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요슈아, 에스텔, 클로제까지! 영웅전설과 함께하는 대규모 업데이트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드디어 한국 서버에도 랑그릿사 모바일의 첫 컬래버레이션이 추가됐다. 그 주인공은 바로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영웅전설은 90년대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유명 타이틀인 만큼 많은 유저가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기다려왔다.

해당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추가될 영웅은 총 6명이지만, 1차로 '요슈아', '에스텔', '클로제'을 먼저 만난 후 나머지 3인이 등장할 예정이다. 게다가 각종 보상을 얻는 이벤트 스테이지까지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한동안 이벤트로 바쁜 일상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한정 무기 소환 배너, 전설의 문 재시작, 유대에 고백 기능 추가, 신규 빛의 메아리, 비경 소탕 기능 도입, 보스 스킬라 하향, 로그인 보상부터 여단 전투와 용서의 시계 등 각종 시스템 개편까지! 이번 업데이트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달라진 모습의 랑그릿사 모바일을 접할 수 있다.

※ 페스티벌에서 예고됐던 티아리스 달토끼 스킨은 9월 11일 출시 예정이다.


[영웅전설의 등장과 각종 시스템 개편! 대규모 업데이트 공지] ◀ 바로가기
[첫 컬래버레이션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과 영웅들의 모습은?] ◀ 바로가기








■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하늘의 궤적은 영웅전설 시리즈의 6번째 작품으로 현재까지 출시되고 있는 궤적 세계관의 시발점이다. 랑그릿사에서는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하늘의 궤적의 주인공인 '에스텔', '요슈아'를 비롯해 '레온하르트', '렌'을 SSR 영웅으로 선보이며, '클로제', '올리비에'는 SR 영웅으로 이벤트를 통해 무료 배포된다.

'클로제'와 '백합의 연인' 프로필 액자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 '시공의 궤적FC'은 9월 25일 점검 점까지 약 3주 동안 운영되며, SSR 장비 등 여러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영웅전설과 함께하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데,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모든 스테이지 공략은 쉽지 않다.

특이한 것은 해당 컬래버레이션이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는 점. 우선 1차에서는 '에스텔'과 '요슈아'의 등장 확률이 상승하는 2인 픽업 배너를 9월 18일 점검 전까지 소환 상점에서 이용 가능한데, '레온하르트'와 '렌'은 2차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그리고 '올리비에' 역시 2차 이벤트에서 만날 수 있다.

'에스텔'은 딜탱과 서브 탱커로 활용 가능한데, 전체적인 성능은 무난한 편이지만 특별한 강점을 보이진 않는다. 반면, 암살자 '요슈아'는 PvP에서 강력한 성능과 영웅전설 세력 초절강화 보유 영웅으로 주목받고 있다.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중국 서버에서는 영웅전설을 시작으로 사쿠라 대전, 유유백서 컬래버레이션을 차례로 선보였다.







▲ 이벤트 스테이지에서 많은 보상을 챙길 수 있다.




■ 장비 한정 소환 배너 등장 및 알뜰한 이벤트까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장비 한정 소환 배너가 등장했다. '예레스의 무기'는 신규 장비인 '세계수의 왕관', '티타늄 부츠', '마경 갑옷', '왕녀 지팡이'의 출현 확률이 상승! 9월 18일 점검 전까지 2주간 이용할 수 있는 한정 소환 배너다.

해당 아이템 중 '티타늄 부츠'가 가장 뛰어난 효율로 주목받고 있는데, 공격과 마방 속성 증가를 기본으로 스킬을 통해 공격과 이동력이 추가 상승하는 장신구다. 애초에 유저들이 기대했던 크리스마스 한정 소환과 외형은 다르지만, 각 장비의 성능은 동일하여 크리스마스 장비를 노렸다면 눈여겨볼만하다.

