 1(MPRT)㎳
  • 밝기 및 명암비 : 250cd / 3,000:1
  • 연결 단자 : HDMI x 2, DP x 1, D-SUB x 1, AUDIO IN/OUT x 1
  • 무게 및 크기 : 4.7Kg / 537 x 513 x 245mm
  • 가격 : 269,000원




  • ▲동영상 출처 - AOC Gaming 유튜브



    ■ 사진으로 알아보는 C24G1의 특징



    ▲ 박스와 스티로폼으로 빈틈없이 포장되어 있는 C24G1



    ▲ 박스 윗면에는 제품의 조립 설명서가 알기쉽게 그려져있다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설명서, 전원 코드, HDMI, DP 케이블



    ▲ 연결 단자는 HDMI가 2개, DP포트가 1개, D-SUB도 1개

    ▷ 몰입감을 올려주는 디스플레이

    게임하기 딱 좋다는 24인치의 모니터. C24G1이 바로 24형 모니터의 크기를 갖춘 144Hz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다.

    예전부터 게임 잘하는 사람들은 작은 화면을 선호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눈에 모니터를 볼 수 있어서라던지 그때에는 큰 모니터가 없어서 그랬다느니 등등 여러 가지 의견이 오가지만 확실히 대형 모니터보단 작은 모니터가 한눈에 딱 보기 편한 건 사실이다.

    C24G1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1500R 정도의 커브드를 적용하여 화면의 몰입감을 더 올린 것이 특징이다. 정면에서 봤을 때 평면 디스플레이보다 살짝 안으로 굽었기 때문에 같은 화면 크기임에도 한눈에 더 잘 들어온다.

    상좌우의 얇은 베젤도 화면의 몰입감을 올려주는데 꽤 도움을 준다. 실제 디스플레이에서 베젤까지의 길이는 0.5cm 정도로 제로 베젤까진 아니지만, 꽤 얇은 축에 속한다.



    ▲ 1500R 커브드가 적용된 C24G1



    ▲ 검정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다



    ▲ 스탠드 중앙에는 선을 뺄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있다



    ▲ 상좌우의 베젤은 0.5cm 정도 된다



    ▲ 실제 표시되는 디스플레이의 영역과 베젤의 간격은 이 정도

    ▷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성능

    한눈에 보기 편한 24인치에 몰입 잘되는 커브드까지 OK. 그렇다면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성능은 어떠할까? C24G1에서 중점으로 살펴볼 게이밍 성능은 크게 '144Hz 주사율', '프리싱크(FreeSync)', '1(MPRT)㎳'의 응답 속도가 있다.

    1초에 144장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144Hz의 주사율과 AMD에서 개발한 싱크 기술인 프리싱크는 대표적인 게이밍 모니터의 특징이다. 해당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는 더욱더 부드러운 화면 전환 효과를 가지며,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게임에서 특출난 효과를 가지게 된다.

    단, 그만큼 컴퓨터의 성능이 받쳐줘야 하며, 그중에서도 그래픽카드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고주사율의 모니터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우선 그래픽카드의 성능부터 확인하도록 하자.



    ▲ 고주사율은 게이밍 모니터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다음으로 살펴볼 특징은 1(MPRT)㎳의 응답 속도이다. 응답 속도란, 화면이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지를 수치화한 것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좋다.

    C24G1은 MPRT 기준을 쓰고 있다. MPRT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GTG(고정된 영상에 회색 음영의 변화를 측정한 것과 달리 일정 속도로 움직이는 영상에서 생기는 잔상의 표시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수치가 낮을수록 잔상이 없어지므로 빠른 화면 전환을 많이 하는 게임이 목적이라면 MPRT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영상이나 영화 등 움직이면서 잔상이 생길 수 있는 모든 영상이라면 MPRT의 영향을 받는다.

    이 밖에도 로우 인풋렉이나 게임모드, 게임 컬러, 그림자 컨트롤, 프레임 카운터와 MBR 등 게임 플레이에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 동영상 관람 중 잔상만 없애도 훨씬 쾌적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 3단 조절이 가능한 편의성

    마지막으로 모니터 편의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모니터를 구매할 때 은근 중요하게 생각되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높낮이, 스위블, 틸트 기능이다. 뭔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기엔 모호하지만, 있으면 정말 편리한 기능.

