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AC급 공유기 끝판왕! 게이머를 위한 맞춤형 공유기 에이수스 GT-AC2900

리뷰 | 장인성 기자 | 댓글: 8개 |
너도 나도 스마트폰 월드가 되면서 집집마다 공유기 하나쯤 찾아보기가 어렵지 않다. 2010년 즈음에는 인터넷 업체들이 개인 공유기를 강제로 막겠다는 이야기도 종종 나왔었는데, 요즘에는 아예 유무선 공유기를 임대해 주고 있으니 몇 년 사이에 많이도 바뀌었다.

좋은 성능의 공유기가 필요할까? 요즘에는 인터넷 업체의 임대형 제품도 꽤 좋은 편이다. 그러나 집 안 어디서나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최고 화질로 보고 싶을때, 온갖 고용량 이미지로 장식된 SNS를 칼같은 속도로 옮겨 다닐때, 여러 명이 한꺼번에 빵빵한 무선을 쓰고 싶을때... 어쨌든 한 장소에서 무선 서비스를 마음껏 사용하고 싶을때, 고급 공유기가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특히 컴퓨터로 쓰는 인터넷은 빠른데 스마트폰은 인터넷이 자주 끊기거나 느린 경우, 혹은 집이 넓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화장실과 쪽방에 가면 무선 감도가 곤두박질치는 집들. 이런 경우 인터넷을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는 낮은 성능의 공유기를 쓰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바야흐로 스마트폰 시대, 무선도 이제 생활의 필수 환경이 되어 가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도 실시간 동기화를 쓰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역시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무선 데이터 이용량도 계속 증가 추세. 덕분에 이를 지원하고자 빨라진 인터넷 속도만큼 강력한 성능의 공유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그래서, 오늘 살펴볼 제품은 게이밍 제품으로 유명한 에이수스 ROG (ASUS ROG - Republic of Gamers)의 게임 특화 공유기, Rapture GT-AC2900이다. 먼저 공개되었던 해외에서 유일한 단점이 오직 가격 뿐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명품급 성능의 공유기.


  • 제품 제원
  • 제품명 : ASUS ROG Rapture GT-AC2900
  • 통신 규격: IEEE 802.11 a/b/g/n/ac, IPv4, IPv6
  • 데이터 전송:2.4GHz: 최대 750 Mbps, 5GHz: 최대 2,167 Mbps (1024QAM)
  • 프로세서: 1.8 GHz 64 bit 듀얼 코어 프로세서
  • 메모리 : 256MB 플래시, 512 MB 램
  • 안테나: 부착형 외장 안테나 x3, 내장 안테나 x1
  • 주요 기능: 빔 포밍, 최대 15 DFS 채널, 20/40/80/160 MHz 대역폭, MU-MIMO, AiProtection Pro, IPTV support, Link Aggregation, Adaptive QoS, WTFast Gamers Private Network




  • ▲ 오늘 소개할 제품. 공유기에 필요한 기능은 거의 전부 다 들어가 있다.


    ▣ 충실한 기본 성능 - 그래서, 고급 공유기는 뭐가 얼마나 좋길래?


    에이수스 공유기의 성능은 이미 유명하다. 실제로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무선에 대한 수요가 폭발했던 몇년 전부터 해외의 고급 공유기를 직구해서 쓰라는 추천글이 많았는데, 가격이 좀 되는 상위 제품들 사이에서는 에이수스의 공유기가 자주 추천을 받았다.

    공유기의 기본 성능부터 확인해 보자. 802.11은 a/b/g/n/ac를 모두 지원하며 5 GHz와 2.4 GHz 도 당연히 지원한다. 802.11은 국제 규격을 뜻하는 숫자이며, 뒤의 알파벳은 버전 비슷한 표시라고 보면 쉽다. 알파벳이라 구분이 어려운데 향후 ac (WiFi 5)처럼 숫자로도 등급이 표시될 예정이다.