이 밖에 일주일간 운명의 문 매일 도전 횟수 +9로 영웅 조각 수집에 도움을 줬던 '전설의 문' 이벤트가 9월 7일부터 15일까지 약 일주일간 다시 진행되어 환영받고 있다. 게다가 경험치 물약을 수급하는 안젤리카 훈련실의 보상 횟수가 1회 증가하는 '비경의 소생'이 9월 11일 점검 전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된다.




▲ 새로운 장비를 얻을 수 있는 한정 소환 배너.




■ 그녀에게 고백! 유대 기능 변경점은?

일부 영웅에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고백 기능이 유대 시스템에 추가됐다. 현재 고백이 가능한 영웅은 '쉐리', '라나', '루나' 3인으로 고백을 위해서는 각 영웅의 마음의 유대를 10레벨까지 확보해야 한다.

또한, 3차 마음의 유대 개방 영웅으로 '라나', '쥬그라', '쉐리', '레온', '매튜', '에마링크', '실버울프'까지 7명이 선정됐으며, 이를 통해 해당 영웅들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밖에 컬래버레이션 신규 영웅인 '에스텔', '요슈아', '클로제'를 포함하여 '란포드'와 '리스틸'까지 5명의 영웅의 조각 수급이 가능한 운명의 문이 열렸다. PvP에 강한 '리스틸','요슈아'의 조각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므로 PvP 유저들에게 기쁜 소식으로 여겨진다.




▲ 고백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 여장 버전 등장! 빛의 메아리와 신규 스킨

9월 24일까지 진행되는 새로운 빛의 메아리에서는 기존과 같은 룬스톤, SSR 장신구 상자를 비롯하여 영웅전설에 등장하는 도력기 스타일 액자 및 한정 스킨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빛의 메아리 한정 스킨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던 '요슈아'와 '헤인'의 여장 버전!

이 스킨을 적용하면 컬래버레이션으로 등장한 신규 영웅 '요슈아'를 긴 흑발과 하얀색 드레스를 입은 모습으로 꾸밀 수 있다. 게다가 '헤인' 역시 부채와 화려한 드레스, 웨이브가 풍성한 긴 머리 등 완벽한 여성으로 변신했는데, 당당하게 공주 연맹에 가입할 수 있다는 문구가 웃음을 짓게 한다.

또한, 두 신규 스킨 외에 이전 빛의 메아리 보상이었던 란포드와 리스틸의 한정 스킨도 선택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점에는 상시 판매 스킨으로 나암의 '은하 항해사'가 추가! SF 스타일로 변신한 나암을 만날 수 있다.












● 서버별 빛의 메아리 적용 사항

신규 서버인 경우 서버 오픈 첫 빛의 메아리는 최고 보상 엘윈, 레온 스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서버별 두가지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버별 보상이 다를 수 있으니 필히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보상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이벤트 진행 시간은 마감 당일 23:59에 종료되며 시작 당일 13:00에 오픈됩니다.

티스라오 성: 9월 4일 ~ 9월 24일
카먼 성: 9월 4일 ~ 9월 24일
노센레이어 성: 9월 4일 ~ 9월 24일
레이갈드 제국: 9월 4일 ~ 9월 24일
칼자스의 평원: 9월 4일 ~ 9월 24일
발디아 왕국: 9월 4일 ~ 9월 24일
벨제리아: 8월 17일 ~ 9월 6일, 9월 7일 ~ 9월 27일
성검 군단: 8월 22일 ~ 9월 11일, 9월 12일 ~ 10월 2일
리그리아 제국: 8월 27일 ~ 9월 16일, 9월 17일 ~ 10월 7일
라카스 왕국: 9월 4일 ~ 9월 24일
다르시스 제국: 8월 17일 ~ 9월 6일, 9월 7일 ~ 9월 27일
카콘시스 왕국: 8월 24일 ~ 9월 13일, 9월 14일 ~ 10월 4일
빛의 후예: 8월 17일 ~ 9월 6일, 9월 7일 ~ 9월 27일
어둠의 전설: 8월 31일 ~ 9월 20일, 9월 21일 ~ 10월 11일
이스카노 요새: 8월 23일 ~ 9월 13일, 9월 14일 ~ 10월 4일