    C24G1은 높낮이, 스위블, 틸트 3가지 다 지원하며, 특히 높낮이의 경우 24인치 모니터가 가질 수 있는 장점 중 하나인 가벼운 무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굉장히 높은 위치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기자의 눈높이 기준으로 모니터 받침대를 쓰지 않아도 편안하게 볼 수 있을 정도였다.

    스위블도 좌우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넓으며, 걸림 없이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했다. 틸트는 아래로 -5도, 위로 23도까지 가능하다.



    ▲ 모니터 설정은 아래에 위치한 버튼으로 조절하면 된다



    ▲ 상하 130mm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 좌우 70도의 스위블이 가능하다



    ▲ -5 ~ 23도의 틸트가 가능하다



    ■ 게임 테스트

    게임에 최적화된 24인치 모니터. 한눈에 전황을 바로 파악해야 하는 MOBA 장르의 대표적인 게임 중 하나인 LOL(이하 롤)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화면 크기가 게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테스트는 24형 모니터와 27형 모니터에서 롤을 플레이했으며, 5:5 일반전과 칼바람을 2판씩 진행했다. 추가로 인터페이스의 크기는 10으로 설정했다.



    ▲ (좌) 24형 제품인 C24G1과 (우) 27형 제품인 AGON 271QG



    ▲ 두 모니터의 실제 화면 크기 차이는 대략 이렇다



    ▲ 동일한 카메라 위치와 모니터 위치에서 찍었을 때



    ▲ 좌 27형, 우 24형 모니터의 롤 화면 차이 (클릭시 확대됩니다)

    테스트 결과를 말하기에 앞서 화면 크기는 주관적인 부분이 크므로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디까지나 기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느낀 점이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약 4시간에 걸친 테스트를 마치고 난 소감은 "24형 모니터에서 X을 덜 쌌습니다"이다. 기자는 흔히 탑신병자라 불리는 탑솔러이며, 2차 타워를 부수기 전까진 웬만하면 우직하게 탑에서 서식하는 플레이를 즐겨한다. 이렇다 보니 갱킹에 많이 취약한 편인데 24형에서 플레이할 때 미니맵이 중앙에서 가깝다 보니 자주 눈길이 갔고 갱킹을 사전에 파악하는 빈도가 늘었다.

    모니터 중앙을 딱 봤을 때, 시야에 맵이 보이니 빨간색으로 적이 표시되면 저절로 눈길이 가는 현상을 종종 겪을 수 있었다. 미니맵의 중요함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달까.

    그렇다고 해서 27형 모니터에서 미니맵을 보기 불편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27형 모니터도 신경 쓴다면 충분히 미니맵을 보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단지 24형 모니터가 미니맵이 더 가깝다 보니 변화를 감지하기 편했을 뿐이다.





    ■ 총평

    21~24형 모니터가 대세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요즘 추세는 27형 이상의 모니터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넓은 화면과 고해상도의 모니터는 보는 맛을 높여주며, 웹서핑과 영화 감상, 멋진 풍경이 돋보이는 콘솔 게임 등을 할 때 큰 이점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게이머가 24형 이하의 작은 모니터를 찾고 있다. 이유는 단 하나, 게임할때 좋으니까. 프로게이머 중에서도 상당수가 24형 정도의 모니터를 애용하고 있으며, 작은 화면에서만 느낄 수 있는 몰입도는 앞으로도 대체가 불가능한 작은 모니터만의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알파스캔에서 출시한 AOC C24G1는 24형의 작은 크기지만, 대형 게이밍 모니터에 꿀리지 않는 준수한 게이밍 성능을 갖추고 있다. 1500R 커브드 덕분에 평면 디스플레이보다 더욱더 깊은 몰입감을 가지고 있으며, 1(MPRT)㎳의 응답 속도를 갖춰 잔상 없는 영상 감상이 가능하다.

    큰 화면보단 작은 화면을 선호하는 게이머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 알파스캔의 AOC C24G1 모니터 리뷰를 여기서 마치도록 한다.






    한눈에 쏙! 24형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OC C24G1'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5명을 추첨하여 게이밍 마우스 장패드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30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게이밍 마우스 장패드 5개
    - 이벤트 기간 : 2019년 06월 14일 ~ 2019년 06월 20일(목)
    - 당첨자 공지 : 2019년 06월 21일 (금)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아포톡신
    라키르
    그망짱
    양념게장
    포고생존자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