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쉴 틈 있어요?" 일시키는 승려, 회복은 패시브! 대기만성형 힐러 '리아나'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 댓글: 3개 |




리아나는 힐러 포지션의 영웅이다. 생명 회복 스킬도 가지고 있지만, 고유 스킬과 특별한 유틸리티 스킬 때문에 매우 강력한 서브 힐러로 조명을 받는다.

고유 스킬 '성결한 수녀'는 행동 종료 시 주위 아군 부대의 디버프를 제거하고, 지력에 비례해 생명을 회복시켜 준다. 별다른 코스트 없이 버프 제거와 회복이 가능해 매우 유용해 보이지만, 성장이 덜 된 초반에는 그리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돌파를 통해 극복되는데, 영향을 주는 범위가 늘어나고 제거 가능한 디버프의 수가 늘어난다. 따라서, 성장해야만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대기만성형 힐러라고 볼 수 있다.

장점이 고유 스킬 하나만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특별한 유틸리티 스킬이라는 것은 '어게인'인데, 다른 영웅이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오직 리아나만 가지고 있는 스킬로 수많은 콘텐츠에서 매우 유용하다. 고유 스킬을 통해 재행동이 가능한 쉐리의 경우 어게인 효과까지 받게 되면 단숨에 세 명을 제압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단점도 있다. 지력이 중요한, 같은 계열의 영웅들과 비교했을 때 지력의 수치가 낮은 편이다. 이 때문에 필요 시 마법 딜러를 대체해 사용하기도 어렵고, 생명 회복 스킬의 회복량 수치도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여기에 물몸인지라 전투에 돌입하기 전, 상황에 맞는 병사 세팅이 동반되어야 한다.

[클래스와 스킬부터 병사, 세력 등 모든 정보를 한눈에! 영웅 DB] ◀ 바로가기

◎ 고유 스킬 : 성결한 수녀





◎ 세력 : 시대의 주역, 빛의 군단, 공주 연맹





'리아나' 추천 전직 : '홀리 힐' 및 '신관' 있는 프로핏까지 쭉
[프리스트] 마스터 스탯 : 생명+48 / 방어+8
[프로핏] 마스터 스탯 : 생명+90 / 방어+10 / 지력 +25


리아나는 주교나 프리스트, 서모너로 전직할 수 있다. 일단 메인이 되는 전직 트리는 프리스트를 거쳐 프로핏까지 전직하는 것으로, 리아나의 주요 회복 스킬인 '홀리 힐'과 치유 효과를 늘려주는 '신관'을 병사로 습득하게 된다. '복음'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주교는 생각해봄 직하지만, 원체 순수 지력이 낮은 터라 딜러인 서모너 계열로 전직할 일은 드물다고 봐도 무방하다.

프리스트로 전직하면 '윈드 커터'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리아나는 가치 있는 목표물인 만큼 쉐리와 같은 비병에게 노려지기 십상인데, 이때 윈드 커터를 활용할 수 있다. 물론, 리아나의 이동력이나 윈드 커터의 사거리로 비병 공격은 쉽지 않지만, 근처에 있을 때 견제 정도는 가능하다. 습득 가능 병종에는 전도사와 무투승이 있는데, 리아나의 포지션을 생각하면 전도사를 기용해 치료 효과에 보너스를 주는 게 좋다.

최종 전직은 프로핏으로 하게 된다. 스킬로는 '광역 실드'와 '홀리 힐'을 얻는다. 광역 실드는 범위 내 아군들에게 모두 방어 보너스와 방어, 마방 감소/치료 방해 면역을 부여하므로 반격 탱커들을 위주로 한 '네가 와' 전략을 취할 때는 유효하다. 다만, 홀리 힐을 통해 준수한 생명 회복이 가능하므로 보통은 홀리 힐을 착용한다. 습득 가능 병종으로는 신관과 퇴마사가 있으며, 마찬가지로 치료 효과 보너스가 있는 신관이 주로 사용된다.

◎ 추천 스킬 구성 : [힐] / [어게인] / [홀리 힐]





추천 스킬 구성 중에 '힐'은 대부분의 힐러가 가지고 있어 딱히 특별한 사용법은 없다. 반대로 고유 스킬인 '성결한 수녀'의 활용법에 대해서는 알고 넘어가야 한다.

리아나는 행동 종료와 함께 고유 스킬을 발동시켜 3성일 때는 한 칸, 4성일 때는 두 칸 내 아군 부대에 디버프 제거 및 생명을 회복시켜 준다. 이 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리아나뿐만 아니라 아군의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아군이 뭉쳐있을 때는 리아나가 들어갈 수 있을 만한 공간은 남기는 방식으로 배치하는 게 좋다.