해당 이벤트는 서버 오픈 시간에 따라 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 필히 기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각종 시스템 개선 및 수정 사항

◎ 비경 소탕 기능의 등장과 보스 스킬라 하향

소탕 기능이 비경에도 추가되어 매일 진행 시간이 -대폭 감소됐다. 비경 소탕은 비경의 축복을 받은 전장만 실행 가능, 즉 최소 한 번은 혼자 공략에 성공한 스테이지에만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신규 업적이 포함된 스테이지는 소탕으로 완료할 수 없으며, 매일 소탕 가능 횟수가 정해져 있다.

비경 소탕 횟수는 하루 5회까지인데, 모든 비경 스테이지가 횟수를 공유한다. 따라서 많은 소탕 이용은 어렵고, 매일 보상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횟수 정도만 소탕을 이용하게 되는 셈. 그럼에도 시간 단축 면에서 비경 소탕을 반기는 유저가 많으며, 그로 인해 비경 내 파티 플레이는 줄어들 전망이다.

그리고 현재 가장 난이도 높은 스테이지 중 하나인 영겁의 신전에서 수요일과 토요일을 담당하고 있는 보스 스킬라의 촉수 분체 공격 및 생명이 하향 조정됐다. 스킬라는 영겁의 신전 보스 중에서도 공략이 가장 어려웠기에 이번 하향 패치는 많은 유저가 기다려왔던 것.

이 밖에 영겁의 신전에도 비경의 축복이 적용되어, 한 번 공략했던 난이도는 좀 더 쉽게 공략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보스 피닉스의 우세 세력에 신규로 전설의 디스턴스 세력이 더해졌으며, 피닉스 스킬 설명 수정, 보스들의 공격 효과가 추가되는 등 크고 작은 개선 사항이 돋보인다.




▲ 드디어 등장한 비경 소탕!



▲ 스킬라의 스킬 중 분체가 하향된 셈.



◎ 여단 전투 및 상점 개편

여단의 최대 콘텐츠인 여단 전투에서도 많은 변경 사항을 찾을 수 있다. 여러 스테이지 중 제압에 성공한 곳에서도 개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좀 더 포인트 획득의 폭이 넓어졌으며, 여단장 또는 부여단장이 수동으로 전투를 종료하여 포인트 정산이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그리고 여단 전투 내 단일 거점 제압에 필요한 횟수를 하향 조정하여 제압 완료가 좀 더 쉽도록 변경됐고, 일부 스테이지에서는 획득하는 개인 포인트가 증가한다. 이를 통해 전체적으로 여단 전투에서 포인트 획득이 쉬워진 셈.

여기에 여단 상점에서는 골드 교환 기능이 추가, 50레벨 랭크업 재료 구매 횟수 20회로 증가되면서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늘어난 모습이다.




▲ 여단 상점에서 골드도 구매할 수 있다.



◎ 로그인 보상 변경 및 시스템 수정

그동안 로그인 보상이 빈약한 면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부분이 개선되면서 좀 더 효율적인 보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로그인 페이지를 확인하면 골든티켓부터 광휘 미스릴, 크리스털까지 기존에 비에 좀 더 향상된 보상이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시공의 균열 10장이 개방되어 공략해야 할 장소가 늘어났다. 무엇보다 시공의 균열 10-8의 숨겨진 보물 상자에서는 가장 뛰어난 효율의 둔기 중 하나인 '정의의 선서'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졌기에 많은 사람이 보물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특권 중 하나인 '용서의 시계' 사용 횟수가 9회로 변경되면서 적용 방식이 달라졌다. 전에는 3회 사용 가능하며 한 번 사용 시 턴 제한 없이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었는데, 이제는 9회 사용 가능한 대신 턴 단위로 소모되는 방식이 적용된다.

