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면 개편된 특성 시스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 PVE 특성 트리 추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최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특성 시스템이 전면 개편됐다. 무기 특성은 16티어, 전문기술 특성은 12티어까지 늘어났고,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기도 했다. 여기에 무기별 최대 레벨 증가, 신규 무기 '낫'의 추가가 맞물리면서 무기 특성은 최대 192포인트까지 획득할 수 있어 특성 트리의 선택지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인벤에서는 개편된 특성 트리에 맞게 특성 시뮬레이터를 리뉴얼했다. 그리고 개편된 특성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PVE 콘텐츠에서 사용하기 좋은 특성 트리를 구성해봤다. 다만, 7가지 무기의 특징이 모두 다른 만큼 무기별로 효율적인 특성 트리가 다를 수 있으니 아래에서 소개할 특성 트리는 참고용으로만 보길 바란다.

[바로가기] 트라하 인벤 특성 시뮬레이터




▲ 특성 시스템 개편 이후 자신의 캐릭터에게 맞는 특성 트리는?



■ 딜러 - 1순위는 공격력, 2순위는 관통력과 치명타 적중력 중 하나를 선택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력이다. 그래서 1, 5, 9, 13티어에 있는 공격력 특성은 무조건 투자하는 것이 좋다. 1티어의 경우 공격력만 마스터해도 다음 티어로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5, 9, 13티어에서는 더 많은 포인트를 투자해야 다음 티어로 올라갈 수 있는 구조다.

그래서 5티어부터는 공격력을 마스터한 이후에 관통력과 치명타 적중력 중 하나를 선택해 마스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길 추천한다. 아래의 예시에서는 1순위로 공격력을 높이고, 2순위로 치명타 적중력을 높였다. 때문에 3, 11티어에서도 치명타 적중력에 투자한 것을 볼 수 있고, 전문기술 특성 역시 같은 방식으로 투자했다.

그러나 무작정 치명타 적중력에만 투자할 필요는 없다. 만약 자신의 치명타 적중력이 너무 높다면 그만큼 관통력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7, 15티어에서도 관통력이나 치명타 관통력을 높일 수 있지만, 이 특성 트리는 파티 던전이나 공격대 던전에서 주로 사용하는 만큼 '후방 공격력 증가'에 투자하길 추천한다.

8티어에서는 근거리 추가 피해에 투자했지만, 자신이 원거리 딜러라면 원거리 추가 피해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후 지원 특성에서는 천재성 위주로 투자해 공격력을 더 높이면 된다.

[바로가기] 딜러 PVE 특성 트리 예시




▲ 딜러 PVE 특성 트리 예시



■ 탱커 - 방어력은 필수, 막기 확률을 높이기 위한 행운 투자도 고려

탱커는 1순위 방어력, 2순위 생명력 순으로 투자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래서 방어력과 생명력을 고르게 투자했으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방어력을 선택했다. 지원 특성의 경우 방어력을 추가로 높일 수 있는 천재성에 최대한 많이 투자한 것을 볼 수 있다.

방어 특성 중에는 특정 상황에서 방어력을 대폭 증가하는 특성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4티어의 '큰 피해 방어'와 8티어의 '긴급 방어'가 있다. 파티 던전과 공격대 던전에서 보스의 공격력 모두 받아내야 하는 탱커의 입장상 해당 특성을 이용해 위험한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는 생존력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탱커에게는 막기 확률 역시 중요한 능력치다. 다만, 개편된 특성 시스템에서는 막기 확률을 직접 높일 방법이 없다. 따라서 막기 확률을 더 높여야 한다면 지원 특성에 있는 '행운'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바로가기] 탱커 PVE 특성 트리 예시




▲ 탱커 PVE 특성 트리 예시



■ 힐러 - 치유력, 천재성, 치유 극대화 증가율에 집중 투자

힐러는 특성 트리를 구성할 때 고민할 것이 적은 편이다. 기본적으로 지원 특성에 있는 치유력, 천재성, 치유 극대화 증가율에 모두 투자하고, 치유력과 천재성에 선택해야 할 때는 치유력을 높이면 된다. 그 외에는 4티어의 '추가 치유', 12티어의 '치유 극대화 확률', 16티어의 '공격 속도'에 투자하고, 남은 특성 포인트는 방어 특성의 방어력, 생명력을 높여 생존력을 더 높이면 충분하다.

다만, 지원 특성의 12티어는 상황에 따라 변경 사항이 존재한다. 치유 극대화 확률은 최대 60%까지만 높일 수 있다. 그래서 60%를 초과하면 그만큼 손해를 본다. 따라서 자신의 치유 극대화 확률이 높은 상황이라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바로가기] 힐러 PVE 특성 트리 예시




▲ 힐러 PVE 특성 트리 예시


※ 위에서 소개한 특성 트리는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이며, 자신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투자하길 추천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