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등대에 특화된 영국 경전차 트리 추가! 월드 오브 탱크 1.6업데이트 진행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8월 7일(수) 월드 오브 탱크에 1.6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영국 경전차 트리가 추가됐다. 작은 차체로 인한 높은 위장력이 특징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한 관통력을 지녔다. 다만 DPM이 낮고 포탄 적재량이 적은 등의 단점 또한 가지고 있다.

개인 임무의 개선도 진행됐다. Object 279 early 캠페인의 임무 완료 조건이 단순화되어 전반적인 난이도가 낮아졌다. 다소 불합리했던 조건의 프랑스의 연방 임무나 자주포 임무도 변경됐다. 다만 여전히 캠페인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실력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아군 공격이 비활성화된 것도 눈에 띈다. 포탄으로 직접 주는 피해는 물론 충각 피해나 고폭탄 등의 간접적인 피해도 모두 사라졌다. 다만 아군을 밀어서 파괴시키거나 자주포로 폭발 충격을 누적시키는 등 여전히 블루닉이 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계정 변경이나 STB-1 성능 조정, 꾸미기의 추가 등 소소한 변경도 이루어졌다.



▲ 월드 오브 탱크 1.6업데이트 공식 리뷰 영상


▣ 최고의 등대용 전차! 영국 경전차 라인 추가

추가된 영국 경전차는 총 4종으로 6티어 Cromwell에서 분화하는 식으로 이어진다. 7티어는 GSR 3301 Setter로, 연구에 63,000경험치가 필요하다. 이후에는 일직선 트리가 이어지며 8티어에는 LHMTV, 9티어에는 GSOR3301 AVR FS, 10티어에는 Manticore가 자리잡고 있다.

7티어 GSR 3301 Setter는 75mm 주포를 사용하기에 평균 대미지가 135에 불과하다. 경전차로써는 그리 특별한 구경이 아닐수는 있으나, 문제는 연사력마저 낮다는 점이다. DPM은 고작 1,379로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는 AMX 12 t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치다.

8티어 LHMTV는 85mm 주포를 사용하면서 공격력이 230으로 크게 상승했다. 관통력 또한 226으로 경전차라 보기 힘든 수준이다. 하지만 연사력이 너무 낮아 DPM이 1,410에 머문다. 9티어 GSOR3301 AVR FS에는 90mm 주포로 업그레이드되고 연사력도 비교적 빨라진다.

10티어 Manticore는 105mm 주포를 사용하여 공격력이 390으로 상당히 높아진다. 다만 연사력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아 DPM은 모든 10티어 경전차 중 최하 수준이다.




▲ 6티어 크롬웰로부터 영국 경전차 트리가 분화한다


DPM 이외의 문제도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휴행 탄수가 굉장히 적다는 점이다. 따라서 직접 전투를 하다 보면 탄환이 부족하여 전투 지속이 불가능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경전차 중에서도 전투 능력이 더 떨어지는 편이지만, 등대 능력만큼은 확실하다. 7~10티어 모두 티어 최상위급의 위장률을 보이는데, 차륜형 전차처럼 시야가 부족하지도 않다. 기동성도 좋기 때문에 주요 포인트를 어렵지 않게 차지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보면 클래식한 경전차 플레이를 지향하고 있다면 영국 경전차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다만 전반적인 트랜드가 등대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난이도가 높은 트리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 영국 경전차는 전투보다 등대에 특화되어있다


▣ 불합리한 미션 개선! 개인 임무 조건 완화

개인 임무 조건이 전반적으로 완화됐다. 특히 혜택을 받은 것은 Object 279 early 캠페인이다. 총 60개의 미션 중 22개의 미션 조건이 변경되어 비교적 달성 난이도가 낮아졌다. 물론 Object 279 early 캠페인 자체가 가장 난이도가 높은 캠페인인 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여전하다.

이외 캠페인에서도 변경이 있었다. Object 279 early 캠페인과 달리 모두 자주포와 관련된 미션인 점이 눈에 띈다. Chimera 캠페인의 경우 연맹 12와 연합 6, 연합 14까지 3개의 임무 조건이 변경되었으며, T55A와 Object 260에서도 각각 6개씩의 임무 조건이 변경됐다.




▲ 난이도가 높았던 개인 임무 조건이 다소 완화되었다


▣ 의도치 않은 블루닉을 막는다! 아군 공격 비활성화

아군을 향한 발포나 충각 등을 통해 대미지를 입히는 행위가 방지됐다. 정확히는 아군을 향해 발포 자체는 가능하지만, 포탄의 관통력이나 구경, 장갑 두께와 관계없이 무조건 도탄이 일어나게 된다.

이는 직접 피해는 물론 충각이나 고폭탄 방사 피해도 모두 해당된다. 다만 자주포의 폭발 충격은 여전히 아군에게 유효하기 때문에, 난전 상황에서 사격하는 것은 독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주포의 자폭을 노리는 주포 막기 행위도 방지된다.

다만 블루닉은 그대로 유지된다. 고의적으로 아군을 방해하거나 폭발 충격을 계속 주는 등의 행위로 블루닉이 될 수 있다. 블루닉이 된 아군은 여전히 사격이 가능하다.

[팀샷의 고통에서 벗어난다! 월드 오브 탱크 아군 공격 기능 비활성화 예정] ◀ 바로가기




▲ 아군끼리의 사격과 충돌 등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없게 됐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