이 외에도 연금술에서 공인의 망치 연금 시 대량의 공인의 망치를 한 번에 연금할 수 있도록 수 있도록 편의성이 개선되는 등 시스템에서 크고 작은 변화점을 보인다.




▲ 새로운 로그인 보상!



◎ 일부 스킬 상향 및 조정 등 밸런스 개선

일부 스킬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해당 스킬을 보유한 영웅에까지 영향을 미칠지 주목받고 있다. 우선 비인기 영웅으로 1~2위를 다투는 '제리올&레이라'가 지닌 고유 스킬 '월하의 서약'은 원거리 공격 후 생명의 10%만큼 아군을 회복하던 부분이 공격, 지력의 0.5배로 수정! 게다가 근접 공격 시 자신에게 면역 효과를 시전하도록 추가됐다.

그리고 '리스틸'이 지니고 있는 '사신의 손길'은 단일 적군에게 입히는 마법 피해가 0.1배에서 0.2배로 증가했다. 더불어 적에게 치료를 받을 시 피해로 전환되는 양이 25%에서 35%로 크게 향상되어 더욱 강력한 스킬로 거듭났다.

이 밖에 부대 생명이 90% 이상일 때 전투 진입 시 지력, 마방이 10% 증가하던 스킬 '명상'은 전투 진입이 아니더라도 상승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어 효율성이 좀 더 좋아졌다.




▲ 스킬이 상향됐지만...글쎄..



병사들의 각종 훈련 효과도 밸런스 조정을 위해 개선된 모습을 보인다. 먼저 보병의 '제압 전법'은 적의 생명 비율이 자신과 같거나 자신보다 낮을 때 교전 시 공격, 방어가 5~20%까지 상승하여 생명력이 높은 상태에서 더 위력적으로 발휘된다.

그리고 창병이 지닌 '반격 방진'은 공격을 받을 시 주는 피해량이 5~30%까지 증가하면서 반격 탱커에게 유용해 보이며, 생명 70% 이하일 때 받는 피해 5~20% 감소하는 '작적 속행'은 탱커를 더욱 든든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궁병, 암살자에게 적용되는 '야전 특훈'은 방어 증가 지형에서 전투 시 공격, 방어 5~20% 향상되고, '밀림 레인저' 훈련으로는 비병과 전투 시 공격, 방어 5~20% 적용 및 방어 증가 지형에서 전투 시 공격, 방어 5~20%가 발동한다.

반면, 기병의 '단체 돌격'은 기병 주위 2칸 내 아군이 있을 시 공격, 방어 5~20% 상승하도록 향상된 모습이지만, 기병 자체가 워낙 효율성이 떨어져서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 게다가 10레벨 투석기 병사가 공격 시 시전하는 디버프 중 기절 효과가 삭제되어 투석기의 효율성도 하락했다.







▲ 병사의 각종 능력이 상향됐다.



◎ 진영 자동 저장 기능 도입! 편의성 개선

이번 업데이트는 게임 내 편의성 면에서도 큰 변화를 보인다. 특히 자동 전투 기능이 개선됐는데, 비경, 아레나, 월드 아레나에서 이전 전투에 사용한 진영이 자동 저장된다. 따라서 콘텐츠마다 최적의 진영을 구성해 놓으면 이후 매번 수정할 필요 없이 자동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게다가 자동 전투 기능이 해당 기능을 사용한 상태로 클리어 한 전투에서만 자동으로 발동하도록 수정됐다. 이를 통해 자동 전투로 공략할 수 없는 장소에서 시작하자마자 자동으로 움직여 당황할 일이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자동 전투 시 AI 최적화를 통해 NPC 이동 노선에 적이 있을 시 대기하는 행동 대신 적을 공격하는 행동으로 변경되어 좀 더 전투 효율이 증가한 모습이다.

