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장비와 인챈트에 붙어있는 % 옵션, 어떻게 적용될까?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4개 |
랑그릿사의 장비나 인챈트의 옵션을 살펴보면 공격 O% 증가, 지력 O% 증가 등의 옵션이 있다. 당연히 높은 수치가 붙을수록 좋은 옵션이지만, 이런 %의 옵션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파악하고 있는 유저는 드물다.

그렇다면 장비와 인챈트의 % 옵션은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일까? 실험을 통해 정리해봤다.


■ 인챈트의 % 옵션, 기본 능력치에만 적용된다

공격 능력치 82인 실버 울프에 기본 능력치 공격 +16, 인챈트로 공격 3% 옵션이 있는 '귀족의 단검'을 장착시켜본 결과, 총 +18(16+(82*0.02=2))의 능력치가 증가했다. 인챈트 옵션을 여러 개 적용시켰을 때도, 기본 능력치에 기반해 % 수치가 증가했다. 참고로 % 능력치 증가 옵션에서 소수점 수치는 모두 버려졌다.

따라서 인챈트에 붙어있는 % 증가 옵션은 영웅의 정보에서 보여주는 '기본 능력치' 기준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 되는 수치에는 인챈트 % 증가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다.



▲ 아무 장비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 공격 + 16, 인챈트로 공격 3% 증가가 붙어



▲ 최종적으로는 +18이 적용된다


■ 인챈트 세트 옵션은 어떻게 적용될까?

인챈트의 2세트 옵션은 공격, 지력 5%, 혹은 생명, 방어 5% 증가 능력치가 붙어있다. 그렇다면 이런 능력치 증가는 어떻게 적용될까?

인챈트 2세트 효과(공격, 지력 5%)를 적용한 결과, 세트 효과도 기본 능력치 기준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본 공격력 82의 실버울프가 2세트 효과의 영향을 받자 5%의 능력치가 증가한 +4 증가를 보였다.



▲ 인챈트 세트 효과 적용전 공격은 82 + 18



▲ 인챈트 2세트 효과인 공격, 지력 5%를 적용



▲ 인챈트 세트 효과 적용후 82의 5%인 +4 수치가 상승했다


■ 장비에 달려있는 % 옵션, 최종 능력치에서 계산된다

반면, 장비의 %옵션은 인챈트와 다르게 적용된다. 장비의 % 증가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와 + 수치까지 합산된 최종 능력치에서 %로 증가한다. 이 때문에 더 많은 수치가 올라가게 된다.

다만, 장비의 %로 증가하는 수치는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생명 480인 실버울프에 생명 83, 생명 +2% 효과가 있는 탐험가의 외투를 장착하면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종합 생명 수치는 480+83=563으로 표시된다. 즉, 생명 2%는 반영되지 않는다.

반영되지 않은 능력치는 스테이지 안에 진입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원래대로라면 563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 확인해보면 563에서 2% 증가한 574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영웅의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기본 능력치는 2~3씩 소량 증가하지만, 장비와 인챈트, 세트 효과로 인해 실제로는 상당한 능력치 상승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실버 울프의 생명력은 563이지만



▲ 탐험가의 외투 옵션인 생명 +2%로 인해



▲ 실제 스테이지에서는 574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다


※ 요약

- 인챈트의 %는 기본 능력치를 기반으로 증가한다. 인챈트 세트 효과도 마찬가지다.

- 장비의 %는 최종 능력치에서 증가되서 더 효율이 좋다. 다만,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없고 스테이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