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영지전 보상이 전부 길드장에게? 영지전의 문제와 개선 방안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8월 8일(목) 업데이트로 양 진영이 최대 100 vs 100으로 승부를 겨루는 영지전 콘텐츠가 추가됐다. 기존에도 전장이나 란테고스 소환 전쟁과 같이 다수 대 다수로 겨루는 PvP 콘텐츠가 존재했으나, 그보다 더 많은 유저가 함께 싸울 수 있는 RvR 콘텐츠의 추가는 유저들의 시선을 끌어 모을만한 일이었다.

그러나 개인 영지전과 길드 영지전이 한 번씩 진행된 이후,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영지전에 실망했다는 반응이 더 많았다. 그리고 영지전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유저들이 생각하는 영지전의 문제는 무엇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의견을 제시했을까?




▲ 유저들의 관심을 모았지만, 아직 개선할 부분이 많은 영지전



▣ 영지전 공통

○ 거점 점령 외에는 특별한 요소가 없는 지루한 전투

영지전은 최대 40분간 전투가 진행된다. 영지전 시작 10분 후부터는 모든 거점을 점령한 상태로 60초 동안 버티면 바로 승리하는 특수 규칙이 존재하지만, 양 진영의 인원이나 전투력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실제로 보기 어려운 규칙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영지전은 40분간 진행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40분간 전투를 진행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피곤한 일이다. 전투가 활발한 초반에는 재미있을지 몰라도 슬슬 승패가 결정되어가는 후반에는 피로가 쌓이게 된다. 게다가 트라하의 영지전은 거점 점령이라는 요소를 제외하면 필드 PvP와 다른 부분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특별한 전투 요소가 없는 상태에서 전투 시간만 길어지니 더 지루해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유저들은 전투 시간을 길어도 20분을 넘지 않도록 조정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거점별로 점령 점수를 다르게 설정하거나 거점 점령 시 일정 시간 동안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버프를 부여하는 방식을 추가해 특정 거점에 대한 가치를 높이자는 의견도 있었다.

이처럼 주요 거점의 가치를 높이면 해당 거점을 두고 더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수 있고, 반대로 주요 거점을 적에게 내주는 대신 다수의 거점을 확보하는 방식의 전략적인 전투가 이뤄질 수도 있을 것이다.




▲ 거점이 아무리 많아도 40분 동안 단순 점령전만 반복하면 전투가 점점 지루해진다


○ 의사 소통의 어려움

영지전은 최대 100 vs 100으로 겨루는 콘텐츠다. 그런데 100명이라는 대규모의 인원이 쉽게 의사 소통을 진행할 방법은 없다. 그 와중에 상황은 급박하게 진행되므로 전투가 상당히 난잡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

물론, 채팅 매크로를 미리 설정해두면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는 있다. 그러나 선착순으로 입장하는 개인 영지전에서는 누가 지휘관 역할을 할지 정하는 것부터 어려운 일이다. 그나마 같은 길드원끼리 진행하는 길드 영지전은 나은 편이지만, 채팅 매크로만으로는 모든 전투 상황을 통제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바로 '핑 시스템'이다. 개인 영지전에서는 랭킹 상위 유저들이, 길드 영지전에서는 장로 이상의 유저들이 핑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특정 거점에 공격/방어 신호만 보낼 수 있게 설정만 해둔다면 채팅을 사용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의사 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 채팅 매크로만으로는 의사 소통에 한계가 있다



▣ 개인 영지전

○ 동기 부여가 어려운 보상

개인 영지전의 보상은 순위와 승패에 따른 '영지전 점수'다. 영지전 점수는 공훈 점수로 포함되지만, 일일 공훈 점수와는 별도로 적용된다. 그래서 일일 공훈 점수를 가득 채운 이후에도 개인 영지전을 통해 더 많은 점수를 누적할 수 있다.