    ▲ 전원과 인터넷 선을 꽂고 router.asus.com로 접속하면 나오는 듀얼 밴드 세팅 화면


    5 GHz와 2.4 GHz는 속도가 아니라 주파수 대역으로, Band 즉 회선을 뜻한다. 공유기 박스나 설명서 어딘가에 듀얼 밴드라고 써 있다면 주파수 2개를 모두 지원하다는 뜻인데, 쉽게 이야기하자면 공유기 1대로 5 GHz와 2.4 GHz 두 개의 핫스팟을 함께 띄울 수 있다는 뜻. GT-AC2900 역시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5 GHz와 2.4 GHz는 나름의 장단점이 있는데, 집에 장애물이 적다면 5 GHz 대역이, 집이 좁고 방과 구조물이 많다면 2.4 GHz 대역이 신호를 잡는데 유리하다. 다만 이는 비슷한 속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의 설명이고 인터넷이 기가급으로 넘어가면 최대 전송 속도가 높은 5 GHz가 좀 더 유리하다.

    GT-AC2900는 듀얼 밴드라서 양쪽 주파수 대역을 모두 제공하니 효율이 잘 나오는 주파수를 골라 사용하면 된다. 2.4 GHZ는 최대 750M bps, 5 GHz는 최대 2,167M bps의 속도를 지원하며, 동적 주파수 선택(DFS, Dynamic frequency selection) 기능이 있어 혼잡이 덜한 주파수 영역을 잡아 준다.

    외장 안테나 3개와 내장 안테나 1개를 갖고 있으며, 성능 시험을 위해 사무실에서 켜봤는데 사무실 바깥은 물론 구부러진 복도 끝에 위치한 화장실과 비상 계단까지 신호가 제대로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정도 성능이라면 집이 50평 이상에 배배 꼬인 미로 구조가 아닌 이상 충분하다.




    ▲ 사무실 바깥과 비상 계단, 화장실까지 나가도 신호가 잡힌다.







    ▣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들 - 뭐가 필요할 지 몰라 다 준비해 놓은 팔방미인 공유기


    고급 공유기인 만큼 빠르고 강력한 기본 성능에 더해 별도로 제공하는 추가 기능들이 많다. 이런 기능들은 에이수스 공유기가 연결된 상태로 설정 주소(router.asus.com)에 접속하면 쉽게 설정이 가능하며, 초기 설정이 끝나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 부스트 키 설정. 개인적으로는 게임 부스트가 제일 편리했다.


    게이밍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만큼 가장 첫번째로 언급할 기능은 게임 부스트. 부스트라는 단어 그대로 현재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해 게임 패킷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기능이다. 컴퓨터는 내부에서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하는데, 게임 부스트를 켜면 이런 작업들로 발생하는 지연과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로 공유기 옆의 로고 버튼은 초기 설정에서 11종류의 공유기 LED 패턴을 바꿔주는 오라 셔플, 게임과 관련된 네트워크 속도에 우선 순위를 부여해주는 게임 부스트, 클라우드 게임 앱인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 좀 더 나은 무선 회선을 찾아주는 DFS 채널의 4 종류 기능 중 하나로 버튼 할당이 가능하다.

    게이머들이 무선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기다보면 보안 역시 중요한데, Ai Protection으로 공유기 자체에서 취약점 확인, 위험 사이트 차단 등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위협을 줄여준다. 1차적인 방화벽은 물론 DoS 공격에 대한 방어, 위험한 URL이나 네트워크 필터링도 되니 보안에 관심이 많은 게이머라면 주목할만한 기능.

    서버가 외국에 있는 해외 게임을 즐긴다면 GT-AC2900의 GAME RADARVPN FUSION 기능을 주목하자. 게임 레이더는 현재 어느 지역의 서버로 접속하는게 제일 쾌적한지 찾아주고, VPN 퓨전은 공유기 자체의 VPN 기능으로 VPN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지연 현상을 최소화해준다.

    더불어 자녀의 입장에서 반갑지는 않겠지만, 인터넷 이용을 조절하거나 차단하는 등 부모님이 활용할 수 있는 외부 통제 기능도 존재한다.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에이수스 라우터 앱(Asus Router App)까지 지원하니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공유기를 설정하고 관리해 보자.



    ▲ 성능 애매하고 쓰기도 어려운 해외 VPN 안 찾아다녀도 된다.