그밖에 세력별 초절강화를 지닌 영웅을 세력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가 더해졌으며, 전투 중 기절한 영웅의 위험 범위를 제거하는 등 전장 안팎으로 편의성이 좋아진 것을 알 수 있다.




▲ 자동 전투가 한결 편리해졌다.


● 기타 수정 내역 전문

1. 여단 전투-스테이지 중 제압 성공한 스테이지에서 개인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
2. 여단 전투를 여단장 또는 부여단장이 수동으로 종료하여 정산 가능하도록 변경.
3. 여단 전투의 단일 거점 제압에 필요한 횟수 하향 조정.
4. 여단 전투의 일부 스테이지에서 획득하는 개인 포인트 증가.
5. 여단 상점-골드 교환 기능 추가.
6. 여단 상점-50레벨 랭크업 재료 구매 횟수 20회로 수정.
7. 연금술-공인의 망치 대량 연금 기능 추가.
8. 영겁의 신전 스킬라-촉수 분체의 공격 및 생명 하향 조정.
9. 뇌룡-수면 지형을 늪으로 수정.
10. 초시공 시련-일부 몬스터가 벽에서 나타나는 현상 개선.
11. 시공의 균열 9-9 스토리 구간에서 막히는 버그 개선.
12. 시공의 균열 6-3 전투 실패 버그 개선.
13. 에그베르트-운명의 문 스테이지에서 용서의 시계가 발동하는 버그 개선.
14. 제리올&레이라 스킬 [월하의 서약] 상향: 공격 시 근접 공격 피해감면 영향을 받지 않는다. 원거리 공격 후 아군에게 제리올&레이라 공격+지력의 0.5배 생명을 회복, 1개 디버프 제거. 근거리 공격 후 자신 부대의 생명을 입힌 피해 10%만큼 회복, 자신에게 '면역' 시전, 1턴 지속.
15. 스킬 [사신의 손길] 상향: [마법 피해] 전장에서 단일 적군에게 0.2배의 마법 피해를 입힌다. 적군에게 '치료를 받을 시 치료량의 35%가 피해로 전환'을 시전, 2턴 지속. (제거 불가).
16. 스킬 [명상] 상향: [패시브] 부대 생명이 90%이상일 시 지력, 마방 +10%.
17. 보병의 [제압전법] 상향: 모든 보병은 생명 비율이 자신과 같거나 자신보다 낮은 적과 교전 시 공격, 방어 +5% ~ +20%.
18. 창병의 [반격 방진] 밸런스 조정: 모든 창병, 공격을 받을 시 주는 피해량 +5% ~ +30%.
19. 창병의 [작전 속행] 밸런스 조정: 모든 창병의 생명이 70%이하일 시 받는 피해 -5% ~ -20%.
20. 기병의 [단체 돌격] 밸런스 조정: 모든 기병의 주위 2칸 내 아군이 있을 시 공격, 방어 +5% ~ +20%.
21. 궁병, 암살자의 [야전 특훈] 밸런스 조정: 모든 궁병과 암살자가 '방어 증가' 지형에서 전투 시 공격, 방어 +5% ~ +20%.
22. 궁병, 암살자의 [밀림 레인저] 밸런스 조정: 모든 궁병은 비병과 전투 시 공격, 방어 +5% ~ +20%. '방어 증가' 지형에서 전투 시 피해 +5% ~ +20%.
23. 10레벨 투석기 병사-공격 시 시전하는 디버프 중 (기절)효과 제거.
24. 쉐리의 고유 스킬과 재이동 스킬이 한 턴에서 시전 불가한 버그 개선.
25. 디하르트-기습 효과로 적을 처치 시 고유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버그 개선.
26. 란포드-연섬으로 전투 전에 적을 처치 시 쿨타임 감소 발동하지 않는 버그 개선.