다만, 공훈 점수에 관심이 없는 유저 입장에서는 개인 영지전의 보상이 의미가 없다. 이 때문에 개인 영지전은 시간이 지날수록 공훈 점수를 목표로 하는 유저들만 참가하는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매일 시간을 들여서 일일 공훈 점수를 최대로 모으는 유저 입장에서는 개인 영지전 때문에 자신의 진영 계급이 떨어질 수 있다. 일일 공훈 점수를 최대로 채운 유저가 여러 명이라면 당연히 개인 영지전에 참가한 횟수가 많은 유저가 더 높은 계급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개인 영지전은 선착순으로 100명까지만 입장할 수 있다. 결국, 매일 열심히 공훈 점수를 누적하더라도 개인 영지전에 선착순으로 입장하지 못하면 해당 유저는 지금까지 한 노력 자체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영지전의 보상을 공훈 점수 외의 것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 차라리 개인 영지전 보상도 길드 영지전처럼 다이아를 지급하거나 게임 내에서 자주 쓰이는 다른 재화를 지급한다면 공훈 점수에 관한 논란은 사라질 것이다.




▲ 일일 공훈 점수와는 별도로 적용되는 영지전 점수



▲ 공훈 점수의 차이가 적은 상위권에서는 개인 영지전 보상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 길드 영지전

○ 실제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100 vs 100

길드 영지전은 입찰에 성공한 길드만 참가할 수 있다. 그런데 길드의 최대 인원은 최고 레벨인 25를 기준으로 100명이다. 결국 100 vs 100의 전투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두 길드 모두 최대 레벨이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물론 위와 같은 문제는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이다. 그러나 25레벨을 달성한 이후 입찰에 성공하더라도 100명의 길드원이 같은 시간에 모두 접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결국 길드 영지전은 100 vs 100으로 진행될 확률은 매우 낮다.

차라리 전투 규모를 50 vs 50 정도로 줄인다면 한 길드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한 영지에 참가 가능한 길드를 둘로 늘려서 각각 50명씩, 총 100명의 인원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것도 인원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길드 레벨을 최대까지 올려야 길드원을 100명까지 영입할 수 있다


○ 입찰 종료 후 바로 이어지는 길드 영지전

길드 영지전은 일요일 20:00까지 입찰 진행, 20:10분까지 입장, 20:50까지 전투 진행의 순서로 진행된다. 쉽게 말해 입찰에 성공한 길드는 10분 안에 모든 준비를 마치고 영지전에 입장해야 한다는 말이다.

길드 입장에서 영지전은 중요한 이벤트지만, 입찰에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100명의 길드원이 모두 대기하고 있기는 어렵다. 게다가 입찰에 실패하기라도 하면 대기하고 있던 길드원들은 시간만 낭비한 셈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입찰을 미리 끝내는 것이다. 최소 토요일까지 입찰을 마무리하면 입찰에 실패한 길드는 다음 주를 기다리면 되고, 입찰에 성공한 길드는 길드원들에게 미리 공지해서 일요일에 진행될 영지전을 준비하면 된다.




▲ 길드 영지전은 입찰이 종료된 후 바로 진행되므로 일정이 매우 빡빡하다


○ 보상을 모두 길드장에게 주는 시스템

길드 영지전의 보상은 다이아와 선물 다이아다. 승리 길드에게는 다이아 4천 개와 선물 다이아 4만 개, 패배 길드에게는 다이아 1천 개와 선물 다이아 1만 개를 지급한다. 보상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문제는 이 보상을 전부 길드장에게 지급한다는 것이다.

영지전에 길드원 100명이 모두 참여한다고 가정했을 때, 승리 시 길드장은 기여도와 관계없이 무조건 다이아 4천 개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 길드원 99명은 선물 다이아 4만 개를 나눠 가져도 한 명당 약 400개씩 획득한다. 길드장을 제외한 참여 인원이 10명이라면 각자 4천 개씩 받을 수 있겠지만, 최대 100 vs 100으로 진행되는 영지전의 특성상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시스템이 자동으로 선물 다이아를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길드장이 직접 나눠줘야 하니 애로사항이 생길 수밖에 없다. 길드장이 길드원들에게 일일이 선물 다이아를 나누는 것부터 큰일이고, 극단적으로 본다면 길드장이 모든 보상을 가지고 나 몰라라 할 수도 있다.

이 문제 역시 해결 방법이 간단하다. 길드 영지전의 보상을 순위별로 차등 지급하도록 변경하면 된다. 시스템이 순위에 따라 보상을 자동으로 지급한다면 보상 자체와 관련된 논란은 있을지언정 보상 배분으로 인한 논란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 보상을 길드장에 주는 것이 아니라 순위에 따라 자동으로 차등 지급하는 것은 어떨까?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