    ▲ 더불어 자체 보안 기능도 확실하게 제공하니 안심




    ▲ 스마트폰 앱도 지원한다. 내 허락없이 접속하는 데이터는 다 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과 연관된 부가 기능들이 있다. Ai Cloud로 공유기의 USB 포트에 외장 하드를 연결해 설정해 주면 개인 클라우드 서버처럼 쓸 수 있다. 요즘은 외장 하드에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사람들도 많으니 공유기에 꽂아 클라우드 서버처럼 사용해 보자. 지하철이나 야외에서 무선으로 컴퓨터나 외장 하드에 있는 다양한 영상, 문서, 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외에도 에이수스 공유기끼리 연동해 주는 Ai Mesh, 2개의 포트를 연동해 대역폭을 늘려주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다중 접속이 되어도 성능을 유지해주는 MU-MIMO 등 게임과 인터넷 이용을 도와주는 다양한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다. 아는 만큼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제품이니 구매한다면 매뉴얼과 설정 화면을 꼭! 살펴보자.




    ▲ 공유기 설정 화면. 제대로 알고 쓰면 정말 좋은 고급 기능들이 많다.


    ▣ 기능에 더해진 게이머 감성, 에이수스 특유의 화려한 디자인


    마지막 장점은 역시 디자인. 보통 공유기는 밋밋하거나 깔끔하게 생긴 경우가 많은데 GT-AC2900는 어디 올려놔도 시선이 집중되는 범상치 않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공유기 이름인 Rapture는 황홀한, 열광하는 정도의 뜻인데 이름처럼 번쩍 번쩍 화려한 외형으로 게이머를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특히 에이수스의 로고 모양으로 전면에 배치된 LED는 다양한 패턴과 색감으로 보는 맛을 살렸는데,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 의외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오라 셔플의 설정에 따라 공유기의 상태와 인터넷의 속도를 표시해 줄 수도 있기 때문에 LED 색깔로 현재 인터넷의 속도나 상태가 어떤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면서 모니터처럼 월 마운트를 지원하는 것도 특이하다.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거치대는 하단에 끼우면 받침대가 되고, 뒷면에 끼우면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마운트가 된다. 책상이 좁을 경우 벽면에 거치해 보자. 전면 LED가 워낙 멋지기 때문에 의외의 인테리어 포인트가 될 수 있다.



    ▲ 제공되는 기본 LED 패턴만 11종류.





    ▲ 박스샷, 3년 무상 보증이다.




    ▲ 박스를 열면 바로 보이는 설명서. 고급 공유기라 기능이 많아서 설명서가 자세하다.




    ▲ 첫인상은 공유기가 아니라, 작은 컴퓨터나 게임기 같은 느낌




    ▲ 부품들. 글로벌 제품이라 콘센트가 다양하다.




    ▲ 옆면의 버튼 배치




    ▲ 에이수스 로고가 그려진 버튼은 다양한 기능을 할당해 쓸 수 있다.




    ▲ 뒷면. USB 2.0 포트와 USB 3.0 포트. WAN 1개, LAN 4개




    ▲ 전면부. 전원을 넣으면 화려한 LED가 빛난다.




    ▲ 하단부.




    ▲ 안테나와 거치대를 결합한 모습. 거치대는 하단 외에 뒷면도 결합이 가능하다.



    한국은 해외보다 집과 방이 작기 때문에 고급 공유기에 대한 수요가 적은 편이다. 게다가 세계 최고의 무선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 내 방에 누워 있어도 집 근처 카페나 음식점 등의 무선에 접속되는 경우도 많다. 약정으로 저렴한 공유기를 쓰는 사람도 많고.

    그만큼 흔하지만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무슨 놈의 공유기까지 게이밍 기어가 나오냐는 질문을 할 수도 있겠지만 주변을 한 번 살펴보자. 업체에서 준 기본 설정의 공유기를 그냥 쓰는 사람도 많고, 인터넷은 기가급인데 공유기 성능은 절반 이하인 경우도 종종 보인다.

    모바일 게임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도 날로 고도화되어 가고 있다. 요즘은 스마트폰 게임 용량도 기가 단위를 넘어가고 여유 시간에 유튜브 등 인터넷 영상을 고화질로 시청하는 사람들도 많다. 결국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환경은 스마트폰의 활용 전반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에이수스 ROG Rapture GT-AC2900은 가격에 어울리는 충분한 성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 제품이다. 최신 게임에 맞춰 기가급 인터넷에 어울리는 무선 환경을 집에 구축하고 싶거나, 다양한 무선 기반 서비스를 마음껏 활용해 보고 싶다면 에이수스 ROG의 로고를 꼭 기억해 두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