27. 알테뮬러와 베른하르트의 마음의 유대 효과 중 "받는 범위 피해 -10%"가 물리 범위 피해에 적용되지 않는 버그 개선.
28. 쥬그라-고유 스킬이 마법 피해에 대해 적용되지 않는 버그 개선.
29. 별 귀걸이-효과 중 설명 외에 해당되는 지력 상승 버그 개선.
30. 스킬라-촉수 분체 소환 중 실패하는 버그 개선.
31. 전투 외 스토리 진행 중 스킵을 클릭 시 뜨는 알림창 제거.
32. 진리의 팬던트-효과 중 생명 추가가 아닌 치료 효과가 상승하는 버그 개선 .
33. AI 최적화: NPC의 이동노선에 적이 있을 시 대기하는 행동을 적 공격으로 수정.
34. 파나의 스킬-다리 저격 설명 중 이동력 -2를 -1로 수정.
35. 광룡증의 버프 설명 중 받는 피해 +15%를 받는 피해 -15%로 수정.
36. 영겁의 신전-피닉스의 천화 스킬 설명 중 범위 5칸을 범위 4칸으로 수정.
37. 스킬 "제거" 설명 수정: [지원] 액티브 스킬, 범위 내 다수 부대의 생명 회복. 회복량은 시전자 지력의 1.5배, 3개 디버프 제거.
38. 모든 영웅이 60렙 도달 시 경험치 물약 사용불가로 인해 임무를 진행할 수 없는 버그 개선.
39. 전투 준비 화면에서 출전 가능한 영웅 리스트를 영웅 전력에 따라 정렬.
40. 용서의 시계 버프와 함께 00:00 전에 전투 진입, 00:00 후에 전투 실패하면 체력 소모 임무가 마이너스되는 버그 개선.
41. 친구 차단 목록에 한 유저가 중복으로 나타나는 버그 개선.
42. 초시공 시련 중 버프 효과 설명 개선: 추천 영웅을 사용 시 생명 외 기타 속성 +20%.
43. 젤다의 음성기능을 사용 시 눈이 사라지는 버그 개선.
44. 영겁의 신전 중 보스 공격 효과 추가.
45. 영웅 진영에 대한 설명 개선.
46. 영겁의 신전-피닉스 스테이지에 전설의 디스턴스 진영 추가.
47. 월드 사건-늪지의 비밀 중 지형 표기 오류 수정.
48. 자동 전투 기능은 해당 기능으로 클리어한 전투에서만 자동으로 사용. 도전 스테이지가 변경될 시 수동으로 변경.
49. 레딘의 운명의 문-불굴의 옛 검 업적 조정.
50. 스킬-전투 함성의 효과가 2턴 지속되는 버그 개선.
51. 일부 스킬의 이미지 개선: 조준, 제재, 헌신, 트릭스터.
52. 스킬 심안-범위 스킬에 의해 발동되는 버그 개선.
53. 기절한 영웅은 위험 범위에서 제거.
54. 여단 상점 중 상단 +를 클릭 후 골드 또는 크리스탈을 구매 시 수량 적용이 안되는 버그 개선.
55. 유대의 화면-영웅 리스트를 친밀도>유대의 힘 달성>전투력 순으로 정렬.
56. 월드 아레나-이전 전투에 출전한 진영을 자동 저장.
57. 비경 스테이지-이전 전투에 도전한 진영을 자동 저장.
58. 영웅 진영-초절 스킬을 보유한 영웅을 표기.
59. 만렙 도달 시 영웅 레벨에 +1 표기되는 현상 수정.
60. 시공의 균열 6-1왕성탈출 조건 오류 수정.
61. 엇갈린 운명-가이엘 장군 스테이지 중 실패 조건 오류 수정.
62. 토네이도 스킬 중 "지력 저하" 설명이 부족한 오류 개선.
63. 정면일격 스킬 중 "패시브 발동 불가" 시전 안되는 버그 개선.
64. 파티 도중 채팅 화면에서 카운트 0까지 체류 시 오류가 나타나는 버그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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