또, 다수에게 생명 회복이 필요한데, 너무 멀어 모두 챙겨줄 수 없을 때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생명이 가장 낮은 영웅에게 회복 스킬을 걸되, 다른 영웅 근처에서 행동을 종료해 고유 스킬 회복을 챙겨주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리아나에게 회복 스킬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핵심이 되는 것은 '어게인'이다. 가장 기초적인 클래스인 시스터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는 어게인은 다른 영웅을 한 번 더 움직일 수 있게 도와준다. 딜러의 경우 한 번 더 공격을 하거나, 평소라면 닿을 수 없는 곳까지 이동시킬 수 있어 여러 곳에서 활용된다. 이뿐만 아니라 리아나의 지력 2배만큼 생명을 회복시켜줘, 한번 전투를 마친 딜러라도 전력이 감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위에서 쉐리에게 어게인을 부여해 3번까지 선공을 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른 영웅도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레온은 공격 이후 전투를 벌인 적의 사망 여부와는 상관없이 한 번 더 이동할 수 있는데, 이때 리아나 근처로 다시 돌아와 어게인을 받고 다시 공격에 임할 수 있다. 이때, 레온은 공격 전에 움직인 칸의 수 만큼 공격/방어 보너스를 받아 한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홀리 힐'은 광역 힐이다. 지력의 4배만큼 회복이 가능한데, 여기에서 생명을 20% 더 회복한다. 일단, 사거리 3칸이라 멀리 떨어진 영웅도 회복시킬 수 있는데다, 범위 6칸이라 영웅 간에 거리가 조금 있더라도 꽤 넓은 지역을 모두 커버할 수 있다. 설령 사거리가 닿지 않아 회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리아나 자신에게 스킬을 걸어 다른 영웅에게 회복 효과를 줄 수도 있다.



▲ 레온에게 어게인을 줘서 선공권을 두 번 가질 수 있다


◎ 추천 병사 : [신관] / [무녀] / [하이랜더]

힐러인 리아나는 '신관'이 주로 사용된다. 신관은 리아나가 프로핏에 전직하면 습득할 수 있다. 신관이 가지고 있는 스킬 효과 중에 기본적으로 영웅의 주는 치료 효과 5% 상승이 있어 매우 유용하다. 추가로 병사의 생명이 80% 이상일 시 방어도 10% 상승되기도 하지만, 애초에 물몸인 리아나가 공격받을 시 생존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리아나가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어 보이는 콘텐츠인 PVP 혹은 여신의 시련 등에서는 다른 병사를 사용한다.

생존력을 높여주는 병사 중에는 '무녀'가 있다. 무녀는 병사 생명이 100%일 경우 영웅이 받는 물리 피해량 30%가 감소한다. 즉, 리아나가 받는 첫 번째 공격의 피해가 크게 감소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아나는 힐러를 노리는 적 딜러의 일격으로부터 살아남는 것이 가능하다.

무녀도 괜찮지만 '하이랜더'를 사용하기도 한다. 무녀는 병사 생명이 100%일 때만 리아나를 일격에 사망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 반면, 하이랜더는 조건 없이 받는 모든 피해량을 감소시켜 준다. 따라서, 2회, 3회 공격이 들어오더라도 어느 정도 생존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피해량 감소치가 무녀에 비해 훨씬 낮으므로 하이랜더의 성장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라면 오히려 무녀가 나을 수도 있다.






■ 그 외 전직 가능 병종, "룬스톤 사용해야 할까?"

◆ 주교 : '복음'을 얻기 위해 룬스톤을 투자하기도...
[주교] 마스터 스탯 : 마방+6 / 지력+6

주교로 전직하면 클래스 스킬로 '복음'을 획득할 수 있다. 복음은 액티브 스킬로 단일 부대의 공격, 방어가 20% 상승해 2턴간 지속된다. 여기에 1턴간 모든 디버프의 면역이 생긴다. 딜러를 좀 더 날카롭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화력이 집중되는 탱커에게 사용해 생존력과 디버프 면역을 동시에 챙겨 더욱더 단단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는 스킬이다.

복음은 초절 강화를 배우기 전까지는 단일 부대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나, 초절 강화가 나오고 나서부터는 활용성이 떨어진다. 물론, 디버프 면역을 주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이를 위해서만 사용하기에는 룬스톤이 낭비되는 측면도 있으므로 여유가 있다면 그때 가는 것도 괜찮다.

한편, 클래스 병종으로 팔라딘과 메이드를 습득할 수 있는데, 리아나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병사 때문에 전직을 하는 일은 없다.


◆ 서모너 : 지력도 안 늘어나는데 굳이 갈 필요 없다
[서모너] 생명+80 / 방어+5

앞서 말했다시피 리아나의 지력은 같은 계열의 영웅들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에 속한다. 따라서, 공격 요원으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만약, 마법 딜러인 서모너 클래스에 전직하더라도 우세 속성이나 클래스 마스터 보너스에 지력이 없어 큰 메리트가 없다.

습득 가능한 스킬은 '빙결'로, 창병에게 더 큰 피해를 주는 마법 스킬이다. 리아나가 전면에 나서서 창병을 상대할 일은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혹시라도 다가오는 비병을 견제하기 위해 프리스트의 '윈드 커터'를 사용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습득 가능 병종으로는 엘프와 견습 마녀가 있으며, 주교와 마찬가지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나중에 클래스가 추가되기 전까지 서모너는 일단 흙빛으로 두자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